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와 사과

용산참사에 대한 사과도 없었지만 조선족이나 필리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같은 사고로 죽어도 우리나라 , 총리, 장관까지 나서서 사과한적은 없다. 의 사과가 불편한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다. 이런 사과나 조치가 있는 사람, 있는 나라에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힘없는 사람들은 내국인이 아니다. 언제나 외국인일 뿐이다.

얼마 전 시제에 다녀왔다. 시제에는 부산에 사시는 작은 당숙께서도 오셨다. 이때 들은 소식이 바로 부산 사격장에서 발생한 화재 사건이다. 다음 날 충주로 복귀했지만 정작 이 자세한 소식을 접한 것은 바로 어제 MBC 뉴스데스크였다. 우리나라의 사고는 대부분 인재다. 흔히 안전 불감증이라고 이야기 하지만 아니다. 마땅이 있어야할 시설 조차없는 우리 시스템의 문제다.

MBC 뉴스데스크를 보다 보니 처음에는 "살수기가 동작하지 않았다"는 발표에 이어 아예 "살수기가 없다"는 이야기를 듣고 은 황당해 하고 있다고 한다. 아울러 우리나라 에 안전대책 개선을 요구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 100명이 죽는 것 보다 인 한명이 죽는 것이 안전대책 확보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인의 화재 사고를 듣자마자 이명박 대통령은 현지에서 만난 하토야마 일본 총리에게 사과하고 철저한 진상규명등을 약속했다고 한다. 또 1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얼마나 미안하고 죄송스러운 일인가"라고 하며 "무엇보다 화재 원인을 철저하게 밝혀 유족들의 아픈 마음을 달래줘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한다.

이어 병원으로 유족들을 찾은 정운찬 총리는 무릎을 꿇고 "이국땅에서 불의의 사고로 망연자실하실 일본인 관광객들에게 유감을 표한다"며 위로의 뜻을 전했다. 이어 사고에 관련이 있는 외교통상부와 행정안전부, 문화광광부등 관련 부서도 아주 분주하게 움직였다고 한다. 특히 문화체육관광부는 사고 직후부터 비상대책반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과 성명을 내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고 한다.

[출처: 무릎 꿇은 정운찬, 일본 언론도 놀라]

또 유인촌 장관은 관광담당 장관으로서 "애통한 심정을 금할길이 없다"며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사죄의 뜻을 전했다. 아울러 외국인 관광객 사고에 대한 획기적인 보상책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한다. 이 모든 일이 사고가 나고 딱 이틀만에 이루어진 조처다. 인 유족들은 "유족체제비, 운구비, 병원비등을 한국측이 먼저 부담한 뒤 책임 소재에 따라 정산할 것을 요구했다"고 한다. 미루어 짐작할 수 있지만 이 역시 수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일련의 이런 조치를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아니 이런 빠른 대응은 오히려 칭찬받아야 한다. 그러나 이런 소식을 듣는 내내 마음 한켠이 불편하다. 바로 때문이다. 용산참사가 발생한지 벌써 10개월이 다되어 간다. 단 하루만에 외국인 사건에 대해 사과와 보상책, 대응책을 강구한 는 아직까지 어떤 공식적인 사과도 없다. 정운찬 총리가 9개월이 지난 시점에 유족을 만나 "사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는 약속을 했지만 그 이후 용산참사에 대한 어떤 대책도 나온 것이 없다.

지난 10월 용산참사 유가족들을 방문한 정운찬 국무총리(왼쪽)는 양반다리로 앉아 입장을 발표했다. 부산화재와 관련해 인 유가족들을 향해 무릎을 꿇은 모습(오른쪽)과 대조적이다. ⓒ뉴시스

용산참사에 대한 사과도 없었지만 조선족이나 필리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같은 사고로 죽어도 우리나라 , 총리, 장관까지 나서서 사과한적은 없다. 의 사과가 불편한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다. 이런 사과나 조치가 있는 사람, 있는 나라에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힘없는 사람들은 내국인이 아니다. 언제나 외국인일 뿐이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9/11/17 09:34 2009/11/17 09:3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890

  1. Subject : 일본인 대통령 이명박, 일본인 앞잡이 정운찬 매국노 앞잡이 충청도 이완용

    Tracked from 홍길동 洋老師 양선생 희망한국~♡ 신은 죽었다 2009/11/17 15:37 del.

