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플러그인

어느 광고인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광고 카피 중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는 광고 카피가 있다. 태터툴즈가 판올림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 입 맛에 맞는 플러그인을 골라 설치하는 것같다. 필요에의해 직접 만든 플러그인도 있고 다른 분들이 올린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도 있다. 그러다 보니 사용중인 플러그인만 19개가 된다. 플러그인이 많아서 페이지를 읽는 속도가 점점 더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이지만 나름대로 필요한 기능만 추가한 것이라 삭제를 하려고 해도 삭제할 만한 것이 별로 없다. 앞으로 플러그인이 계속 나올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플러그인때문에 태터툴즈를 사용한다는 사람도 나올법하다.

목차

  • 유용한 플러그인
    • 댓글 미리 보기
    • 리퍼러 로그 정리
    • 바깥 고리 표시
    • 분류 및 태그 설명 추가
    • 브레인 태그
    • 블로그 아이콘 표시
    • 수평 분류
    • 위지윅 박스 스타일 추가 플러그인
    • 인쇄 버튼 2
    • 책표지 이미지 표시
    • Long to Short Links
    • PointCode
    • StripBRTags
    • TraceWatch 로그
    • TransferGZip
    • Wikipedia Link

유용한 플러그인

어느 광고인지 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광고 카피 중 '골라먹는 재미가 있다'는 광고 카피가 있다. 태터툴즈가 판올림되면서 가장 재미있는 부분이 입 맛에 맞는 플러그인을 골라 설치하는 것같다. 필요에의해 직접 만든 플러그인도 있고 다른 분들이 올린 플러그인을 설치한 것도 있다.

그러다 보니 사용중인 플러그인만 19개가 된다. 플러그인이 많아서 페이지를 읽는 속도가 점점 더 느려지는 것 같은 느낌이지만 나름대로 필요한 기능만 추가한 것이라 삭제를 하려고 해도 삭제할 만한 것이 별로 없다. 앞으로 플러그인이 계속 나올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플러그인때문에 태터툴즈를 사용한다는 사람도 나올법하다.

(X) 표시가 달린 플러그인은 과거에는 사용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이며 ( 작성중 ) 표시가 되어 있는 플러그인은 현재 사용중이지만 아직 소개를 올리지 못한 플러그인이다.

검색어 하이라이트 표시
( 작성중 )
댓글 미리 보기

댓글을 입력할 때 입력한 댓글을 미리 보여주는 플러그인이다. 아울러 '', "", ..., 큰따옴표와 작은따옴표, 기타 입력 문자를 자동으로 변환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태터 플러그인: 댓글 미리 보기 및 문자 변환 플러그인를 참조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CommentPreview.zip

리퍼러 기록
( 작성중 )
리퍼러 로그 정리

태터툴즈의 '관리도구/통계보기/레퍼러 로그'에서 ESCAPE 문자를 제거해서 검색어를 보여준다.

만든이: crizin / 내려받기: RefererURLBeautifier.zip

바깥 고리 표시

본문에 포함된 바깥 고리 옆에 바깥 고리임을 표시하는 아이콘을 추가한다. 이 기능외에 바깥 고리는 새창으로 열 수 있으며, 사용자가 선택해서 새창으로 열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태터 플러그인: 바깥 고리 표시를 참조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PrintArticlePlugin2.zip

방문자 기록
( 작성중 )
방문자 그래프 표시 (X)

방문자 그래프를 주식 차트의 이동 평균선처럼 그려주는 플러그인이다. 따라서 다른 플러그인처럼 그래프에서 실제 방문자 수를 확인할 수는 없지만 사용자의 증감 추세를 알 수 있기때문에 오히려 더 유용한 플러그인이다.

