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메일의 성공

AdSense때문에 반 구글세도 어느 정도 확산되고 있고 AdSense의 약관 때문에 구글이 욕을 먹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나는 구글이 좋다. 내가 구글을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기는 게임을 할 줄 아는 회사라는 점 때문이다. 구글은 몇년전 1G의 메일 용량을 제공하는 GMail 서비스를 발표하며, 일반적인 사이트처럼 바로 가입받는 것이 아니라 초대권을 이용한 가입 방법을 선택했다.

목차

잠깐만

POP3와 IMAP에 대해 모르는 사람은 다음 두개의 링크를 먼저 읽어 보기 바란다.

G메일의 성공

AdSense때문에 반 구글세도 어느 정도 확산되고 있고 AdSense의 약관 때문에 구글이 욕을 먹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래도 나는 구글이 좋다. 내가 구글을 좋아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이기는 게임을 할 줄 아는 회사라는 점 때문이다. 구글은 몇년전 1G의 메일 용량을 제공하는 GMail 서비스를 발표하며, 일반적인 사이트처럼 바로 가입받는 것이 아니라 초대권을 이용한 가입 방법을 선택했다.

구글이 이러한 정책을 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일단 다음과 같은 부분에서 성공적이었다고 볼 수 밖에 없다.

  • 완만한 가입자의 증가
    당시 용량이 큰 메일 사이트라고 해도 수십 M단위의 용량밖에 제공하지 않았다. 여기에 G 단위의 메일 용량을 제공한다는 소문이 나면 사용자는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밖에 없고, 베타 테스트 중인 GMail 시스템에서는 감당하기 힘든 규모였을 것이다. 그러나 초대권을 사용하는 방식을 이용함으서 이러한 가입자의 폭증을 막고, GMail희소성을 부각시켜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 가입자 증가에 따른 시설 확충
    2G의 용량을 제공한다고 해도 2G를 모두 사용할 사람은 많지 않다. 그러나 GMail을 웹 하드처럼 이용하기 위한 유틸리티가 여럿 발표되고, 가입자가 많은 경우 당연히 시설 확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초대권 방식을 사용함으로서 시설을 확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역시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다.

아무튼 GMail에서 1G(지금은 2.5G)의 메일 용량을 제공함으로서 기존의 메일 서비스 시장의 판도를 바꾸었다. hotmail.com, hanmail.net, naver.com이 주를 이루던 메일 주소에 gmail.com이 다수 등장했으며, 여기에 위기감은 느낀 여러 업체들이 GMail과 비슷한 수준 또는 그 이상의 메일 용량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다수 발표했다.

국내에는 IMAP을 지원하는 Teramail을 비롯해서 제한적이긴 하지만 DreamWiz도 IMAP을 지원하는 메일 서비스를 제공했다. 2M의 정말 쪼잔한 용량을 제공하던 Hotmail.comLive.com을 통해 G대의 메일을 제공하고 있으며, Yahoo.com도 G대의 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외 주요 사이트별 비교

  SMTP POP IMAP 웹메일 스팸 정규식 포워딩 용량 첨부파일
DreamWiz X O O O O X X 1G* x
Teramail O O O O O O X 1G 20M
Gmail O O X O O X O 2.5G 10M
Yahoo X o X O O X o 1G 10M
Hotmail X X X O O X X 2M 1M
Hotmail Plus** X X X O O X X 2G 20M
Live.com X X X O O X X 2G 10M

* 폴더별 크기가 100M로 제한, 첨부 파일 30일 보관, 하루 수신량 300M로 제한
** SMTP와 POP는 지원하지 않하지만 Outlook Express로 접근 가능. 유료(27,500원/년).
*** 파일 저장기간 7일, 다운로드 10회

o 부분적 지원, O 지원, x 알 수 없음, X 지원 안함

그러나 사람들의 기억속에서 완전히 사라졌지만 GMail 서비스에 못지않은 용량과 더우기 5G의 웹 하드, 탐색기를 통해 웹 하드를 접근할 수 있도록 데스크톱 용 클라이언트까지 제공하는 메일 서비스가 있다. 바로 AOL 메일이다. AOL 메일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자세히 보기]

이 글은 QAOS.com에 2007년 3월 7일에 올린 IMAP이 지원되는 2G 메일+5G 웹하드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3/07 11:04 2007/03/07 11:04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732

  1. Subject : Live Hotmail, Gmail 그리고 Yahoo Mail의 비교

    Tracked from hoogle (호글) « Observe Google(구글) & World - Seungho Han ’s Log 2007/03/07 16:22 del.

