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개신교가 싫다

조지 칼린의 기독교 풍자

인터넷에는 ' 까는 동영상'이라는 것이 돌고 있다. 동영상을 보면 통쾌하다 못해 상쾌해지는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그런데 이 동영상은 스탠딩 코메디로 유명한 '조지 칼린'의 작품이다. 조지 칼린은 1937년에 태어나 2008년에 사망한 코메디언이다. 코메디 앨범으로 네 차례나 그래미상을 수상했다. 오늘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영상은 총 3개이다. 인터넷에 ' 까는 동영상'으로 알려진 기독교 풍자 코메디, 모세의 10계가 영업 전략에서 비롯된 것이며 2계로 줄일 수 있다는 십계 풍자 코메디, 마지막으로 과 기독교의 문제점을 풍자한 영상이다. 재미와 감동을 주는 정도는 다르지만 모두 재미있다.

목차

만들어진 신과 조지 칼린

시기하고 거만한 존재, 좀스럽고 불공평하고 용납을 모르는 지배욕을 지닌 존재, 복수심에 불타고 피에 굶주린 인종 청소자, 여성을 혐오하고 동성애를 증오하고 인종을 차별하고 유아를 살해하고 대량 학살을 자행하고 자식을 죽이고 전염병을 퍼뜨리는 변덕스럽고 심술궂은 난폭자. 만들어진 신에 나오는 야훼 하나님에 대한 평가

리처드 도킨슨을 읽다 보면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종교는 당신의 모든 일을 지켜보는 보이지 않는 사람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보이지 않는 사람은 당신이 하지 말았으면 하는 열 가지의 목록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그 열가지 중 어느 것이라도 하면, 그는 당신을 고문하고 고통을 주는, 세상이 끝날 때까지 목이 메도록 비명을 지르고 울부짓게 할 것이다....., 하지만 그는 당신을 사랑한다! - 조지 칼린

조지 칼린은 1937년에 태어나 2008년에 사망한 스탠딩 코메디언이다. 1966년 'That Girl'로 데뷰하였으며 코메디 앨범으로 네 차례나 그래미 상을 수상했다. 인터넷에 개독교 까는 동영상으로 알려진 기독교 풍자 스탠딩 코미디도 조지 칼린의 작품이다. 또 "만들어진 신 8장 - 내가 종교에 적대적인 이유"의 첫 쪽에서 인용한 문구는 조지 칼린의 이 코메디에서 나온 구절을 인용한 것이다. 7

조지 칼린 1 - 만들어진

개독교 까는 동영상으로 잘 알려진 동영상이다. 만들어진 신에서 인용한 부분도 이 동영상에서 나온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시원하다 못해 해방감까지 느껴진다. 아직까지 보지 않은 사람은 별로 없겠지만 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꼭 보기 바란다.

이 동영상은 비기독교인들이 보면 카타르시스를 느끼는 동영상이다. 인터넷에서 찾아 보면 이 동영상이 얼마나 널리 퍼져있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나 기독교인들에게는 이 동영상처럼 신성모독에 가까운 동영상도 없는 것 같다. 그래서 올라온 글이 조지 칼린(George Carlin)의 궤변들과 그에대한 해답이라는 글이다. 읽어 볼 가치는 전혀 없는 글이다. 개신교도 다운 '왜곡'과 '편협함', '아전인수'로 가득찬 글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조지 칼린(George Carlin)의 궤변들과 그에대한 해답'이라는 글을 일부 인용한 것이다.

  • 하나님 믿지 말고 태양숭배하자는 것: 원래 가톨릭의 정체가 로마의 태양교여서 미사마다 태양상을 섬깁니다.
  • 하나님이 남자이다를 강조하는 것: 이것은 자신의 비판 대상이 예수님이고 여신 마리아는 계속 섬기자는 것입니다.
  • 조페시 숭배: 이것은 가톨릭의 성인숭배를 암시하며 또한 조페시는 가톨릭의 본고장 이탈리아계입니다
  • 성경을 비하하는 것: 성경에 의하면 가톨릭의 교리는 이교의 교리라는 것이 입증되고 또한 성경은 가톨릭을 적그리스도로 지목하므로 교황체제는 역사내내 성경을 배척했습니다. 저것이 가톨릭을 위해 제작된 것이므로 성경을 비하하는 발언들이 저렇듯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것 보다는 차라리 태양을 믿는 것이 낫다는 풍자를 하나님 믿지 말고 태양숭배하자는 것으로 해석하며, 그 이유를 카톨릭이교며 그렇기 때문에 이런 동영상을 만들어 배포하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이 정도면 이해력은 일사후퇴때 북에 두고 온 것이 아닌가 싶다. 다만 이 동영상을 보고 열이 받았을 카톨릭 교도들은 이 글을 보면 무슨 생각을 하게될까?

마음에 와닿는 칼린의 3계

조지 칼린 2 - 십계

모세의 십계는 장사를 위해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10개를 만들었다는 풍자 동영상이다. 그리고 이 십계를 단 두개로 줄인다. 그런데 재미있기도 하지만 상당히 타당성이 있다.

모세의 십계를 보면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 바로 이 부분을 풍자한 것이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10계에서 계율을 10개로 한 것은 '영업 전략'이며, 내용을 따져 보면 2계로 줄일 수 있다는 내용이다. 조지 칼린은 10계를 다음처럼 2계로 단순화 시킨다.

  • 항상 정직하고 배우자에게 충실하라!!!
  • 살인하지 말라. 단 이교도는 죽여도 된다.

그러나 역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조지 칼린이 추가한 마지막 계율이다.

믿고 싶으면 혼자 조용히 믿어라!

아마 이 마지막 계율은 기독교도가 아니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모세의 10계보다는 조지 칼린의 3계가 더 가슴에 와닿는다. 단 이교도는 죽여도 된다를 빼면. 다음 동영상은 HBO에 방영된 조지 칼린의 스탠딩 코미디 중 기독교 비판에 관련된 부분을 다른 사람이 디시인사이드에 올린 것이다. [원출처]

조지 칼린 3 - 과 개신교

과 기독교를 풍자하는 동영상이다. 이 과정에서 의 허구와 기독교를 비판한다. 원래 디씨인사이드에 올라온 두개의 동영상을 보기 편하도록 하나로 합친 것이다. 유튜브에 올렸다 잘렸기 때문에 개인 나스 서버에 올린 것이다. 유튜브 계정이 잘린 동기는 협객 백동수와 드라마 백동수라는 글의 남은 이야기를 참조하기 바란다.

시대정신을 보면 역시 조지 칼린의 풍자가 그대로 나온다. 조지 칼린의 풍자가 이렇게 인용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그의 풍자가 이미 힘을 얻었기 때문이다. 또 조지 칼린의 풍자가 힘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도 간단하다. 전세계적으로 기독교병폐에 대해 공감하는 사람이 그 만큼 늘었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벌어진 전쟁 중 상당수에는 바로 기독교가 있다. 조지 칼린이 '단 이교도는 죽여도 된다'고 10계를 바꾼 것은 바로 기독교의 이런 역사 때문이다. 모 프로그램에서 '영국의 교회가 무도회 장으로 바뀌고 있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광신의 계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12/23 17:44 2008/12/23 17:4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189

  1. Subject : 나는 대한민국의 모든 기독교인들을 비판한다.

    Tracked from LieBe's Graffiti 2008/12/23 20:03 del.

    우선 이런 도발적인(?) 글을 씀에 있어서 견해에 대한 편견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 종교적 스텐스와 환경 등등을 밝혀야 할듯 하군요. 집안이 종교에 확 빠져 살지는 않지만 어머님은 천주교 교?

  2. Subject : Richard Dawkins - root of all evil?

    Tracked from LieBe's Graffiti 2008/12/23 20:03 del.

    근 1-2 년간 본 책 중 가장 읽은후 만족감이 들었던 책은 시오노 나나미의 "침묵하는 소수", 그리고 존 브록만의 "위험한 생각들" 이었습니다. 2008/04/06 - [그것을 평하다] - Silent Minority 여기서 만족

  3. Subject : 내가 개신교가 싫은이유!? 98% 숫자가 부끄러웠다

    Tracked from @LLtuck.Net 2008/12/24 13:16 del.

