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놀이 1. 쥐불놀이

출처: ‘신문사북도면-정월대보름맞이쥐불놀이3’

겨울철 놀이로 인기 있는 놀이 중 하나는 쥐불놀이이다. 요즘은 화재의 위험 때문에 시골에서도 보기 힘든 놀이가 되버렸지만 어렸을 적에는 서울에서도 대보름이면 항상 하던 놀이 중 하나가 쥐불놀이였다. 소시적 놀이 중 쥐불놀이만큼 재미있었던 놀이는 없었던 것 같다. 당시 내가 살던 곳은 휘경여고 앞이었다. 지금은 모두 집이 들어섰지만 당시에는 이 주변은 공터도 많았고 밭도 많았다. 또 예비군 훈련장이 있었기 때문에 쥐불놀이를 하기에는 상당이 좋은 조건이었다.

여기 말고도 쥐불놀이를 할 장소는 많았다. 그중 한군데는 바로 중랑천 뚝방과 뚝방 아래쪽 천변이었다. 요즘은 천변이 근린공원으로 정비됐고 반대쪽은 도로와 가로수가 들어섰지만 당시에는 안쪽은 밭이었고 천변은 그냥 풀밭이었기 때문이다.

쥐불놀이는 상당히 간단하지만 아주 재미있는 놀이이다. 일단 쥐불놀이를 하려면 통조님 깡통이 있어야 한다. 우유통 처럼 큰 통을 쓰는 아이도 가끔 있지만 통이 크면 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보통 꽁치 통조림 통처럼 지름이 조금 작은 깡통을 사용한다. 일단 깡통의 아래 쪽을 못으로 처서 여기 저기 구멍을 낸다. 옆면도 깡통 절반 아래쪽은 비슷한 방법으로 구멍을 낸다.

쥐불놀이 깡통 출처: 두레댁

그리고 깡통 입구쪽에는 대각선 방향으로 두개의 구멍을 내서 철사로 묶는다. 그 뒤 깡통에 불붙은 나무를 넣고 팔로 휭휭 돌린다. 바람이 깡통 구멍을 통해 나무를 태우고 이어 불이 활활 타오르면 이 깡통을 하늘로 쏘아 보낸다. 하늘로 쏘아 보낸 깡통이 하늘 끝에서 변곡점을 그리며 떠어지면서 깡통의 불꽃이 하늘로 퍼저가고 마침내 땅바닥에 폭탄처럼 불꽃을 튀긴다.

이렇게 한번 불꽃을 튀기면 깡통의 불씨는 거의 남아나지 않는다. 다시 깡통에 나무를 채우고 불을 붙이고 다시 하늘로 쏘아보낸다. 구경은 불구경이요. 장난은 불장난이라고 한다. 그래서 쥐불놀이는 해보면 정말 재미있다. 따라서 대보름날이면 중랑천 뚝방은 쥐불놀이를 하는 아이들로 넘처난다. 여기저기 원형을 그리며 돌아가는 불꽃, 때때로 하늘 높이 솟아 오라는 불꽃. 그리고 마치 기억 저편의 파편처럼 튀어 오르는 불꽃은 해본 사람만이 그 참맛을 알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다.

쥐불놀이는 아이들의 위험한 불장난이지만 전통적인 놀이로 상당히 오랜동안 용인되어 왔다. 일반적으로 쥐불놀이는 농한기에 논밭두렁의 마른 풀을 태우는 놀이에서 유래한다. 새해 첫 쥐날(上子日)이나 정월 대보름에 논밭두렁의 마른 풀을 태우는 놀이를 쥐불놀이라고 하는데 이 쥐불놀이가 깡통이라는 문명과 만나면서 오늘날의 쥐불놀이로 발전한 것이다.

따라서 쥐불놀이를 할 때는 이런 전통에 따라 논밭에서 쥐불놀이를 하면서 논밭두렁의 마른 풀을 돌아 다니면서 태우곤한다. 그런데 이 풀밭에는 들쥐와 같은 해로운 동물이나 해충의 알과 같은 것들이 많은데 여기를 불로 태워버리면 이들의 서식처가 사라져서 풍년이 든다고 한다. 즉, 쥐불놀이는 놀이이기는 하지만 놀이와 방제가 역인 놀이인 셈이다.

