헐렁이 왕족

이때 시킨 집이 오늘 소개하는 '헐렁이 왕족'이다. 헐렁이 왕족은 일단 장군 보쌈에 비해 나오는 것이 많았다. 막국수, 겉절이, 만두, 김밥, 오뎅 등. 서울에서도 이렇게 여러 가지를 끼워 주는 집을 많이 봐왔고 이런 집의 족발 대부분이 맛이 없었다. 헐렁이 왕족도 예외는 아니었다. 족발이 조금 시커멓고 맛이 없었다.

목차

알림

예전에는 상당히 맛있었던 집이지만 여기저기 체인을 내며 맛이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저도 이젠 헐렁이 왕족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장군 보쌈

누나네가 충주로 처음 이사왔을 때는 두주에 한번 꼴로 조카 한결이를 보러 내려왔다. 워낙 오랜 만에 보는 아이라 우리집과 매형네 모두 한결이에게 목을 맨 사람들이 많았다. 나도 마찬가지였고 또 매형이 일 때문에 몇 달간 집에 오지 못했을 때는 아빠가 그리워 내 목을 잡고 학교에 가지 못하게 한적도 있었다.

이러다 보니 주말이면 노상 충주에 와서 누나네 집에서 먹고 자고 했다. 나도 술을 잘 마시지만 당시 매형도 술이라면 남에게 뒤지지 않았다. 오죽 했으면 매형과 처음만난 북창동 돼지 등심집에서 소주를 12병이 넘게 마셨을까.

이러다 보니 누나네 집을 방문하면 항상 술을 마셨다. 이때 안주로 가장 많이 시켜먹은 것이 족발[1]이다. 당시 연수동에는 장군 보쌈이라고 보쌈과 족발을 하는 음식점이 있었는데 족발을 시키면 꼭 보쌈속을 함께 주었다. 족발은 뜨거운 것보다 차거운 것이 더 맛있다. 쫄깃 쫄깃한 맛은 족발이 식은 뒤에나 나타나기 때문이다.

당시 장군 보쌈은 일단 색깔이 고왔다. 일반적으로 족발은 처음 쪘을 때는 적갈색의 색깔이 나다가 찌는 과정을 반복하면 검은 빛깔로 바뀐다. 장군 보쌈은 장사가 잘되서 족발의 재고가 없는지 항상 적갈색의 먹음직 스러운 색깔이었고 함께 주는 보쌈 속도 맛있어서 주로 장군 보쌈에서 족발을 시켜먹었다.

족발을 먹지 않던 우엉맘도 장군 보쌈을 먹어보고는 그 뒤부터는 족발을 먹었다. 장충동 족발 부터 상당히 여러 곳에서 족발을 먹어 봤지만 연수동의 장군 보쌈처럼 맛있는 집은 없었다. 워낙 맛있고 장군 보쌈이 체인이라 서울에 와서도 장군 보쌈을 찾았다. 114에 문의해서 서울대 뒷편에 있는 장군 보쌈을 가봤지만 체인 관리가 전혀 되지 않은 듯 이집은 시커멓고 냄새나는 족발을 내왔다.

헐렁이 왕족

결국 장군 보쌈은 충주에 와서만 시켜 먹었지만 장군 보쌈의 주인은 장사를 못하는 편이었다. 허구 헌날 장군 보쌈을 시켜 먹어도 서비스로 보쌈 속을 한번 주는 적도 없고 돈을 주고 살테니까 한접시 더 보내라고 해도 꼭 보쌈속을 한접시만 보내곤 했다. 매형은 이렇게 빡빡하게 장사하는 집을 싫어하기 때문에 한번은 장군 보쌈 대신에 다른 곳에서 시키자고 제안했다.

이때 시킨 집이 오늘 소개하는 헐렁이 왕족이다. 헐렁이 왕족은 일단 장군 보쌈에 비해 나오는 것이 많았다. 막국수, 겉절이, 만두, 김밥, 오뎅등. 서울에서도 이렇게 여러 가지를 끼워 주는 집을 많이 봐왔고 이런 집의 족발 대부분이 맛이 없었다. 헐렁이 왕족도 예외는 아니었다. 족발이 조금 시커멓고 맛이 없었다.