    이집트에서 시나이산에 일출을 보기위해 꼭두 새벽부터 산을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시나이산은 종교적으로 유명한산입니다 누군가 예수님으로부터 무엇을 받았다고 해서 유명한 관광코...

  4. Subject : 불황이 몰고온 잡상인과 개신교의 전도행위 러쉬,,

    Tracked from Ubuntu Linux | 자유 평등 2008/12/25 17:35 del.

    나는 개인사업자로서 조그만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다. 외부인의 출입이 자유로운 가게를 운영하다보면 각종 찌질한 방문객에 무방비한 경우가 비일비제 함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조중동 ?

  5. Subject : 개종을 위한 사명 (Mission to Convert)

    Tracked from 급진적 생물학자 Radical Biologist 2009/08/29 08:21 del.

    앨렌 오(H. Allen Orr)는 흥미로운 학자다. 르원틴의 제자의 제자인 그는 집단 유전학을 공부했고 진화론의 가장 흥미로운 주제인 종분화를 연구하는 생물학자다. 그는 집단유전학적 이론을 실제?

Facebook

Comments

  1. 아카사 2008/12/23 18:32

    결국 종교라는것은 '더 행복하게 사세요'를 이야기 하는 것인데, 대한민국의 종교가 돌아가는 꼴을 보면 '천국에 갈 수 있도록 사세요'를 외치고 있지요.

    그런데,, 굉장히 중요한 점은 이게 성서에 나오는 진짜 종교와 사이비종교를 구분하는 기준이라는 겁니다...-_-;;






    ........우리나라 개독교들은 성서도 안읽어요..-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3 18:37

      예. 성경을 읽어도 텍스트밖에는 읽지 못하죠. 그 텍스트에 담긴 사랑은 읽지 못하고...

  2. 입명이 2008/12/23 18:36

    동영상 많았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3 18:37

      예. 찾아 보니 꽤있더군요. 정리 차원에서 올린 글입니다.

  3. 구차니 2008/12/23 18:49

    10계에서 10계로 맞춘 것은 영업 전략 -> 10계에서 10개로 맞춘 것은 영업 전략이 맞지 않을까요?

    정말 세번째 추가 항목을 실천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믿어서 천국가면 혼자 가면 되지 왜 좋은걸 굳이 남에게 까지 강요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대개 좋은건 숨기고 혼자만 가려 하는데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3 18:56

      10계는 10개라는 의미 보다는 10가지 계율이라는 의미로 사용한 것이라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리고 조지 칼린의 3계는 저도 꼭 부탁하고 싶더군요. 물론 개신교도는 죽어도 못합니다.

  4. 징징이 2008/12/23 19:16

    4개 동영상을 모두 보았는데, 참 웃기네요.
    개인적으로 저도 기독교인인데, 기독교가 이렇게 변질된 것을 보니 안타까울 나름입니다.
    지나가며 사람들에게 종이를 나눠주는 모습을 보면, TV에서 기독교인들이 '폭력'에 뭐에
    별결 다하는 모습을 보면,
    같은 기독교인이지만 정말 부끄럽습니다.

    다만 기독교라는 종교가, 예수라는 존재의 실존 여부에 대해선
    저렇게 농담이라 할지라도, '막말'하는건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바네요.
    '예수님'이라는 존재가 정말 '구전'된 존재라면, '저건 구라다'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이스라엘'이란 한 나라의 '역사'로써 존재해왔고, '성경'이란 구체적이 증거물이
    있으니 말입니다.
    더불어 중세 유럽시대부터 지금이란 시기까지 존재해왔으니 말이죠,

    개인적으로 일부러 다른 종교를 까는것보단,
    그냥 그 종교를 '아, 쟤내는 저렇게 하는구나'하고 이해하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물론, 현실의 기독교를 볼 때 일부 교회가 '심각하게' 변질되었고,
    특히 언론에서 그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다 보니, '욕먹는 것'도 당연하지만
    그것이 '일부'에 불과하단 것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저도 조지 칼린의 마지막 교율,
    '믿고 싶으면 조용히 혼자 믿어라'에 대해선 죽어라고 찬성하는 바입니다.
    이것을 무시하고 억지로 타인에게 '너, 기독교해'라고 외치는 작자이,
    기독교가 욕먹는 이유의 90%를 차지하고 있으니 말이죠.

    그래서인지 한편으로 '종교의 순수성' 면에서는 불교가 가장 '순수하다'고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조선 때 유교사상으로 인한 탄압으로 인한 면도 있지만, 최소한 불교신자들은 길거리를 다니며 '너 부처믿어'하거나, 지나가는 학생들을 놀이터 의자에 앉혀놓고 30분동안 '부처는 이런사람이야'라고 하거나 매일같이 9시 뉴스에 나와 '또 종교 문제가 사회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라는 뉴스 기사거리는 안만들어내니까요..

    perm. |  mod/del. reply.
    • LieBe 2008/12/23 20:21

      도아님을 대신해서 제가 님이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반론을 해볼까요?

      '예수님'이라는 존재가 정말 '구전'된 존재라면, '저건 구라다'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이스라엘'이란 한 나라의 '역사'로써 존재해왔고, '성경'이란 구체적이 증거물이
      있으니 말입니다.

      구약은 전설과 민담 + 이스라엘의 역사 맞습니다.
      단지 그뿐입니다... 성경이 그것에 대해 어떤 증거가 되나요?
      예수가 유대민족의 방랑설법가에서 신의 아들로 격상이 되는 증거가 되나요?
      신학을 기독교도의 시각이 아닌 역사의 시각으로 공부를 해보시면 기독교의 시초부터 발전 과정과 전세계적으로 퍼지게 된 경위에서 얼마 많은 사람들이 그에 매달려서 교리가 발전하고 체계화되었는지 아시게 되실겁니다.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듯 그냥 성경에 그대로 적혀있듯이 하느님이 이것이다....라고 완전하게 주신 종교가 아니라는 겁니다.
      제 말이 이상하다면.....최소한 아우구스티누스와 니케아 공회의에 대해서만이라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지어 삼위일체에 관해서도 두가지 설이 팽팽히 맞서다가 정치적인 이유로 삼위일체가 선택되었다는걸 많은 사람들은 생각지도 못하고 성경에 그리 적혀 잇으니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현실의 기독교를 볼 때 일부 교회가 '심각하게' 변질되었고,
      특히 언론에서 그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다 보니, '욕먹는 것'도 당연하지만
      그것이 '일부'에 불과하단 것을 알아주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기독교인들이 주로 얘기하는 일부 얘기가 나오는군요.
      현재 2MB 정부와 연계되어 한기총 뿐 아니라 대한민국 기독교의 가장 큰 세력을 쥐고 흔드는 여의도 순복음 교회와 조용기 목사에 대해서는 아시는지요?
      그 분의 어록들과 그 성도들의 열광적인 지지에 대해서도 아시는지요?
      뭐 특별히 덧붙일거 없이 제가 예전에 쓴 글을 링크 해 드리겠습니다..
      http://liebe.tistory.com/151

      다른 부분에서의 댓글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을듯 하여 이만 줄입니다.

      요는 종교는 근거와 이성으로 파악할 부분이 아닌 믿음을 전제로 한 것이기에 불신론자가 아닌 무신론자인 저와의 대화는 그다지 영양가는 없을테지만 기독교인들이 왜 욕을 먹고 있는지....특히나 그 "일부" 라는 말에 얼마나 혐오감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신자시라면 조금은 아셨으면 합니다..

      특별히 종교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아닙니다..
      다만 나는 안그래..우리는 안그래....라는 식으로 자신의 믿음에 대해 최소한의 변론조차 못하는 사람들은 그다지 좋게 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본디오 빌라도를 성인으로 추앙하기까지 하게한 기독교 (카톨릭이라고 해야 할까요...예수회도 포함되지만....)의 그런 교리의 발전이 종교의 교리의 발전이 아닌 국가와 교권의 정치적 이해관계에서 비롯되었고 그런 기독교의 성격이 전세계적인 유대민족의 박해와 억압의 시발점이 되어 전세계적인 유대민족의 혐오로 나타나 아우슈비츠의 결과물로 나타난 사실이나 더 멀리 보지 않고 십자군 전쟁의 진행 과정만 봐도 환멸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어쨌건 개인의 믿음에 대해 뭐라 하는건 뭐하지만 복음이 그 종교의 성격이니 너도 믿어라라고 하지 말라는건 말이 안된다는 사람들을 보면 어이가 없습니다...

