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카 유출 가능성
어제 올린 글, '디카'로 민망한 사진은 찍지 마세요처럼 디지탈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메모리 카드를 통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그 이유는 설사 파일을 지워도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파일을 복구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메모리 카드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인 FAT(File Allocation Table)는 지운 파일을 복구하기에 상당히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디카 유출 가능성
어제 올린 글, '디카'로 민망한 사진은 찍지 마세요처럼 디지탈 카메라로 찍은 사진은 메모리 카드를 통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그 이유는 설사 파일을 지워도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파일을 복구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메모리 카드에서 사용하는 파일 시스템인 FAT(File Allocation Table)는 지운 파일을 복구하기에 상당히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위의 그림은 며칠 전에 소개한 MultiStage Recovery로 주운 SD 카드(Secure Digital Memory Card)를 복구한 화면이다. 화면을 잘 보면 알 수 있지만 모든 파일의 이름이 밑줄(_)로 시작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파일 이름이 이렇게 되는 것은 FAT에서는 '파일을 삭제'하면 파일의 내용을 지우는 것이 아니라 파일의 내용을 참조할 수 있는 *파일 할당표(FAT)에서 파일 이름의 첫자만 지우기 때문*이다. 따라서 FAT는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지 않아도 파일을 쉽게 복구할 수 있다.
알게 모르게 유출되는 사생활
SD 메모리 카드의 유출 가능성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해 보면 디지탈 카메라(Digital Camera)를 분실했을 때나 메모리 카드를 분실했을 때 외부로 유출되는 것 같지만 아니다. 분실하지 않아도 개인적인 사진이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먼저 현상을 위해 메모리 카드를 현상소에 맡기는 때가 있다. 현상소 주인이 양심적인 사람이라면 별 문제가 없지만 약간의 관음증을 가지고 있다면 얼마든지 유출될 수 있다.
또 디지탈 카메라를 중고로 판매하는 때도 개인적인 사생활이 담긴 사진이 마찬가지로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 나름대로 신경을 쓴다고 메모리 카드의 데이타를 모두 삭제하고 판매해도 위와 같은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얼마든지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SLR(Single Lens Reflex)로 유명한 S클럽에서 중고 디지탈 카메라를 구입한 뒤 메모리 카드를 복구, 개인 사생활이 담긴 사진을 공개해서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적인 사생활이 담긴 사진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막으려면
- 개인적인 사생활이 담긴 야한 사진은 찍지 않는다.
- 사진을 현상하는 경우 동네 현상소 보다는 인터넷 현상소를 사용한다.
- 공개하기 민망한 사진은 완전히 지운다.
디카 메모리 완전히 삭제하기
따라서 오늘은 메모리 카드의 내용을 복구할 수 없도록 완전히 지우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FBI나 CIA에서도 복구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지우는 것은 힘들지만 덮어쓰기만 해도 일반적인 방법으로 복구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다만 이런 프로그램의 필요성 때문인지 몰라도 데이타를 완전히 지우는 간단한 도구가 무려 40불 가까이 되는 프로그램도 많았다. 또 쓸만한 공개 프로그램은 찾기 조금 힘들었다. 이 글에서는 공개이며 '덮어쓰기', '플래시 지우기'를 한번에 지원하는 파나소닉 SDFormatter를 이용해서 SD 메모리 카드를 완전히 지우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 sdfv2003.exe를 클릭해서 파나소닉 'SDFormatter'를 내려받아 설치하고 'SDFormatter'를 실행한다.
- 'Option' 단추를 클릭한 뒤 'Format Type'를 'FULL (Erase ON)'을 선택하고 'Format Size Adjustment'를 'ON'으로 바꾼 뒤 'OK' 단추를 클릭한다.
- 'Dirve'에서 덮어써서 지울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Format' 단추를 클릭하고 이어지는 확인 창에서 'OK' 단추를 클릭한다. 이 작업은 플래시 메모리를 덮어쓰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거의 복구되지 않는다. 따라서 'Format' 단추를 누르기 전에 플래시 드라이브가 맞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 다음과 같은 경고창이 나타나면 'OK' 단추를 누른다. 이 경고창은 내가 사용한 SD에서 플래시 지우기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나타나는 메시지이다.