만든이: crizin / 내려받기: 태터툴즈 방문자 그래프 플러그인

분류 및 태그 설명 추가

분류나 태그를 클릭하면 분류나 태그에 대한 설명을 표시한다. 태그와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0.9x에서 사용된 키워드 기능을 부분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태터 플러그인: 분류 및 태그 설명 플러그인을 참조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CategoryDesc.zip

브레인 태그

사용빈도가 높은 태그 5개를 사람의 뇌처럼 표시하는 플러그인이다. 태그 목록 중 사용 빈도가 높은 태그 5개가 그림으로 나타나기때문에 블로그의 주 관심사가 무엇인지 확연히 알 수 있는 플러그인이다.

만든이: 차칸아이 / 내려받기: 브레인 태그

블로그 아이콘 표시

태터툴즈 자체내에 포함되어 있는 플러그인으로 댓글을 단 블로그에 index.gif 파일이 있으면 이 파일을 블로그 아이콘으로 표시한다. 비슷한 플러그인으로 favicon.ico를 사용하는 '댓글/방명록 홈페이지 아이콘 표시'가 있지만 이 플러그인의 경우 Firefox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아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

만든이: 태터&컴패니 / 내려받기: 내장

수평 분류

좌/우 패널에 트리형태로 표시되는 플러그인을 수평으로 표시하는 플러그인이다. 필요해서 직접 만든 플러그인이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태터 플러그인: 분류를 수평으로 표시하는 플러그인을 참고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분류를 수평으로 표시하는 플러그인

영어 환자
( 작성중 )
우리말 맞춤법/문법 검사기 (X)

우리말 배움터온라인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해서 태터툴즈에 입력한 내용에대한 맞춤법을 검사한다. 태터툴즈의 관리도구와 답글, 방명록에 맞춤법 검사 버튼을 달 수 있다.

만든이: J. Parker / 내려받기: 우리말 맞춤법/문법 검사기 for Tattertools

위지윅 박스 스타일 추가 플러그인

태터툴즈 편집기에 상당히 깔끔한 상자 형식을 추가한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10개의 상자외에 추가로 16개의 상자 형식을 더 사용할 수 있다.

만든이: zippy / 내려받기: AddBoxStyle.zip

인쇄 버튼 2

본문에 인쇄 버튼을 달아주고, 인쇄 버튼을 클릭하면 인쇄용 페이지가 출력되는 플러그인이다. 태터 플러그인: 태터에 인쇄 버튼 달기라는 글에서 공개했지만 버그가 있어서 다시 버그를 잡은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 버전 역시 블로그 설정을 페이지 당 하나의 글로 설정해야 하며, .htaccess를 변경해야 하기때문에 현재는 공개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이다. 최종적으로 수정한 판은 태터 플러그인: 인쇄 버튼 달기 - 판올림 2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PrintArticlePlugin2.zip

첨부파일 아이콘 스킨화 플러그인
( 작성중 )
첨부파일 정리 플러그인
( 작성중 )
최근 댓글에 답변 제거 (X)

이 플러그인은 예전에 태터툴즈 패치로 발표했던 적이 있기때문에 직접 만들려고 했다. 그러나 고맙게도 유진아비님께서 먼저 만들어 주셔서 아주 잘 쓰고 있는 플러그인으로 댓글 목록의 카운트에서 관리자가 단 댓글을 빼고 표시한다.

만든이: 유진아비 / 내려받기: 최근 댓글에서 답변글 제외

책표지 이미지 표시

ISBM 코드를 삽입하면 자동으로 책표지의 이미지를 불러오는 플러그인이다. 책에 관한 서평이나 책에 관한 글을 자주 올리는 사람에게는 아주 유용하다. 비슷한 플러그인으로 'OpenYourBook', 'AladdinBookCover'등이 있다.

만든이: 정직한 / 내려받기: 책표지 이미지 플러그인 JBookCover v0.1

키워드 출력
( 작성중 )
타이틀에 몇번째 글 한글 표시 (X)

글 제목에 '사백 예순 한 번째 이야기'처럼 몇 번째 이야기인지를 한글로 표시하는 플러그인이다. 썰렁하게 숫자를 표시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한글이 정감이 간다.

