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게시판도스에서의 바로가기 만들기라는 질문이 올라왔다. XP가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지금 도스에서 사용되는 배치파일이 무슨 소용일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배치 파일을 사용해보면 의외로 확장성과 쓰임새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중 적당한 유틸리티만 사용한다면 컴퓨터 사용에 관한 모든 작업을 간단한 배치파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다. 아울러 XP에서 제공하는 배치명령은 4NT의 배치명령의 강력함에는 견줄 수 없지만 도스의 배치명령보다는 훨씬 강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이번 강좌에서는 배치파일(.CMD) 작성에 유용한 여러 유틸리티를 소개하겠다.


목 차

[다음 페이지]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6월 8일에 올린 배치 파일 작성시 유용한 유틸리티 모음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27 09:36 2007/05/27 09:3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914

Facebook

Comments

  1. 학주니 2007/05/28 08:57

    윈도의 커멘드창은 솔직히 그다지 쓸모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기능이 너무 떨어져요.
    4NT도 괜찮기는 하지만 역시나 최고는 Cygwin이라는.. ^^;
    Linux가 텍스트 운영체제의 강자고 또 Bash, Csh, Ksh등의 뛰어난 셀들이 많아서 그런지 Cygwin에서의 Bash는 윈도의 CMD나 4NT보다 너무 매력적이라는.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28 09:11

      그래도 CMD도 쓸모가 상당히 많습니다. 아울러 Windows에도 PowerShell이 있기 때문에 이제는 유닉스의 쉘 못지 않습니다.

      아울러 가장 중요한 것은 CMD는 Windows가 설치된 곳에서는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기 때문에 기능면에서 떨어져도 경우에 따라서는 꼭 필요한 때도 있습니다.

  2. 리안 2007/05/29 20:36

    CMD.... 저 같은 경우에는 상당히 많이 쓰게됩니다.
    윈도우 통합시디나 기타 등등 SFX파일을 제작한후 추후 작업을 위해 CMD를 자주 이용하곤 했는데 유용한 프로그램이 많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29 22:29

      저도 많이 사용합니다. 아울러 유용한 유틸리티가 상당히 많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