이렇게 덮어쓴 효과를 알아 보기 위해 이전 글에서 사용한 복구 프로그램, MultiStage Recovery으로 같은 방법으로 복구해 봤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단 하나의 파일도 복구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 자신이 사용하던 메모리 카드를 다른 사람에게 건네 줄 때는 이런 프로그램으로 완전히 지운 뒤 건네 주는 것이 좋다.
유사한 프로그램
- Roadkil's Disk Wipe
상당히 간단한 드라이브 덮어쓰기 프로그램. 무료이며 상당히 간단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 VAIOSoft DriveEraser
나온지 조금 오래된 프로그램으로 지우기(Erase) 옵션과 밀기(Clearn) 옵션을 제공한다. UI가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사용하기에는 간단한 프로그램이다. - Eraser Potable
가장 막강한 기능을 제공한다. 드라이브, 폴더, 파일을 예약해서 주기적으로 지우는 것도 가능하며 지우기 옵션도 상당히 다양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조금 더 확실하게 지우려는 사람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바란다. 이 프로그램에 대한 사용 방법은 나중에 홈페이지에 올리기로 하겠다.
저작권
이 글은 QAOS.com에 2009년 5월 12일에 올린 디카 메모리 완전히 지우기를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QAOS.com에서 가져온 모든 글은 QAOS.com의 저작권(불펌 금지, 링크 허용)을 따른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2520
Comments
-
-
-
-
-
-
-
-
-
-
-
종요 2009/05/12 12:23
Eraser를 컴에 설치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빠르고 좋더군요. 하드만 지우고 메모리카드 같은 건 없어서 사용해 본 적이 없는데 Eraser portable 와 데탑에 설치해서 쓰는 Eraser는 기능이 다른가요? 메모리 카드 같은 건 포터블 버전만 가능한 가요?
도아님, 나중에 프로그램 설명을 해주실 때 지우기 옵션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그냥 적당히 3회나 7회 덮어쓰기를 하는데 35회 덮어쓰기도 필요하니까 있는가 보다 하는데 어떤게 적당한지 잘 모르겠네요. 혹시 파일종류마다 다르고 그런가요? -
음 2009/05/12 14:33
디지컬 카메라에 자체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포맷설정을 이용하는 것과, 이에 별도로 컴퓨터를 통해서 포맷하는 것도 내용을 알아보게 되면, 단순히 사진파일을 삭제하는 것과 비교하여 좀더 안정적이고 좋은 방법이 되겠군요.
원글에서 궁금한 점은 오로지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파일 삭제기능만을 이용하신건지 혹은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포맷설정도 이용하여 실험하신건지 궁금합니다. -
음(윗덧글에 이어서) 2009/05/12 14:38
1. 개인적인 사생활이 담긴 야한 사진은 찍지 않는다.
2. 사진을 현상하는 경우 동네 현상소 보다는 인터넷 현상소를 사용한다.
3. 공개하기 민망한 사진은 완전히 지운다.
내용 올리신 부분인데.
이렇게 야한 사진이라고 언급하시니 혹여 디카라도 줍게 되면 야한 사진이라도 있지 않을까 살펴보게 될지도......우우 -
-
궁금해서 2009/05/12 14:46
그냥 카메라에서 전체 지우기를 한 다음에
빈 공간을 배경을 계속 찍어서 플래시를 가득 채우면, 어떻게 되나요?
이전 이미지가 복구 가능 한가요?
프로그램을 잘 다루지 못하는 분들인 경우에 편할거 같은데.. -
-
-
오다기리죠 2009/05/12 17:47
곧 디카를 하나 구매할 예정인데 아주 유요한 정보가 되겠네요.
민망한 사진 자체를 안 찍는게 가장 확실한 예방법이지만 가끔 충동이란게 있으니까요.^^ -
-
-
-
-
팡팡 2010/11/21 11:54
이 글도 퍼갈 수 있을까요?
부탁드릴께요
그리고 혹시 본문을 다음여성까페에 스크랩금지로 퍼갈 수 없다면
주소만 복사해서 알려주는 것은 괜찮겠죠?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