만든이: 유진아비 / 내려받기: TitleCount.zip

트래픽 사용량 보여주기 (X)

원래는 'UsedAll'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했었다. 그런데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댓글을 달면 null 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서 QAOS.com에서 사용하던 전송량 미터를 태터툴즈용 플러그인으로 개발한 것이다. 'UsedAll'과는 달리 전송량만 출력되며, 전송량 그래프에 마우스를 올리면 전송량외에 서버 시간, 정책, 총 전송량, 사용된 전송량등의 추가 정보가 표시된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공개안됨

트랙백 추적 (X)

트랙백을 보낸 호스트의 IP 주소가 트랙백을 제공하는 서버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일치하지않으면 트랙백을 거절한다. 트랙백 스팸을 막을 때 유용한 플러그인이다.

만든이: 태터&컴패니 / 내려받기: 내장

AdLogger
( 작성중 )
AJAX Web Count (X)

페이지를 다시 읽지 않아도 자동으로 카운트가 증가하는 AJAX 기반 웹 카운터다. 카운트 데이타는 태터툴즈의 DB에서 불러오며, 카운트 데이타를 확인하기위해 지속적으로 서버에 접속한다.

만든이: JustKidding / 내려받기: AJAX Web Count

Allblet (X)

Allblog에서 수집한 태그를 기초로 현재의 글과 관련이 있는 글의 목록을 출력하는 플러그인이다. 관련된 주제의 글이 자동으로 댓글처럼 붙기때문에 자동 트랙백처럼 느껴진다.

만든이: kebie / 내려받기: Allblet

EAS plus
( 작성중 )
IFRAME
( 작성중 )
JP Entry-Hits Plugin
( 작성중 )
Lightbox TT (X)

태터툴즈에는 축소된 그림을 클릭하면 원래의 그림으로 확대해서 보여주는 기능이 있다. 'Lightbox'는 이러한 확대/축소 기능을 강화한 스크립트로서 이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그림에 설명을 추가할 수 있고, 페이지에 맞춰 그림을 확대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원래의 그림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Lightbox TT' 플러그인은 이 'Lightbox'의 기능을 태터툴즈의 플러그인으로 확장한 것이다.

만든이: Chiri / 내려받기: Lightbox-TT-EX

Long to Short Links

본문과 댓글의 긴 주소를 짧게 표시해준다. 일반적으로 꼭 필요한 플러그인은 아닐 수 있지만 테터센터에서 사용하는 ZeroBoard처럼 긴 고리를 입력할 때 상당히 유용하다.

만든이: J. Parker / 내려받기: LongToShortLink.zip

Manual SyncAB
( 작성중 )
MyEolin
( 작성중 )
PointCode

[ CODE ]...[ /CODE ] 태그로 묶인 내용을 구문 강조해주는 플러그인이다. 현재 지원하는 언어는 C이지만 다른 언어에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다.

만든이: agcraft / 내려받기: PointCode

Random Photo Viewer (X)

블로그에 올린 그림을 랜덤하게 표시하는 플러그인이다. 예전부터 설치하고 싶었던 플러그인 이지만 전송량의 압박때문에 설치하지 못했던 플러그인이다. 그러다가 전송량을 줄이기위해 조각 그림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원래의 프로그램에 있던 버그를 잡아서 사용하고 있다.

만든이: 바둥이 / 내려받기: rpv.zip

Resampled LB
( 작성중 )
StripBRTags

이 플러그인은 태터툴즈가 PRE 태그내의 자동으로 추가한 BR 태그를 제거하는 플러그인이다. PRE 태그는 공백 문자를 있는 그대로 처리하기때문에 PRE 태그내의 개행문자에는 BR 태그가 추가되지 않아야 정상이지만 태터툴즈는 PRE 태그내의 개행 문자에도 BR 태그를 추가하므로 이 문제를 수정한 플러그인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태터 플러그인: StripBRTags을 참고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StripBRTags

TagAutoComplete (X)

블로그의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로컬에 등록된 태그 목록을 자동으로 보여주는 AJAX 기반의 검색어 자동완성 플러그인이다. 포털에서 사용하는 검색어 추천 기능과 비슷하지만 추천 검색어로 태그를 사용하는 차이점이 있다.

