필요없는 위인전
내가 아이들에게 사주지 말아야 하는 첫번째 책으로 꼽는 것은 '위인 전기'이다. 위인 전기에는 위인의 삶이 기록된 것이 아니라 이미 죽어 미화되고 박제된 거짓된 삶이 위인 전기를 가득 채우기 때문이다. 한 예로 발명왕 에디슨을 보면 에디슨은 떡잎부터 남달랐다. 필라민트를 만들기 위해 6000 여가지를 실험(정확하지 않음)하는 노력파였으며, 인류 역사에 길이 남을 수많은 발명을 했다는 것처럼 위인의 좋은 점은 모든 전기에 나온다. 그러나 그가 악덕 기업주로서 졸고 있는 종업원을 바늘로 찌른 얘기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다.
교원 빨간펜
요즘 우엉맘은 교원 빨간펜을 다닌다. 교원에 다니는 다른 아주머니들과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우영이 공부때문에 빨간펜을 신청했다가 우영이 빨간펜 선생님의 권유로 빨간펜을 나가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우영이를 가르치면서 부족한 부분들 매우려고 시작했고 지금도 그런 목적이 많지만 나름대로 욕심도 있는 모양이었다.
빨간펜에서 정식 선생님을 하려면 빨간펜 본사에서 주관하는 2박 3일짜리 교육을 다녀와야 하는 것 같았다. 우영이라면 엄마없이 2박 3일을 지내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다예는 엄마 없이 지내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아직 정식 교육을 받은적은 없다. 또 빨간펜에 나간다고 해서 월급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 아직 정식 선생님이 아니기 때문에 들어오는 수익은 책을 팔면 나오는 수당이 전부이다. 다른 사람도 비슷하겠지만 우엉맘도 처음으로 책을 판것은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이었다.
어느 날 갑자기 우엉맘으로 부터 전화가 왔다. 교원을 다니다 보니 교원책이 좋은 것 같아 우영이 책을 샀다는 것이다. 원래 우영이에게 책을 사주기로 했기 때문에 잘했다고 하고 얼마나 샀는지 물어봤다. 교원책을 무려 120만원어치나 할부로 산 것이었다. 처음에는 이렇게 많이 살 생각은 없었지만 본부장님의 권유로 이렇게 많은 책(세질)을 샀다는 것이었다.
결국 이날 저녁 우엉맘에게 한소리했다. 본부장이라는 사람이 정말 교육을 하는 사람인지 책장수인지 물어보라고. 책장수가 아니라고 하면 아무리 자신들의 책이 좋다고 해도 원하지 않는 책까지 사도록 할 수 없다고 봤기 때문이다. 결국 우엉맘은 자신이 산 책중 마음에 들지 않는 책은 다른 책으로 바꾸었지만 이 일로 빨간펜에 대한 인식이 조금 좋지 않았다.
필요없는 위인전
조금 다른 이야기 인 것 같지만 내가 아이들에게 사주지 말아야 하는 첫번째 책으로 꼽는 것은 '위인 전기'이다. 위인 전기를 사주지 말라고 하는 이유는 위인 전기에는 위인의 삶이 기록된 것이 아니라 이미 죽어 미화되고 박제된 거짓된 삶이 위인 전기를 가득 채우기 때문이다.
한 예로 발명왕 에디슨을 보면 에디슨은 떡잎부터 남달랐다. 필라민트를 만들기 위해 6000 여가지를 실험(정확하지 않음)하는 노력파였으며, 인류 역사에 길이 남을 수많은 발명을 했다는 것처럼 위인의 좋은 점은 모든 전기에 나온다. 그러나 그가 악덕 기업주로서 졸고 있는 종업원을 바늘로 찌른 얘기는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다.
인간이라면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전기는 그 사람의 좋은점과 나쁜점이 함께 나와야 하는데 전기에는 좋은점, 그것도 그 사람이 죽음으로서 미화된 좋은점만 나오기 때문에 인간으로서 도저히 도달 할 수 없는 위대한 박제된 영웅이 위인 전기에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권하지 않았다. 이런 위인 전기를 읽고 위인처럼 되겠다고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 아이들이 몇이나 될까? 오히려 자신과는 너무 다른 위인의 모습에 질려 버릴 가능성이 더 많다.
우엉맘이 빨간펜을 다니면서 좋아진 점 중 하나는 예전에는 그렇게 설명해 주어도 이해하지 못했던 얘기를 빨간펜을 다니면서 이해한다는 점이다. 그 이유는 빨간펜에서 하는 얘기와 예전에 했던 얘기가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교원의 위인 전기는 내가 얘기한 이런점을 고려해서 쓰여졌다고 한다. 그래서 우엉맘도 이 말에 혹해서 위인 전기도 구입한 모양이었다. 그러나 내가 읽어본 교원의 위인 전기 역시 박제된 위인이 등장하는 점은 같았다. 따라서 그리 특별한 것은 없었다.
