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의 재미있는 기능

요즘 주로 사용하는 브라우저는 구글 크롬이다. 의 매력은 이미 로 소개했다. 처음 크롬을 쓰면서 한가지 이상한 점이 있었다. 바로 동작하지 않던 기능이 얼마 뒤 실행해 보면 동작한다. 먼저 일부 그림을 표시하지 못했다. 그래서 구글 크롬의 문제점이라는 글을 쓰면서 쓰면서 이 부분도 추가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 부분은 화면을 잡을 수 없었다. 그 이유는 잠시 뒤 부터는 그림이 정상적으로 표시됐기 때문이다.

두번째는 라이트박스였다. 라이트박스는 익히 알려진 것처럼 자바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그림을 클릭하면 창 안쪽으로 그림을 확대해서 보여 주는 프로그램이다. 그런데 이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 부분도 화면을 잡으려고 하자 언제 그랬냐는 듯이 바로 수정되었다. 세번째는 구글 크롬의 문제점에서 지적한 Flickr.com의 업로더 문제도 이미 수정되었다.

마지막으로 경험한 현상은 트랙백이었다. 텍스트큐브에서 트랙백을 보내려고 할 때 보낸 트랙백이 많으면 트랙백 로그가 창 옆쪽으로 치우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 경우 창을 모든 로그가 보일 만큼 키우면 이런 현상이 사라졌다. 그런데 잠시 뒤 트랙백을 보내려고 하니 이제는 창의 크기와 무관하게 화면이 잘 표시되었다.

미루어 짐작하기로는 크롬을 설치하면서 자동으로 사용 통계 및 충돌 보고서를 자동으로 전송하도록 설정(설치한 뒤에는 옵션/고급에서 설정 가능)했는데 눈으로 보이지 않는 명확한 충돌 이외의 정보까지 크롬으로 전송, 실시간으로 수정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었다. 물론 이 부분은 추측일 뿐 확실한 것은 아니다.

그런데 오늘 크롬을 사용하다가 또 재미있는 기능을 발견했다. 크롬의 주소 표시줄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바로 구글 검색 결과가 표시된다. 이 것은 이미 익히 아는 기능이다. 그런데 주소 표시줄에는 또 다른 기능도 있다. 크롬의 주소 표시줄에 검색어를 입력하면 방문한 페이지 중 해당 검색어를 포함하는 페이지가 바로 뜬다. 한예로 크롬의 주소 표시줄에 '가시오가피'라고 입력하면 블로그 주소 두개가 표시된다.

가시오가피의 방문자 페이지 검색 결과

'인삼의 거짓과 진실'에는 가시오가피라는 문장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다다이스트님이 달은 댓글(두번째 주소)에 가시오가피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한 현상이다. 이번에는 더 많은 검색결과가 표시되는 '리프트 아시아'를 검색해 봤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구글의 검색 결과 페이지, 블로그의 글, 더 많은 방문한 페이지가 뜬다. 물론 이 링크를 클릭하면 방문자 페이지를 검색한 결과가 뜬다. 즉, 크롬은 방문자 페이지와 방문자 페이지를 검색하는 기능을 따로 제공하고 있지만 주소 표시줄을 이용해서 접근성을 강화한 것이다.

리프트 아시아의 방문자 페이지 검색 결과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8/09/10 21:18 2008/09/10 21:18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993

  1. Subject : 5년 넘게 사용한 파이어폭스를 제거하고 구글 크롬을 설치해보았다.

    Tracked from 맑은강물의 스페이스. 2018/01/06 10:01 del.

        5년 넘게 사용한 웹 브라우저 파이어폭스를 제거하고 구글 크롬을 사용하기로 마음을 굳혔다.   1단계 : 구글 크롬을 다운을 받는다.           2단계 : 다운로드 버

Facebook

Comments

  1. 푸른하늘 2008/09/10 21:41

    그래도 저는 조금 있다가 쓰렵니다. 한 한달만 지나면 안정되겠죠~~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1 07:45

      오늘 부터 안정화 되지 않도록 거짓 보고를 하겠습니다... 지금도 안정적인 부분은 나무랄때가 없습니다. IE도 죽고, 파폭도 죽는데,,, 크롬은 지금까지 한번도 안죽었습니다.

  2. 김팡고G 2008/09/11 02:59

    저는 데스크탑에선 파폭, 랩탑에선 크롬을 쓰고 있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제스쳐 애드온만 된다면 바로 크롬인데 ..

    perm. |  mod/del. reply.
  3. 공상플러스 2008/09/11 22:00

    크롬은 웬지 ms랑 짜고치는것같아서 아웃오브안중

    perm. |  mod/del. reply.
  4. 크롬=제이나인 2008/09/12 19:17

    저도 크롬이 나온 이후로 은행 업무를 제외한 거의 모든 사이트를 크롬으로 돌아다니고 있는데...정말 물건입니다. 특히 어플리케이션으로 만들어 주는 기능은 저희 어머니가 쓰시기에 좋더군요. 사이트에 로그인을 한 상태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바탕화면에 단축 아이콘을 만들어 놓으니, 로그인하는 번거로운 과정 없이 바로 사용...(어르신들께는 로그인 하는 것 조차 힘든 일이라...)

    인터넷에 연결된 혼자만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피씨가 있으면 진짜로 다른 어플이 그다지 필요가 없다는;;;

    가끔가다 뻣댈때가 있지만, 왠만해서 죽지는 않더군요. 다운됐나? 해도 창 바꾸고 기다리면 별 일 없었다는 듯이 동작-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3 12:32

      저도 크롬만 쓰고 있습니다. 브라우저를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은데 기능이 떨어지면서도 버리지 못하게 하는 마력이 있더군요.

  5. 2008/09/16 14:40

    비슷한게, Mncast등의 flv동영상 플레이어도 크롬 며칠 던에는 돌아가지 않더니, 어제는 멀쩡히 잘 돌아가는 것 같았습니다 ^^;
    아무래도 손을 재깍재깍 쓰는 모양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9/17 08:44

      예. 제가 보기에도 지능형 스크립트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바로 바로 개선하는 것 같더군요. 그래서 처음에는 다소 신기했습니다.

  6. sky 2008/10/23 05:18

    인터넷 교보문고도 안되죠
    아직 국내 인터넷 환경은 무리인듯싶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10/23 06:38

      교보문고 말고 다른 곳은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이것은 크롬의 문제가 아니라 국내 사이트의 문제이기 때문에 별 문제는 없습니다. 저는 ActiveX를 아예 설치하지 않기때문에 사용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