만든이: 페릿 / 내려받기: TagAutoComplete

TraceWatch 로그

13종의 웹 통계 프로그램의 소개 및 간략한 분석에서 소개한 TraceWatch의 분석 코드를 편하게 삽입할 수 있도록 하는 플러그인이다. 초기에 발생한 문제를 수정한 버전도 올려놓은 상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태터 플러그인: TraceWatch를 보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TraceWatch 로그

TraceWatch 통계 (X)

TraceWatch와 API를 이용해서 TraceWatch의 통계 데이타를 표시하는 플러그인이다. 사용할 수 있는 치환자는 총 8개로 오늘/어제/전체 방문자 수, 오늘/어제/전체 페이지 뷰, 지정된 시간 동안 접속하고 있는 접속자의 수, 현재 페이지의 읽을 횟수를 출력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태터 플러그인: TraceWatch 통계을 참조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TraceWatch 통계

TransferGZip

페이지를 GZip으로 압축해서 전송한다. 원래는 QAOS.com에서 사용하던 기능이었다. 블로그 호스팅을 Cafe24.com으로 옮긴 후 자주 전송량 초과 메시지가 나타나서 만든 플러그인이다. 태터툴즈에 적당한 이벤트가 없기때문에 상당히 많은 파일을 직접 수정해야 하기때문에 공개하지 않고 있다. 다만 이 기능은 태터툴즈 자체내에 포함되었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림은 다운로드 가속기로 다운받은 파일(index.htm)을 WinRAR로 읽은 그림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다운로드 가속기로 다운로드하면 GZip으로 압축된 파일이 전송(플러그인에서 설정 가능)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태터 플러그인: 압축 전송 플러그인를 참조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TransferGZipPlugin.zip

Wikipedia Link

자동으로 위키 백과사전과 태그, 분류의 링크를 생성하는 플러그인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태터 플러그인: WikiLink을 참조하기 바란다.

만든이: 도아 / 내려받기: Wikipedia Link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6/04/23 12:06 2006/04/23 12:0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468

  1. Subject : Lightbox TT EX, 이미지 플러그인

    Tracked from Pell's seer Blog 2006/04/23 15:48 del.

    Chiri님이 만드신 이미지 플러그인을 적용해 보았습니다. 특히 외부링크나 텍스트 링크도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Lightbox의 기능 1. 이미지 확대/축소 기능 2. 설명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 3. 페이?

  2. Subject : TatterTools Plugins

    Tracked from 개츠비's Private 2006/10/29 11:24 del.

    Footnote 0.2 , 참조 (주:Hello1)Hello1 [fn]Hello2[/fn]Hello2 [각주]Hello3[/각주]Hello3 [footnote]Hello4[/footnote]Hello4 Languages To Html, 참조 [code] #include int main() { return 0; } [/code] [code type=c] #include int main() { return 0; } [/c..

Facebook

Comments

  1. 작은인장 2006/05/02 16:24

    도아님 블로그에 브레인 태그 플러그인을 사용하시면...
    아마 테터 블러그인 항목이 가장 크게 자리잡을 것 같아요. ㅎ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5/02 17:07

      상단의 B옆의 T를 클릭하면 태그 목록이 나오며 브레인 태그도 뜹니다. 그렇지만 태터는 없었습니다. ㅋㅋㅋ

  2. 조리지기 2006/05/10 21:47

    지금 보니 태터툴즈가 있네요. 도아님이 'ㅋㅋㅋ'하시는 것은 처음 본 듯..
    qaos.com 에서는 절대로 볼 수 없을것 같은 답글이시네요 ^^
    역시 블로그가 좀 편한가 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5/11 08:13

      QAOS.com에도 가끔은 사용합니다. 다만 통신체를 싫어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것 뿐입니다.

