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게시판에 부팅 지렁이에서 딜레이 줄일수 없을까요?라는 글이 올라왔다. 지렁이로 표시되는 부팅 프로세스 막대는 일반적으로 XP에서 도입된 메모리 미리 읽기 기능때문에 발생한다.
Windows XP에서는 프로그램의 실행 속도를 높이기위해 메모리 미리 읽기(Prefetch)라는 기능을 도입했다. 이 메모리 미리 읽기는 프로그램의 실행속도를 높여주지만 반대로 불필요한 링크가 쌓이는 경우 시스템 부팅 속도를 현저히 저하시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메모리 미리 읽기를 가끔 지워주거나 주기적으로 Prefetch를 최적화 시켜주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부팅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부분 시스템이나 사용자들에의해 자동으로 시작되는 프로그램들이다. 나는 불필요한 드라이버, 서비스를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설정하고 사용하고 있으며, Run 레지스트리를 통해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없다. 따라서 오늘은 지렁이로 언급하고 있는 부팅 프로세스 막대를 줄이고, 불필요한 프로그램의 기동을 막아 시스템의 부팅 속도를 올리는 방법에대해 설명하겠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5년 6월 10일에 올린 컴퓨터 부팅 속도 증가 시키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의 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915
Comments
-
rince 2007/05/28 10:09
저도 메모리에 자동으로 얹어지는 것들은 최대한 줄이고 쓰는 편인데, 특별한 지식없이 마구잡이로 했던 부분이라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북마크 해놓고 퇴근후에 집에가서 꼭 봐야겠습니다.... ^^;
늘 좋은 자료 감사감사~ -
Mr.Dust 2007/05/28 10:34
이틀에 한번 정도 재부팅을 하는 경우를 빼고는 지렁이를 볼 기회가 없는 저로서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부분이지만.. 참 많은 분들이 신경쓰고, 별의별 지식(?)이 난무하는 분야 중 하나지요.
그런 것에 비해 도아님의 글은 앞뒤가 있어 참 좋습니다. 그러니까 "그냥 따라해. 이러면 좋아." 그런게 아니란 것이죠.
여튼.. 도아님 글 중에 그런 내용이 있는진 모르겠지만, 없다는 가정하에 하나 덧붙이자면..
"prefetch 설정을 3 으로 한뒤 자주 쓰는 프로그램의 "메모리 미리 읽기 파일" 을 생성한뒤, prefetch 설정을 0 이나 1로 바꿔놓으면 prefetch 에 관한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지 않냐?"
라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는데, 정확한 근거는 잊어버렸습니다만, 당시에는 "(어떠한 알 수 없는 근거를 기반으로 -_-; ) 부팅시의 prefetch 설정에 부합되는 것만 읽어들이게 되므로 아무런 소용이 없다." 라고 답변을 한 것 같네요.
근데 뭐한디.. 이런 얘길 쓰고 있대요? -_-;;;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