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예 돌 사진이라는 글에서 알 수 있듯이 아이들의 사진은 주로 IFRME 태그를 이용해서 올리고 있다. 이렇게 올리는 이유는 한 페이지에 너무 많은 사진을 집어넣기 힘들고, 블로그에 사진을 올리기에는 블로그에 할당된 전송량(하루 400M)이 모자라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이들의 사진은 ipotal.com과 같은 인터넷 현상소에 올리고 이 현상소의 사진을 'iframe 태그'로 불러오는 방식으로 글을 올리고 있었다.

얼마전 아이들의 사진 페이지를 수정하고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했는데 사진만 싹 사라진채로 나타나는 것이었다. 무슨 일인지 확인해보니 iframe 태그가 제거되서 발생한 현상이었다. 물론 기존에 삽입된 iframe 태그는 문제없이 동작한다. 그러나 새로 글을 올리거나 이전 글을 편집할 때에 iframe 태그가 제거된다.

결국 태터툴즈의 홈페이지에 확인하니 1.0.6 부터는 'iframe 태그'를 제거하도록 했다고 한다. iframe 태그를 악용할 소지 때문이라고 하지만 이 부분은 태터툴즈에서 일괄적으로 제거할 부분이 아니라 사용자의 선택으로 남겨 두었어야 하는 부분이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잘 사용하던 iframe 태그를 1.0.6 부터 사용할 수 없도록 되자 상황이 조금 난감해졌다. 새로 작성한 글이라면 모르겠지만 이전에 작성한 글은 편집할 수 없기 때문이. 따라서 아이들의 사진을 올린 글을 편집하기 위해 이 플러그인을 만들었다.

나처럼 iframe 태그를 사용할 사람이 얼마나 많을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전에 삽입된 iframe 태그를 수정할 때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필요한 사람은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내려받기
UsingiframeTag.zip
플러그인 기능
플러그인의 기능은 간단하다. 1.0.6에서 iframe 태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물론 <iframe> 태그는 태터툴즈에서 강제로 사용하므로 <iframe> 태그 자체는 사용할 수 없다. 대신에 [ iframe ] 태그를 사용한다. 아울러 [ iframe ] 태그를 사용하기 쉽도록 태터툴즈 편집기에 버튼()을 추가했다.
플러그인 설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내려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 째 태터툴즈의 Plugins 폴더에 올린 뒤 '태터툴즈의 환경설정/플러그인 설정'에서 'iframe 태그 플러그인을 사용중으로 변경'하면 된다.
플러그인 사용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태터툴즈로 글을 작성하면서 'iframe 태그'를 사용하고 싶다면 <iframe>...</iframe> 대신에 [ iframe ]...[ /iframe ]를 사용하면 된다. 만약 [ iframe ]를 매번 입력하는 것이 귀찮다면 태터툴즈 편집기 도구 막대의 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 iframe ]...[ /iframe ]를 생성해준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6/10/13 12:26 2006/10/13 12:26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547

  1. Subject : 티스토리에서 NGMap 사용하기

    Tracked from 치리에의 세상은 아직 봄..VER 1.0 2006/10/15 17:39 del.

    NGMap 플러그인 사용법(http://lunamoth.biz/1935) 티스토리는 태터툴즈와 다르게 유저 마음대로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기 때문에 IFRAME을 이용해 NGMap을 이용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IFRAME ..

  2. Subject : 루미의 북마크

    Tracked from 루미넌스 - miscellaneous 2006/11/02 11:36 del.

    테터에 심기 귀찮은 관계로..;;; 도아님의 IFRAME 플러그인을 활용함. 역시 매우 편리하다는..^-^ [IFRAME src='/bm_blog.php' width='650' height='3500' frameborder='0' scrolling='No'][/IFRAME] 탑에 안올라오게 날짜는 ..

Facebook

Comments

  1. bakion 2006/10/13 12:34

    좋은 플러그인 감사합니다. 테터툴즈 1.0+부터 편집기에 문제가 많아서 저도 고생 좀 하고 있습니다. 차후버젼(현 베타)에서는 개선된다고 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3 12:48

      저는 태터툴즈 1.x 대의 위지윅 편집기는 아예 죽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드를 깨 먹는 것서 부터...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따라서 일반 편집기만 사용하고 있는데,,, 1.0.6에서는 IFRAME 태그를 아예 제거하더군요. 그런데 이 문제는 편집기의 문제가 아니라 태터툴즈 정책의 문제입니다. 따라서 편집기 개선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 정책이 바뀌어야 포함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만 IFRAME 태그는 플러그인으로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굳이 정책을 바꿀 것을 강요하고 싶은 생각은 없습니다.

