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사소한 변화

네이버의 상식을 배웠습니다.라는 글을 올린 후 을 사용하다보니 크지는 않지만 사소한 변화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첫번째로 의 지식 캠페인이 사라졌습니다. 정보 공유가 아니라 정보를 독점하기위해 꼼수를 부리면서 그 꼼수에 지식 캠페인이라는 명칭을 부여한 것은 스스로 생각해도 모순처럼 느껴진 모양입니다.

사라진 지식 캠페인

정보 독점 캠페인을 지식 캠페인이라고 이름을 붙인 것은 스스로에게도 무리였나 봅니다. 아니면 블로그를 모니터링하고 있다가 바로 수정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두번째는 "타사이트의 수집을 허용합니다"를 체크하면 예전처럼 "질문자와 답변자가 모두 동의한 경우에만 수집을 허용합니다"라는 창이나타나지 않고 그림과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아울러 이 창의 여기를 클릭하면 왜 이런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옹색한 변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왜 기본적으로 수집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에대한 설명은 없더군요.


수집 허용에 대한 옹색한 변명

질문자와 답변자 공동의 노력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질문자와 답변자 모두에게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합니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수집 안함으로 체크한 이유치고는 너무 옹색한 변명 같습니다.

세번째는 올린 글내에 RSS라는 링크가 수집허용(또는 취소)라는 링크로 대치됐습니다. 그러나 답변 목록에 나타나는 적색의 R 버튼에대한 설명은 똑 같더군요. 아마 설명에는 RSS로 설명하고, RSS 버튼을 수집허용으로 변경함으로서 아예 찾지 못하게하려는 꼼수일까요?

수집허용 링크

설명과 실제 링크를 다르게 함으로서 이중 효과를 보려는 의 엄청난 센스. 물론 실수이거나 아직 수정이 안된 부분이겠지만 워낙 네이스러운 녀석들이라 실수가 아니라 고의처럼 느껴지는 군요.

의 지식 캠페인을 제거한 것은 잘한 일입니다. 정보 독점 캠페인을 마치 지식 공유 캠페인처럼 홍보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정보 독점을 위해 여전히 꼼수로 일관하는 를 보면 조금 웃음이 납니다.

아마 이런 기업이 성공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모순일 수 밖에 없지만 이러한 의 행태 역시 법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얘기를 들으면 씁쓸함을 금할길이 없더군요.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5/12/27 14:43 2005/12/27 14:4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93

Facebook

Comments

  1. 유마 2005/12/27 15:01

    뭐.. 이렇다고 생각합니다. 물과 공기가 소중하다는 걸 알면서도 제대로 관리 하지 않아 공기와 물이 오염되는 것 처럼.. 국내에서 인터넷을 제 몸 처럼 사용하지만, 그걸 제대로 관리 할 줄 모른다는거겟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12/28 12:35

      예. 소중한 것을 아낄 줄 아는 그런 문화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주희아빠 2005/12/27 23:07

    애시당초 그런 기초적인 생각이 없는 존재들은

    언제나 그러고 살죠.............................

    남이야 어떻든 관심이 없는 존재들이라

    정말 존재가 곧 민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5/12/28 12:35

      정말 존재가 곧 민폐입니다! 명언입니다.

  3. 김주용 2005/12/28 19:00

    매번 도아님의 글을 너무나 통쾌한 마음으로 읽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알수 없을수 있는것을 요목조목 찍어서 말해주니 ^^

    그간 네이버를 잘사용했는데 참 허탈하네요....

    어제나 찾아와보 배울것이 너무나 많은 이곳에 좋네요

    힘내세요~~~

    perm. |  mod/del. reply.
  4. 김일진 2006/01/02 21:00

    사실, 이번 네이버의 이벤트(?)는 관료주의 시스템의 한계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즉, 제가 생각하는 시나리오는...
    1. 네이버의 힘있는 누군가(A라고 부름)가 "지식 캠페인" 어때? 라는 한 마디에 힘없는 아랫사람(B라고 부름)들이 지식 캠페인이라는 용어를 도입
    2. 엠파스에서 열린 검색을 주장하자 그 B들은 A에게 보고
    3. A는 "뭐가 문제야? 아무 문제 없잖아?"라며 윽박 (네이버스럽게)
    4. B는 결국 힘이 없으므로 지금과 같이 수정...
    아뭏든 네이버스러운 것은 네이버스러운 것이군요.
    발상의 전환... 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1/03 14:02

      예. 아마 국내 조직들의 대부분이 그럴 것으로 생각합니다. 즉, 알지 못하는 사람, 개념없는 사람이 상관이다보니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아울러 이런 상관밑에서 일하다 승진하는 사람도 비슷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으니 저런 현상은 자자손손 이어지겠죠...

  5. crashdrive 2006/01/06 23:31

    언제나 도아님의 글을 잘 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검색엔진 1위의 부끄러운 행동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어쩔 수 없이 지인의 블로그를 방문하는 경우를 빼고는 쓰지 않아서 이런 잔머리까지 굴리고 있는 줄은 몰랐네요..

    제 블로그에도 도아님께서 쓰신 네이버 관련 글을 원문 링크해서 소개하고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1/07 02:11

      예.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널리 널리 알려야할 것 같으니까요?

  6. crashdrive 2006/01/07 17:00

    네, 그렇습니다. ^^
    가급적이면 좋은 글은 퍼가기 보다는, 링크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트랙백도 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

    perm. |  mod/del. reply.
  7. 방문객 2006/11/22 19:2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1/23 17:14

      뭐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리고 제 글의 주제는 구글과 네이버의 성장 형태가 아니라 다른 사용자의 글을 퍼와 성장했으면서 그런 사용자의 저작권 보호에는 도외시하는 네이버의 행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약관에 스크랩 도구까지 두고 퍼오도록 하고 있으면서 막상 원 저작자가 삭제를 요청하면 그런 저작물의 삭제에는 아주 인색합니다.

      아울러 원저작자와 펌질한 사람이 분쟁이 생기면 두사람이 합의할 때까지 저작물을 게시하겠다는 발생, 그 이면에 있는 장물아비 근성이 싫은 것입니다.

      구글은 선하고 아름답고 사악하지 않다는 말 자체가 기업이 내뱉기에는 앞뒤가 맞지 않고 네이버는 바보들에 사악하기 그지없다는 말 그리고 이런 말은 한적이 없습니다. 가급적 글을 읽고 답글을 적어 주셨으면 합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