며칠 전의 일이다. 한민맘이 구글에서 받은 USB 메모리를 원해서 한민맘에게 주고 우엉맘에게 왜 한민맘이 USB 메모리를 원하게 됐는지 물어봤다.
우엉맘: 빨간펜에서 USB 메모리를 줬거든.
도아: 그래서.
우엉맘: 그래서 한민맘도 USB 메모리를 가지고 싶었나봐.
꼬잉 꼬잉 이솝 극장
빨간펜에서 우엉맘에게 4~5만원 정도 한다고 하면서 TwinMOS USB 메모리 1G 짜리를 준 모양이었다. 요즘은 만원 정도면 살 수 있는 USB 메모리지만 구입 당시에는 저정도를 주고 구입한 모양이었다. 이 USB 메모리를 확인해 보니 교원에서 새로 만든 철학 동화에 대한 홍보물이 포함되어 있었다. 바로 꼬잉 꼬잉 이솝 극장이었다.
꼬잉 꼬잉 이솝 극장은 DVD 10장, 톡톡 철학 동화(39권), 학부모 가이드 1권으로 구성된 교원의 새 상품이다. 이 책은 빨간펜의 설명처럼 평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며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할 목적으로 만든 책이다. 한 예로 교원 홍보물의 내용을 보자.
꼬잉 꼬잉 이솝 극장
- 토끼와 거북이의 교훈
- 게으름과 자만심에 빠진 토끼는 경주에서 졌으며, 꾸준히 노력한 거북은 경주에서 이겼다.
- 철학 동화
- 자고 있는 토끼를 깨우지 않고 먼저 정상에 올라간 거북의 행동은 과연 옳은 것인가?
- 거북이가 이길 수 없는 것을 알면서도 경주를 한 이유는 무엇일까?
토기와 거북이라는 우리 전통 동화의 교훈을 다른 관점으로 접근한다. 여기까지는 좋다. 그러나 문제는 그 다음이다. 자는 토끼를 깨우지 않은 거북의 행동에 대한 정당성은 먼저 우리의 사고 방식은 아니라는 점이다. 서양의 사고이며, 서양 사고의 틀을 우리 환경에 대한 고민없이 그대로 도입하기는 힘들다는 점이다.
또 "거북이가 이길 수 없는 것을 알면서도 경주를 한 이유는 무엇일까?"이 부분은 너무 심하다 싶을 정도로 어른들의 사고가 묻어난다. 거북이 토끼에게 당연히 진다는 것을 전제한다면 당연한 얘기지만 거북이와 토끼의 경주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 된다. 그러나 토끼와 거북의 경주가 가능한 이유는 이 세계가 어른들이 생각하는 실세계가 아니고 아이들만의 상상의 세계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그런데 이 상상의 세계에서 조차 거북이가 토끼에게 당연히 진다면 둘이 경주할 일도 없다.
그러나 아이들의 세계에서는 거북이와 토끼의 경주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아이들이 알고 있는 거북이는 모두 느린 것이 아니다. 닌자 거북이는 어떤 토끼보다 빠르다. 이런 닌자 거북이 벅스 바니와 경주를 한다면? 더 흥미로운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다음 교원에서 샘풀로 제공하고 있는 꼬잉 꼬잉 이솝 극장의 중 한편이다.
교원 요청으로 삭제
꼬잉 꼬잉 이솝 극장의 양치기 소년이다. 꼬잉 꼬잉 이솝 극장의 주요 출연인물인 돼지가 양치기 소년으로 나와 "늑대가 나타났다"는 거짓말을 한다. 여기까지는 전통적인 이솝 동화와 똑 같다. 그리고 이솝 동화가 끝나면 출연 인물들이 이솝 동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또 거짓말을 하면 방구가 나오는 숲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나온다.
따라서 아이들이 보면 상당히 재미있는 애니메이션이다. 애니메이션 페스티발로 유명한 안시 페스티발에도 출품했으며 TV 방송도 예정되어 있다고 할 정도로 완성도가 높은 애니메이션이다. 그러나 이 애니메이션은 재미있는 이솝 이야기는 될 수 있어도 철학 동화로 보기에는 조금 격이 떨어진다.
철학 동화라고 하면 당연히 하나의 문제를 여러 각도로 바라봄으로서 사고의 틀을 넓히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에는 이러한 시도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우엉맘의 얘기로는 동화가 완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런 것은 아니라고 한다. 물론 나도 이 책을 모두 읽어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언하기는 힘들지만 교원에서 제공한 자료(PPT)와 이솝 극장을 보면 재미있는 이솝 이야기는 가능해도 철학 동화는 조금 힘들지 않을까 싶다.
