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 헤드라인을 장식한 '나꼼수'

나꼼수와 박원순 당선

'나는 꼼수다'의 인기가 심상치 않다. 얼마 전 아시히 신문에 소개됐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뉴욕타임즈 헤드라인을 장식'했다. 박원순 시민후보의 서울시장 당선에는 '나는 꼼수다'의 이런 인기가 일조했다. 따라서 오늘은 박원순 시민후보 당선의 의미와 외신에서 소개하고 있는 '나는 꼼수다'를 소개할까 한다. 다만 선거전에는 SNS를 단속하겠다고 날뛰다가 선거가 끝나니 SNS 전문가를 영입하겠다는 의 SNS 대책이 정말 치졸하기 짝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목차

박원순 완승의 의미

얼마 전 서울시장 선거가 있었다. 물론 다들 아는 것처럼 박원순 시민후보의 완승이었다. 총투표율 48.6%에 박원순 53.4%, 나경원 46.2%를 기록, 나경원 후보를 7.2%라는 상당히 큰 차로 이겼다. 그런데 투표율만 보면 조금 의외다. 나는 50% 정도가 나와야 박빙일 것으로 예상했기 때문이다. 48.6%라는 투표율을 보면 오세훈이 무상투표 때 얻은 표만 얻어도 이 이길 수 있는 선거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는 시민표의 단합도 있었지만 수구표의 이탈도 상당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또 내 이런 주장을 뒷받침하는 트윗도 있었다.

수구표의 이탈

@jqnetizen님이 올린 트윗이다. 글을 보면 짐작할 수 있지만 지지자의 이탈도 상당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젊은 세대에서 이런 이탈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아울러 이번 선거는 상당히 힘든 선거였다. 조직도 없다. 돈도 없다. 여기에 중립적으로 선거를 관리해야 하는 선관위는 한나라당 선대위로만 활동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악조건 속에서 승리했다. 우리나라 정치사에 시민후보가 이런 대형선거에 당선된 사례가 없다. 그만큼 이번 선거는 정치판도를 바꿀 상당히 중요한 선거였다. 그러나 가장 큰 소득은 정치에 무관심했던 세대의 정치적 각성변화의 바람이라고 생각한다. 즉, 표면적으로 민주당의 승리로 보이지만 이 선거는 , 민주당 모두 패한 선거인 셈이다.

그러면 이 선거의 최대 공로자는 누구일까? 물어볼 필요도 없이 투표한 '당신'이다. 그리고 두번째 공로자로 난 안철수를 꼽는다. 서울시장으로 출마하려고 하다 포기하고 막판에 편지 한장 쓴 안철수 교수를 두번째에 두는 것에 반대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안철수 교수가 있었기 때문에 변화의 바람이 불 수 있었다. 또 자신의 10분의 1도 안되는 지지율을 가진 사람에게 양보할 수 있었기에 "바람은 태풍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마지막 공로자는 유쾌, 통쾌, 상쾌한 방송으로 '나경원을 저격한 나는 꼼수다'를 들 수 있다.

나는 꼼수다의 위용

그런데 오늘 반가운 기사를 하나 찾았다. 뉴욕타임즈 아시아판에 '나는 꼼수다'가 헤드라인으로 등장했다. 지난주 서울에서 열린 나꼼수 콘서트 사진과 젊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정치 토크쇼라는 것, 1600석이 온라인 판매를 시작한 직후 모두 매진됐다는 설명이 있다. 또 한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팟캐스트이며, 헌정 방송이라는 것, 'Naneun Ggomsuda'와 같은 '나는 꼼수다' 로마자 표기도 보인다. 아울러 '나는 꼼수다'를 "I'm a petty-minded creep"로 번역하고 있다. 전문을 읽고 싶은 사람은 South Korean anger, downloaded by millions, carries a satirical bit를 클릭하면 읽을 수 있고 PDF를 클릭하면 첫 페이지를 PDF로 받을 수 있다.

