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3년

내가 충주에 와서 산지 올해로 만 3년이 조금 지났다. 충주에 살며 느낀점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자연이다. 인천에서는 나들이를 하려고 하면 꼭두 새벽부터 준비해야 했다. 여기에 멀리 가기도 힘들다. 곳곳이 막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충주는 대부분 반나절이면 갈 수 있다. 한 40분을 가면 여름이면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드는 송계계곡이 있다. 한시간 정도 시간을 내면 제천 등 주변 지역을 갈 수 있다. 두시간 이면 강원도 경포대까지 간다. 이렇다 보니 오후에 출발해도 어지간한 곳은 모두 간다.

목차

충주 3년

내가 충주에 와서 산지 올해로 만 3년이 조금 지났다. 2009년 12월에 이사왔기 때문이다. 물론 충주에서 일을 시작한 것은 2006년 초이다. 그러나 이 당시에는 서점과 집을 왕복할 때라 충주에 대해 아는 것이 전무할 때다. 충주에 살며 느낀점은 두가지이다.

하나는 자연이다. 인천에서는 나들이를 하려고 하면 꼭두 새벽부터 준비해야 했다. 여기에 멀리 가기도 힘들다. 곳곳이 막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충주는 대부분 반나절이면 갈 수 있다. 한 40분을 가면 여름이면 전국에서 사람들이 몰려드는 송계계곡이 있다. 한시간 정도 시간을 내면 제천등 주변 지역을 갈 수 있다. 두시간 이면 강원도 경포대까지 간다. 이렇다 보니 오후에 출발해도 어지간한 곳은 모두 간다.

두번째는 사람이다. 텀블에 글감으로 올렸지만 충주 사람은 적응하기 조금 힘들다. 내게 가장 힘든 부분은 바로 보여주는 나와 진짜 나가 따로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마음을 놓고 이야기할 사람이 별로 없다. 그 이유는 내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진짜 속내를 내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충주는 돈만 많으면 살기 좋은 곳이라고 한다. 돈이 많으면 굳이 사람과 부딪히지 않고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온천과 계곡

충주 자연에는 두 가지가 있다. 여름에는 계곡, 겨울에는 온천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계곡과 온천이다. 발견된 곳 보다는 발견되지 않은 곳이 더 많다는 충주의 계곡이다. 송계계곡, 만수계곡, 억수계곡, 덕동계곡등 정말 계곡이 많다. 그러나 이처럼 사람들에게 알려진 계곡이 아니라고 해도 동네사람들만 아는 작은 계곡도 많다. 따라서 여름에는 이 시원한 계곡에 발담그고 소주 한잔하면 도심의 득살맞은 더위를 잊을 수 있다.

또 하나는 역시 온천이다. 충주라는 이 작은 지역에 온천도 참 많다. 좋지않은 상술 때문에 상권이 완전히 죽어버리긴 했지만 여전히 전국 최고의 수질이라는 수안보, 탄산온천이라는 조금 특이한 앙성의 탄산온천, 동네 목욕탕을 가듯 자주갔던 문강유황온천, 또 충주는 아니지만 한 40분 정도 3번 국토를 타고 내려가면 일반 온천과 탄산온천을 즐길 수 있는 문경온천도 있다.

충주에 처음 내려온 뒤 가장 자주 가던 온천은 역시 문강유황온천이다. 유황온천에 자주갔던 이유는 둘째 때문이다. 는 엄마 젖을 먹고 자랐지만 인천에 있을 때부터 아토피가 있었다. 따라서 피부병도 자주 발생하고, 발진도 잦았다. 또 아토피와는 다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온몸에 물사마귀가 난적도 있었다. 유황온천이 피부에 좋다고 해서 가기 시작한 곳이 문강유황온천이었다. 재미있는 것은 문강유황온천에 다녀오면 의 발진이 싹 사그라 들었다. 심한 발진이 아니었기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온천욕을 하면 발진도 잦아 들고 의 피부도 평상시와는 달리 맨들맨들해졌다.

