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Looger

인터넷에서 우연히 발견한 프로그램이 오늘 소개하는 AdLooger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어떤 IP에서 어떤 광고를 클릭했는지, 광고 형식이 무었인지 알 수 있는 AdSense 전용 통계 프로그램이었다. 잠깐 사용해보니 부족한 기능도 있고, 다국어 지원도 미약하고, 당연한 얘기지만 한글 지원은 전혀 되지 않아 한국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다국어 지원 기능도 포함시키고 부족한 기능을 보완한 한글 개선판을 만들게 되었다.

목차

AdLooger

한때 국내에도 반 구글 기류가 흐른적이 있다. 이런 반 구글 기류의 근간에 구글 AdSense가 있었다. 올블로그를 검색해보면 알 수 있지만 부정 클릭 때문에 구글 AdSense 계정을 삭제 당하고 그동안 모은 광고 수입을 통채로 날린 사람들이 올린 글 때문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글을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대부분 구글 AdSense의 약관을 어겼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다. 구글 AdSense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할 점은 구글이 지시하는 약관을 꼭 충실히 따라야 한다는 점이다. 이 문제로 소송까지 준비했던 웃긴 대학회원들 클릭을 유도하는 문구를 홈페이지에 삽입했기 때문에 계정이 취소된 것이었다.

그러나 나는 회원들 클릭을 유도한 적도 없고, 관리자로 로그인하면 아예 광고 자체가 나타나지 않도록 설정해 두었지만 마찬가지로 부정 클릭 의심 메일을 받은 적이 있다. 어떤 IP에서 부정 클릭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다면 해당 IP를 차단하면 되겠지만 이러한 클릭을 잡아낼 수 있는 방법이 없었다.

그러던 중 인터넷에서 우연히 발견한 프로그램이 오늘 소개하는 AdLooger이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어떤 IP에서 어떤 광고를 클릭했는지, 광고 형식이 무었인지 알 수 있는 AdSense 전용 통계 프로그램이었다.

잠깐 사용해보니 부족한 기능도 있고, 다국어 지원도 미약하고, 당연한 얘기지만 한글 지원은 전혀 되지 않아 한국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다국어 지원 기능도 포함시키고 부족한 기능을 보완한 한글 개선판을 만들게 되었다.

AdLooger 잇점

AdLogger[1]를 이용하면 다음과 같은 잇점이 있다.

부정 클릭 방지
AdLogger에는 부정 클릭을 방지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지정된 횟수 이상 클릭하면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 특정 IP나 IP 대역을 차단하는 기능, 관리자 IP에 대해 광고를 차단하는 기능 등 의도된 부정 클릭과 의도되지 않은 부정 클릭을 막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실시간 통계 기능
구글 AdSense의 보고서 페이지를 사용해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클릭 통계는 시간별로 업데이트된다. 따라서 클릭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그러나 AdLogger를 사용하면 실시간으로 클릭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링크 단위의 클릭 확인
구글 AdSense의 콘텐츠를 위한 AdSense는 광고 단위와 링크 단위를 지원한다. 그러나 링크 단위는 광고를 클릭하고 이어지는 페이지를 클릭하지 않으면 통계에 잡히지 않는다. 그러나 AdLogger를 이용하면 링크 단위 클릭까지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클릭 정보
클릭한 사용자의 IP, 사용한 브라우저, 클릭 횟수등 각각의 클릭에대한 상당히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경로 추적
AdLogger를 이용하면 어떤 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사이트에 접속했고, 어떤 페이지에 광고를 클릭해서 어떤 사이트로 이동했는지, 어떤 형태의 광고가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하는지 등의 자세한 경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


  1. 글 서두에 언급했듯 이 프로그램을 구글 AdSense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GNU GPL 하에 배포되는 프로그램이므로 어느 정도 기능 개선이 이루어지만 한글 개선판 역시 공개할 생각이다. 다만 공개하기 전까지 어느 정도의 피드백이 이루어졌으면 한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6/10/06 11:04 2006/10/06 11:0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541

  1. Subject : adsense에 도전자, blogkits

    Tracked from 16. garbage 2006/12/17 08:56 del.