다만 불놀이다 보니 여기 저기 위험 요소가 깔려있다. 재수없게 깡통이 인가로 날아 드는 경우도 있고 위에서 떨어지는 깡통을 맞아 다치는 아이, 불에 화상을 입은 아이등... 그러나 당시에는 전자오락처럼 집에서 하는 놀이는 거의 없었고 또 인가가 지금처럼 빽빽히 들어서있지 않아 가능했던 것 같다.

남은 이야기

아마 휘경동 예비군 훈련장에서 쥐불놀이를 할 때 일이다. 쥐불놀이를 깡통만 돌리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많으면 나는 불을 놓고 아이들이 끄는 형태의 불장난도 종종 했다. 예비군 훈련장 중에는 훈련에 사용되지 않은 공간도 꽤 있는데 이 훈련장 긴 풀에 불을 놓았을 때 일이다.

갑자기 바람이 휘몰아쳤고 불길은 예상치도 못하게 순식간 예비군 훈련장을 덮쳤다. 너무 놀라 다른 아이들과 열심히 불을 껏지만 끄는 속도보다 불이 번지는 속도가 더 빨랐다. 다른 아이들은 놀라 울음을 터트렸고 방화의 책임이 나에게 있기 때문에 울면서 불을 껏다. 막 불이 인가로 옮겨 붙으려는 순간 수십명의 예비군 아저씨들이 나타나서 순식간에 불을 꺼주었다. 쥐불놀이를 한 장소가 예비군 훈련장이고 마침 예비군 훈련이 있어서 불길을 잡은 것이었다.

지금도 이때 생각을 하면 가슴 한켠이 떨린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12/26 09:39 2007/12/26 09:39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420

Facebook

Comments

  1. Mr.Dust 2007/12/26 10:14

    저도 시골에서 자라서 종종(?) 하곤 했는데.. 한번은 짚더미를 쌓아둔 곳에 떨어져서 =3=3=3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6 12:06

      저도 짚더미에 불을 지른 것이 한두번이 아닙니다. 다만 귀한 집 애라고 불을 질러도 욕은 먹지 않았습니다.

  2. mepay 2007/12/26 10:3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3. 이정일 2007/12/26 10:44

    이제는 시골같은 곳에서나 볼 수 있는 놀이가 되어 버렸죠.
    옛기억이 모락모락 피어오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6 12:07

      시골도 요즘은 쥐불놀이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충주도 조금만 벗어나면 시골인데,,, 이런거 하다가 욕먹기 쉽상이라서요...

  4. 댕글댕글파파 2007/12/26 11:33

    오전에 댓글을 남겼는데 등록이 안되어서 다시 남깁니다. ㅠ_ㅠ
    저는 쥐불놀이를 실제로 해 본 적도 없고 구경도 못 해봤습니다.
    주위 어르신 들이나 형들의 말로 가끔 들은적은 있는데 정말 해보고 싶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6 12:08

      예. 정말 재미있습니다. 실제 해보면 시간 가는 줄을 모릅니다.

  5. 주딩이 2007/12/26 12:52

    제가 충주 살때는 쥐불놀이라고 부르지 않고, "망우리" 돌리러 가자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집 뒤에 고추밭이 있고, 낮은 동산이 있어서 고추 뿌리 뽑아서 망우리 돌리고, 동산에 올라 힘차게 던지고 놀았었는데..던질 때는 사람들 피하라고 "망우리야~~!!" 하고 소리지르고 던지던 기억..ㅋㅋ 정말 잼있죠.. 지금은 서울에서 돌릴 곳조차 찾기 힘드네요.. 예전 어릴때 이맘 때면, 썰매 만들고, 연만들어 날리고, 서울전지분유통으로 망우리 돌리고 그랬는데...^^;; 그립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7 09:44

      고추 뿌리 뽑아서 돌리던 기억은 저도 있습니다. 생각해 보니 예전에 시골에는 불태울 것이 참 많았던 것 같습니다.

  6. ARMA 2007/12/27 10:39

    예전에는 쥐불놀이 할 공간이 참 많았는데... 요즘엔 어디서 저거하다가는 불난다고 쫓겨날 거예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7 11:40

      예. 화재의 위험이 있으니 아마 할만한 곳은 거의 없을 듯합니다. 그런데 구글에서 이미지 검색을 해보면 쥐불놀이를 하는 아이들도 많은 듯 합니다.

  7. snltpa 2008/11/22 10:34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