    • 도아 2008/12/24 08:38

      사실 성경의 내용 중 상당수는 성경 이전의 신화를 짜집기 한 것입니다. 일부 목회자는 이런 현상을 예수 재림을 미리 예견한 징후라는 주장을 펴고 있지만 사실 억지라고 생각합니다.

      살인마가 모방 범죄를 저질렀다고 하면 이 살인마가 나타날 것을 알고 미리 그런 범죄가 있었다고 보는 것 보다는 이 살인마가 모방 범죄를 저질렀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또 예수 당시의 황제였던 아우구스투스의 업적록에 따르면 아우구스투스는 평생 세번의 국세 조사(인구 조사)를 했습니다. 기원전 28년, 기원전 8년, 서기 14년. 모두 예수가 태어난 해와는 거리가 있으며, 그 대상도 외국에 있는 사람을 포함한 것이 아니라 모두 국내에 있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이것이 역사적 사실이며 이 역사적 사실에 비추어 볼때 예수가 허구이거나 성경이 거짓을 이야기한 것 중 하나라는 이야기가 됩니다. 일부 성서의 진위 여부를 이야기하면서 실제 역사가 아닌 성경의 역사로 성서의 진위를 이야기 하는 분이 있습니다. 사기꾼이 사기를 저지르지 않았다는 논거로 사기꾼의 말을 인용하는 것과 다름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조지 칼린은 코미디언입니다. 코미디언의 코미디에 재미를 느끼는 것은 그 코미디가 사실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코미디언의 코미디에 분노를 느끼는 것 역시 같은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5. 나비 2008/12/23 19:59

    전에 이거 디씨에서 보곤 속이 시원했던 그 영상이군요. 한편으로 씁쓸(?)하기도 하면서 말이죠...
    정말이지 개신교는 소위 '까일 수 밖에 없는 짓'을 하고 다니죠.. 오늘만 해도 예수를 믿으라며 버스타는데 아침부터 훼방을 놓던..- ㅅ-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08:40

      예. 전도가 사명이라며 하루가 멀다하고 사람을 괴롭히는 광신집단입니다.

  6. softkorea 2008/12/23 22:39

    조지 칼린에 대해서 몰랐는데 동영상을 보니 조지 칼린이 더 기독교인처럼 느껴집니다.

    p.s. LieBe // 죄송하지만 적어도 제가 아는 카톨릭에서는 본시오 빌라도를 성인으로 추앙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누구를 대신해서 말씀하시는 것은 조심스럽게 하셔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LieBe 2008/12/24 07:34

      네.....맞는 말씀입니다..
      도아님의 의도와는 다르게 분쟁글의 여지를 남기게 된거 같아서 리플 달고 나서 조금 조심스러워지네요...
      본시오 빌라도에 대해서는 기독교가 성인으로 추앙 받고 있다는 뜻은 아니었습니다.
      점점 본시오 빌라도의 속성이 그의 역사적인 행적과는 달리 "나는 무죄의 물에 손을 씻었다"라는 말로 우호적으로 변해갔고 그것을 지적하고 싶엇던 것입니다.
      그리고 점점 성속성으로 변해갔고 일부 종파에서는 성인으로 추앙 받았습니다.
      전체 카톨릭, 기독교에서 그렇다는 오해의 요지를 남긴것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 도아 2008/12/24 08:40

      어렸을 때 카톨릭 신자였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개신교도보다는 생각이 트인 것 같습니다.

  7. 공상플러스 2008/12/23 22:16

    꼭 길가다가 어떤 할머니가 이런걸 나눠주죠

    학생 이것 좀 읽어봐

    읽어보면 이런 내용밖에 없죠. 이런걸로 리스트도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은 왜 죽는가?
    사람은 왜 하나님을 섬겨야 하는가?
    참된 행복(진리)란 무엇인가?

    이런 식으로요. 그래도 선일보보다는 내용이 알차네요

    perm. |  mod/del. reply.
  8. 風林火山 2008/12/23 22:47

    조지칼린이란 사람 참 말 잘 하네요. 재밌게 잘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08:41

      예. 정말 말을 잘하더군요. 저도 예전에 잠깐 봤지만 오늘 모두 찾아 보니 정말 시원 시원하더군요.

  9. 테러 2008/12/23 23:12

    재밌네요. 하나를 보니 다 보게 되는군요. 잘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08:42

      하나를 보면 다 보게됩니다. 동영상을 모두 찾은 이유도 비슷합니다.

  10. 덱스터 2008/12/24 02:48

    저 동영상을 웃으면서 본 신자인 저는 막장인가요 ㅠ

    사실 기독교가 너무 오랜 시간동안 권력을 잡고 있어서 문제되는 것 같아요. 저조차도 싫어하는 너무나도 강력한 배타성도 그렇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08:43

      막장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건전한 종교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제 주변에도 개신교도가 많습니다. 이중 제가 좋아하는 분은 항상 "나는 사이비 개신교도다"라고 이야기하죠...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이분이 예수의 제자에 가장 적합합니다.

  11. JNine 2008/12/24 05:00

    조지 칼린의 독설(?)은 언제 들어도 시원시원하고 논리적이면서도 재미있지요. ㅋㅋ 코메디를 하지 않았으면 학자가 되었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고 말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08:44

      예... 단순한 독설이 아닌 그 말에 진실이 담겨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누가 그러더군요. 조지 칼린교가 있으면 바로 가입하겠다고...

  12. chuky1 2008/12/24 09:11

    속이 다 시원하군요

    perm. |  mod/del. reply.
  13. 커서 2008/12/24 10:39

    종교, 특히 기독교에 대한 반론 이거면 된다

    일억년 살면 뭐하실겁니까? 일억년 동안 밥먹고 똥싸고 자고 하고 놀고 하실겁니까?

    기독교인들은 죽음의 두려움만 알지 영생의 공포는 잘 모르는 것 같다. 일억년 이상 생물체가 존재한다는 것은 죽음보다 더 한 공포라는 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2:13

      드래곤라자를 보면 영생하는 드래곤의 절규가 나오죠. 정말 끔찍하죠.

    • goohwan 2008/12/24 14:30

      기독교인들 또한 영생의 공포를 잘알고 있습니다.
      영생한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알고 있기 때문에
      예수님을 믿는 것이고 그 종교가 현재는 "기독교"입니다.

      기독교의 교리에서 "영생"은 부차적인 것이지 주된 관심사가 아닙니다.
      "종교"라는 것의 근원이 "절대진리" 또는 "신" 이라는 것에 초점이 맞춰 지듯이 기독교 또한 전능하신 "하나님"으로 부터 시작해서 그분의 사랑과 끝으로 "예수님"께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이렇습니다.

      저는 여러모를 보아(세상이 돌아가는 것, 우주가 인간이 도저히 알수 없는 복잡한 원리와 몇수억만, 혹은 몇 경.... 인간이 알수 없는 수(무량대수)분의 1의 확률로 돌아가는 우주와 지구, 혹은 인체의 신비, 자연의 신비 등 모든 것) 절대로 신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고 믿고있습니다.(이건 인간이 확연히 알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믿는다고 표현했습니다)

      또한 신이 존재 한다면 그 신은 "창조주", "유일신"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유일신이 아니라면 신으로 보기에 어렵기 때문입니다.(유일신이 아닌 신이 있다면 그들은 그저 인간보다 조금 나은 종족 혹은 존재 일 뿐이지 "신"이라 불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이 전능한 신이 명하는 명령 이라면 따르는 것이 옳습니까 반대하는 것이 옳습니까?
      저는 따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반대한다면... 물론 반대를 선택할 권리(선택권)는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셨기 때문에 반대 할 수 있지만 그에 대한 책임은 따를 것입니다.

      성경에선 하나님이 인간을 만들때 "육체" 속에 자신의 영과 혼을 집어 넣어 만들었습니다. 고로 기독교인들은 죽은 뒤에 영적인 존재로 사후세계를 살아간다고 믿고 있으며 하나님은 사후세계에는 "천국"과 "지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기에 기독교인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억년 동안,, 혹은 영생하면 무얼 하고 살겁니까?라는 질문에 답하자면..
      죽은뒤 사후세계, 천국에서의 삶은 인간의 것과 다릅니다. 밥먹고 똥만 싸진 않겠지요^^ 아직 정확히 알 수 없는 생활이겠지만...