뉴욕타임즈에 등장한 나는 꼼수다

전문

뉴욕타임즈 아시아판 헤드라인으로 등장했다. 이 기사에는 '나는 꼼수다'에 대한 소개와 인기,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 나온다. 다음은 전문 및 번역이다. 82Cook 댓글에서 가져왔다..

전문 및 번역보기

'나는 꼼수다'는 일본 아사히 신문에도 소개됐다. 아사히 신문은 내용은 읽으려고 하면 로그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은 보지 못했다. 경향신문나꼼수가 대세?…日 신문 인기몰이 분석이라는 기사에 나온 내용을 보면 '나는 꼼수다'를 '쩨쩨한 수법(みみっちい手口)'으로 소개한 뒤 " 의 내곡동 사저에 대해 대형 특종을 터트렸다"고 보도했다고 한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근거없는 비판을 되풀이 하고 있어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고 전하고 있다.

아사히 신문에 보도된 나는 꼼수다

@kyulbom님이 올린 사진이다. 위키트리에 올라온 사진을 직접 링크했다.

세상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박정희, 전두환 시절에는 신문사와 방송사만 잡으면 끝났다. 이런 방법으로 자행된 것이 살인귀 전두환광주학살이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이제 개인이 미디어인 시대가 됐다. 매스 미디어가 퍼스널 미디어로 진화한 셈이다. 이런 상황에 SNS를 단속하겠다고 한다. 선거에 패배한 은 그 원인을 SNS에서 찾고 SNS 전문가를 영입하겠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발상이 모두 박정희 군사정권의 패러다임이라는 것이다. 2000년을 넘어 2012년을 바라보고 있지만 은 아직도 1960년대에 살고 있는 것 같다.

나는 꼼수다를 후원해야 하는 이유

나는 꼼수다 짤방

얼마 전 '나는 꼼수다' 멤버를 조사하겠다는 경찰의 발표가 있었다. 나경원측이 고발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 기사가 뜨자 마자 올라온 노컷만평이다. 정말 이럴 것 같다. 우리나라에서 '나는 꼼수다'를 듣지 않았다면 '쥐'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노컷만평

요즘 자주 듣는 뉴스는 김현정의 뉴스쇼다. 노컷뉴스도 자주 가는 편이다. 그런데 노컷만평도 상당히 센스있다. 만평을 RSS로 구독하고 싶으면 신문사 만평, RSS로 편하게 볼 수 있을까?를 읽어 보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11/11/02 10:55 2011/11/02 10:5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3524

Facebook

Comments

  1. 세상여행 2011/11/02 13:51

    이번 선거를 통해 얻은 것은 소시민들의 단합의 무서움을 깨닫게 한 데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단순히 언론 및 기관을 휘어잡고 틀어막으면 될 것으로 행동했던 그들의 무지도 한 몫 했고요.

    개개 정치인들에 대해 싫은 소리도 하고 싶지만, 모니터 바라보며 혼자 하고 싶지는 않고요.(쑥쓰러우니까요...)그저 마음 맞는 사람들과 얼굴 마주하며 안주로 삼고 싶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치란 적극적인 일반 대중들의 정치활동이 아닙니다. 그저 먹고 살기도 바쁘고 자기 할 일도 많은 세상에 없는 시간 내서 활동한다는 것이 버거우니까요. 뭐랄까...조용한 감시자, 때론 폭풍이 되는 참여의 장이 돼야 한다고 봅니다.

    정치인들은 묵묵히 자기 맡은 지역구 및 기관에서 최선을 다하고 그것이 제대로 되지 않을 때 조용한 감시자들의 눈길을 느끼게 하는 것이 제가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정치 모습입니다.
    늘상 시끄러운 잔소리보다 관심과 칭찬의 눈초리가 더 무서운 법이니까요.

