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당 인생
"하루라도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이런 사람이 어디 있을까 싶지만 내가 그렇다. 물론 예전만큼 많이 마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도 거의 거르지 않고 맥주 2000~3000cc 정도는 마신다. 이렇다 보니 역시 걱정되는 것은 간이다. 인간의 장기 중 중요하지 않은 장기가 없지만 해독 작용을 하는 간의 건강은 나처럼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주당 인생
하루라도 술을 마시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는다!!!
이런 사람이 어디 있을까 싶지만 내가 그렇다. 물론 예전만큼 많이 마실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요즘도 거의 거르지 않고 맥주 2000~3000cc 정도는 마신다. 이렇다 보니 역시 걱정되는 것은 간이다. 인간의 장기 중 중요하지 않은 장기가 없지만 해독 작용을 하는 간의 건강은 나처럼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알게 된 것이 바로 헛개나무다. 전통적으로 헛개나무는 알콜중독, 간장질환, 혈액순환 촉진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또 세종조에 편찬된 '의방유취'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나온다. 따라서 이 기록에 따르면 헛개나무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산지방의 계영신이라는 사람이 키는 7척이나 되고 말술을 마시는 호탕한 사람이었는데, 갑자기 소갈병에 걸려 온갖 약을 다 썻으나 효험이 없어 곧 죽게 되었는데 장립덕이라는 의원이 처방해준 헛개나무 달인 물을 먹고 곧 나았다.
그런데 얼마 전 위드블로그에서 <헛개나무 프로젝트 쿠퍼스> 쿠퍼스로 알콜성 손상으로부터 간 건강을 지키세요~라는 리뷰를 진행했다. 야쿠르트에서 새로 나온 헛개나무 추출액으로 만든 쿠퍼스를 8주간 먹어보고 사용기를 쓰는 리뷰였다. 원래 술을 많이 마시기 때문에 간 건강에 관심이 많았고 헛개나무의 효용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검증된 상태라 나 역시 리뷰를 신청했다.
요즘 리뷰하고 있는 파오인 서비스를 사용했다. 클릭하면 큰 화면으로 신문에 실리 기사 원문 그대로를 볼 수 있으며 PDF로 저장하거나 인쇄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인쇄하는 것은 유료다.
쿠퍼스
요렇게 생긴 쿠퍼스가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8주간 배달된다. 아이들 야구르트 병과 비슷하게 생긴 병에 '헛개나무 열매추출분말 2460mg이 들어 있다'고 한다.
맛은 일반 기능성 음료와 비슷했다. 따라서 아이들도 상당히 좋아했다. 다만 마시다 보면 뒷맛에 헛개나무로 차를 만들어 마실 때와 비슷한 맛이 난다.
쿠퍼스 정보
쿠퍼스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헛개나무 정보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갈매나무과 헛개나무속에 속하는 갈잎큰키나무이다. 헛개나무속은 전세계에 여러종이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1종이 자생하고 있다.
키는 10미터 이상 자라며 산 중턱 이하의 숲속에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난형이며 3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다. 뒷면은 연한 녹색이고 잎의 너비는 6~14cm이고 길이는 10~20cm이다. 꽃은 흰색이며 취산화서이고 잎겨드랑이에 또는 가지 끝에 달린다. 열매는 둥근 모양의 갈색인데 자루는 울퉁불퉁한 육질이고 단맛이 난다.
개화기는 6월이고 결실기는 10월이다. 저절로 산에서 야생하는데 마구잡이로 베어가는 바람에 현재는 주로 재배를 많이 하고 있다.
헛개나무의 열매를 지구자(枳椇子), 뿌리를 지구근(枳椇根), 나무껍질을 지구목피(枳椇木皮), 나무속의 즙액을 지구목즙(枳椇木汁), 잎을 지구엽(枳椇葉)이라고 하여 모두 약용한다.