      "성경에는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며 주께서 예비하신 곳에서 주와 함께 산다고 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면서 주와 함께 사는 삶이 어떠할지는 현재 저의 삶속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찬양하는 동안 누리게 되는 마음속의 평안과 기쁨을 통해 감히 짐작해 보건데...
      지금보다 몇 수만~~ 혹은 알수 없는 수만큼의 더 기쁘고 만족스러운 삶임을 확신합니다.

      만약 지옥에 가게 된다면 정반대의 삶이 되겠죠~^^;

      위 동영상에서는 지옥에 보낸다라는 점만 강조하고 나서 "But He loves you"라는 말로 우스게 소리로 만들었지만 하나님은 당신을 정말 사랑하십니다.

      지옥에서의 삶으로 협박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날 사랑해 주겠니!?"물으시고 선택은 인간이 하도록 맞기셨습니다.
      만약 선택권을 주지 않았다면 인간은 동물과 다를바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사랑하지 않는다"를 선택할 경우 하나님과 같이 살 수 없음을 표현하신 것입니다.
      영생을 살면서 하나님 없이 사는것은 앞서말한 천국의 기쁨과 반대로 현재의 제 삶중 하나님을 닮지 못한 삶 불순종하고 타락하고 죄스러운 삶을 살때 느껴지는 양심의 가책과 마음속의 어려움 불안과, 시기, 질투, 미움 등의 마음이 들때의 내 마음상태를 통해 짐작해 봅니다.

      영생을 살면서 매일 하나님 없는 불안감에 빠져 산다면 그것이 지옥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기독교인은 죽음의 두려움만 아는 것이 아니라 죽음을 겪은뒤 그뒤에 있을 천국에서의 영생의 기쁨과 지옥에서의 영생의 공포를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14. 자취폐인 2008/12/24 11:08

    종교는 삶을 위한 부가적인것이지..삶을 위한 필수적인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왜 모를까요?

    광신이나 사이비나 개독이나.. 하나같이 공통된점은 종교만을 위한 삶을 산다는 것 같습니다.

    .. 뭔가에 하나 미치는것도 좋지만.. 남한테 피해안주고 미쳤으면 좋겠군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2:13

      종교인들이 돈을 위해 신자를 광신의 길로 인도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15. 카리스턱 2008/12/24 13:17

    맘에 와닿는 포스팅이라 트랙백 남겨 봤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4:10

      글 잘봤습니다. 국제적으로 망신을 시키고 다니는군요... 98%라니... 어의가 없군요.

  16. goohwan 2008/12/24 13:59

    저도 기독교인임에도 불구하고 공감가는 부분이 많군요~
    다만 우스개 소리로 할만한 얘긴 아닌 것 같아요
    책은 어떻게 썼는지 읽어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위 동영상만 봐서는 논리+개그(유머,풍자)가 섞인 듯하여
    보다 신중하게 다루어야 할 문제들을 가볍게 웃어넘기는 경향이 있네요.

    저도 기독교가 싫은점이 너무 많습니다.
    다만 한가지 이유 때문에 기독교를 버리지 않고 사랑합니다.
    이유인즉슨 기독교를 통해서 "예수 그리스도"를 만났기 때문입니다.
    만약 카톨릭을 통해서 예수님을 알았다면 제게 카톨릭이 지금의 기독교와 같은 존재겠죠.

    어느 곳이든 고인물이 있으면 썩기 마련입니다.
    기독교도 사람이 모여서 형성한 종교이기 때문에 오랜세월 흐르면서 썩은 부분이 많은것 같아요
    혹은 오래전의 교리(약 2000년전의 중동지역의 문화에 맞도록 전해진..)가
    고수되어 오면서 현대에 와서 들어맞지 않는 부분이 많은 것 갑습니다.

    현대의 흔히 말하는 현대의 "기독교"라는 단체의 부정한 껍데기는 벗어버리고
    정말 예수님을 따르는.. 예수님의 몸된 교회들이 세워졌으면 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4:12

      기독교 신자가 다 goohwan님 같으면 아마 욕먹을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위의 동영상은 코미디이며, 책은 다른 사람이 쓴 것입니다. 이 책에 조지 칼린의 말을 잠깐 인용한 것 뿐입니다. 만들어진 신은 기독교 신자라고 해도 한번 읽어봐도 괜찮은 책입니다.

  17. 미소인 2008/12/24 15:01

    조지 칼린.. 유머에 포장된 날카로운 비판..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예전엔 기독교가 문제가 아니라 소수의 기독교인이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요즘엔 기독교가 자체가 문제가 있다고 보여지고 있던 참에 잘 보고 가네요.
    나중에 또 보려구.. 동영상 링크 하나 가져갑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5:07

      문제는 문제가 되는 기독교인들이 다수이며, 그 기독교도 실상 따지고 보면 그리 좋은 종교는 아니라는 점인 것 같습니다. 기독교는 사실 세계의 정신문명을 말살시켜왔습니다.

  18. 시원한 겨울 2008/12/24 15:51

    시대정신에서 들었던 목소리의 주인공이 조지 칼린이라는 분이군요. 도아님 덕에 하나 배웠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에 개신교를 믿으라고 하던 사람이 이런 말을 하더군요.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간다." 며칠 전에도 어떤 사람이 같은 말을 하더군요. "믿지 않으면, 지옥에 갑니다." 강산이 변해도 저런 사람들이 하는 말을 수학공식처럼 늘 같더군요.^^; 이런 말을 그 사람에게 한 기억이 나네요. "당신들이 말하는 천국이라는 곳은 저에게 있어서 생각하기도 싫은 지옥입니다." 자신의 믿음이 소중하면 남의 믿음도 소중하다는 것을 저런 사람들이 알았으면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5:47

      저도 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기독교인이 가는 곳이 천당이라면 난 언제나 기꺼이 지옥을 택하겠다

      저한테는 기독교인이 없는 곳이 천국입니다.

  19. gudian 2008/12/24 15:37

    안녕하세요 저도 기독교인입니다. 저도 goohwan 님의 말에 동의합니다. 그리고 제 주위의 많은 기독교인도 goohwan님과 같은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교회든 무엇이든 타락한 인간세상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완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타락할 수 있고 또한 하나님께서는 항상 그와중에서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모습으로 변화를 이끄십니다.

    그리고 goohwan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하나님의 인간에 대한 사랑과 은혜가 기독교의 본질이며 저는 매일 이 사랑을 주위 사람들에게 실천하고자 (그냥 일상생활의 모든 방면에서) 하지만 어려움에 부딪힙니다. 그래도 하나님께서 저와 모든 사람들을 사랑하시기를 알기에 꺾이지 않고 그 사랑 계속 실천해 나가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4 15:48

      goohwan님과 같은 생각이시라면 건전한 기독교인으로 봐야겠군요. 저는 기독교인도 싫어하지만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한 개인의 믿음과 그 믿음에 따른 소신을 욕하지는 않습니다. 건전한 믿은 굳게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20. 리키니쥬스 2008/12/27 23:32

    도아님이 추천해주셔서 보았는데 너무 잘봤습니다. 이 동영상 꼭 다운받아서 소장하고 싶네요 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8 08:03

      2getflv.com에 동영상의 주소를 입릭하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21. 2008/12/29 03:4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2/29 06:54

      윽,,, "미국 때문에 전세계 경제가 흔들리는 이유"는 제 글이 아닌데요... 폴더로 관리하지 않아서 다른 분의 글이 나오는 것 아닌가요?

  22. 한님 2009/01/02 22:38

    오늘 올리신 글을 읽다가 이 글도 같이 읽게 되었는데요,
    계명에 대한 부분... 사실은 이미 예수님이 계명을 두가지로 축약해버렸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2계는
    1. 너의 하느님을 마음으로부터 섬겨라.
    1. 너의 모든 이웃을 사랑으로 대하라.
    지요.
    예수님의 가르침을 다른 이에게 전하겠다는 사람들은 후자의 계명을 잊은 것 같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1/03 09:56

      저도 비슷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다만 이 이야기는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이야기는 아닌 것 같더군요.

      예수님의 가르침을 다른 이에게 전하겠다는 사람들은 후자의 계명을 잊은 것 같지만...