  2. Mr.Dust 2006/10/13 14:51

    태터툴즈를 잘 쓰고는 있지만, 태터툴즈의 웹표준이라든가.. 하는 것에 대한 고집은 바뀌어야 할 부분이 많다라고 생각하고 간혹 말하고 있는데, 너무 간혹 말해서 그런가 개선의 여지가 없어보이네요.
    도아님 말씀대로 최종 사용 결과물에 대한 책임은 툴이나 툴 배포자의 레벨에서 관리되어야 할 부분이 아니라 최종 사용자에게 부여되어야 할 것인데 말이지요.(왜 사서 고생을 하는지.. 그것도 욕먹어가며.. -_-;)

    너무 욕심이 많은 것인지도 모르겠네요. 그동안 이래저래 문제되어 왔던 것들을 툴차원에서 일소하려고 하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3 15:22

      아마 우리의 문화가 아닌가 합니다. 사용자의 잘못과 업체의 잘못이 구분되어야 하는데,,, 우리는 일차적으로 업체를 치고 보는 문화가 있습니다. 한예로 국민은행의 키보드 해킹이 대표적이 아닌가 싶군요.

      그래도 저는 사용자의 선택권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이 경우 책임은 사용자가 져야하겠죠.

  3. 블레이드 2006/10/13 15:18

    도아님.안녕하세요~!
    근데 테터툴즈 위지윅 편집기를 죽이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3 15:21

      http://tattertools.com/ko/bbs/view.php?id=tip&page=1&sn1=&divpage=1&sn=off&ss=on&sc=on&keyword=%EC%9C%84%EC%A7%80%EC%9C%85&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52

      링크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4. nick 2006/10/13 16:35

    궁금한게 있있어서 이렇게 불쑥 질문 드립니다.
    태터의 편집기에서 스크립스를 사용하고 저장하면 스크립트가 제거 되던데.. 혹시 스크립스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플러그인은 없는지요? ^^*
    보안상 정책때문에 어쩔수 없다고 하는데 혹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 문의드립니다... ^^*
    좋은하루 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4 12:42

      스크립트 태그를 삽입하려면 플러그인을 직접 만드는 방법 외에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5. 박종한 2006/10/13 19:06

    감사합니다. 지금 막 수정하려다 보니 문제가 생겨 혹시나 해서 태터 홈페이지에서 찾아보고 있었는데 바로 찾을 수 있어서 적용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4 12:43

      역시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이 있었군요. 도움되셨다니 다행입니다.

  6. 찬노양 2006/10/14 09:36

    저 혹시 스크롤 안생기게 하는 방법으로 자동으로 사이즈 조절이 가능하게 할수는 없을까요?;;
    그냥 애드센스같은것은 사이즈를 잡아줘도 상관없지만 저는 이쪽이 아닌 타 게시판(제로보드나 카와이북 방명록)을 연결 하려고요. ^^;;
    (공지사항의 게시물을 제로보드 등을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활용하려 합니다.)

    어떻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꼭 부탁드립니다.
    (불여우에서는 사이즈를 100%를 먹여도 안되더라구요;;(특히 상하스크롤!!) llorz)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4 12:44

      정확하지는 않지만 자동으로 늘어나는 것은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7. 치리에 2006/10/15 17:39

    플러그인 감사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 업데이트 주기가 길어서 사용이 불가능하더라구요.
    플러그인을 쓰지 않고도 가능한 방법을 트랙백으로 올렸습니다 ..) 필요하신분은 참고하세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16 13:01

      티스토리에서만 가능한 방법입니다.

      태터툴즈에서는 OBJECT 태그를 써도 바로 날라갑니다. 아울러 티스토리도 조만간 막히지 않을까 싶군요.

  8. TW 2006/10/30 16:02

    다운로드가 안되네요 ㅠㅠ
    복구 부탁 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9. 루미넌스 2006/11/02 11:37

    역시 편리한 플러그인 감사히 적용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