    일본인 대통령 이명박, 일본인 앞잡이 정운찬 매국노 앞잡이 충청도 이완용 사진 한장이 모든 것을 말한다... 용산참사 유가족에게 앉은 모습 VS 일본인 사격장 관광객 사망에 무릎꿇은 모

Facebook

Comments

  1. 돌이아빠 2009/11/17 09:49

    저와 비슷한 생각과 느낌이시군요.
    불편하다기보다 씁쓸하고 서글프기까지 하더군요.
    그네들이 자국민들에게 보였던 모습과 이리도 대조적이라니
    역시 돈이 중요하긴 중요한가 봅니다. 휴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1:54

      예. 이래 저래 씁쓸하더군요. 대통령, 총리, 장관까지 나서서 사과하는 모습은요.

  2. 밥탱구리 2009/11/17 09:59

    MB한테는 그분들이 자국민일테니까요....
    젠장...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1:55

      그쵸. 일본인을 대통령으로 뽑은 우리의 죄죠.

    • 홍길동 2009/11/17 15:21

      100년만에 찾아온 일본인 족속들이군요

      일본인 앞잡이 충청도 이완용, 정운찬이.... 쥐새끼 꺼지기 직전 경제는 기적적으로 원상회복 기미 보이고 완전히 사라지면 5년전 부터 원상복구, Start 재시작..

  3. 허니몬 2009/11/17 10:30

    씁쓸하군요. ㅡ_-);; 씁쓸한 인생을 보는 듯함....
    저런 때 보면, 정말 일본인...인 듯한 느낌...을 받게 되네요.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1:55

      저도 헛갈립니다. 일본인이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4. Vermond 2009/11/17 10:32

    아이구 윗분이 먼저 말하셨네 ㅎㅎ

    개인적인 생각을 말하자면 물론 저들이 있는 나라 사람이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그 이전에 자국민 보호 정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각하의 조국은 사면이 바다니깐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5. Q P 2009/11/17 11:19

    팔은 안으로 굽는다고 하는데 딱 그짝이지요.
    부연설명 달기도 좀 그렇고 없어도 다 이해하실테니 굳이 달지는 않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6. dagi5430 2009/11/17 11:22

    자신이 태어난 조국의 국민이라 그런것 같네요..
    애국심이 ?

    perm. |  mod/del. reply.
  7. Na 2009/11/17 11:39

    용산 참사 유족분께 무릎을 꿇는다면 이는 정부의 잘못을 시인하는 것이 되니....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1:56

      사과랑은 다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미 사람이 죽었으니까요.

  8. 20세기소년 2009/11/17 11:40

    "총리 무릎을 꿇다." 언론의 확대 해석의 하나라고 보여지네요.
    제가 아는 일본예절에는 정좌라 하여 예의바르게 앉는 방법 중에 하나가 무릎꿇는 것이고 사죄는 머리를 숙이는 동작이 함께해야겠죠. 저 상황은 유족 또한 모두 무릎꿇고 앉아있는 상황이던데 말입니다. 일본사람을 대하는 예의를 갖춰주는 것으로 보여지는데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1:51

      무릎을 꿇은 행위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 일본인을 대할 때와 내국인을 대할 때의 자세 때문에 나온 글이죠. 읽고 이해한 뒤 글 쓰는 것이 나아 보이는데 말입니다.

    • 아리 2009/11/17 15:30

      이땅은 불행이도 아직은 대한민국입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에서는 무릎을 꿇는행동은 사과라는말로 부족한 사죄이상의 항복을 의미하는 나라입니다. 전 그렇게 알고있고 아직까지도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일본인 사망자에대한 유감표명정도로만해도 충분하였습니다. 일국의 총리라는자가 쪼로록 내려가서 무릎까지 꿇는모습은 결코 좋은 모습이 아닙니다.

      언론의 확대해석이라고 하셨지만 어느나라 총리가 자신의 땅에서 외국인이 사고사를 당했다고 쪼로록달려가서 그 나라 유가족에게 사과를 할까요? 그 확대해석이라는글 이전에 그러한 경우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적으로 있었는지 한번 알려주세요.