그러나 내용은 아이들이 좋아할 내용이며, 애니메이션도 상당히 잘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다. 책을 읽어보고 내용을 더 추가하겠지만 관심이 있는 분은 이 글의 비밀 댓글로 연락처를 남겨 두기 바란다(우엉맘이 직접 연락). 우엉맘에게 물어보니 책의 가격은 49만원이라고 한다.
교원 요청으로 삭제
교원 요청으로 삭제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140
Comments
-
율동공원 2007/09/03 18:58
에디슨에게 그런 이면이 있는 줄은 정말 몰랐네요...
잠깐 검색을 해보니 몇년 전 기사이기는 하지만
비슷한 내용의 기사가 있네요.
http://www.busanilbo.com/news2000/html/ ··· 629.html
오늘 중요한 것 또 한가지를 깨닫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맘 2007/09/05 20:17
위인들의 업적말고 생활사로 들어간다면 그 누구도 위인이라고 할수없을 것입니다. 사람이기에 이중인격자도 있고 아들을 방당자로 키운사람도 있습니다. 외국의 위인들중에는 어렸을때 학교에서 저능아라고 골칫거리라고하면서 좆아내었지만 나중에는 많은 발명을 해서 우리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물론 그 사람들의 과오도 전기에 적어 넣으면 좋겠지요. 그렇게 되면 그사람의 업적보다는 그사람의 과오만 이야깃거리가 될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의 위인들이 어려서는 거의 모두 골목대장으로 장군감이 될것이라든가 글을 좋아해서 벼슬을 할것이라든가의 이야기부터 시작하는 것을 싫어합니다. 물론 그런 이야기를 서두에 함으로서 잘 될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는 것을 말해주기위해서 일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아마도 그랬을 것이다, 라고도................................ 그런데 만약에 위인전기에 그사람의 모든 사실을 적는다면 그사람의 후손들이 가만히 있을지 의문이군요.
-
이천풍 2007/09/08 16:45
위인이란 좋은 인물도 있고 나쁜 인물도 있습니다. 또한 좋은 인물도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나쁜 인물도 그렇고요. 그런데 "어린이용" 위인 전기는 좋은 인물의 장점만을 부각하여 만들어낸 책입니다. "어린이용" 위인 전기가 "계몽도서"로서의 성격이 강한 이상 어쩔 수 없는 특징이겠죠. 성인용 위인 전기에는 인물의 장단점은 물론이고, 생활사에 대해 거론하는 책도 있습니다.
-
지적사항 2007/09/12 11:32
저도 교원 철학동화를 보았습니다
마지막부분에 필자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교원에서 나온 철학동화에는 필자의 얘기처럼 이솝우화를 가지고 철학을 논하지를 않습니다
님의말씀처럼 이솝우화는 교훈을 주기 위한 것이지 철학동화가 될수가 없죠.
그래서 이솝우화를 가지고 교훈을 제시한후 그 교훈과 동일한 주제를 가진 별도의 철학동화가 있습니다.
별도의 철학동화가 본책으로 '톡톡 철학동화'라고 총 49권의 책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이솝우화는 교훈을 주고 별도의 철학동화가 아이들의 철학적 사고를 열게 합니다.
그리고 님이 얘기하는 위인전의 시각에 많은 부분 공감이 가지만 박제된 위인은 저도 약간 공감하기 힘드네요
그럼 아이들에게 위인의 허물을 굳이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위인전의 기대효가는 아이들로 하여금 모델링을 만드는 것입니다. 위인의 업적을 아이들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하여 본받게 하게 하는 것이죠
그리고 교원에서 나온것은 위인전이 아니라 인물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인과 인물은 다른것이죠
위인 : 위대한 업적을 남긴사람
이끄는 사람들 : 그 시대에 주요 업적을 남긴 사람들(물론 잘못된 부분도 있습니다만 교육목적상 장점을 중점적으로 부각했습니다)
님의 말에 많은 부문 공감하지만 개인적인 시각차가 있어서 몇자 적어봅니다.
-
도아 2007/09/12 18:18
마지막부분에 필자의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던것 같습니다
답글 단분의 이해 부족으로 보입니다.
교원에서 나온 철학동화에는 필자의 얘기처럼 이솝우화를 가지고 철학을 논하지를 않습니다 님의말씀처럼 이솝우화는 교훈을 주기 위한 것이지 철학동화가 될수가 없죠.
예.
그래서 이솝우화를 가지고 교훈을 제시한후 그 교훈과 동일한 주제를 가진 별도의 철학동화가 있습니다. 별도의 철학동화가 본책으로 '톡톡 철학동화'라고 총 49권의 책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이솝우화는 교훈을 주고 별도의 철학동화가 아이들의 철학적 사고를 열게 합니다.