      요즘 기독교인들은 두가지 모두 잊은 것 같더군요.

  23. 전 교회 나가는 사람들 다 천사로 알았습니다. 2009/03/04 12:48

    기독교인으로서 많이 부끄럽고 가슴아프네요...
    사실 저도 교회가기전 교회가기를 많이 망설였습니다.
    전 교회 나가는 사람들 다 천사로 알았거든요.
    그런데 나가고보니 그게 아니더군요...별사람 다있어요!
    마치 병원에 가보면 여러가지 환자가 있듯이 말이죠.

    교회 다니면서 깨달았습니다.
    한 사람이 교회를 다니면서 자신의 더러운것과 잘못된것들을 양파껍질 벗기듯 하나씩 벗겨내는 성화(聖和)의 삶을 살게 된다는것을요. 예수믿는다고 바로 천사가 되는게 아니더라구요. 여전히 자신의 독선과 아집, 그러한 자아와의 싸움이 계속되죠. 예수님을 따르는 자는 사실 '와서죽으라'는 말과 같다는 글이 생각나네요. 그러한 도전정신과 자기부인(自己否認)의 선제조건 설명없이 무조건 '예수믿으라'하면 잘못된 전도방식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예수믿으면 복받는다는 '기복신앙'(祈福信仰)으로만 빠지는것 같습니다. 잘못된 전도방식과 그 결과가 어린아이같은 신앙인을 만들고 지금 그혼란을 자초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먼저 말씀드렸듯이 기독교인이라해서 다 천사가 아닙니다.오해하지 마십시요! 특히 신자들은 더욱 오해하고 거룩한척 거드럼을 피우지마세요. 질병의 정도차이가 있을뿐,다 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들입니다! 믿고 안믿고는 자신의 자유입니다. 그리고 예수믿으려면 분명히 명심해야 합니다. '너 자신을 부인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을요...이것없이는 또다른 사이비나 이단같은 문제아만 만들뿐이고 결국 하나님과 성경전체가 부인되는 총체적 결과를 낳을 뿐입니다! 역사적으로 볼때 기독교를 박해하거나 말살하려는 시도는 많았고, 혼란을 가중시킬 자료들을 만들어온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이 잘못된 분이라면 어떻게 2000년 역사동안 이어지고 목숨건 제자들을 배출했을까요? 우리가(또는 제가) 아는 지식은 우주의 먼지만도 안될껄요? 기독교가 많이 부패되었고, 잘못 가르침을 받아 눈쌀을 찌푸리게도 만들지만 그것으로 기독교 전체를 오해 하거나 부정되는 현실이 참 맘이 아픕니다. 여러분 기독교인, 아니 그리스도인으로서 죄송합니다. 저또한 한사람의 그리스도인으로서 늘 십자가지는 삶을 고민하는데, 더 책임을 갖고 살아야 겠다고 자책합니다. 그리고 도아님, 제가 심중으로 믿는 분이 욕을 먹고 있기에 안타까운 심증으로 얄팍한 소견을 남기니 용서해 주세요. 도아님과 여러분들의 글들이 오히려 채찍질이 됩니다! 그리고 조심스레 알아주셨음하고 첨언하자면, 신앙은 어린아이가 자라듯 자라는것입니다(聖和). 이것 역시 자기합리화라면 그리스도인은 참으로 설곳이 없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04 13:02

      기독교인을 다 천사로 아는 사람은 지구상에 단 한사람도 없습니다. 최소한 사회에서 보는 일반적인 사람도 드문 곳이 교회죠. 그래서 목사부터 그런 문제가 있는 것이고요.

      이런 목사에게 배운 교인 역시 그 바닥을 벗어나기는 힘들죠. 그래서 저는 기독교를 신앙으로 믿고 싶다면 교회를 버리라고 합니다. 성경의 말씀만이 진리죠.

  24. 바울 2009/03/23 21:44

    트랙백을 어떻게 남기는지 몰라서 주소에 넣었습니다..

    이름은 본명입니다..
    저역시 기독교인입니다만 너무나 공감되는말이 많군요..
    특히 고인물은 썩기 마련이라는건 공감백배랄까..

    역시 현재 기독교에서 욕먹고있는 상황은 배타적인것 때문이 9할이상 이라고 생각되지만 역시나 현실적으로 혁명이 일어나지 않는이상 고쳐질거라고 생각도 안되네요..
    물론 바꾸려는 노력도 내부에서 있긴 합니다만 정말 소수에 지나지 않아 묻히고있는 문제가 있죠..

    기독교인으로서 바뀌었으면 합니다.
    도아님같은분도 인정할만한 기독교로 바뀌었으면 하지만.. 제 살아생전엔 가능할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3/24 11:50

      힘들기는 하겠지만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면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25. 동박이 2009/04/08 13:54

    개신교를 욕하구 있구만, 왜 가톨릭을 욕한다고 교묘하게 머리를 쓰는거지?ㅋㅋㅋ

    이걸 보고 그냥 지나치는 아둔한 사람들도 참 안됐다.

    분명히 저 동영상은 개신교를 욕하고 있는데... 이글 올린 사람은 안티 가톨릭인 개신교인이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08 14:15

      눈없니? 제목부터 "나는 개신교가 싫다"란다.