      용산참사 유가족이 무릎을 꿇고있으면 총리또한 무릎을 꿇을 수 있다라고 보여지는글이지만 과연 그럴까요???

    • 비밀방문자 2009/11/17 16:47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 도아 2009/11/17 16:57

      마찬가지 의미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무릅을 꿇는 행위를 좋게 보지 않습니다. 설사 일본인과의 대응이라고 해도 굳이 무릎을 꿇을 이유는 없습니다. 우리가 주인이고 일본이 손님이니 당연히 우리의 예법에 따르면 됩니다. 그러나 글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이런 정운찬 총리에 대한 비난은 없습니다.

      사실 이런 일련의 이런 조치를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아니 이런 빠른 대응은 오히려 칭찬받아야 한다.

      라고 했듯이 오히려 칭찬할 일이라고 썼습니다. 그러나 정운찬 총리의 행동이 정말 일본의 예에 따라 무릎을 꿇은 것이라면 당연히 우리나라에서도 상응하는 조치를 취했어야 합니다. 그런데 "해결하겠다"는 말 외에는 없습니다. 즉, 정운찬 본인은 어떤 의미로 무릅을 꿇었는지 모르겠지만 정운찬 총리의 내국인과 외국인의 대접을 놓고 보면 비굴한 모습 그대로가 됩니다. 그래서 양반좌를 한 사진과 무릅 꿇은 사진을 함께 둔 것입니다. 무엇이든 마찬가지지만 달을 보라고 하면 달을 보면 됩니다.

      이 글 역시 달(우리 정부의 자국민을 태도에 대한 비판)을 보면 됩니다. 굳이 손가락(정운찬 총리의 꿇은 무릎)을 볼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9. JinM 2009/11/17 12:19

    정말 많은 분들이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눈팅 족이지만 도아님 포스팅은 항상 정리도 잘 되어있고 좋은 글인 것 같습니다.

    전 3년 정도 남은거 맞죠?
    전 그 이후도 걱정이 됩니다.. 다음 대통령은 일본군 장교의 딸이 될 것같은 기분에..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18

      막아야죠. 그것도 못막으면 정말 미래가 사라집니다.

    • 맞습니다. 2009/11/18 09:41

      정말 걱정이네요...

      이번엔 제대로 투표해야 하는데, 정말 걱정입니다.

  10. ImpactXP 2009/11/17 12:26

    안녕하세요! 도아님
    저의 생각은 무릎꿇은 자체가 지탄받을 행동은 아니지만
    현제 자기의 위치 그리고 역사적으로 일본에게 당한걸 생각했을때
    일본이 취한 행동
    그리고 자국민에 대한 지금까지의 행동은 지탄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0

      애시 당초 무릅꿇은 행동에 대한 비난은 없습니다. 우리 정서와는 맞지 않지만 가족을 잃은 일본인 유족을 생각한다면 그럴 수도 있으니까요. 문제는 지적하신 것처럼 내국인에 대한 대우죠.

  11. NoPD 2009/11/17 12:54

    참 빠르죠.
    이렇게 일사천리로 모든 관계 장관들이 움직이다니...
    의사결정 참 빠릅니다. 그렇죠?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0

      그렇죠. 대통령, 총리, 장관까지... 일본에서 발생한 사고로 알겠더군요.

  12. 학주니 2009/11/17 13:06

    일본인이잖아요.. 자국민에 대한 배려라고나 할까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0

      그렇죠. 역시 그렇게 생각하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13. 반토나 2009/11/17 13:21

    도아님 글은 매일매일 잘 보고있습니다


    저도 어제 밥먹으며 뉴스보다 옆에 애가 있다는것도 깜빡하고 한참동안 욕을 했습니다.
    용산참사와 비교했을때 이건 너무 오바아닌가 싶을정도더군요....
    일부러 오바를 하면서까지 자국민에게 '봐~ 난 너희들이 아무리 뭐라해도 내가 하고싶은대로 할꺼야~!'하고 제 귀에다 얘기하는것만 같아 뚜껑이 열리는것 같았죠...
    일본이라는 나라는 좋겠어요.. 천황에 총리에 주한일본대사가 둘이나 있으니... 그리고 그 떨거지 무디기까지..