  3. 서비 2006/06/25 22:53

    죄송하지만 트래픽 사용량 보여주기는 공개안하시는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6/26 15:26

      다른 글에서 한번 언급한 내용입니다. 제 플러그인 말고 다른 분이 만든 플러그인이 이미있습니다. 따라서 제 플러그인을 굳이 공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4. 가가멜 2007/08/21 18:39

    안녕하세요 도아님.. 제가 최근에 티토에서 텍큐로 갈아타서... 요 몇일새에.. 스킨을 비롯해서..

    이것저것 테스트 중입니다... 그러다가 티토도메인을 gagamell.kr 로 포워딩 하려다가

    그만 실수를 해서 오늘 하루 접속 불가 상태입니다..켁...

    질문은 다름이 아니라 티토의 도메인을 포워딩하면 기존에 티토 블러그는 못쓰게 되나요?..

    그러니깐 도메인을 바꿔서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한다든지.. 말이죠...

    그래서 말인데요... 포워딩해서 티토를 쓸수 없게 된다면 걍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해 볼까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님 글아래 QAOS.com 글목록은 관련글을 자동으로 불러온건가요?..

    2개의 블로그의 서로 다른 인기글 목록이나 관련글 목록을 달아서 쓰고 싶은데요.. 가능 할까요?

    제 고민상담 좀 해주세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2 05:53

      질문은 다름이 아니라 티토의 도메인을 포워딩하면 기존에 티토 블러그는 못쓰게 되나요?..

      포워딩이라는 기능 자체가 한쪽의 트래픽을 다른 쪽으로 모두 보내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doax.tistory.com으로 접속하는 사람은 모두 offree.com으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당연히 나머지 하나는 사용할 수없게됩니다.

      그래서 말인데요... 포워딩해서 티토를 쓸수 없게 된다면 걍 2개의 블로그를 운영해 볼까하는 생각도 드는데요...

      포워딩을 하는 이유는 doax.tistory.com으로 접속하는 사용자를 offree.com으로 보내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doax.tistory.com가 새로 만든 offree.com보다 더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새로 만든 도메인을 홍보할 필요가 없다면 그냥 두개로 운영하면됩니다.

      님 글아래 QAOS.com 글목록은 관련글을 자동으로 불러온건가요?..

      예. qaos.com에 해당 기능을 추가한 뒤 블로그에서 불러온 것입니다.

      2개의 블로그의 서로 다른 인기글 목록이나 관련글 목록을 달아서 쓰고 싶은데요.. 가능 할까요?

      인기글과 관련글은 붙일 수 없습니다. RSS를 이용해서 최근글을 붙이는 것은 가능합니다.

  5. 가가멜 2007/08/22 22:32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3 05:24

      공개할 생각은 없습니다. 비슷한 다른 플러그인이 있으므로 그 플러그인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6. zasfe 2008/11/11 15:54

    도아님의 포스트를 보다가 생각이 나서 문의 드립니다.

    JP Entry-Hits Plugin <== 이걸 공개하실 생각은 없으신가요?
    아르님 [http://cheum.net/160] 의 수정 플로그인 사용시 테이블은 생성이 되는데 카운터가 등록이 되지 않아서 고민입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텍큐에 빠져 허우적 대기만 하는군요.

    덧.) 도아님은 하루가 몇시간이신가요? 저보다 24시간은 많으신것같습니다.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1/11 17:46

      제가 만든 플러그인이 아니라 공개하기가 힘듭니다. 또 플러그인을 어디를 바꿨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원래 비슷한 문제가 있어서 수정을 했는데 수정한 부분도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

      전자우편 주소를 비밀글로 남겨 주시면 그 주소로 보내드리겠습니다.

    • 비밀방문자 2008/11/12 09:14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08/11/12 11:10

      보내드렸습니다.

    • Zasfe 2008/11/13 15:25

      바로 적용했고 정말 쉡게 적용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제는 왜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아보기위해서 php + 테터구조 에 대해서 공부할때인가봅니다. ^^

    • 도아 2008/11/13 15:56

      프로그램에 버그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문제를 제가 직접 패치한 것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