    주말 비가 온 뒤로 다시 추워질 것 같네요.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02 15:51

      뭉치면 무섭다는 것은 한나라당이나 수구세력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투표율을 떨어트리기 위해 기를 쓰는 것이고요. 다만 정치 무관심 세대의 각성이 가장 큽니다. 또 이대목에 이르면 노무현 대통령의 참여정치가 떠오르게 되죠. 아이러니 하지만 노무현이 꿈꾸었던 참여정치는 이명박이 완성시켜 준 셈입니다.

  2. ㅡㅡ 2011/11/02 16:03

    뉴욕타임즈 온라인 국제면에 실린 기사입니다.
    헤드라인이 아니구요 ㅡㅡ;

    사실여부 정도는 확인하고 포스팅하심이 좋을듯요.

    그리고 보도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다소 비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현실과 허구, 논평과 코미디 사이의 선을 무너뜨렸다는 비판과 관련해서는 '나꼼수' 방송 내용이 대부분 추측과 정황증거에 기대고 있으며 편향적인 것도 맞는 얘기라고 인정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02 16:15

      헤드라인이 아니구요 ㅡㅡ;

      헤드라인이 뭔지는 아시고요?

      사실여부 정도는 확인하고 포스팅하심이 좋을듯요.

      그래서 아시아판이라고 했고 본문 링크와 PDF까지 함께 링크했죠. 이해력을 키운 뒤 댓글 다는 것이 좋을듯요.

      그리고 보도내용을 보시면 알겠지만 다소 비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님 눈에는 비판적인 내용만 보이나 보군요. 이해력이 마실가서 "에어컨까지 팬사이트가 있다", "언론 자유가 후퇴한 상황에서 해방구가 되고 있다"와 같은 긍정적인 내용은 안보이나 보군요.

      현실과 허구, 논평과 코미디 사이의 선을 무너뜨렸다는 비판과 관련해서는 '나꼼수' 방송 내용이 대부분 추측과 정황증거에 기대고 있으며 편향적인 것도 맞는 얘기라고 인정했다.

      또 이내용은 비판적인 것이 아니라 나꼼수 멤버가 나꼼수의 한계를 인정한 부분이죠. 비판인정 조차 구분하지 못하는 이해력이라면 지금 부터라도 국어 공부부터 다시하는 것이 좋을듯요. 네이버 쓰는 누리개에게 바라긴 힘든 일이겠지만요.

    • ㅡㅡ 2011/11/02 16:17

      뉴욕타임즈 헤드라인? 이라는 제목은 사실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아시아판이든 pdf를 링크하든말든 사실이 아닌것은 사실이 아니지요.
      (아시아판 헤드라인, 유럽판 헤드라인 뭐 이런식이라는 말을 하시려는건 아니겠죠?)

      비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는 제 코멘트는 전문을 읽어 보니 아닌것이 맞군요.

      평소 도아님 블로그에서 글을 자주 접하는데 사실과 다른 부분을 말씀드렸을뿐입니다.
      그렇게 비꼬듯 달아놓은 댓글을 읽어 보니 제 맘이 편치 않네요.

    • 도아 2011/11/02 18:12

      뉴욕타임즈 헤드라인? 이라는 제목은 사실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그래서 제목과 본문이 있는 것이죠.

      아시아판이든 pdf를 링크하든말든 사실이 아닌것은 사실이 아니지요.

      그래, 제목만 보고 댓글 달았나요? 또 '헤드라인'의 뜻은 아시고요? 안다면 이런 이야기는 못할텐데요. 또 PDF는 확인해 봤나요? '인터내셔널 해럴드 트리뷴'이라는 '뉴욕타임즈 국제판' 1면과 4면에 실렸습니다. 그런데 왜 헤드라인이 아니라는 것이죠?

      비판적인 내용이 주를 이룬다는 제 코멘트는 전문을 읽어 보니 아닌것이 맞군요.

      예. 더구나 비판과 '나꼼수' 멤버가 스스로 인정한 한계를 구분하지 못했죠.

      평소 도아님 블로그에서 글을 자주 접하는데 사실과 다른 부분을 말씀드렸을뿐입니다.
      그렇게 비꼬듯 달아놓은 댓글을 읽어 보니 제 맘이 편치 않네요.

