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lunamoth님의 블로그에서 태터툴즈 클래식 위키백과 플러그인이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태터툴즈에서 위키백과로 링크를 달아줄 수 있는 플러그인inureyes님이 개발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내려받아서 사용해보니 정말 좋은 플러그인이었습니다.

그런데 한글 위키백과만 링크가 되고 영문 위키백과는 링크가 되지 않아 inureyes님의 플러그인에도 영문 링크를 처리하는 태그를 추가하려고 소스를 수정했습니다. 그러다 제게 조금 더 편하도록 이것저것 바꾸고, 기능을 추가하다 보니 이 플러그인이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분의 아이디어를 가져온 것이라 발표할까 그냥 혼자 사용할까 고민하다가 inureyes님의 플러그인 개발 방향과 제가 개발한 플러그인의 개발 방향이 다소 다른 것 같아 이렇게 별도의 플러그인으로 발표하게 되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inureyes님의 아이디어를 빌려왔기 때문에 기본적인 동작은 같습니다. 즉, 특정 단어를 [ wp ]로 감싸면 자동으로 위키백과의 링크로 연결됩니다. 그 외에 이 플러그인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집기 버튼 지원
    단어의 앞과 뒤에 글을 입력할 때마다 [ wp ] 태그를 추가하는 것이 불편한 것 같아 편집기 도구 막대에 [ WP ] 버튼과 [ WK ]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따라서 편집기에서 단어를 블록으로 감싼 후 하단 도구 막대의 [ WP ] 버튼이나 [ WK ]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 wp ] 태그나 [ wk ] 태그가 추가됩니다. 버튼 이미지는 일윈님께서 보내주신 이미지를 사용했습니다. 'W' 버튼이 [ wp ] 태그이며, '위' 버튼이 [ wk ] 태그에 해당합니다.
  2. 자동 URL 기능
    처음에는 [ wp ], [ we ]와 같은 태그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실제 이 방법을 사용해보니 한글 위키피이아에는 자료가 없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 wp ] 태그로 감싼 단어가 한글이면 한글 위키백과에 연결되며, 영문이면 영어 위키백과가 연결되는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이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영어를 한글 위키백과로 연결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이것 때문에 강제로 한글 위키백과 링크로 연결하는 [ wk ] 태그를 추가했습니다.
  3. 자동 문자 변환 기능
    영문 위키백과의 경우 공백은 밑줄로 링크를 처리하며, 하나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경우 첫 글자는 영어 대문자로 변환해야 정상적인 접근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404 file not found는 400_File_Not_Found라는 링크로 접근해야 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사용자가 설정한 키워드 중 공백은 자동으로 밑줄(_)로 변환하며, 하나 이상의 단어로 구성된 경우 단어의 첫 글자를 자동으로 대문자로 변환하는 기능을 포함했습니다.
  4. 세부 URL 지정 기능
    위키백과는 키워드가 같은 것들이 여러 개 있는 경우 키워드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한 예로 CGI의 위키백과 링크를 확인해보면 상당히 여러 가지 항목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록 중 사용자가 특정한 한 항목(예: Common Gateway Interface)를 접근할 수 있도록 세부 URL을 지정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5. 위키 링크 구분 기능
    사용자가 직접 달은 링크와 이 플러그인에 의해 자동으로 위키백과에 연결된 링크를 구분하기 위해 위키 링크는 title 속성을 이용해서 '위키 링크로 연결합니다'라는 도움말이 나타나도록 했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플러그인을 폴더째 태터툴즈의 플러그인 폴더(예: 태터 설치 폴더/plugins)로 올린 후 태터 '환경설정/플러그인'에서 '사용중'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다음은 이 플러그인의 사용 예입니다. 괄호는 실제 태그가 적용된 결과입니다.

자동 링크
[ wp ]CGI[ /wp ](CGI)
[ wp ] 태그로 묶인 단어가 영어이므로 자동으로 영어 위키백과 링크로 연결됩니다.
[ wp ]태터툴즈[ /wp ](태터툴즈)
[ wp ] 태그로 묶인 단어가 한글이므로 자동으로 한글 위키백과 링크로 연결됩니다.
강제 링크
[ wk ]URL[ /wk ](URL)
[ wk ] 태그로 묶인 단어가 영어이지만 강제로 한글 위키백과 링크로 연결합니다.
세부 링크
[ wp=Common Gateway Interface ]CGI[ /wp ](CGI)
위키 CGI 링크 중 Common Gateway Interface 링크로 연결합니다.
자동 변환 링크
[ wp ]404 file not found[ /wp ](404 file not found)
자동으로 400_File_Not_Found로 변환한 후 영문 위키백과 링크로 연결합니다.

이 위키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작성된 문서는 태터툴즈 1.x의 .htaccess 문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덧글: 태터툴즈 1.0.6에서는 한글 링크의 첫자가 사라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를 수정한 판을 새로 올려 두었습니다. 1.0.6 이상을 사용하시는 분은 다시 내려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