    블로거들 사이에서 뜨거운 감자중에 하나가, Adsense죠.Adsense에 대한 논의는 다른 분들이 많이 했기 때문에 생략하고...Adsense는 진정으로 블로거들을 위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기존에 Adsens..

  2. Subject : adlogger 내 컴퓨터에 설치하기

    Tracked from 언덕을 넘어서 2007/01/12 14:30 del.

    뭐, 윈도우즈 XP에 APM도 설치했겠다...이참에 adlogger도 내 컴퓨터에 설치해볼까?adlogger 는 구글 애드센스의 부정클릭을 차단해주는 프로그램이다.그런데, 윈도우즈 XP 컴퓨터에 adlogger를 설치하..

Facebook

Comments

  1. 2006/10/06 11:3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오오 댓글 입력하는 그것.. 이 실시간으로 뜨는군요. 신기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07 09:00

      태터를 사용하면 원래 실시간으로 글이 달립니다. 아마 블로그를 개설하시고 직접 댓글을 달아보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2. 솔솔시료 2006/10/06 13:14

    adsense 사용자에겐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 되겠군요 ㅎㅎ
    부정클릭을 막는 기능이 참으로 마음에 듭니다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07 09:01

      예. 지난 한주간 써봤는데 상당히 편리합니다. 영문판은 일부 정보가 출력되지 않지만 그래도 꽤 편리합니다.

  3. Tyburn 2006/10/07 01:45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사용해보니 제대로 작동하지를 않습니다(...) 매뉴얼에 나와 있는 대로 설치하고 /body태그의 위쪽 라인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고, 코드 생성기로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php 코드로 감쌌는데도 말입니다.
    제 블로그의 소스를 열어보니 아까 입력한 PHP 코드가 적용이 되지 않고 그대로 노출되고 있더군요. 게다가 익스플로러로 열어보면 페이지에 오류가 있다고 상태 표시줄에 에러를 띄우고 있습니다. 태터툴즈 클래식이라서 그런건지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더 황당한 것은 애드센스 클릭이 발생해서 adlogger에는 기록이 남는데 정작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을 해보면 전혀 클릭수가 발생하지 않고 있더군요...(시간차 때문인것 같아서 클릭 발생후 반나절 정도 기다려 보았는데도 페이지 임프레션만 늘어나 있을뿐 클릭수는 없더군요..) 어떻게 하면 좋을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07 09:03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사용해보니 제대로 작동하지를 않습니다(…) 매뉴얼에 나와 있는 대로 설치하고 /body태그의 위쪽 라인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고, 코드 생성기로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php 코드로 감쌌는데도 말입니다. 아마 이렇게 했다면 동작안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JS 코드는 skin.html 파일에 삽입하고, PHP는 태터 본체에 삽입해야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아울러 구글 AdSense의 공식 통계는 한시간 단위로 업데이트되며, 설정에서 시간대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공식 홈과 8시간의 시차가 발생하기 때문에 공식 통계에는 조금 늦게 잡힙니다.

    • Tyburn 2006/10/07 12:51

      결국 포기했습니다...;; 태터툴즈 본체에 삽입하려고 소스를 들여다 보아도 아는게 없으니(...)

      답변 감사드립니다.

    • 도아 2006/10/07 14:58

      부정 클릭 방지 기능을 사용하려면 태터 본체에 PHP 코드를 입력해야 하지만 단지 통계 기능만 사용하려면 skin.html 파일에 JS 코드만 삽입하면 됩니다.