      저는 상대의 방법으로 댓글을 답니다. 또 제가 이렇게 댓글을 다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똑 같이 해주면 바로 알거든요. 제가 비꼬듯 댓글을 단 이유는 님이 댓글을 비꼬듯 달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남이 비꼬듯 다는 것은 알아도 자신이 비꼬듯 단것은 아직도 모르나요? 우리나라 말은 '아'다르고 '어'다릅니다. 다음 문장을 잘 보세요.

      사실여부 정도는 확인하고 포스팅하심이 좋을듯요.

      다른 댓글도 아니고 다른 사람에게 충고할 때에는 조금 더 세심하게 봐야 합니다. 그래서 충고는 정말 어렵죠. 다만 제목에는 과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비단 이 글만 그런 것이 아닙니다.

  3. 한마디만 2011/11/02 18:51

    정치성향도 비슷하고 말하려는 신념도 적극지지하는 구독자이지만...
    도아님의 반대의견에 대한 반응은 설득도, 조언도, 풍자도, 해악, 관용도 없고
    그저 공격성과 비아냥과 조소로만 대응하는 태도는 저도 예전부터 꼭 말하고 싶었던 부분이네요.
    무서운 눈으로 가르치려드는 좌파는 이제 안 먹힙니다.
    그게 김총수가 조국교수를 좋아하는 이유 아니겠습니까?
    물론 잘 아시겠지만...

    도아님 댓글 대응 보면
    김영춘 의원이 유시민 의원보고 '옳은 얘기를 어떻게 하면 저렇게 X가지 없게 말할 있지.'라고
    한 말이 떠오르네요.

    저에게 도아님은 잘 가르치는, 회초리 든 학생주임이 연상됩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02 20:00

      도아님의 반대의견에 대한 반응은 설득도, 조언도, 풍자도, 해악, 관용도 없고
      그저 공격성과 비아냥과 조소로만 대응하는 태도는 저도 예전부터 꼭 말하고 싶었던 부분이네요.

      뭐든 마찬가지지만 상대의 방법으로 댓글을 단다는 것은 제 원칙입니다. 따라서 이 말은 님이 말하는 그대로 아무런 팩트없는 비아냥일 뿐이죠. 찾아 보세요. 반대 의견도 글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달라지니까요. 상대의 방법. 5자인데 이해가 가지 않나요?

      김영춘 의원이 유시민 의원보고 '옳은 얘기를 어떻게 하면 저렇게 X가지 없게 말할 있지.'라고

      님 글을 님이 한번 읽어 보기 바랍니다. 이 글은 정확히 님에게도 적용되니까요. 그런데 웃기죠. 방문자는 이렇게 이야기해도 되는데 블로그 주인장은 이렇게 이야기하면 안된다는 법이 있나요? 상대의 방법으로 대한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님과 같은 사람들을 상대하는데 이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정치성향도 비슷하고 말하려는 신념도 적극지지하는 구독자이지만...

      제 구독자 중에는 님과 같은 사람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죠. 구독자라면 제가 댓글을 다는 원칙을 이미 알고 있을테니까요. 또 구독자라면

      무서운 눈으로 가르치려드는 좌파는 이제 안 먹힙니다.

      이런 이야기는 절대 못하죠. 저는 제 블로그에 이미 글을 올렸듯 저는 좌파가 아니라 보수 우파입니다. 여기 저기 다니면서 남 비난하고, 되지도 않는 머리로 거짓말 까지 하려니 무척 힘들 것 같군요.

      저에게 도아님은 잘 가르치는, 회초리 든 학생주임이 연상됩니다.