    후일 이많은 죄들을 다 어떻게 감당하려고 그러는 걸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1

      역사에서 완전히 지우는 벌을 주는 것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14. rince 2009/11/17 13:29

    무릎꿇은 모습과 비교가 되니 양반다리가 참 보기 거북하네요.
    용산참사 피해자들만 더 비참해지는것 같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1

      예. 용산참사 유족들이 봤으면 정말 땅을 치겠더군요. 일본에서 태어나지 못한 것을...

  15. 임현철 2009/11/17 13:37

    정말 불편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6. 꽃군 2009/11/17 14:21

    일본인들에겐 미안하지만 자주 와서 (죽는건 그러니까..) 좀 다쳐줬으면 싶네요. 다음 번엔 철거민들을 위해 싸우다가도 두어명 다쳐주시면 저 오만한 정권의 패거리들이 우리 힘 없는 철거민들을 향해서도 무릎 꿇겠죠.

    자국민 죽을 땐 '죽을 짓 했다' 며 웃고 있다니, 일본인 죽으니 냉큼 달려가서 무릎꿇고 사과하는 모습이 참... 씁쓸~~~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2

      그렇죠. 아마 많이 달라질 것 같습니다.

  17. 캔라즐로 2009/11/17 15:39

    예라이 이 시발 쓰레기 정부...
    미친 2MB 아..성질나...

    정운찬 이사람은 정말 그동안 가면뒤에 숨겨진 패배자 아닌가? 얍삽이... 한마디로 일제 시대로 따진다면
    문학활동을 통해 애국자인냥 온갖 가식은 다떨고 뒤에서는 일본 쪽바리 시다바리 행사하는거 마냥...

    도대체 정체성이 없어!!!!

    총리 뽑기전엔...
    '대통령한테라도 아닌건 한소리 하는 총리가 되겠습니다.'
    이지랄 하더니...

    하긴뭘해!! 뭘 하는데..ㅅㅂ...

    그리고 이똥관이는 그저께 자기병역과 관련해서 네티즌 고발했다고들 하던데...
    정말 이 썩을 정부는...

    한마디로 약자한텐 한없이 강하고 강자한텐 너무나 약한...비열하고 쓰레기같은...정부다..
    아..애통하다..
    진짜 내 나라가 아닌것 같다.
    앞으로 내인생에 영원히 한나라당은 왜나라당!!!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3

      정운찬은 가능성이 없습니다. 마루타 총리 이상은 되기 힘들 것 같습니다.

  18. 글쎄요 2009/11/17 15:40

    사실... 그럴수도 있는 일이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그렇다면 매우 성의없게 대처했어야 하는 문제인가요, 아니면 그럼 일단 아쉽긴 한데 우리나라에서 용산문제 해결 안되었으니깐 그것부터 해결하고 너네 위로해 줄께 그랬어야 하나요...
    본인께서 만일 같은 입장이셨으면 어떻게 하셨을지 한수좀 배워도 될려나요. 나같으면 용산문제 이런거 애당초 안만들었고 사과도 즉각 했다, 이런 원칙적인 말 말구요. 모든 일들이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는 거 잘 아시잖아요?

    perm. |  mod/del. reply.
    • 반토나 2009/11/17 15:59

      그런 의미에서 얘기하는게 아닌거 잘 아시잖아요
      일본관광객 문제에 대해서 정부가 대처하는 방법이 잘못됐다가 아니라 우리 자국민에게도 저런 모습을 좀 보여줬으면.. 이런 의미인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한수 배워도 될려나요' 이런 말 참 싫어라 하는데.... 순간 짥은인생 속에서 몇몇의 좋지않은 모습들이 스쳐지나가네요 ^^;

    • 도아 2009/11/17 16:17

      눈이 있다면 본문 읽고 글쓰세요.

      사실 이런 일련의 이런 조치를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아니 이런 빠른 대응은 오히려 칭찬받아야 한다.

      라고 본문에 나오죠. 글쓰기 전에 문맹부터 벗어나시길.

