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치는 셀카

요즘 인터넷을 보면 셀카(Self Camera)로 넘처난다. 셀카이니 스스로 찍은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이런 "셀카가 어떻게 인터넷에 퍼질 수 있을까?" 원인은 여러가지다. 먹고 사는 것이 힘들어 파는 경우도 있고 헤어진 애인에 복수하기 위해 일부러 유출하는 때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유출된 셀카 중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퍼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 이유는 기술 발전으로 설사 지운 파일이라고 해도 쉽게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넘치는 셀카

요즘 인터넷을 보면 셀카(Self Camera)로 넘처난다. 셀카이니 스스로 찍은 것은 분명하다. 그런데 이런 셀카가 어떻게 인터넷에 퍼질 수 있을까? 원인은 여러가지다. 먹고 사는 것이 힘들어 파는 경우도 있고 헤어진 애인에 복수하기 위해 일부러 유출하는 때도 있다. 그러나 이렇게 유출된 셀카 중에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퍼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 이유는 기술의 발전으로 설사 지운 파일이라고 해도 쉽게 복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꽤 오래 전의 일이다. 탤런트 이모씨의 동영상이 유출된 적이 있다. 처음 이 소식을 접했을 때 이모씨가 가지고 있는 이미지 때문에 한번 웃고 말았다. 그런데 동영상이 유출된 것은 사실이었다. 동영상의 내용 중에는 다른 배우와 대화하는 장면도 있었다. 그러나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평상시의 모습과는 완전히 다른 이모씨의 모습이었다. 다만 이 동영상은 아마추어의 솜씨가 아니었다. 나중에 알게된 일이지만 이 동영상은 이모씨의 전남편이었던 PD가 찍은 것이라고 한다.

부부 사이고 한 사람이 PD이기 때문에 "나른한 오후"를 주제로 찍은 동영상으로 보였다. 다만 문제는 이모씨의 집에 도둑이 들었다. 이때 도난당한 비디오 플레이어에 우연히 이모씨의 동영상이 있었기 때문에 외부로 유출된 것이라고 한다. 결국 아날로그 세대에 발생한 우연이 여러번 겹처 동영상이 유출되는 일이 발생한 것이다. 그러나 요즘은 이런 셀카 또는 몰카가 넘처난다. 기술이 발달해서 예전에 비해 동영상을 찍기 쉬운 환경도 한 원인이지만 디지탈 카메라의 저장 장치에 대한 오해 때문에 발생한 일이기도 하다.

야한 사진

얼마 전 사용하던 디지탈 카메라(Digital Camera)를 () 에서 으로 바꿨다. 그러면서 사용하던 VPC-CG6은 우엉맘에게 넘겼다. 그리고 얼마 전 동네 오리집에서 오리를 먹을 때 일이다. 우엉맘이 으로 찍은 사진을 보여 주었다. 야한 사진이라고 보다는 다이어트를 통해 날씬해진 몸매를 과시하려고 수영복을 입고 거울을 찍은 사진이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카메라로 자신의 야한 모습을 찍는 것에 별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또 일반적으로 이런 사진을 찍어도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문제는 이렇게 장난 삼아 찍는 사진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는 점이다. 물론 카메라를 분실하지 않으면 괜찮다. 그러나 카메라를 분실하거나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카드를 분실한 경우 상당히 심각해 진다.

보통 사진을 지우면 괜찮은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지워진지 상당히 오래된 사진 역시 대부분 복구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USB 메모리나 디지탈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메모리 카드는 구조가 비교적 간단한 FAT(File Allocation Table)를 이용한다. 따라서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상당히 쉽게 복구할 수 있다. 즉, 다른 파일로 완전히 덮어쓰지 않는 한 대부분 복구할 수 있다고 보면 된다.

복구 가능한 메모리

며칠 전 길거리에서 256MB 짜리 SD 카드(Secure Digital Memory Card)를 주웠다. 그리고 며칠 전에 소개한 복구 프로그램의 성능을 확인할 겸 이 메모리 카드를 MultiStage Recovery를 이용해서 사진을 복구해 봤다. 256MB 크기의 메모리에 남아 있는 사진은 92장이었고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복구한 파일의 수는 무려 142개였다. 즉 256MB 중 35MB가 사용된 용량이고 77MB를 복구할 수 있었다. 즉, 저장되어 있는 사진 보다 많은 양을 복구할 수 있었다.

모든 사진을 다 확인해 본 것은 아니지만 야한 사진처럼 남에게 보여주기 민망한 사진은 없었다. 또 일단 복구된 것만 확인하고 복구된 사진은 모두 지웠다. 그러나 디지탈 카메라로 남들에게 보여주기 민망한 사진을 찍고 그 카메라나 메모리 카드를 분실하면 대부분 복구 프로그램을 통해 복구할 수 있다는 것을 꼭 기억해 두어야 한다.

민망한 셀카, 완전히 지우는 방법은?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