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죽으면 뭐가 될까요?

사실 이러한 문제만 다룬 철학서도 많고 이 문제 때문에 많은 종교가 생긴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어느 누구 하나 이 물음에 대해 확실한 답을 주지는 못하더군요. 그러나 오늘 제가 확답하겠습니다. 사람이 죽으면

산업 폐기물

이 됩니다(블록을 지정하면 답이 보입니다).

꽤 오래전의 일입니다. 선배 형의 아버님이 돌아가셨습니다. 월남전에 참전하신 참전 용사이다 보니 국립묘지에 안장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일단 벽제 화장터에서 화장을 하고 분골을 국립 묘지로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벽제 화장터까지만 따라갔습니다. 화장이 진행되고 있는 동안 벽제 화장터의 이곳저곳을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TV를 보면 화장한 뒤 분골을 강이나 산에 뿌리는 장면을 자주 봐서 그런지 저 역시 화장한 뒤 따로 안치하지 않을 것이면 그렇게 해도 되는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화장터 한 귀퉁이에 화장한 뒤 분골은 반드시 추억의 동산(이름은 정확하지 않습니다)에 뿌리라고 되어 있더군요. 만약 강이나 산에 뿌리면 산업폐기물 관리법 위반으로 걸린다고 되어 있었습니다.

그때 처음 알았습니다.

살아서는 만물의 영장이요. 죽어서는 산업폐기물이라는 것을...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6/09/25 12:48 2006/09/25 12:4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538

Facebook

Comments

  1. 댕글댕글파파 2006/09/25 18:02

    헐...처음 듣네요..
    산업폐기물..=ㅁ=
    전 아직 장례식장도 한 번 뿐이 안가봐서 실감이 안나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9/26 09:29

      저도 화장장을 가서야 사람이 죽으면 산업폐기물이 된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아무리 그렇다고 해도 폐기물 관리법 위반이라는 조금 너무한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2. ironleav 2006/09/25 21:49

    네.. 저도 화장장에 가서 보고 깜짝 놀란것 중에 하나가 산이나 들에 뿌리면 불법이라는 글을 본것이네요. 그래도 산업폐기물 관리법 위반인줄은 몰랐습니다..ㅡㅡ;
    한강에 빠져 죽으면 유족에게 상수원 수질오염으로 벌금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어 본것 같기는 합니다..(사실인지 우스개인지 알아보지는 않았지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6/09/26 09:30

      유언비어인지 모르지만 저도 비슷한 얘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우스개 소리로 물에 빠져 죽어도 중랑천에 빠져야 한다고 얘기한 것 같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