  19. 화천대유 2009/11/17 16:03

    일본인들이 죽은건 안따깝지만 (일본인이라고 죽어서 쌤통이다 하는 분들은 인간의 자격을 의심께합니다 국가의 잘못을 개인에게 까지 돌리면 국제사회에서는 따로 나와 사는길 뿐이죠...아님 다른 행성으로 가던가)

    그것보다 더 맘이 아픈건 자국민에 대한 소홀함이 아닐까 합니다

    정권의 창출과 권력의 유지 모든것이 자국민이 있어야 가능한것라고 보는대 이놈의 정부는

    너무 자국민을 너무나 홀대하는 경향이 강한지라 사죄받는 일본인이 한편으로는 부럽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연한것을 부러워 해야하는 지경까지 오다니.....

    이나라가 어디로 갈런지 국민의 0.1%도 안되는 사람들 때문에

    모든국민이 힘들어 하고 그들이 남긴 상처와 부채(이 정권말기 추정 500조라고 하더군요)를 감당해야 하는지

    부채보다도 한번 시맨트친 자연은 되돌리려면 오랜세월이 필요한데 그냥 몇조 MB과 일당들에게 주고

    하던 모든 사업 백지화 했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돈만 밣히면 좋을 뗀데 자신이 이나라에 이었다는

    표시를 할려고 돈,자연 모든걸 파괴하려 하니 참 암담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7 16:23

      예. 오로지 정권욕밖에 없죠. 자국민의 불만은 언론으로 틀어막고, 외국의 눈치만 보는...

  20. 연유 2009/11/17 17:13

    실용정부니까 그렇겠죠?
    용산민들 죽어봤자 아무런 손해는 없고,
    일본인들은 자국민에다가 돈도 주니.
    국민은 없는 실용정부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8 07:56

      예. 이명박식 실용이죠. 있는 놈만 대우하는...

  21. Shartia 2009/11/17 17:55

    이런 정부의 모습에 몹시 화가납니다.

    그런데 그보다 더욱 화가나는 것은, 이제는 저들이 무엇을 하든 간에 그냥 그러려니 하고 납득해 버리려는 자신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정말... 슬퍼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8 07:57

      예. 그래서 미디어법을 국민을 가축으로 만드는 법이라고 한 것입니다. 답답하죠. 이 기사도 찾아보니 경향등 일부 신문만 다루고 나머지는 아예 다루지 않고 있더군요.

  22. 길바라기 2009/11/17 22:05

    "용산참사에 대한 사과도 없었지만 조선족이나 필리핀 사람들이 우리나라에서 같은 사고로 죽어도 우리나라 정부가 대통령, 총리, 장관까지 나서서 사과한적은 없다. 이명박의 사과가 불편한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다. 이런 사과나 조치가 있는 사람, 있는 나라에만 적용되기 때문이다. 힘없는 사람들은 내국인이 아니다. 언제나 외국인일 뿐이다.'

    -> 공감합니다. 쩝쩝....

    perm. |  mod/del. reply.
  23. bluenlive 2009/11/17 22:23

    참 우스꽝스러운 것이요...

    관광객들은 "민간 사업자"인 관광회사를 통해 관광을 온 것인데,
    왜 "공권력"인 정부에서 사과를 하는 건지 도통 모르겠습니다.

    "공권력"인 정부에서 짭새들을 시켜 민간인을 죽였을 땐
    눈 하나 깜짝하지 않았었는데 말이죠.

    그리고, 한국인이 일본에 여행가서 사고로 죽었다면
    일본 총리가 저렇게 무릎 꿇고 사죄할까요?
    제가 보기엔 일본 여행사 쪽에서 조치를 취하라고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더 상식적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8 07:58

      그러게 말입니다. 일본 총독이라 짤릴까 무지 걱정이 되는 모양입니다.

  24. 삭제한 글 2009/11/18 08:01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8 08:01

      사실 이런 일련의 이런 조치를 비난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아니 이런 빠른 대응은 오히려 칭찬받아야 한다.

      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씁쓸한 이유는 다른 참사와는 다른 대접 때문에 씁쓸하다고 했죠?

      먼저 우리의 문제를 돌아보고 반성히고 비판하는 것이 수순이 아닐까요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같은 말을 반복하는 것은 님이 글을 이해하지 못한 결과일 뿐입니다. 또 부모님이 돌아 가셨습니다. 이미 모든 절차는 잘 마무리됐습니다. 그러나 슬픔니다. 그런데

      슬퍼하기 보다는 왜 돌아가셨는지 반성하는 것이 순서다

      라고 하는 것이 타당할까요? 읽고 이해한 뒤 글 쓰는 것이 순서인 것 같군요.

