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션의 해킹 사건은 옥션이나 정보를 유출당한 고객에게나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또 옥션으로서는 회사의 사활이 걸린 일이었다. 그러나 이 사건은 우리사회의 안전 불감증에 경종을 울린 사건이었다. 옥션의 해킹 사건으로 옥션은 상당히 여러 부분에서 개선을 시도하고 있다. 먼저 암호이다. 그전에 옥션은 암호에 특수문자를 사용하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암호(; 가 포함된)로 바꾸지 못하고 영문자만으로 암호를 설정해야 했다.
그러나 언제 부터인지 모르겠지만 특수문자의 입력도 가능해졌다. 또 로그인도 기본적으로 HTTPS라는 SSL을 이용한 보안 프로토콜로 바뀌었다. 여기에 보안접속 2단계를 제공한다. 2단계를 이용하면 ActiveX로 키보드 해킹을 막는다. 암호를 평문으로 DB에 저장하는지 아니면 단방향 암호화해서 저장하는지 알 수 없지만 암호찾기를 해보면 휴대폰을 통해 인증하고 새로운 암호를 직접 입력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비밀번호 찾기에 아이디도 출력되지 않고 있다. ID에 암호를 평문으로 알려주는 행정안전부 G-PIN과 비교도 되지 않는다.
이러한 옥션의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옥션의 전면개편이다. 예정된 개편인지 아니면 옥션 해킹 사고 뒤 분위기 반전을 위한 기획개편인지 알 수 없지만 옥션은 외관부터 사용자 인터페이스까지 확 달라졌다. 일단 전체 화면이 예전의 파란색 색조에서 빨간색 색조로 바뀌었다. 사용자의 눈에 가장 잘 뛰는 부분에 기확 상품들을 배치했다.
또 메뉴 역시 예전과는 달리 다운 메뉴를 도입했다. My Auction을 보면 왼쪽 메뉴를 활용함으로서 예전과는 달리 원하는 서비스에 도달하기 더 쉽게 만들어졌다. 예전의 옥션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찾기는 너무 힘들었다. 이런 부분은 긍정적인 변화이다. 그런데 옥션의 개편된 홈페이지는 우리나라 홈페이지의 고질병이 그대로 드러난다. 바로 Firefox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는 점이다.
물론 옥션에서 결제를 하려고 하면 Internet Explorer를 이용해야만 한다. 따라서 Firefox로 옥션을 방문할 사람이 많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상당수의 Firefox 사용자는 Firefox 확장인 IETab을 이용한다. 즉, 평상시에는 Firefox로 돌아다니다가 결제가 필요한 시점에서만 Internet Explorer를 띄워 사용한다는 점이다. 그런데 상품 페이지를 아예 볼 수 없을 정도로 만들어 놨다.
동영상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첫페이지의 기획상품은 아예 보이지 않는다. 아래쪽의 상품 이미지를 클릭하고 다시 상품 상세페이지를 클릭하면 상품 카테고리가 그대로 노출된다. 또 아래쪽으로 이동하면 스크립트 소스가 그대로 노출된다.공공기관까지 ActiveX로 도배를 하는 나라에서 일개 기업이 다른 길을 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옥션의 경쟁사이며 열린시장 1위인 G마켓은 옥션과는 아주 다르다. 그림에서 알 수 있듯이 G마켓은 Firefox에서도 아주 깔끔하게 열린다. 물론 G마켓도 Firefox로 결제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최소한 Firefox로 상품을 구경하고 고를 수 있도록은 하고 있다. Firefox 사용자라면 G마켓을 사용할지 아니면 옥션을 사용할지 불을 보듯 뻔한일이다.
G마켓은 여러 가지면에서 욕을 먹고 있다. 판매자를 닥달하기도 하고 질이 좋지 않은 판매자도 옥션에 비해 많다. 그러나 한때 열린시장 1위의 업체였던 옥션을 물리치고 열린시장 1위의 업체로 올라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바로 소수의 사용자도 배려한 이런 홈페이지에 있다고 본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766
Comments
-
희주 2008/06/06 11:57
안가본 사이 옥션이 새단장 했군요.
전에도 파이어폭스에서 보기 힘들엇는데 이번엔 더 심하네요..
최근 11번가에서 html4.01호환모드 검사를 통과해서 웹표준 지켰다고 홍보를 하던데 보니깐 대부분 브라우저에서 무난하게 잘 보이더라구요.
그런데 역시 결제단계에서 안심클릭등 액티브X설치를 요구하더군요..-_- IE아닌 사용자는 무통장결제만 가능한거 같습니다. -
-
-
-
-
Prime's 2008/06/06 22:33
플래쉬로 만들어서 파폭에서도 되는줄 알았는데..
아니었나보군요..
그렇지만, 옥션의 개편은 주목할만합니다..
도아님께서 지적하신 부분만 빼고요.. -
구차니 2008/06/07 01:11
전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사진을 올릴수 없고, 하이퍼링크 자동 설정 기능도 작동안하는
스마트하지 않은 네이버 스마트 에디터에 분통이 터지더라구요 ㅠ.ㅠ -
미르~* 2008/06/10 09:08
전 옥션 해킹 사건 전까지는 옥션 매니아였는데... 해킹 사건 이후로 G마켓으로 완전히 돌아섰습니다..
개인정보가 대량으로 유출되었는데... 사이트 공지사항으로 확인할테면 해봐라.. 그걸로 끝 이었으니..
제대로된 사과나 보상이 없으니 기본이 안되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거기다, 파이어폭스에서 다른 레이아웃은 깨지더라도 기본 상품정보 정도는 보여줘야할 것 같은데...
옥션은 기본 상품 정보 조차 보여주지 못합니다. IE외에 지원할 생각이 애시당초 없는거죠...
경쟁자 G마켓은 일말의 희망조차는 보이는데 말이죠~
그래서 제게는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옥션은 없는것이 마찬가지로 취급합니다...-
도아 2008/06/10 10:02
사실 보상은 힘든 부분이 아니었나 싶더군요. 한두명도 아니고 1800만명에게 보상하려고 하면 십만원씩만 보상해도 기하급수적입니다. 또 옥션 역시 피해자라는 주장 역시 타당성이 있습니다. 이 사건은 옥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사회의 문제로 보는데,,, 또 옥션의 문제로 몰아 가는 것이 아닌가 싶더군요.
주민등록번호는 국가 공인업체가 아니면 아예 받지 못하도록 법제화해야 하는데 이런 논의가 사라지는 것을 보면 안타깝더군요. 저는 개인적으로 G마켓은 않좋은일이 너무 많아서 지금은 거의 사용으 하지 않고있습니다.
-
-
koc2000/SALM 2009/04/04 07:42
일단 불여우 사용자로서 옥션 행태는 그다지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저렇게 드러나는 코드가 자사에도 좋지 않다는 사실을 그들은 모릅니다. 사실 불여우가 IE보다 보안 문제에서 안전하다고 하지만, 반대로 저렇게 노출된 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해서 좀 더 보안에서 불안한 IE로 접근할 수 있다는 생각은 하지 않을 성싶습니다. (현재는 로그인과 상품검색은 가능하지만, 개편의 핵심인 My Auction은 사용할 수 없더군요.)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