  26. PaulJC 2009/04/16 17:03

    음..뭐랄까 님은 나름 똑똑하신 분이긴 하나..
    그래봤자 하나님 앞에선 보잘것 없는 피조물에 불과하십니다.
    기분이 좀 상하십니까?ㅎ 그럴 필욘 전혀 없습니다.
    조금만 생각해 보면 인간이 얼마나 죄악되고 부족한지 알수 있으니..
    이런 우리 인간들을 원죄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인간의 몸을 빌어 독생자를
    내어 주셨다 이런 내용은 잘알겠죠? 굉장히 고마운일입니다 굉장히 말이죠..
    원죄로 인해 죽음을 두려워 할수 밖에 없었지만.. 예수로 인해 용서를 구할수 있게되고
    구원을 얻게 된거죠.. 이러한 사실을 알고 인정한후 예수를 구주로 영접할때 천국을 가게되고
    죽기까지 부정하고 인정하지 않을때, 지옥에 가게 된다 다 아시는 얘기죠?
    음.. 저도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를 보고 함께 극장에 있던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는 이유를
    의아해 했던 사람중 한명입니다. 함께 영화를 본 동생(크리스챤)을 바래다 주면서 나눈 얘기에서
    기독교는 종교가 아니다라는 말에 발끈한 사람 역시 저입니다. 님들처럼.. 모든 종교를 존중하고
    다 평등하다라는 말을 듣고 싶어서 화를 냈었죠 . 이해 할수도 없었고.. 도무지...
    그럴수 밖에 없습니다..훗날 교회는 가지 않는다(왜? 당신들과 같은 생각을 했기에) 차라리..
    조용하고 경치 좋고..강요없는 절이 낫다...라고 30년 가까이 생각했던 제가...
    군대 있을때 교회를 나갔지만 그저 중대에서 가깝고 아무도 터치를 하지 않아서 갔었는데..
    그때만 해도 설교 내용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시간만 보내고 나왔지요..
    왜 그랬는지는..훗날 교회를 다니게 되고, 성령세례를 받은후 모든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령(Holy Spirit) 잘아시죠? 예수가 부활후 승천하기전 앞으론 성령을 보내어 함께 한다는 얘기?
    그게 사실이더군요.. 성령을 믿고 받아 들이니, 모든것이 달라지고 성경이 믿겨 지고,
    술에 취한듯...몇일간 세상이 아름다워 보이고, 기분이 좋고.. 무엇보다도 성령 세례 받기전
    기도에 대하 아무것도 모르는 내가 내 놓았던 기도제목! 중1때 부터 나를 괴롭혀 온 축농증으로
    오랫동안 고생했는데(수술2차례) 제대로 숨좀 쉬어 보고 싶다고.. 사람들 앞에서 기도제목을 말했는데.. 다음날 성령세례후, 성령충만해짐의 현상중에.. 코가 아주 시원하게 뚫렸었다 단 하루만 되었어도 우연이라고 생각되겠지만.. 몇일간.. 그것도 코를 풀고 나서 시원한것이 아닌.. 예전에 정상일때의 시원함? 아침 저녁으로 살짝만 풀어도 하루가 개운한 그 현상을.. 아주 오랫만에 경험을 했었다! 그건 시작에 불과했고.. 그 이후에 일어나는 놀라운 일들은 경험해 본 사람들만이 아는 사실이다! 부디 성령체험을 하고 가타 부타 말을 해주길 바랍니다! 성령을 받아 보지 않고선..
    스스로의 영혼육을 가지고선.. God을 인정할수가 없는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왜냐? 제가 아주 생생히 경험 하였기에.... 저 저질 동영상을 보고.. 기분이 좋았거나.. 일리가 있다고 느낀다면..
    이 세상을 지배하고 있는 사단의 권세에 굴복한것입니다. 인간에게 자유의지를 주었기에.. 천사에게도 자유 의지를 주었기에.. 배신하고 세상으로 내려와 공중권세를 쥐고 있다. 일부러 그렇게 놔두고 있다 라는 내용도 아시죠? 성경을 보신분 같으니..
    억지로 세상의 타락을 변화시키고 바꾸고.. 새롭게 하지 않습니다. 왜? 자유의지를 준 의미가 없기에.. God을 믿든 안믿든 그것도 자유 의지입니다! 다만.. 믿지 않은 상태에서 죽음을 맞이 할때.. 지옥으로 가게 되는것을 원치 않으신다는거죠! 그래서 믿는자들을 통해 전도하라고 하시는거고.... 어쨌든.. 이런 얘기 왈가불가 해봤자 서로 감정만 상할뿐입니다. 다만.. 안타까울뿐입니다 전... IT관련 해박한 지식으로 성의껏 Tip과 강의를 하시는 도아님의 열정이 좋아서 오늘 첫방문겸 둘러 보다가... 정치와 종교 망라할것 없이 죄다 두루 섭려하시고 비판하시는 모습에
    쪼금 안타까워서 댓글을 달아 봅니다. 도아님! 하나님이란 분을 조금만 자세히 알아 보십시오!
    교회에 다니는 사람들과 그분을 동일하게 보지 마십시오! 굉장히 어리석은짓입니다.
    목사나 성도들이 신입니까? 천사? 말도 안되는 개수작이죠.. 그런것 또한 사단이 즐겨 쓰는 방법입니다. 왜?? 인간들이 천국으로 가는 꼴을 못보니깐.. 지옥으로 가는걸 좋아할수 밖에 없죠...
    당신이 비판하는것들.. 속이 터져라 생각하는것들....
    하나님을 조금이라도 제대로 알아가다 보면... 왜 세상이 사회가 이렇게 돌아가나...
    조금은 보이실겁니다. 그러면 이렇게 속터져 할필요가 없어집니다. 왜 그런것에 스트레스를 받아서 아까운 면역세포를 죽이십니까? ㅎ 어찌보면 인간의 한계죠..
    정말 죽음을 맞이했는데.. 천국과 지옥이 없더라? 그래도 후회는 없을겁니다. 선하게 살려고
    노력이라도 했으니... 그런데 정말 천국과 지옥이 존재한다! 도아님 그때가 되면.. 어떻게 할 방법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지옥 체험을 했다는 사람들 얘기처럼.. 그 생지옥에서 영원히 살수 밖에요... 이 세상에서의 삶이 긴것 같으시죠? 7-80, 정말 짧습니다. 3-40대쯤 되셨을텐데..
    금방이죠? 군에 갔다온 이후론 더...ㅎ 저도 많이 느낍다만.. 아마 죽음을 맞이하는 7-80 눈깜짝할만큼 금새 올겁니다. 우리가 초등학교 시절이 엊그제 갔듯이... 우리 옆에 지금 계신 노인들의 이야기... 지금은 별 대수롭지 않게 여겨 지지만... 금새, 노인복지를 위해 부르짖을때가 올겁니다.
    그때가 되면 조금씩 불안해 질겁니다.. 죽음이후의 세계? 불교도 기독교도 천주교도 이슬람도 얘길 하는.... 난 무신론자이니깐... 그딴거 안믿는다! 지금은 그게 속이 편하실겁니다. 하지만...
    노인이 되고 죽음을 눈앞에 두실때가 된다면? 멀리 내다 보십시오...ㅎ
    하루가 천년 같고..천년을 하루같이 여긴다....라는 말씀을 아시는지??
    그속에 진리가 있습니다... ㅎ 안녕히 계십시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4/16 19:54

      글을 열심히쓰셨습니다. 한마디만하죠.

      중동에서 온 깡패 쫄따구를 하니 행복하십니까?

    • 단군 2009/04/18 01:16

      이 놈 정신 병자예요, 도아님...신경 그3...>_<...아직도 이런 놈들이 있군요...머리는 장식이 아니라고 누누히 들었을텐데...아직도, 물을 가르고 물위를 걷고 하는 이런 3류 소설 같은 찌라시들을 실제로 믿는 아이들이 있다는걸 보면 참 우울 합니다...돌대가리 들인가?...

    • Prime's 2009/04/18 20:29

      진리라니요..

      진리 함부로 운운하지 마세요..

      성경운운하지도 마시고요..

      진짜 성경 공부하시는분들 모시고 얘기해볼까요??


      절대진리라는건 없다고 봅니다..
      자신이 믿는것이 자신에게는 절대진리라는.. 일명 상대진리라는것은 존재할지언정.. 만국 공통의 전대진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안을 해보죠.. 절에 3년만 다녀보세요.. 새로운 세계가 열릴 것입니다..^ ^.

    • 개색야 2010/10/02 17:47

      참 멍청하군...

  27. 야훼와석가 2009/06/08 19:57

    일찍이 종교에 자유로운 부모님을 만났기에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종교를 만나보고 공부를 했지만, 불교의 가르침이나 기독교 혹은 카톨릭의 가르침은 살생을 금하며, 선하게 살으라는 똑같은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서로가 진실인양 떠들어대는 통에 모든 종교를 극단적으로 싫어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권유 하지않는 불교가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도아님 말씀대로 모두가 깡패 양아치 집단일 수 밖에 없습니다. 신도를 만들고, 그 신도로 하여금 금리를 취하며, 그 금리로 교회나 절을 짓고, 그렇게 지어진 예배당이나 법당으로 또 다시 신도를 불러들여 금리를 취하는 것이 현존하는 모든 종교의 본 모습입니다. 저는 무슨 종교가 옳고 그른지 모릅니다. 다만, 현재 종교단체에서 취하는 행동이나 나아가는 모습은 분명 제가 읽었던 불경이나 성경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카톨릭과 기독교는 서로 펌하하고, 불교는 하나의 교도임에도 여러 파로 나뉘어 혈전을 벌입니다. (몇년전 뉴스까지 나왔었죠?) 기독교인 이나 관계자 분들은 자신의 길이 옳다고 생각 드시면 그 길로 가시면 되는 것입니다. 길거리로 나와 마케팅을 하지 마란 소리도 아닙니다. 단지 마녀 사냥은 하지 마시란 말입니다. 자신의 신을 믿지 아니 한다고 지옥간다는 얼토 당토 안한 감언이설로 순진한 사람들 혼을 뺏지는 마시란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그 지옥은 어떻게 생겨 먹은 곳인지 가보시고 말씀들 하시는 지... 자신의 신을 믿고 죽어 보신 분들이 계신지? 성경만큼 모순 투성이의 서적은 없습니다. 야훼를 믿는 분들 다시한번 창세기전부터 한글 한글 생각하며 읽어보십시요. 목사 혹은 전도사들의 말들은 일체 듣지 말고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이 거짓인지는 당신의 머리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아~ 한마디 덧붙히자면 목사의 자격을 아시는 지요? 신을 가장 진실되게 믿는 사람이 목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신을 가장 포장 잘하는 사람이 바로 목사의 자질이라는것을....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6/09 05:23

      자신에게 기쁨을 주는 그 이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요즘 목사는 사실 신을 믿는 것도 포장을 잘하는 것도 아닙니다. 단지 돈을 잘 버는 직업군 중 하나죠.