  25. 의리 2009/11/18 14:57

    역시 수장이 일본인이라 그렇다는 생각에 무게가 쏠리는군요. 세계적으로 일본이 수장인 나라가 또 있지 않았던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9 09:42

      페루의 후지모리인데 나라를 말아 먹었죠.

  26. zinagadaga 2009/11/18 15:58

    페루 후지모리처럼 일본 사람이 둘씩이나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니 조국애가 남다른가 봅니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 ··· 01105618

    근데 후지모리 딸도 대선후보라던데...

    perm. |  mod/del. reply.
  27. MiLK 2009/11/19 03:35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줄줄이 내려오네요..

    물론 일본인분들에게도 애도를 표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만.
    생존권을 지키려는 용산 분들한테 먼저 달려가야 하는건 아닐까 생각하네요.

    그 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그들은 생각해 봐야 되는건 아닐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19 09:44

      일본인이 통령이 되니 자국민이 바뀌는 모양입니다.

  28. 연주아빠 2009/11/19 10:48

    많은 부분 공감합니다. 지난 정부 국정원리 중에는 "원칙과 신뢰, 대화와 타협"이란게 있었죠.
    실제 상당부분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해결해결하려고 해었죠. 요즘은... OTL

    한 가지 딴지같지만, "스프링 쿨러"가 아니라 "스프링클러"입니다.
    저도 예전에 스프링쿨러로 생각한 적이 있어 적어봅니다.
    띄어써도 안되고, 쿨러로 써도 안됩니다. ^^;;;
    sprinkle이 물을 뿌린다는 뜻이거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0 07:28

      알고 있습니다. sprinkle의 뜻을 몰라 쓴 것이 아니라 습관입니다. 다만 원래는 살수기라는 우리말을 쓰는데 글을 쓰는 당시 생각이 나지 않아 쓴 것입니다. 현재는 살수기로 고처두었습니다.

  29. Kael H. 2009/11/19 12:56

    그저 선거때 적절히 투표해줘야 겠다는 생각밖에 안 들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0 07:28

      예. 꼭 해야죠. 투표율이 60% 이상 나오면 수꼴은 집권 못합니다.

  30. 지나가다 2009/11/22 02:51

    내가 살고 있는 이 나라가 내 나라가 맞는가 의심이 듭니다.
    다음 대통령 당선되는 거 보고 이민 여부를 심각히 고려해야겠습니다.
    너무 슬픕니다. 국민들이 너무 밉습니다.
    조선TV, 삼성TV 나오면.... MB님보다 더한 사람이.....

    다들 세금 내기 싫고, 애 안 낳고, 군대 가기 싫고, 불의에 침묵하고, 민관결탁해서 돈 벌 궁리하고, 이민갈 생각하고... 이러다보면 결국 나라가 망하는......
    구국, 난세영웅을 학수고대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2 06:25

      난세에 영웅이 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소중한 한표를 소중하게 행사하는 자세가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 지나가다 2009/11/23 03:40

      투표는 당연히 기본이죠.^^
      거기에 난세영웅까지 나타나준다면 금상첨화죠.
      그게 투표전이든 후든간에.

    • 도아 2009/11/23 07:44

      투표가 없으면 영웅이 나기 힘든구조입니다. 민주주의 사회니까요.

  31. 기브코리아 2009/11/23 21:23

    정말 !

    자국민 생각하듯이 우리나라 국민들도 생각 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4 08:38

      일본 총독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식민지 국민 이상은 안대할 듯하더군요.

  32. 길손 2009/11/24 12:23

    대다수의 수도권 사람들과 당신들의 부모들이 선택했는데 후회하면 뭐하나요.
    뭐 그놈의 경제 논리가 뭔지..
    하여간 세상의 이치가 그러니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1/27 16:27

      댁이 그렇다고 남도 그런 것으로 착각하지 마시길... 그리고 대다수가 아니라 30%밖에 안되죠. 이정도 산수를 모르니...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