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보타주
어제의 오후 8시쯤 됐을 때 일이다. 애드센스 계정을 살펴보다가 깜짝 놀랐다. 그 이유는 CRT이 무려 25%(클릭수는 200에 육박)에 달했기 때문이다. 같은 IP에서 반복적으로 클릭했다면 당연히 이렇게 높은 CTR이 나올리 없다. 이렇게 높은 CTR이 나왔다는 것은 하나의 IP가 아니라 여러 IP에서 클릭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즉, 개인의 앙갑음이 아니라 어느 정도 조직적인 사보타주일 가능성이 만았다. 그 뒤 블로그에 비밀 댓글이 하나 달렸다. 아르님 블로그에 올라온 댓글을 보고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든 아르님이 알려 준 것이었다. 막상 댓글을 읽고 보니 조금 어이가 없었다. "스팸 블로거가 스팸 블로거를 까고 있다"는 글에 내 필명과 실명을 들먹이고 있었다.
사보타주
2007년 받은 애드센스 수표
한때 애드센스 수익은 홈페이지와 블로그를 합치면 3000불 가까이 됐다. 그 뒤 애드센스 정책이 바뀌며 수익은 10분의 1정도까지 줄었다. 그러나 2007년까지 애드센스는 블로거에게 최고의 수익을 주던 수익모델이었다. 이 때문에 수없이 많은 스팸 블로거가 활동을 했었다.
이일은 스팸 블로거의 최후라는 글을 올릴 때부터 어느 정도 예견된 일이었다. 아무리 스팸 블로거라고 하지만 자신들의 계정이 하루 아침에 사라졌을 때 심정은 이해가 간다. 또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잘 못은 생각하지 않고 계정이 사라진 것에 대한 앙심을 품을 가능성이 많다. 수구꼴통들이 잘먹고 잘사는 이유 중 하나도 바로 이런 특성 때문이기도 하다.
어제의 오후 8시쯤 됐을 때 일이다. 애드센스 계정을 살펴보다가 깜짝 놀랐다. 그 이유는 CRT이 무려 25%(클릭수는 200에 육박)에 달했기 때문이다. 같은 IP에서 반복적으로 클릭했다면 당연히 이렇게 높은 CTR이 나올리 없다. 이렇게 높은 CTR이 나왔다는 것은 하나의 IP가 아니라 여러 IP에서 클릭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즉, 개인의 앙갑음이 아니라 어느 정도 조직적인 사보타주일 가능성이 만았다. 그 뒤 블로그에 비밀 댓글이 하나 달렸다. 아르님 블로그에 올라온 댓글을 보고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든 아르님이 알려 준 것이었다. 막상 댓글을 읽고 보니 조금 어이가 없었다. 스팸 블로거가 스팸 블로거를 까고 있다는 글에 내 필명과 실명을 들먹이고 있었다.
블로그에 광고만 달면 스팸 블로거로 아는 모양이었다. 물론 광고를 달기위해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이다. 따라서 블로그에 광고가 있으면 스팸 블로깅으로 보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 것 같았다. 나는 스팸 블로거를 까지 않는다. 스팸 블로깅을 한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다면. 그러나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의 검색 결과를 올리는 스팸 블로깅은 구글과 광고주, 방문자, 게시자 모두에게 피해를 준다. 심지어는 네이버와 티스토리 측에도 피해를 준다. 그래서 애드센스 측에 처리를 요구했고 그 결과 계정이 삭제된 것이었다.
스팸 블로거, 수구꼴통의 DNA
더 재미있는 것은 아르님이 "도아님 실명까지 거론하며 별소릴 다한다"고 하자 '실명을 거론한 적이 없다'는 것이었다. 도아가 필명이고, 김재근이 실명이다. "도아라고도 있죠. 충청도에 사는 김재근이라고."고 댓글을 달고는 실명을 거론한 적이 없다고 한다. 즉, 실명이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실명과 같은 기본적인 단어 조차 모르지만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벌이에 혈안이 된 사람, 스팸 블로거는 묘하게 수구꼴통과 이미지가 겹친다.
네이버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의 검색결과를 올리는 스팸 블로거의 특징 중 하나는 컴퓨터 초보자다. 아울러 스스로는 컨텐츠를 생산해낼 능력이 전혀 없는 사람이었다. 실명의 뜻조차 모르는 사람들이 어떻게 새로운 컨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이전 글에서도 설명했지만 애드센스의 부작용 중 하나는 스팸 블로거의 양산이다. 다른 사람의 글을 퍼와 올리는 것은 이제 애교스러울 정도이다. 네이버 실시간 인기 검색어의 검색 결과로 하루에 5000건 이상의 글을 올리는 사람도 있다. 이런 방법으로 하루 십만명 정도로의 트래픽을 끌어 들인 사람도 있다.
이런 사람들에 대한 처리를 요구한 이유는 간단하다. 애드센스, 광고주, 다른 게시자, 방문자 모두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심지어 네이버, 네이버 사용자, 티스토리, 티스토리 사용자 등 광고를 단 스팸 블로거외에는 모두에게 피해를 주기 때문이다.