  28. 야훼와석가 2009/06/08 20:09

    이번은 표현상 상스러운 언어를 좀 쓰겠습니다. ㅡㅡ'
    예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못박혀 죽었다고 하시는데...
    누가 시켰습니까? 우리를 용서해달라고 누가 등떠밀었습니까?
    예수는 자신을 따르는 무리들을 만들었고, 당시 그들을 통치하던 로마는 예수를 반군의 우두머리로 알았던 것입니다. 유다가 스승을 팔았다고 하지만, 예수가 죽음으로서 예수를 따르던 모든 사람들이 살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는 위대한 스승, 위대한 리더 일 수는 있겠지만, 신의 아들은 될 수 없다는 말입니다.
    그런 그를 믿고 신격화 시킨 다는 것 자체가 당신들이 읽고 있는 성경에 한 부분을 거역하는 것입니다.
    진짜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어 보셨더라면 십계명을 다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신은 자신 이외의 신을 숭배하지 말라... 이 소절 기억하시려나...
    시간이 흐른 후에는 자신의 아들을 신격화 하라는 것은 어불성설... 즉 모순 덩어리 그 자체 입니다.
    성경은 가슴이 아니라 머리로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독교 아닌 다른 종교는 사이비니 뭐니 아구창 놀려대면 집에 찾아가서 성경으로 아구창 날릴겁니다. 입을 놀리려면 책임 지고 놀리라는 말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Bright Wisdom 2010/05/18 13:54

      간단한 논리로, 원죄라는 것은 신과 인간사이의 계약이라는 것이 애초에 존재해야 성립되는 논리인데, 우리는 그런 기억이 없거든요, 제 놈이 뭘 용서한다는 겁니까? 기독경이나 야훼(예수)모두 인간이 극한으로 악독해질 수 있는 한계를 모두 보여주는 대표적인 '악'입니다.

  29. 물뚝심송 2009/08/29 10:40

    링크된 동영상들은 WMG 저작권 관련 문제로 오디오가 안 나오거나 영상 자체가 없어졌습니다. 수정하셔야 되겠네요.

    조지 칼린의 쇼를 좋아했던 사람으로써 얼마전에 그가 죽었을 때, 무척 아쉬웠던 기억이 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8/29 15:39

      유튜브에서 막은 것이기 때문에 저도 방법이 없습니다.

  30. 가톨릭 신자입니다.. 2009/09/29 04:04

    님의 글 잘 보았습니다.. ~ 저 또한 신앙을 가지면서도 의구심이 들 때가 있습니다.. 회의가 들때도 있죠.^^ 그런데.. 종교라고 특별한 것같지 않더군요.. '종교인'을보면서 종교자체에 대해 분노할 때가 있죠. 그렇지만.. 역사를보면, 초기의 종교정신이 있었으나, 결국'권력' 이 제도화를 위해 '이용' 하게 되고. 우매한 백성들은 그걸 '정체성화' 하지요... 지금의 종교도다를 바가 없는 것같습니다.. ^^
    진정한 종교인과 종교정신... 과... 그것을 '이용' 하는 세력들을 구분해서 보아야할 필요가 있는것 같습니다.. 제가 10대, 20대초에는 그것을 몰라 냉담했었으나... 현재 20대에 들어서서는, 그것이 보이더군요... 예수 또한 자신을 '이용' 하려는 사람들을 막을 수도없을 것이며, 탄압 속에서 목숨바쳐 순교했던 사람들도.. 그렇게 지켜낸 종교가 권력이나 돈등에 의해 이용되는것을 막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게 예수가 아니라 뭐더라도
    역사는이용해 왔죠... 뭐든'이용' 하는걸 막을수 없고.. 그게 인간의 죄인듯합니다.진리를 흐리는 것이 곧거짓이요 악일테니...

    어떤.. 아름다운것을 가져다 놓더라도 거짓을본질을 흐리는 것이 인간 속의 죄인 듯합니다...

    본질과.. 혼돈..(죄)

    ... 후자를 본질로 오인해서 목욕물속 아이를버리는 우를.. 범하지 않으시기를..
    모든분께 빕니다.. ^^

    ... 오해받는 것조차 견뎌야 하는것이 ... 믿음의 길임을압니다만..

    .. 그러면서도 사실 많은 회의를 간직하고있습니다.종교자체에대하여.. 맹목적인 믿음과 진실된 믿음. 구분하기 참 힘든것 같습니다... 이렇게쓰면서도..

    어떤본질을갖다놔도... 그것이 종교던 관념이던제도던. 조금만 놔두면 이용하고 타락시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게 종교여도 막을 수 없죠. (...) 그게 종교의 속성이 아니라 인간의 속성일 겁니다..

    ... 아마 신이있다면이 모든것을 지켜보고계시느라 고통스럽지 않을까요.. ^^

    ... 잘은 모릅니다. (지나가던 가톨릭 신자입니다.. ^^)

    그러나 표피적인 것만보고.. 혐오하는 우를
    범하진 마셨으면 합니다...


    예수의 죄일까요.
    인간의 죄겠죠...

    ... 그는 그저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 사람일지 모르겠네요.. ^^.. 뒤에따르는것은사람들의 '말' 일뿐.
    ...

    그는 죽어서도 '오해받는' 사람인가봅니다...

    그 자신은 정작 ... 고요히
    자신의 '사랑하라' 는 말과
    기적을베풀었을 뿐인데...

    ... 오해와 탄압을 받다 몰려 죽임을당하죠..


    평일에 성당에가보면
    ...

    기도에 매달리다가 눈물짓는
    절박한 사람들이있습니다...

    무엇에도매달릴 수 없는 사람들에게
    ... 종교는 여전히 위안이기에..
    그는 오해의 십자가를지면서도
    그냥.. 묵묵히 있습니다...
    그게제가 믿는 예수입니다..

    ... 설사.. 평소에
    그를 욕하던 사람이라도
    그앞에서 기도할 수 있게하는
    .. 그 무엇이겠죠.

    ... 오해받고 욕을 받아도
    인간의 죄가 투사되어도
    ... 그 대상이 되어주시는분...

    제겐 그렇게 다가왔습니다..

    이러면서도 늘방황하고. 저도속으로 그분을욕합니다..
    .. 죄인이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09/30 16:31

      한가지 기억하셔야 할 것은 사람들이 종교를 평할 때는 종교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종교를 믿는 사람을 근거로 평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근묵자흑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 종교가 선하다면 그 종교를 믿는 사람도 선하져야 정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 종교가 비판을 받으면 그것을 종교의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하기 보다는 자신들 믿음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반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31. 도팍 2009/10/07 13:12

    이 땅의 수많은 기독교인들을 정죄의 단칼로 내리칠 정도로 당신은 의로운 존재인가?

    당신이 알고 있는 기독교에 대한 편협성과 교회에 상처받은 듯한 쓴뿌리적 사고는 주관적 한계 속에 가두어야지, 그것을 지나치게 일반화시킨다면, 스스로의 모순에 빠져 헤매이는 꼴은 아닐까?

    답글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그래도 당신이 교회와 기독교에 대해서 비판하고 있는 것은 당신 스스로가 기독교에 대한 기대치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리라. 당신의 무분별하고 피비린내 나는 악의적 비판의 강도가 더해질수록 기대치의 정도는 더 상승하는 것임을 모르는가?

    이 얼마나 놀라운 역설인가?

    글 속에 담긴 아이러니의 감옥에서 헤매고 있는 당신의 모습이 안쓰러울 뿐이다.


    한수 가르쳐주지....

    기독교가 없는 천국에 살고 싶거들랑 기독교에 무관심하라. 그것이 교회에 대한 최고의 비판이다.


    기독교의 생명력은 당신의 글을 발판삼아, 더욱 용솟움치기 때문이다.

    더 많은 기독교에 대한 비판으로 관심을 표하길....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7 13:51

      바보인가?

      한수 가르쳐주지....
      기독교가 없는 천국에 살고 싶거들랑 기독교에 무관심하라. 그것이 교회에 대한 최고의 비판이다.

      한수 가르쳐주지...
      이런 말을 한다면 그냥 지나가는 것이 최고의 비판이라는 것을 ... 스스로 자기 모순에 빠지는 것은 모든 개독의 공통점이기도 하지.

    • 마우스 2010/11/02 15:09

      똥이 더럽다고 자꾸 피하기만 하다 보니 온통 똥밭이 돼 버렸어요. 기독교는 종교가 아닙니다. 애시당초 있지도 않은 하느님의 거기다가 동정녀의 아들은 도데체 무슨 유령도 아니고 아무것도 아닌 허깨비를 믿는것이 미친짓이 아니고 뭡니까. 차라리 김정은이를 하느님이라고 믿는것이 훨~ 낳습니다..ㅋㅋ

  32. 도팍 2009/10/07 15:37

    "바보인가?"