헛개나무 약효
남녀의 허약, 수족 무력증
헛개나무 뿌리 75g, 암백채(岩白菜) 75g, 계순초(鷄肫草) 75g을 닭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중경초약]노상(癆傷)으로 인한 토혈
헛개나무 뿌리 300그램을 돼지의 대퇴부 고기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중경초약]음주로 인해 발적(發積)하거나 혹열(酷熱: 극심한열)로 인한 증훈[蒸燻: 증병(蒸病), 조열(潮熱)이 나타나는 증상], 오장의 진액이 마르고 혈읍소변(血泣小便)이 많으며 기육(肌肉)이 소연(消煉)되고 찬 음식만을 좋아하는 증상
헛개나무 열매 75g, 사향(麝香) 3.75g을 가루내어 풀로 벽오동씨 크기의 알약을 만들어 1회 30환씩 빈속에 염탕(鹽湯)으로 복용한다. [세의득효방, 지구자환]주색 과도, 피로 토혈(疲勞 吐血)
헛개나무 열매 150g, 홍감자(紅甘蔗) 1개를 돼지심장, 돼지허파와 함께 약한 불에 고아서 복용한다. [중경초약]수족경련(手足痙攣)
헛개나무 열매 19g, 사필와(四匹瓦) 19g, 뱀딸기 19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소아 황수(黃瘦)
헛개나무 열매 37.5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호남약물지]죽은 태아가 나오지 않을 때
헛개나무잎 14개에 물과 술 각 1컵을 넣고 8할이 되도록 달여서 복용한다. [요가성, 식물본초]액취(腋臭: 겨드랑이 냄새)
헛개나무에 구멍을 뚫고 즙을 1~2사발 받아서 청목향(靑木香), 도(桃), 유(柳), 인유(人乳)와 함께 달이고 1~2번 비등시켜 식기 전에 환부를 씻는다."고 적고 있다. [위생이간방]
헛개나무 사진
[사진 및 내용 출처: 헛개나무 무엇인가?]
남은 이야기
원래 8주을 마시고 4주를 마신 뒤 1차 리뷰, 8주를 마신 뒤 2차 리뷰를 써야 한다. 그런데 배송등 여러가지 문제가 있어서 지난 주 월요일 부터 쿠퍼스를 마실 수 있었다. 다만 1차 리뷰 마감이 오늘이라 오늘은 헛개나무에 대한 정보만 올린다. 12주 환불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1주만에 리뷰를 쓴다는 것 자체가 조금 우습다고 생각한다. 8주를 마시는 것이라면 8주 뒤에 리뷰를 쓰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778
-
Subject : 00하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
Tracked from Free Mind Free Web by Mindfree 2009/09/30 16:58 del.안중근 의사의 명언 '하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입 안에 가시가 돋는다(一日不讀書 口中生荊棘)'는 널리 알려진 말이고, 많이 인용되는 말이기도 하다. 특히 다양한 방향으로 응용도 되는데, ?
-
Subject : ☆ 술 권하는 사회의 필수 발효식품, '헛개나무 프로젝트 쿠퍼스' (2)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2009/10/18 21:41 del.우리 몸 가운데 가장 중요한 간을 손상시키는 피로, 식사 습관, 흡연, 음주 등 여러 요인들 가운데, 가장 큰 적은 바로 음주입니다. 술의 알코올 성분이 체내에 들어오면 장에서 흡수되어 간을 ?
-
Subject : ☆ 간 건강 개선을 위한 발효 식품, '헛개나무 쿠퍼스' (1)
Tracked from 초하뮤지엄.넷 chohamuseum.net 2009/10/18 21:41 del.2007년 국세청 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 국민 1명이 1년 동안 마시는 술의 양은 맥주가 107병에 소주가 72병, 와인이 2병이라고 합니다. 물론 평균 수치겠지만, 요즘은 와인 소비도 많아져서 2병은 ?
-
Subject : 쿠퍼스 유산균 음료인 줄 알았더니..
Tracked from 맛있는 블로그 2010/04/15 21:04 del.쿠퍼스를 2개월 동안 체험해볼 기회가 있어서 지난주부터 쿠퍼스를 매일 아침 마시고 있습니다. 한국 야쿠르트에서 만든 기능성 식품이라고 해서 당연히 유산균 음료인 줄 알고 마셨다가 그대?