예. 그래서 이 책을 모두 읽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이라고 전제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에 이책의 홍보자료(토끼와 거북)를 예로 든것입니다. 읽지 않으셨나요? 제가 님의 이해력 부족으로 보는 이유는 여기에 있습니다.
그리고 님이 얘기하는 위인전의 시각에 많은 부분 공감이 가지만 박제된 위인은 저도 약간 공감하기 힘드네요 그럼 아이들에게 위인의 허물을 굳이 얘기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위인전의 기대효가는 아이들로 하여금 모델링을 만드는 것입니다. 위인의 업적을 아이들로 하여금 공감대를 형성하여 본받게 하게 하는 것이죠
잘못 아시고 있습니다. 박제된 위인이라 미화된 위인을 말합니다. 허물을 말하지 않는다고 해도 굳이 미화할 필요는 없는 부분이죠. 아울러 본문에 있듯이 그런 모델(즉 도저히 도달할 수 없는 목표)을 향해 가는 것이 과연 타당할까요? 행간을 읽는 것은 어려운 일은 아닙니다만.
그리고 교원에서 나온것은 위인전이 아니라 인물책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인과 인물은 다른것이죠 위인 : 위대한 업적을 남긴사람 이끄는 사람들 : 그 시대에 주요 업적을 남긴 사람들(물론 잘못된 부분도 있습니다만 교육목적상 장점을 중점적으로 부각했습니다)
이런 항의는 교원에 직접 하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교원에서 위인 전기라고 해서 위인 전기로 표현한 것이니까요.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글을 올리는 습관을 들였으면 합니다.
님의 말에 많은 부문 공감하지만 개인적인 시각차가 있어서 몇자 적어봅니다.
이런 뜻으로 쓰면서 아이디를 지적사항으로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저 역시 님의 글에 어느 정도 공감하지만 지적할 사항이 많아서 조금 길게 답을 달았습니다. 제 글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제 답글 보다는 님의 글을 먼저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
-
윗글 작성자임다 2007/09/19 11:16
저는 님과 논쟁을 하자싶지 않습니다. 님과 논쟁을 하기에는 논리적으로나 배경지식으로나 제가 많이 부족하다는거 인정합니다
하지만 답변을 달게끔 하네요
제가 지적사항이라고 말씀드린건 님이 인정했듯이
님의답글..
' 예. 그래서 이 책을 모두 읽어 본 것은 아니기 때문에이라고 전제했습니다. 그리고 책을 읽지 않았기 때문에 이책의 홍보자료(토끼와 거북)를 예로 든것입니다. '
님의 글처럼 책을 다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알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입니다.
'애니메이션은 재미있는 이솝이야기가 될수 있으나 철학동화로 보기에는 조금 격이 떨어진다'
라는 부분에 대한 지적입니다.
인터넷은 비특정 다수가 읽는 글입니다.
님의 글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저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이솝이야기는 철학동화가 될수 없다. 그래서 철학동화가 있다라고..
다른 부분에 대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면 사과합니다.
'지적'이란 단어 말고는 마땅히 생각나는게 없었습니다. -.-;;
충고, 반대, 첨삭, 지도... 뭐가 좋을까요?
-
도아 2007/09/19 11:33
저는 님과 논쟁을 하자싶지 않습니다. 님과 논쟁을 하기에는 논리적으로나 배경지식으로나 제가 많이 부족하다는거 인정합니다 하지만 답변을 달게끔 하네요
이 부분은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님의 글처럼 책을 다 읽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알지 못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지적입니다.
굳이 들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보지 않은 부분을 얘기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런건 지적이 아니라 추가라는 표현이 더 맞겠죠.
인터넷은 비특정 다수가 읽는 글입니다. 님의 글로 인해서 다른 사람들이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저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이솝이야기는 철학동화가 될수 없다. 그래서 철학동화가 있다라고..
철학동화가 없다고 하지는 않았습니다. 있지만 교원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보면 그 격이 떨어진다는 얘기였죠.
다른 부분에 대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면 사과합니다. '지적'이란 단어 말고는 마땅히 생각나는게 없었습니다. -.-;; 충고, 반대, 첨삭, 지도... 뭐가 좋을까요?
원래 님의 이름이나 별명을 적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굳이 지적사항, 충고라고 쓸 필요가 없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본문의 내용에서 님의 주장을 언급했다면 이런 논쟁은 아마 애시당초 없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은 님 말대로 불특정 다수가 글을 읽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사소한 부분이라고 해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
모를수도 있는데 2007/09/20 16:41
제목을 쓰는곳인지, 닉네임을 쓰는곳인지 몰랐네요 저의 부주의 인정합니다
하지만 모를수도 있는부분인데
내가 주의하지 않은 것은 실수고 남이 주의하지 않은 것은 기분이 상하신다는 논리인데.. 그만둡시다
제 3자들이 알아서 판단하시겠죠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