    고작 이 정도의 답변인가?

    나라면 할말이 많겠다.

    나라면 남의 글을 스크랩해서 자기 주장으로 대치하는 옹졸한 짓은 하지 않겠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7 15:56

      나라면 남의 글을 스크랩해서 자기 주장으로 대치하는 옹졸한 짓은 하지 않겠다.

      나라면 지키지도 못하는 주장을 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않겠다. 오로지 조둥아리로 떠드는 것이 얼마나 옹졸한 일인가?

      나라면 할말이 많겠다.

      많을 수 밖에 없다. 우니나라에는 너처럼 지키지도 못하고 말만 떠드는 누리개가 차고 넘치니 얼마나 많겠니? 열심히 하렴.

      다만 네가 한가지 알아야 할일은 난 상대의 방법으로 글을쓴다. 내 글이 옹졸하다고? 니 행동이 옹졸한 결과다. 그런데 모르겠지? 머리를 밥통 0.1에서 밥통 0.2로 판올림한 뒤 글을 쓰기 바란다. 물론 여기서 밥통은 밥을 짓는 통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 부연한다. 그리고 반말 찍찍하는 넘은 차단한단다. 알것니?

  33. 도팍 2009/10/07 17:01

    진정한 논객은 논리로 승부한다.

    감정의 밑바닥에서 헤매고 있는 자가 어떻게 논리를 넘어서서 영의 세계를 다루는 종교의 영역에 대해 왈가왈부할 수 있는가?

    이 정도의 블로그를 운영할 정도라면, 최소한의 여유와 너그러움으로 선플이든, 비판적 댓글이든 답변의 성실함이 전제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차단한다니, 세 마디만 첨부한다.

    종교는 현상으로 평가하는 것은 저급한 수준이다.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가 몇 천년 이상 버텨 온 것은 종교가 가지는 '본질' 때문이지... 이 점을 기억하고, 좀 더 수준 있는 비판이 있기를 기대한다.


    그대는 '천국과 지옥'을 강요하는 등등의 몇 가지 사안을 통해 기독교의 무례함을 지적하였다(극히 일부이지만)

    하지만....

    동시에 기독교에 대한 무자비한 비난의 화살을 당기는 그대의 모습에서 기독교의 무례함이 스며들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적어도 그대의 글이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그대가 비판한 기독교보다 당신 글과 자세가 성숙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일방적 마녀사냥식의 필치는 결국 그대의 영혼을 갉아먹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여기에 들어온 이유는 글들의 신선함 때문이었다.

    그대의 붓 끝에 서린 예리함도 솔직히 인정한다. 바라기는, 그런 글 솜씨를 좀더 건전하게 사용한다면, 사람과 사회를 죽이는 칼이 아니라 세상을 풍요롭게 먹이는 '검'으로 거듭나리라 생각한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9/10/07 17:21

      진정한 논객은 논리로 승부한다.

      먼저 나는 논객이 아니다. 일개 블로거일 뿐이다. 나를 논객으로 보는 것은 앞에서 이야기했듯이 니가 바보이기 때문이다. 자기의 글에 반하는 행동을 바로 하는 그런 바보스러움의 연장이다. 또 논리의 칼날에 무지의 갑옷 만한 게 없다. 따라서 무지한 사람에게는 논리로 대하지 않는다.

      감정의 밑바닥에서 헤매고 있는 자가 어떻게 논리를 넘어서서 영의 세계를 다루는 종교의 영역에 대해 왈가왈부할 수 있는가?

      글도 이해하지 못하는 자가 어찌 이해를 넘어 논리의 세계로 올 수 있겠는가? 다만 네가 모르는 것이 있어 지적하자면 종교영의 세계가 아니라 또 다른 논리의 세계란다. 역시 네 이해의 범주를 넘는 부분이겠지만.

      이 정도의 블로그를 운영할 정도라면, 최소한의 여유와 너그러움으로 선플이든, 비판적 댓글이든 답변의 성실함이 전제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충분히 성실하다. 다만 상대의 방법으로 상대를 대하는 것뿐이다. 따라서 이 대목은 네 스스로를 돌아 보면 된다. 이 것은 기본적으로 블로그의 운영원칙이며, 네가 상관할 바는 아니다.

      차단한다니, 세 마디만 첨부한다. 종교는 현상으로 평가하는 것은 저급한 수준이다. 기독교를 포함한 종교가 몇 천년 이상 버텨 온 것은 종교가 가지는 '본질' 때문이지... 이 점을 기억하고, 좀 더 수준 있는 비판이 있기를 기대한다.

      옳은 이야기다. 다만 이런 글을 쓰고 싶다면 종교에 관한 다른 글도 읽고 쓰기 바란다. 물론 이해의 범주를 벗어난다면 할 수 없는 일이겠지.

      그대는 '천국과 지옥'을 강요하는 등등의 몇 가지 사안을 통해 기독교의 무례함을 지적하였다(극히 일부이지만)

      하지만....

      동시에 기독교에 대한 무자비한 비난의 화살을 당기는 그대의 모습에서 기독교의 무례함이 스며들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역시 이해는 먼산인가? 상대의 방법으로 상대를 공략한다고 했다. 당연한 이야기 아닌가?

      적어도 그대의 글이 설득력을 얻기 위해서는 그대가 비판한 기독교보다 당신 글과 자세가 성숙하다는 것을 보여주어야 한다.

      일방적 마녀사냥식의 필치는 결국 그대의 영혼을 갉아먹을 것이다.

      네 글이 타당성을 얻기 위해서는 네가 한 주장을 네 스스로 행하는 실천부터 보여야 한다. 그런 실천이 없기 때문에 네가 한 소리는 개소리가 되는 것이다. 인터넷을 떠돌며 물어뜯을 것을 찾아다니는 누리개. 네 모습에서 그런 것을 보지 못하는가?

      마지막으로, 내가 여기에 들어온 이유는 글들의 신선함 때문이었다.

      고맙다.

      그대의 붓 끝에 서린 예리함도 솔직히 인정한다. 바라기는, 그런 글 솜씨를 좀더 건전하게 사용한다면, 사람과 사회를 죽이는 칼이 아니라 세상을 풍요롭게 먹이는 '검'으로 거듭나리라 생각한다.

      고맙다. 충고는 감사히 받겠다. 다만 지금도 충분히 건전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 역시 한가지 충고한다. 이런 말을 하기 전에 이런 말을 할 자격이 너한테 있는가 먼저 생각해 보기 바란다. 말만 앞서는 누리개가 할 소리는 전혀 아니니까. 공자께서 하신 말씀 중 아직도 그대로 유효한 말이 있다. 바로 실천궁행이다.

  34. 황도비 2010/10/08 15:11

    공감되는 내용이 많네요..
    .
    제가 생각하는 기독교의 가장 큰 단점은
    자신들만의 틀을 만들어 버리는 것과 (선택받은 ○○ 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이래 저래 드러나는 수 많은 문제점들을 그저 이교도의 행위로 치부해 버리는 것입니다.
    (진정한 기독교가 아니기 때문이라고 ....)

    그런 행위들이 ... 편협하고 좀 비겁해 보여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10/09 06:56

      기독교라는 종교의 태생 자체가 그런 문제가 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오늘날 기독교는 예수의 가르침과는 좀 거리가 있죠.

  35. 잉여인 2011/02/24 17:07

    흠 어제 이슬람채권법이 기독교쪽의 보이콧으로 무산되었다는 이야기를 보고 조지 칼린이 생각나 검색하다 들어와보았습니다. 댓글중에 하신 말씀이 정말 가슴에 와닿습니다.
    사람들이 종교를 평가할 때는 그 종교보다는 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을 보고 평가한다는 말씀이 와닿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02/25 17:50

      그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아무리 좋은 종교라고 한들 그걸 믿는 신자들이 개판이면 방법이 없죠. 또 그렇게 좋은 종교에 개판인 신도가 모이는 것도 이상하고요.

  36. 영월소나무 2012/01/26 00:41

    ㅎㅎㅎ
    이거 제가 번역한 건데...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