  4. 2006/10/07 12:24

    아 제가 말한것은.. 박스에 글을 입력하면 위의 댓글이 달리는 곳에 글이 그대로 실시간으로 쓰여지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었는데..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07 14:58

      제가 만든 댓글 미리 보기 플러그인입니다. 공식 태터 사이트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고, http://offree.net/481 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5. Tyburn 2006/10/07 15:54

    염치없지만, 다시 질문드립니다;;
    사용을 포기하려다 문득 확인해 보니 애드로거 다운로드 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애드로거는 개발용 버전이더군요(...) 그래서 찾아다닌 끝에 예전의 1.12 버전( http://www.adlogger.org/adlogger/announ ··· eased%2F )을 찾는데는 성공했습니다.(RC버전이긴 합니다만;) 이걸로 설치하고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어보니 페이지 오류 문제는 해결된 것 같습니다만, 여전히 PHP 코드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더군요. 태터툴즈의 index.php 파일을 열어서 이리저리 소스를 건드려보고는 있긴 한데 PHP쪽으로의 관련 지식이 전무하다 보니 무지 힘이 듭니다.
    예전에 누군가 제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마구 눌러댄 적이 있어 애드로거의 차단 기능이 절실한 입장인데, 대충 코드를 어떻게 삽입하면 될지 대략적인 제시를 해 주시면 안될까요? 완벽한 공략까지는 바라지 않겠습니다.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10/08 01:26

      미안합니다만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닙니다. 태터 1.x는 나중에 플러그인을 만들어 배포할 수 있지만 클래식은 요즘 사용하고 있지 않고, 요즘 제 시간이 그렇게 널널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6. 멀뚱이 2007/01/23 16:27

    전 그냥 마이센스 쓰기로 했어요...복잡해서...-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23 17:15

      그렇게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할 수 없는 사람까지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7. 이름없음 2007/01/30 18:06

    테터 본체에 부정클릭 방지 php 삽입하라고 하셨는데, 테터 본체라면 어떤 파일을 말하는건가요?
    tt/index.php 이건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30 20:19

      AdLogger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본체에 심지않아도 됩니다. 위의 검색창에 AdLogger로 입력해보기 바랍니다.

  8. 이름없음 2007/01/31 03:32

    애드로거 플러그인을 설치했는데 부정클릭 방지는 어떤식으로 작동하는건지 궁금하네요.
    차단된 아이피로는 광고가 보이지 않는다거나 하는 방법이 가능한가요?
    애드로거 설치해두고 해보고 해도 말도 안되는 클릭들이 발생해버렸습니다.
    애드로거에는 기록되어있지 않은데, 구글애드센스 가보니까 수십회의 클릭이 있더군요. (돈은 늘어나지 않았지만.)
    일단 제 아이피에서라도 광고가 안보이게 하고싶습니다. 블로깅 할때마다 지뢰찾기하는 느낌이 들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31 09:33

      애드로고 최신판과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인게이지님이 발표한 한글판을 사용해보기 바랍니다.

  9. trendon 2007/02/08 21:46

    뒤늦게 애드센스에 관심 갖게된 인간이랍니다. ㅠ..ㅠ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데요. 현재 애드로거 홈페이지에 방문하니 1.4버전이 최신인듯하여 저의 계정에 설치하고(www.trendons.com/adlogger/) 세가지 코드를 수정하여 주면 된다고 합니다. Tracking Code | Wrapping Code | Cache-Control Code | 삽입 위치를 모르겠습니다. ㅠ..ㅠ

    현재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중 애드센스 코드가 삽입된 파일의 확장자는 php입니다. /body 전에 삽입하라는데.. php코드만 좌악... html 코드는 없다는... 이거 어디에 삽입해야 하는건가요? ㅠ..ㅠ 도아님도 태터툴즈 사용자시네요. ㅠ..ㅠ 혹시 아시면 도와주세용.

    almost spring 이란 테마를 사용중이며 single.php / sidebar.php 파일에 각각 애드센스 코드가 삽입되어 있습니다. ㅠ..ㅠ

    삽입해야할 코드가 총 3개인데 뭘 어찌 해야 하는것인지..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2/09 11:08

      WP는 제가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도와드릴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WP를 사용하시는 다른 분을 찾아 보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10. 안녕하세요 2007/03/01 08:32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1 09:09

      애드로거 1.4에서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인게이지님이 만든 한글판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