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며칠 전 결국 태터툴즈 1.1.1이 배포됐다. 이번 판에서는 기존의 배포 방식과는 다르게 두개의 플러그인만 포함된 기본판, 모든 플러그인이 포함된 확장판, 소스판이 배포됐다. 나는 RC 판부터 사용했기 때문에 소스판을 설치해서 사용했다. 속도면에서 확연히 빨라졌고, 기타 부가 기능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1.1.1 판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다음 두 가지'이다.

며칠전 결국 태터툴즈 1.1.1이 배포됐다. 이번 판에서는 기존의 배포 방식과는 다르게 두개의 플러그인만 포함된 기본판, 모든 플러그인이 포함된 확장판, 소스판이 배포됐다. 나는 RC 판부터 사용했기 때문에 소스판을 설치해서 사용했다.

속도면에서 확연히 빨라졌고, 기타 부가 기능이 포함되었다. 그러나 '1.1.1 판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은 다음 두 가지'이다.

  • 문서 전체를 제어할 수 있는 OBStart와 OBEnd 핸들러 추가
    압축 전송 플러그인에서 설명했지만 블로그는 전송량의 압박때문에 모든 파일을 압축해서 전송한다. 물론 압축을 지원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때문에 HTTP/1.1에서 GZip을 지원하는 경우에만 압축을 해서 전송한다.

    태터툴즈 1.1.0.2까지는 문서 전체를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서 상당히 많은 파일을 직접 패치해서 사용해야 했다. 그러나 1.1.1 판에서는 OBStartOBEnd를 지원함으로서 직접적인 패치없이 플러그인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물론 티스토리처럼 전송량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설치형 블로그에서는 이 플러그인은 전혀 필요가 없다. 그러나 나처럼 년 5000원의 싼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태터툴즈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꼭 필요한 플러그인이다.

  • 목록 한 쪽당 글 수 문제
    목록 한 쪽당 글 수를 10으로 설정하고 분류나 태그를 클릭하면 한쪽당 글수와는 상관없이 목록 한 쪽당 글 수(10개)만큼 글이 출력되버린다. 그래서 결국 태터툴즈 패치: 목록 한 쪽당 글 수처럼 패치를 해서 사용했다.

    1.1.1에서도 마찬가지로 패치를 하려고 보니 프로그램의 로직이 마치 한 쪽당 글 수 문제를 고려한 것처럼 보였다. 그래서 '관리 도구/스킨/출력 설정'에서 확인해보니 '분류', '저장소', '태그' 선택시 '목록과 한 쪽당 글 수 만큼 글을 표시합니다.'라는 항목이 추가 되어 있었다.

    따라서 분류, 저장소, 태그에서 이 옵션을 선택하면 분류나 태그, 저장소의 글을 볼 때 한 쪽당 글 수(1개)만 큼 출력할 수 있다.

그러나 검색은 아직도 목록 한 쪽당 글 수 만큼 출력하고 있다.이 부분은 결국 직접 패치해서 사용하고 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다음 패치는 소스판에서만 정상적으로 동작한다. 배포본의 경우 적용할 수 없다.

  1. 좋아하는 편집기로 blog/search/index.php 파일을 연다.
  2. 19행을 다음처럼 바꾼다.

    **변경전**
    list($entries, $paging) = getEntriesWithPagingBySearch
        ($owner, $search, $suri['page'], $blog['entriesOnList']);
    
    **변경후**
    list($entries, $paging) = getEntriesWithPagingBySearch
        ($owner, $search, $suri['page'], 1);
    

    여기서 '1' 대신에 '한 쪽당 글 수'를 지정하면 된다.

태터툴즈 개발팀 여러 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1/13 10:02 2007/01/13 10:02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624

Facebook

Comments

  1. 주성치 2007/01/13 10:44

    저는 속도가 정말 맘에 드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1/13 11:13

      저는 1.0대를 쓰다가 1.1.0.2로 하루 정도 쓰고 1.1.1 RC로 갈아타서 1.1대에서 속도가 느린 것은 경험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따라서 속도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