그래서 두주에 한번씩 가던 곳이 바로 문강유황온천이었다. 문강유황온천은 지금은 시설이 조금 좋아졌지만 당시는 시설이 상당히 낙후됐었다. 여기저기 유황의 흔적으로 누렇게 변한 바닥에 물 역시 상당히 탁했다. 또 유황온천 특유의 계란 썩는 냄새도 심했다. 그러나 온천욕을 하면 결과가 바로 나타나서 자주갔었다. 또 충주 사람에게는 4000원(현재는 5000원)으로 깍아주기 때문에 동네 목욕탕을 가는 것과 비용면에서 큰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최근 문강유황온천은 내부 공사를 했다. 일단 바닥의 유황의 흔적은 모두 사라졌다. 또 물이 예전에 비해 더 깨끗해졌다. 달걀 썩은 내가 나기는 하지만 예전만큼 많이 나지는 않는다. 그런데 찾는 사람은 더 많아진 것 같았다. 물론 우리 가족은 의 아토피가 사라진 뒤로는 예전만큼 문강유황온천을 자주 찾지는 않는다.

전국에서 유일한 온천, 문강유황온천

지난 주 금요일 소비자 고발에서는 전국의 유황온천을 찾아 보도했다. 충주의 문강유황온천역시 나름대로 유명하기 때문에 소비자 고발에 잠깐 등장했다. 유황온천이지만 유황이 없는 온천과는 달리 문강유황온천은 아직도 탕에 유황성분이 있기 때문에 소비자 고발에는 건물 모양만 잡은 화면, 문강휴황온천 담당자의 인터뷰 정도만 실렸다. 그러나 다른 곳은 몰라도 이미 자주 가던 곳이 문강유황온천이라 흐릿하게 잡은 화면만으로 소비자 고발에 나온 C온천이 문강유황온천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다.

탕에 유황성분이 검출된 온천

왼쪽으로 부터 ABCD, EFGH 온천이다. 이중 탕내에서 유황성분이 발견된 온천은 A, C, E 온천으로 C, E에서는 0.1~0.3PPM, A에서는 0.5PPM의 유황온천 성분이 발견됐다. 충주에 살지 않는 사람은 모르겠지만 여기서 C온천이 문강 유황온천이다.

그런데 방송을 보니 조금 재미있는 결과가 나왔다. 일단 소비자 고발에 나온 8개의 유명 유황온천 중 탕내에서 유황성분이 발견된 온천은 A, C, E 세곳 뿐이라는 점이다. 이 중 C, E는 탕내 유황성분이 0.1~0.3PPM에 불과하며 가장 많은 유황성분이 검출된 A도 0.5PPM에 불과하다고 한다. 두번째 흥미로운 결과는 온천공에서 유황성분을 조사한 결과 기준치 이상의 유황성분이 검출, 유황온천으로 볼 수 있는 곳은 C온천과 G온천이라는 점이다.

온천공에서 유황이 발견된 온천

C온천은 온천공 기준 유황성분의 함량이 2~3PPM이고, G온천은 3~4.9PPM으로 온천공 기준 유황성분의 함량이 가장 높다고 한다. 다만 C온천은 탕의 유황성분이 0.3PPM에 불과하며, G온천은 유황성분이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런 결과를 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표를 보면 알겠지만 G온천은 유황온천이지만 탕에 유황성분이 검출되지 않은 온천이다. 또 A와 E온천은 탕에서 0.3~0.5PPM의 유황이 검출됐지만 온천공에서는 유황이 발견되지 않았다. 즉, 탕에 포함된 유황은 온천수에 포함된 것이 아니라 나중에 집어넣은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온청공과 탕 모두 유황성분이 검출되는 온천은 충주 문강유황온천이 유일한 셈이다.

유황 A B C D E F G H
0.5 X 0.3 X 0.3 X X X
온천공 X X 3 X X X 4.9 X

또 이렇게 온청공에서 유황이 발견되지만 탕에서 유황이 검출되지 않은 이유는 온천공의 유황이 저수조를 거치거나 정화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즉, 결론국내 유명 유황온천 중 유황온천의 기준에 맞는 온천은 없다는 점이다. 그나마 온천공, 탕 모두에서 유황성분이 발견되는 온천은 문강유황온천이 유일한 셈이다.