      제게 님은 아는 것없이 나서기만 하는 나서기가 연상됩니다. 보통 이런 나서기들 중 누리개가 많죠. 물론 님이 누리개라는 뜻은 아닙니다. 또 저는 모든 사람에게 친절할 생각은 결코 없습니다. 아울러 님처럼 이해는 먼산이며 나서기만 하는 사람을 관대하게 대할 생각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님의 댓글과 본문을 비교해 보세요. 적어도 댓글을 달고 싶다면 최소한 글과 관련있는 댓글을 다세요. 이게 가장 기본적인 예의입니다. 그런데 님은 그런 예의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죠. 남에게 이래라 저래라 할 시간에 본인 부터 돌아 보세요. 님이 쓰는 댓글을 보니 예전에 댓글 달다 반대 의견 수용한 예를 알려 달라고 하니 잠수탄 이선생이 생각나는군요. 자기 얼굴의 똥은 보지 못하고 남의 얼굴의 겨만 탓하니.

  4. 굳굳 2011/11/02 19:43

    짱입니다 나꼼수

    가카헌정 ㅋㅋㅋㅋㅋ

    perm. |  mod/del. reply.
  5. 서민당총재 2011/11/02 21:23

    도아님 이런 질문에도 답변을 주시는지 모르겠지만,

    블로그내에 어떤 폰트들을 사용중이신가요?

    이전글을 검색해보면 우리글꼴을 사용중이신 것 같은데,

    본문을 읽다보면 다양한폰트를 겸해서 사용중이신 것 같아서요

    좀 자세히 질문하자면 이 본문의 최소에 나왔던 "나꼼수와 박원순 당선" 아래의 폰트와

    지금 댓글로 작성되어지는 폰트가 가장 궁금합니다.

    매번 들리면서....댓글도 안달다가 이렇게 다는게 죄송스럽네요 ^ ^;;;;;

    rss로 구독하다가 오랜만에 들어왔는데, 폰트보고 이뻐서 블로그에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perm. |  mod/del. reply.
    • qp 2011/11/03 17:03

      submit 버튼 옆에 있는 문구를 보셨다면 주소를 잘못 찾았구나 하실듯.

    • 서민당총재 2011/11/03 20:59

      아! 그렇네요 저쪽으로 가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6. boppungin 2011/11/03 02:50

    관리자만 볼 수 있는 댓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7. 이거니 2011/11/03 12:11

    박원순은 나경원을 이겼고
    안철수는 박근혜를 이겼고
    시사인은 조선일보를 이겼고
    나꼼수는 방송3사를 이겼고
    20,30대는 50,60대를 이겼고
    40대는 스스로를 이겼고
    관악구는 강남구를 이겼고
    서울시민은 다이겼다 ~~

    누가 뭐래도 이번선거를 있게해준 오세훈에게 감사를 표하노라 ~!

    인터넷에서 이런 댓글을 봤습니다.
    아주 시의적절한 평 이더군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03 15:47

      굳이군요. 저도 트위터를 통해 전파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당산 김재기 2011/11/04 15:16

      ㅎㅎ 내용 좋네요

  8. 박완교 2011/11/03 19:37

    한수 아니 두수는 배우고 감니다
    한컷 만평 잼있습니다 ^^

    perm. |  mod/del. reply.
  9. 삭제한 글 2011/11/05 09:59

    작성자가 삭제한 글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11/11/05 09:59

      간지선제나 중앙차로는 잘한 일입니다. 청계천은 전시효과는 커도 전형적인 삽질 행정이었고요.

  10. 윤근중 2011/11/08 21:23

    이사람들아.... 말과 글로만 번지르하게 침을 바르지 말고,,,,
    제발 후원들 좀 하게나.
    실천이 없는 함성은 그저 공허한 메아리가 아닐까...
    제발 제발 후원 좀 하세나 !

    perm. |  mod/del. reply.
  11. 후원 목록 2011/11/24 14:51

    닥치고 정치 App 구입
    닥치고 정치 책 구입
    나는 꼼수다 뒷담화 구입
    달려라 정봉주 예약
    나는 꼼수다 달력 신청완료
    조국 현상을 말하다는 책 질이 너무 그지 같아서 보기 싫어서 안샀음...ㅋㅋ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