    웹메일에 관한 좋은 글(gmail, Live mail, Yahoo mail의 비교)을 인터넷에서 읽었는데 한국말로 번역하면 도움이 될것같아서 이렇게 올린다. 웹메일을 선택하고 사용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

  2. Subject : 구글의 메일 서비스인 Gmail이 오픈 3년만에 다시 회원가입이 가능해 졌다

    Tracked from NetworkPark.com 2007/03/07 16:50 del.

    구글의 메일 서비스인 Gmail이 오픈 3년만에 다시 회원가입이 가능해 졌다. 회원 가입 클릭 https://www.google.com/accounts/NewAccount?service=mail&t=b9ffc318-47b4315f-d99f361c0297eda66ca0&continue=http%3A%2F%2Fmail.google.com..

Facebook

Comments

  1. 너른호수 2007/03/07 11:32

    오호, AOL 메일이 IMAP을 지원하고 있었군요. 웹환경에서 안 봐도 되니 인코딩 셋이 제대로 지원되지 않는 문제도 해결되는군요 :)

    perm. |  mod/del. reply.
  2. 안재광 2007/03/07 15:43

    yahoo smtp 지원합니다. 잘~~~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7 16:08

      yahoo.co.kr과 yahoo.com이 다릅니다. yahoo.co.kr은 옵션만 변경하면 POP3, SMTP가 가능하지만 yahoo.com는 플러스 옵션이었습니다. 그리고 주소를 보면 알 수 있지만 yahoo.com에 대한 설명이고 Live.com을 제외하고는 약 1년 반전에 확인한 내용(http://qaos.com/article.php?sid=1705 )입니다.

      지금은 POP3와 SMTP 모두 지원합니다.

  3. 나비 2007/03/07 17:01

    AOL 정말 유용해요. 안티바이러스에 메신저에..메일까지~ 메일은 그냥 제쳐두고 있었는데 이번 소개글로 써봐야 겠어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8 09:19

      저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메일을 GMail에서 AOL로 바꿀가 생각중입니다. 아울러 상당수는 이미 바꿨습니다.

  4. 파란검색담당자 2007/03/07 18:23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8 09:20

      예. 알겠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검색 부터, 의심을 상당히 많이 받는 악성 사이트입니다. DNS와 IP를 조회해보면 내부의 DNS를 바꿔 연결한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아무튼 이런 사이트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 역시 마이너스 요소이므로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5. 미르~* 2007/03/08 08:58

    현재 사용하고 있는 오페라 브라우저가 문제인지, 사내접속망이 문제인지..
    AOL 가입하고, 수신된 메일이 제대로 열리지 않고,
    XDrive는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네요... 적어도 제가 있는 곳에선 AOL은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인것 같습니다... -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8 09:22

      메일, Xdrive 모두 비정규 포트를 사용하므로 사내망에서는 안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AOL 설정을 고급탭에서 SSL 연결 필요의 체크를 지우고 해보시기 바랍니다.

      AOL은 POP3, IMAP, SMTP, IMAP(SSL), SMTP(SSL) 모두 지원하는 것 같습니다. 제 글에서는 IMAP(SSL)과 SMTP(SSL)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6. 너바나나 2007/03/08 15:4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3/08 16:40

      웹에서는 8M이지만 Outlook Express를 사용하면 20M까지 가능합니다. 즉, 원래 20M이지만 웹 업로드시 8M로 막은 것입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