몇 주전 우리가족은 문강유황온천에 다녀왔다.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탕의 유황성분은 예전 만큼은 못되는 것 같았다. 당시는 아침마다 원수를 받아 쓴며, 원하는 사람에게는 원수를 받는 과정을 보여 준다는 광고가 있었다. 지금도 그런 광고가 있는지 모르겠지만 예전만큼 유황성분이 많은 것은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소비자 고발의 보도를 통해 그나마 나은 유황온천이라는 점과 지역 할인 때문에 여전히 가끔 갈 것 같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0/02/01 15:24 2010/02/01 15:2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015

Facebook

Comments

  1. 미스터브랜드 2010/02/01 15:51

    충주에도 이렇게 온천이 많은 걸 처음 알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1 16:49

      작은 지역 치고는 꽤 많습니다. 이렇게 좁은 지역에 이렇게 다양한 온천이 있는 곳도 아마 드물 듯합니다.

  2. 기브코리아 2010/02/01 16:58

    오랫만에 충주관련 포스팅이네요. ^^

    작년여름에 충주근처 계곡에 가려했더니 ㅠㅠ

    정말 며칠전에 예약해야만 가능하더라고요. 올해는 한가할때 꼭 한번 댕겨와야겠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07

      송계는 7월 중순부터 사람이 미어터지고 피크때에는 야영장 자체가 없습니다.

  3. 쫑아 2010/02/01 20:38

    저도 충주 살아요...
    충주에 좋은 곳이 많은걸 알면서도 많이 못가는...
    가까이 있는 있을수록 소중함을 모르나봐요..
    이제부터 충주에 좋은 곳들을 둘러봐야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07

      아... 충주에 사시는군요. 충주에 사시는 분들끼리 가끔 트위터에서 번개를 하기도 한답니다.

  4. 시원한 겨울 2010/02/02 01:28

    감기 걸린 탓인지, 뜨끈뜨끈한 온천물에 푹 빠지고 싶습니다.^^*

    이상하게 매운 것이 땡기죠? 이 놈의 감기 탓인가?

    아무래도 도아님께서 올리신 염장샷(낙지 소면) 때문이 듯... ^^;; 아이구~~~, 옆구리 아퍼.ㅎㅎ

    라면이라도 고추가루 팍팍 뿌려서 끌여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08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온천이 좋을 것 같군요. 피로도 풀고요.

  5. 인게이지 2010/02/01 22:04

    문강쪽이 피부에 좋죠.
    하고나면 얼마동안 트러블이 말끔히 가라앉아서 가족끼리 자주 찾던 곳입니다.

    그런데 확실히 예전에 비하면 물을 많이 타는거 같더라구요.
    예전엔 정말 역할정도로 유황냄새가 심했었는데....
    뭐 피부 트러블 가라앉는데 여전히 효과가 있어 고향집 갈때마다 들리곤 합니다.
    충주사람에겐 거의 동내 목욕탕 기분이죠. ^ㅇ^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08

      예. 저도 그런 느낌입니다. 물이 예전에 비해 상당히 맑더군요. 그래서 요즘은 앙성을 더 자주 갑니다.

  6. 다섯번째 방문 2010/02/01 22:22

    그렇군요.
    잘 보고 갑니다.
    요즘 물 다시 데워서 내보내는 온천도 많다하는데..
    충주 수안보 주민들이 보면 무척 고마와할 포싀팅이겠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09

      온천은 30도 이상이면 온천으로 봅니다. 다만 이정도면 차기 때문에 덥히는 곳이 많습니다. 다만 수안보 주민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문강과 수안보는 거리차이가 있으니까요.

  7. DUENAH 2010/02/02 02:35

    저는 아산 토박이 (예전에는 온양시) 입니다.. 제가 사는 곳에도 온천이 참 많지요. 워낙 유명한 온양온천, 도고온천, 아산온천 등등등...