그래서 그 뒤로 계속 장군 보쌈만 시켜 먹었다. 그러던 중 하루는 또 매형이 헐렁이에서 시키자는 것이었다. 그러면서 요즘은 장군 보쌈보다는 헐렁이 왕족이 더 맛있다는 것이었다. 그럴리가 없다고 생각해서 장군 보쌈을 시켰지만 정말 예전의 맛은 싹 사라지고 없었다. 적갈색의 먹음직스러운 색깔은 거멓게 변했고 보쌈 속도 보쌈 속이라기 보다는 꼭 무채같았다.

이 뒤로는 충주에 와서는 보쌈을 거의 먹지 않았다. 그런데 매형집에 손님이 왔고 마땅히 대접할 음식이 없어서 매형이 또 족발을 시켰다. 그런데 가져온 족발은 마치 회를 친 것처럼 아주 얇게 포가 떠 있었다. 주는 것도 상당히 많았다. 오뎅 4개, 김밥 4개, 겉절이 한개, 만두 두개, 막국수 두개.

많은 것을 주는 것 보다는 역시 맛이 중요하기 때문에 족발을 먹어 봤다. 예전에 장군 보쌈을 먹을 때 그 맛 그대로 쫄깃 쫄깃하면서 맛있었다. 그래서 어느 집인지 물어보니 예상 외로 헐렁이 왕족이었다. 처음에는 맛없는 족발에 이것 저것 끼워 주는 것으로 승부했지만 찾는 사람이 많아지자 족발의 맛을 개선한 것 같았다.

족발도 회를 뜨듯 얇게 떠야 더 맛있다는 것도 헐렁이 왕족 때문에 알게됐다. 너무 얇게 떠서 기계가 뜨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직접 가보니 사람이 거의 기계적으로 그렇게 썬다는 것도 알게됐다. 아울러 오로지 현찰, 배달만 하며, 주말과 같은 때는 시키는 사람이 많아 주문하고 올 때까지 보통 한시간 정도 걸린다.

푸짐한 족발

혹 충주를 방문하는 사람은 다른 먹거리가 없다면 꼭 헐렁이 왕족을 한번 먹어 보기 바란다.

헐렁이 왕족

가장 작은 것의 가격은 1,6000원이다. 끼워주는 것도 제법 많다. 가장 작은 것을 시켜도 겉절이, 만두, 오뎅 두개, 김밥, 막국수와 상치 및 야채가 서비스로 나온다. 장도 새우젓, 초장, 된장 등 세가지 것이 나온다. 사진에서 알 수 있듯이 족발은 아주 얇게 포를 떠서 나온다. 회도 마찬가지지만 족발도 이렇게 얇게 포를 뜬 것이 더 맛있다.

서비스로 끼워주는 김밥, 오뎅도 맛있다. 막국수는 아주 맛있는 것은 아니지만 맛없는 집의 막국수 보다는 훨씬 맛있다. 작은 것이지만 4인 가족이 먹기 충분한 양이다.

종량제 봉투

헐렁이 왕족을 배달 시키면 쓰레기가 많이 나온다. 배달에 사용된 것들이 모두 일회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헐렁이 왕족을 시키면 쓰레기 봉투가 포함되어 있다. 즉 헐렁이 만든 쓰레기는 헐렁이에서 처리하겠다는 의지처럼 보인다. 그래서인지 몰라도 충주와 충주 주변에는 헐렁이 왕족의 체인(정확히는 친척이 하는)이 여러 개 있다.

관련 글타래


  1. 참고로 남대문 시장통에도 족발 파는 집이 많다. 이 집 족발도 상당히 맛있고 싸다.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5/05 07:23 2007/05/05 07:23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861

Facebook

Comments

  1. 율동공원 2007/05/05 12:45

    족발 보다는 보쌈을 좋아 했었는데...
    도아님의 글을 보고 나니 족발이 땡깁니다. ^^
    보쌈 시켜 먹어도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와서
    좀 그랬는데...
    종량제 봉투까지 챙겨준다니... 감동입니다.
    꼼꼼 하신 글 잘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7 07:52

      처음에는 정말 맛이 없었는데 요즘은 이 집처럼 맛있는 족발집을 찾기 힘듭니다. 종량제 봉투도 그렇고... 즐거운 하루 되세요.

  2. 일본 2007/05/06 23:21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7 07:53

      IE6과 IE7이 접근하는 방법이 달라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조만간 플러그인을 하나 발표하고 주소 체계를 한글에서 영문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불편하시더라도 이때까지만 참아 주시기 바랍니다.