Comments
-
앵기리기 2009/09/30 15:04
마눌님의 성화에 전 헛개나무를 끓여 먹고있습니다. 도아님이 올려주신 자료를 보면 목심을 끓여 먹는 거네요. 쿠퍼스 광고보고 마눌님이 '저거 먹을래?' 하던데 앞으로의 리뷰를 보고 좋으면 콜~ ^^
-
-
-
-
-
-
종요 2009/09/30 23:37
헛개나무 효능은 한 번 경험해 봤는데 어떤 숙취해소 음료보다 훌륭하더군요.
그건 그렇고
"요즘도 거의 거르지 않고 맥주 2000~3000cc 정도는 마신다."
이 대목이 너무 임팩트가 강하네요.
피처하나 마셔도 24시간 동안 여운이 사라지지 않고 괴롭던데...
쿠퍼스 거르지 마시고 꼭 드셔야겠네요. -
허영조 2009/09/30 23:38
저거 광고보고 한번 야쿠르트 아주머니에게 헛개나무 쿠퍼스 2개, 윌 2개, 떠먹는 야쿠르트 5개 주세요. 했다가..헛개나무 쿠퍼스 1개는 취소했습니다.
일반 쿠퍼스와 윌은 1,000원 헛개나무 쿠퍼스는 2,000원이더군요.
효과가 탁월하다면 모르겠네요.
한병 마셔보니 달작지근해서 입에 착 감기더군요.
매번 생각하는 거지만 기능성음료는 핵심성분이 미미해서 효과를 보기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소비자에게 기능성 음료를 판다보다는 정보를 팔고 소비자는 핵심성분이 미미한 정보를 마신다고 하는게 더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
Hwan 2009/10/01 02:03
이런 기능성(?) 음료까지 블로거들을 상대로 마케팅이 이루어지는군요. 보통 IT 관련 제품들이나 이런 이벤트가 있는 줄 알았는데...
사실 몸에 좋다는 것을 개인이 먹어보고 평가하는 것은 상당히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모든 평가가 주관적인 면은 있겠지만) 이렇게 개개인의 체험담(?) 정도의 후기가 과연 마케팅에 도움이 얼마나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나름 새로운 시도네요. 어짜피 객관적인 자료야 자사 홈페이지에서 끌어 모을데로 모아서 홍보를 할 테니... -
천년학 2009/10/01 03:31
전 한의사입니다. 헛개나무는 요즘 들어서 각광받고 있지만 기존 처방에 헛개나무를 쓴 기록은 거의 없습니다. 헛개나무가 들어간 처방 자체가 없고, 의방유취같은 전해 들은 얘기 정도만 실리는 실정이죠. 이것은 실상 약효가 없거나 미약하다는 반증입니다. 효과 있는 것이라면 누에, 지네, 매미 허물까지 약으로 쓰는 한의학에서 처방에 씌인 기록이 없다는 것은....
아마도 헛개나무도 오가피처럼 한 때의 유행으로 지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짐작해 봅니다. -
화천대유 2009/10/01 03:36
술은 이제 안마시지만 가끔씩 베네딕틴(수도사들이 만든 양용주)을 마십니다...옛날엔 싱글몰트위스키를 모우고 마시고 했었는데 병원에 술때문에 입원한 뒤로는 술은 안마시는데 담배는 끊어지지가 않네요....하기사 패암걸린 환자가 병원몰래 담배피우는건 봤어도 간암걸린 환자가 소주숨겨두고 마시는 경우는 흔치않아서.....그리고 사촌형이 알콜중독으로 죽은후엔 절대로 안마시게 되더군요.....
-
pslion 2009/10/01 05:01
에고... 헛개나무고 쿠퍼스고 몸에 좋은지 않좋은지는 모르겠지만.. 도아님 건강이 걱정되네요.. 건강 유의하세요. 저희 매형도 매일 소주 1병 정도씩 드시는데.. 걱정 ㅜㅠ ... 쿠퍼스 좋은가요..? 도아님 후기 좀더 보고.. 매형께 선물이라도 해야 겠네요...
-
zinagadaga 2009/10/01 05:35
약재 중에서는 헛개나무가 유명한데,
숙취해소음료로 가장 유명한 '여명808"은 오리나무 추출액이더군요.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