    온천 좋지요~ 저는 일단 타지역에 나들이를 가더라도, 목욕탕을 쉽게 못가요... 물이 더럽고, 미지근하고, 탁해서 개운칠 못하더라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10

      예. 수안보가 유명해지기 전에는 가장 유명한 곳이었죠.

  8. ImpactXP 2010/02/03 07:53

    안녕하세요. 도아 님~
    충주 홍보대사가 다 되신것 같아요..ㅎㅎ
    저도 나중에 갈 기회가 있다면 가봐야겠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4:10

      홍보 대사는 아닙니다. 모두 유황온천이 못된다는 것은 아쉽지만 그나마 나은 정도 위안을 삼은 것입니다.

  9. 방송 2010/02/03 17:28

    소비자 고발 방송을 다시 보시기 바랍니다. 요약하신 내용이 방송과 큰차이가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3 21:21

      다시 볼 필요가 있을까요? 큰 차이가 있다고 하고 싶지만 그 차이가 뭔지도 모르는 사람 댓글을 읽고요.

  10. 방송 2010/02/04 03:01

    차이가 있다고 하는 사람이 아무 근거도 없이 차이가 뭔지도 모르고 그렇게 말할까요? 제가 무슨 차이가 있다고 이 사이트에서 하나하나 설명할 필요는 느끼지 않습니다. 단지 옳바른 사실을 알리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댓글 썼고 본인이 그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만이겠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4 13:58

      차이가 있다고 하는 사람이 아무 근거도 없이 차이가 뭔지도 모르고 그렇게 말할까요?

      님의 말은 제가 사실을 왜곡했다고 주장하는 것입니다. 주장에는 당연히 근거가 있어야 하죠. 그런데 님에게는 그 근거가 없습니다. 따라서 근거를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이게 기본이죠.

      제가 무슨 차이가 있다고 이 사이트에서 하나하나 설명할 필요는 느끼지 않습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님이 보라고 볼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단지 옳바른 사실을 알리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댓글 썼고

      정말 이렇다면 무엇이 큰 차이인지 설명했겠죠. 그런데 그 설명을 하지 않는 것은 기본적으로 본인 스스로도 차이를 모른다는 방증이죠. 아울러 물타기이기도 하고요.

      본인이 그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신다면 그만이겠지요.

      글을 쓸때에는 최소한 알고 쓰시기 바랍니다. 큰 차이라는 말뜻을 안다면 자신이 한말에 책임 또한 져야겠지요. 쥐박이가 아니라면요. 그런데 큰 차이라고 하고 그렇게 큰 차이가 뭔지 조자 말하지 못하는 사람의 말을 듣고 따를 사람은 없죠. 이게 기본입니다. 즉, 님은 기본이 안됐다는 뜻이죠.

  11. 앙성 탄산 2010/02/04 18:26

    피부병 때문에 문강 온천을 가보려고 하는데요 유황성분이 피부병에 좋나요? 전 앙성에 살구 있거든요..^^

    perm. |  mod/del. reply.
  12. 애드민 2010/02/06 21:37

    충주에 정직하고 건강에도 좋은 유황온천이 있는지 여태 몰랐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09 05:12

      예. 충주라는 지역을 생각하면 의외로 온천이 많습니다. 다양하기도 하고요.

  13. 파라파파 2010/02/10 18:01

    친구가 충주에 본가와 외가가 있었고 대학교도 충주대를 다녀서 한 15년 전부터 자주 갔었는데

    겨울에 먹었던 송어회가 생각나네요...

    이번 겨울엔 아쉽게도 못먹었군요...ㅎㅎ

    도아님 트윗도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15 06:39

      충주는 민물회가 유명하더군요. 원래 동네 사람들이 먹던 민물회를 찾는 사람들이 많자 지금처럼 바뀐 것이라고 하더군요.

  14. rince 2010/02/21 13:05

    기억해뒀다가 충주 갈 일 있으면 한번 들려야겠네요 ^^;
    저희 부부도 온천을 좋아하는지라 관심이 가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0/02/26 14:47

      서울에서 가깝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서울에서 2시간 반정도 걸릴 것 같더군요.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