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걷기, 성인병을 예방한다!!!

마사이 워킹

꽤 오래 전 TV에서 아프리카 케냐의 마이이족의 건강 비결을 소개했다. 마사이족은 육류를 주식으로 하며 대부분 180cm가 넘는 큰 키에도 불구하고 늘씬한 몸매를 유지하고 성인병도 없다는 내용이다. 이들의 생활을 연구해본 결과 마사이족의 건강 비결걷기에 있었다고 한다. 걷기만 잘해도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몸매까지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각종 성인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기에 충분한 내용이었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최근에는 가볍게 뛰기(Running)보다는 가볍게 걷기(Walking)가 더 큰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출처: 걷기의 혁명‘마사이 워킹’에서 발췌 요약.]


[출처: 걷기의 혁명‘마사이 워킹’]

마사이족 여성(사진 왼쪽)과 한 도시 여성이 마사이 워킹을 하고 있는 모습을 합성한 사진. 허리를 곧추 세우고 몸통을 내밀 듯 걷는 마사이 워킹은 성인병 예방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바른 걷기와 성인병

기본적으로 마사이 워킹자연적인 걸음법에 그 유래를 두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은 신발을 신기 전에는 발바닥의 모든 면을 이용해서 걸어 다녔다. 즉, 처음 발 뒷꿈치가 지면에 닿고 연이어 발중앙, 그리고 발의 앞꿈치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며 앞으로 전진한다. 그런데 우리의 생활이 서구화되고 구두화 같은 신발이 일반화되었다. 그러면서 이런 자연스런 걸음법은 지나치게 발 뒷꿈치와 앞꿈치에 의존하는 형태로 바뀐다.

구두는 뒷굽을 올리고 가운데를 비운 구조다. 따라서 발 앞꿈치와 뒷꿈치만 땅에 닿는 구조다. 이렇다 보니 구두를 신고 다니면 발 뒷꿈치에서 바로 발 앞꿈치로 무게 중심이 이동된다. 여기에 흙이 아닌 딱딱한 시멘트나 아스팔트를 걷는다. 결국 구두와 같은 신발을 신고 다니면 충격이 발 바닥 전체에 고르게 분산되지 않는다. 구두굽의 닳는 형태를 보면 걷는 습관을 알 수 있는 것도 이런 이유다. 또 충격이 고르게 분산되지 않기 때문에 결국 걷는 자세가 튀틀린다. 결국 이런 걷기 습관은 척추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현대 성인병의 거의 대부분은 사실 '척추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한다. 이렇기 때문에 몸살림과 같은 곳에서는 걷는 습관과 자세 교정으로 성인병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재미있는 것은 몸살림에서 성인병 예방과 자세 교정을 위해 제시하는 방법주1 역시 마사이 워킹과 상당히 닮아 있다. 허리를 곧추 세울 수 있도록 팔을 뒤로 꺽고 발바닥 전체를 이용한 제자리 걸음을 권하기 때문이다. 이런 사실에 비추어 볼 때 성인병 예방을 위해 바르게 걷기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11자 걷기, 프로스펙스 W

오늘 소개하는 프로스펙스 W(Prospecs W)도 정확히 바른 걷기 습관을 위해 나온 제품이다. 신발의 구조는 마사이 워킹화와 다르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마사이 워킹이 추구하는 자연스런 걷기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설계된 워킹화이다. 자연스런 걷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발 뒷꿈치, 발 바닥, 발 앞꿈치로의 자연스런 무게 중심의 이동, 발이 받는 충격의 고른 분산, 허리를 곧추 세운 자세이다. 이것을 위해 마사이 워킹은 신발의 가운데 부분을 볼록하게 만들었다.

반면에 프로스펙스 W는 배가 볼록한 형태는 아니다. 다만 기술을 이용, 조금 더 자연스럽게 만들면서 같은 목적을 실현하고 있다. 프로스펙스에서는 프로스펙스 W를 이용한 걷기11자 걷기로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내면을 보면 앞에서 설명한 무게중심의 자연스런 이동충격의 고른 분산, 허리를 곧추 세운 자세에 그 목적이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먼저 11자 걷기에 대한 프로스펙스의 설명을 보자.

11자 스트레이트 워킹을 위한 W 무브 프레인주2
워킹시 많은 에너지를 손실 시키는 내외반 동작, 즉 8자 걸추과 안짱걸음을 바로 잡아 주는 8개의 BAR로 된 프레임, 스프링처럼 반발력을 극대화 시켜주고 충격은 줄여주는 Flubber 쿠셔닝은 11자로 뻗어가는 스트레이트 워킹을 하도록 도와 운동 효과를 높여줍니다.

스트레이트 워킹의 효과
내외반 현상을 교정하려 11자 직선 보행을 하게되면, 발목이 아닌 다리 전체, 대둔근을 많이 사용해 주기 때문에, 그 결과 근육통이줄어들게 되며, 전방을 주시하고 워킹하는 바른 자세를 유도해, 더 효율적인 스포츠 워킹이 가능해집니다.