  3. 댕글댕글파파 2007/05/07 16:12

    저는 족발도 잘 못 먹습니다...몇 점 집어 먹으면 내키질 않더군요..
    근데 보쌈은 잘 먹습니다..ㅎㅎ 많이는 못 먹지만 -ㅁ-
    종량제 봉투를 주는 센스는 정말 탁월한 듯 합니다^^
    닭종류나 보쌈류를 배달 시키면 정말 쓰레기가 많은데 아직 저희 동네에서 봉투를 주는곳은 한군데도 못 봤습니다..
    닭찜 시킬때 그 엄청난 양의 쓰레기를 처분할때의 기분이란...다시는 시켜먹지 말아야지 다짐했더랬습니다..ㅎㅎ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8 11:19

      아마 댕글댕글파파님도 음식을 맛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 눈과 생각으로 먹는 것 같습니다. 눈과 생각으로 먹으면 맛보다는 자신이 알고 있는 인식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맛을 알기는 힘듭니다.

      음식을 가리시는 근본적인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종량제 봉투는 지금 생각해도 생각을 잘한 것 같더군요.

  4. 순디자인 2007/05/08 00:48

    아! 자기전에 이 글을 왜봤을까 하는 후회가 듭니다. ㅠ.ㅠ

    책임지세욧! (배고파)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8 11:20

      내려오세요. 제가 사드리겠습니다. 이번주말에 주말 농장 행사를 합니다. 13일인데... 5~10평 정도의 땅을 드리고 쌈 배추 등 직접 재배해서 드실 수 있는 묘종을 실비에 제공합니다.

      시간이 되면 내려 오셔서 주말 농장을 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5. 댕글댕글파파 2007/05/08 14:35

    도아님의 말씀을 보니 정말 그런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생각해보지도 못했는데..
    음식을 눈과 머리로 먹는다는 말이 가슴에 와닿네요...
    제가 돼지고기를 군대에서 처음 먹어봤었죠...그 동안 돼지고기라면 죽어라고 안 먹었는데 그 이유가 어릴적 코흘리개 시절 시골 큰집을 갔었는데 거기에서 돼지우리에서 돼지가 사는 환경을 보고 충격을 먹어서 그 뒤론 돼지고기를 못 먹게되더군요..
    그게 어릴적 기억이라지만 군대에서 겨우 돼지고기를 먹을수 있게 된걸 보면 상당히 큰 충격이었나봅니다. ^^;;
    물론 지금도 돼지국밥이라면 질색을 하지만 왠만한 돼지고기는 이제 다 먹을 수 있게 되더군요..
    일단 눈으로 보고 머리로 생각해서 저게 "이러이러할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면 입에 가져가질 않는가 봅니다..-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09 09:54

      보기에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는 속담이 있듯 사실 음식은 미각으로 먹는 것이 아니라 시각, 청각, 촉각등 오감을 모두 사용합니다. 따라서 누구나 새로운 음식, 선입견이 있는 음식은 먹기 힘듭니다.

      그러나 선입견만 버리면 또 먹을 수 있는 것이 음식이기도 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6. 나무 2007/05/16 03:56

    하하. 족발 먹어 본지가 오래 됐는데 이번 주말에는 먹어봐야겠군요.
    이 동네는 거의 표준화가 돼 있는 것 같아서 시키면 다 비스무리합니다.
    야식은 출출할 때 시켜 먹어서 그런지 더 맛있습니다.
    헐렁이 왕족도 기회가 되면 먹고 싶구요.
    간판이름도 멋있네요. 헐렁이 王族(?)
    맛있게 읽었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5/16 09:53

      제가 살던 동네도 비슷했습니다. 인천 삼산동이었는데 모두 비슷했습니다. 그덕에 족발은 거의 먹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충주의 헐렁이 왕족은 정말 맛있습니다. 그리고 왕족이 王足이 아니라 王族일 수도 있겠군요.

      생각도 못했습니다.

  7. 흠.. 2007/12/29 02:01

    새벽2시인데 맨날 전화안받는 헐렁이... ㅡ.ㅡ
    토요일만되면 전화안받는 헐렁이...
    뭐가 맨날 쉬는겨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12/29 17:30

      저는 전화를 안받는 때는 없더군요. 물론 12시 전에 시킵니다만.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