프로스펙스 W 워킹화의 가장 큰 특징은 8개의 막대로 구성된 프레임충격을 줄여주고, 반발력은 극대화 시켜주는 플러버(Flubber)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개의 막대로 프레임을 구성한 이유는 충격의 분산에 가장 큰 목적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 이런 프레임과 11자 걷기를 할 수있도록 유도하는 이유도 충격이 발의 바깥쪽이나 안쪽으로 몰리는 것을 막고 고르게 분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걸을 때 전방을 주시하도록 하는 것은 허리를 곧추 세워 발로 받은 충격이 척추에 고르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고대 도인들의 건방법에서 유래됐다는 몸살림에서는 허리를 곧추 세우고 걸을 수 있도록 아예 팔을 등뒤로 해서 서로 잡고 걸을 것을 권하고 있다. 다만 이 대목에서 재미있는 것은 동양과 서양, 고대와 현대가 만나도 같은 방식의 걷기를 추천한다는 점이다. 역시 진리는 통한다고 할 수 있는 대목이다.

프로스펙스 W 파워

내가 물건을 고를 때 규칙이 하나 있다. "시선을 돌리다 눈에 띄는 물건을 고른다". 충동 구매같지만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각자의 성향이 있다. 시선을 돌리다 눈에 띄는 물건은 바로 이런 성향에 맞는 물건인 때가 많다. 속된 말로 하면 궁합이 맞는 제품인 셈이다. 여기에 물건을 보는 안목을 키우면 이런 방법으로 고민없이 물건을 골라도 실패하는 때는 거의 없다. 참고로 아이 엄마는 지금도 옷이나 안경등 악세사리를 사러 갈 때 내가 골라주기를 원한다. 내가 골라 준 물건 중 평이 좋지 않은 물건은 없었기 때문이다.

이번에 고른 신발도 비슷하다. 매장을 방문해서 블로거 리뷰용 제품이라는 것을 말했다. 그리고 어제 올린 글처럼 체지방 검사와 발바닥을 스캔했다. 추천하는 운동화는 프로스펙스 W 파워였다. 다만 내 발은 체구에 비해 작은 편이 었고 볼이 넓었다. 따라서 매장에서는 볼이 편해야 신발을 신기 편하다며 한치수 큰 신발을 권했다. 이렇게 해서 수령한 제품이다. 보통은 검은색을 더 좋아하는 편인데 4줄로 전시된 프로스펙스 W 파워 중 이 신발(W Power 306)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

한켠에 다소곳이 누워있는 것처럼 보인다. 디자인은 단순해 보이지만 당당히 깔끔하며 마무리가 잘되있다. 또 신발 곳곳에는 Outlast, Move Frame, Flubber처럼 신발의 특징을 알 수 있는 라벨이 여기 저기 인쇄되어 있다.

운동화를 사면 신발끈을 매는 것도 상당히 귀찮다. 그런데 프로스펙스 W는 이미 신발끈이 매어져 있는 상태였다. 또 안쪽에는 구두틀을 잡을 때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보충재가 들어 있었다.



프로스펙스 W의 앞, 뒤, 옆면을 모두 찍었다. 사진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지만 마감이 상당히 잘되어 있다.


바닥은 8개의 막대 프레임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의 중앙은 약간 파이기는 했지만 여기도 프레임을 대서 충격을 분산하고 있는 것으 알 수 있다.

신발끈이 추가로 하나 더 들어가 있었다. 또 프로스펙스에서 도입한 기술 때문인지 프로스펙스 라벨외에 Outlast, KFM 라벨이 추가더 더 붙어 있다.

총평

신발을 수령한 날이 지난 토요일이고 리뷰를 올리는 오늘은 7일이다. 따라서 이 신발의 운동효과를 말하기에는 조금 이른 듯하다. 이 신발을 신고 직접 걷기 운동을 한 효과는 한 6개월 뒤에 시간이 나면 올리도록 하겠다. 일단 며칠 간 신은 느낌은 일단 착화감이 좋다. 보통 새신발은 발 뒷꿈치쪽 때문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반면에 프로스펙스 W는 이런 과정이 없었다.

또 충격완화 때문인지 몰라도 전반적으로 밑창이 두꺼운 느낌이 난다. 물론 보기에는 그리 두꺼워 보이지 않는다. 그런데 신발을 신으면 꼭 키가 커진 듯한 느낌이 든다. 마지막으로 11자 걷기는 조금 의도적으로 걸어야 가능했다. 그런데 이 부분은 마사이 워킹화도 똑 같았다. 즉, 신발의 역할은 바른 걷기를 도와 줄 수는 있어도 교정은 어느 정도 스스로의 노력이 필요하다.

관련 글타래

잠깐만
  1. 걷기숙제를 말한다.
  2. 프로스펙스라는 제품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이런 설명은 정말 싫다. 적기는 한글로 적었는데 한글은 아예 없다. '위한' 정도가 한글이라고 할까?
2010/10/07 12:10 2010/10/07 12:10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컴퓨터 팁&텍
트랙백 많은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offree.net/trackback/3332

  1. Subject : 평발을 예방하는 방법.

    Tracked from 맑은 강물의 스페이스 2010/10/08 11:31 del.

    딱딱한 바닥에서 오래 운동하면 ‘ 평발 ‘ 이 되기 쉽다. ★ 평발은 발바닥의 충격을 완화시켜주는 ‘ 종아치 ‘ 가 없거나 변형된 것으로 운동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쉽게 피로감을 느낀

  2. Subject : 겨울의 끝자락, 성인건강의 경계태세를 늦추면 안되는 이유

    Tracked from 화성시 공식블로그 화사함 2011/02/17 11:53 del.

    추운 겨울의 끝자락에서도 성인건강의 경계태세를 늦추면 안되는 이유올해 겨울은 유난히 추었는데요, 조금 사그라지나 싶었더니 다시 한 번 차가운 공기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Facebook

Comments

  1. 행인 2010/10/07 18:01

    2째줄에 '큰 기'...수정해야 되겠네요.
    더불어 '나그네'라는 이름을 왜 못쓰게 되어있는지 이해 할 수 없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8 13:11

      오타는 수정해 두었습니다. 그리고 '나그네'를 사용할 수없는 이유는 생각해 보면 쉽습니다. 그런 아이디를 쓰는 사람이 악플을 많이 남겼고, 그로인해 차단된 뒤 이제는 스팸 필터에서 알아서 차단하고 있는 것입니다.

  2. thatsplenty 2010/10/08 12:38

    마사이 워킹이라는 게 있다는 걸 전혀 몰랐네요. 신발에 관심이 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8 13:00

      몇년 전 부터 꽤 유행하던 걷기 운동입니다. 전용 신발이 홈쇼핑에서 불티나게 팔렸죠.

  3. 진아랑 2010/10/08 21:46

    저도 발 볼이 넓어요. 발은 170cm키에 비하면 아주 작은 240cm....요샌 남성용신발이 다 큰사이즈만 나오고 250cm도 잘 없더라고요... 조만간 여성화(?)를 신어야 할 처지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제 기억에 프로스펙스는 다른 제품과 달리 발볼이 넓었던거 같아요.

    perm. |  mod/del. reply.
  4. 실비단안개 2010/10/13 16:06

    건강을 생각하여 걷는 건 아니지만,
    보통 사람들보다 많이 걷는 편입니다.
    그런데 여자다보니 웅동화는 잘 신어지지 않더라고요.^^

    프로스펙스가 좋아하는 회사니 매장에 한 번 들려봐야 겠습니다.
    놀기도 일하기도 걷기도 좋은 계절입니다.
    건강하시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14 14:20

      저는 원래 많이 걷는 편인데 요새는 집과 사무실이 가꺼워 거의 걷지 못하고 있습니다. 신발 생긴 기념으로 조금 걷기는 한데... 실비단안개님도 건강하시고요.

  5. 맑은강물 2010/11/03 21:12

    답변 보내드렸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십시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04 18:31

      트랙백 링크를 달아 두는 것이 더 좋습니다. 워프는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따라 트랙백 링크가 바뀝니다.

  6. 맑은강물 2010/11/04 22:03

    제가 워드프레스 닷컴에서 알아보니 테마 중에서도 ' Trackback URI ' 을 볼 수 있게 하는
    테마와 없는 테마가 있더군요 그래서 방금 테마를 변경을 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 설치형은 트랙백 주소를 나타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있지만(소스 수정)
    서비스형은 방법이 이거밖에 없어서 ...

    http://en.support.wordpress.com/trackbacks/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06 10:00

      서비스형은 스킨 편집도 안되나요? 스킨 편집이 되면 가능할 텐데요.

  7. 맑은강물 2010/11/06 15:56

    스킨 편집도 아주 제한적이더군요.
    스킨 종류에 따라 글자색만 바꿀 수 있거나, 글을 쓸 공간을 좁히거나 넓히는 기능이 고작이더라구요. 어떤 스킨은 아예 안되기도 하구요(서비스형에서 제공하는 스킨 그대로 써야만 하는 경우.) ㅠ.ㅠ

    스킨을 자신이 원하는 데로 마음껏 뜯어 고치기 위해서는 ' Custom CSS ' 를 써야 하는데
    결제를 해야만 가능하죠.


    또한 참고적으로 한마디만 더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서비스형은 블로그 용량이 3GB 이거든요.
    이것은 이미지나 영상등을 올릴 수 있는 공간을 뜻합니다. 텍스트만 되어 있는 글이나 유투브 동영상 등은
    무제한으로 올릴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이나 이미지 등은 3GB 가 가득 차면 더 이상
    올릴 수 없죠. 이것 역시 결제를 해야만 공간을
    더욱 늘려주고(5,10,15, ..., 100GB)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설치형으로 은근히 유도하려는 속셈이
    아닌가 생각을 해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1/06 15:09

      엄청 불편하게 되어 있군요. 일반 가입형 블로그 보다 나을 줄 알았는데 플러그인 쓰는 것을 빼면 국내 가입형 보다 못하군요.

  8. Jusanc 2011/04/28 19:07

    반년 체험 리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5/13 12:36

      시간이 없어서 다른 글도 못올리고 있습니다.

'불통^닭'이 아니라면 소통하세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