아무튼 지난 번에도 계속 언급했지만 스팸 블로거도 정보는 나누는 장소가 따로 있는 것 같다. 만약 Name이라는 사람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필명과 실명을 알았다면 실명을 쓰고도 실명을 쓰지 않았다고 얘기할리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디선가 내 필명과 실명, 그리고 스팸 블로거를 신고했다는 소식을 듣고 조직적으로 저런 것이 아닌가 싶다. 재미있는 것은 아르님이 댓글로 알려준 IP 대역만 차단했는데도 CTR이 벌써 절반으로 떨어졌다.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39
-
Subject : 초대받지 못한자... 펌블로거! 스팸블로거!
Tracked from Politically Correct ! 2008/02/14 18:25 del.난 펌블로거, 스팸블로거 초대한적 없네! 가끔씩 검색엔진에 들어가면 제 글들을 무작위로 몇개 추려서 검색해보게되는데요. 꼭 한두개씩 허락없이 불펌해서 자신의 컨텐츠인양 걸어넣고 광..
Comments
-
-
-
-
인게이지 2007/07/21 11:39
"아르 님이 댓글로 알려준 IP 대역만 차단했는데도 CTR이 벌써 절반으로 떨어졌다"
결국 사보타주라는 이야기군요..;;;;
ADSL이나 VDSL모두 ip의 마지막 단계가 매번 바뀌니 그걸 이용하는 건지도
-
-
-
-
-
funny4u 2007/07/21 16:46
글을 읽고보니 궁금한 게 있어서 질문 드립니다.
* 도아님이 만약에 티스토리 블로거였다면 위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까?
(제가 티스토리인 관계로..궁금하네요 ^_^ )
** 위의 사보타주의 결과로 도아님은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으신 겁니까? (오히려 수익이 증가한 건가요? ^_^;; )
도아님 같은 전문가가 아니고 저같은 일반 블로거가 저런 사보타주에 당하면 바로 애드센스 계정 박탈을 당할 수 밖에 없는 거 아닌가요?-
도아 2007/07/21 17:37
* 도아님이 만약에 티스토리 블로거였다면 위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까?
티스토리건 설치형이건 방법이 없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그 이유는 얼마전 부터 AdLogger가 클릭을 잡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마 애드센스 코드가 바뀌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위의 사보타주의 결과로 도아님은 아무런 피해도 입지 않으신 겁니까? (오히려 수익이 증가한 건가요? ^_^;; )
적당량이면 수익이 증가하지만 저런 정도면 EPC가 0.03이하로 떨어집니다. 따라서 클릭은 많아도 수익은 정말 얼마 안되게 나옵니다. 다만 이런 사보타주는 애드센스 자체내서 잡아내는 것 같습니다. 저런 사보타주를 당한 것이 처음은 아니지만 저런 사보타주를 당해도 경고 메일한번 받은 적이 없습니다. 다만 신고는 매번 충실해 했습니다.
그리고 저런 일을 당하면 EPC가 떨어지는 현상을 종종 경험합니다. 그래서 블로그의 EPC는 0.1~0.3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사보타주 경험이 없는 홈페이지는 0.3~1.0까지 나오는데요.
-
-
-
-
Jade 2007/07/21 19:34
안녕하세요. 애드센스 초보입니다. 엄한일을 겪으셨군요. 참 한심한 인간들 많아요.
그런데 저런 조직적 매스클릭으로 피해를 안입으셨다고 이야기하시면서 신고를 먼저 하셨다던데, 애드센스쪽도 사전에 저런 신고를 받으면 상황을 감안해 주는건가요? -
나인테일 2007/07/21 21:25
예.. 저도 스팸 블로거 몇명을 잘라버렸더니만 비슷한 일을 겪었습니다. 구글측엔 물론 신고를 했지요. 덕분에 안 나오던 제 애드센스 수익만 잔뜩 올라갔습니다..(....) 이야... 그 돈이 그대로 입금이 된다면 이거 꽤 짭짤한 수익입니다만;;; 아무튼 그 쪽에서도 많이 약이 올랐던 모양입니다..
-
-
-
Prime's 2007/07/22 11:09
제한적인 트래픽을 쓰는 저는 심히 무섭네요..;;
요즘에 45%대를 상회하던데..
애드센스보다도 블로그가 뻗어버릴까 무섭습니다...
갑자기 생각난 것인데.
스팸 아이피 대역같은거 공유해도 괜찮을것 같네요~~
다같이 살수 있는 것이니까요^^ -
유마 2007/07/22 14:27
요즘 애드로거가 안되나요?...
안그래도 그런 생각이 들긴 했는데, 아무도 말이 없길래 설마~ 했는데, 도아님 댓글을 보니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훔~ -
궁금이 2007/07/22 16:49
저쪽 글에ㅏ 댓글 달았더니 답변이 없으셔서 또다시 댓글 답니다.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다음 블로그에도 애드센스를 달 수 있나요? 애드센스를 단 블로그를 다음에서 봤는데 글은 순전히 다른데서 베껴다 놓고요, 그래도 방문자는 하루 3000명 가까이 되는 것 같더군요. 다음 블로그에 다음 애드클릭스 달 수 있다는 건 알겠는데 애드센스도 달 수 있는 건지 궁금하군요.
-
-
foxer 2007/07/23 11:14
이올린에서 보고 찾아왔습니다^-^;
도아님은 심각하셨겠지만 보는 사람입장에서는 재미있네요..;;
그리고 아무리 내용이 없다고 해도 어떻게 하루에 오천개나 포스팅을 할 수 있는지..ㅎㅎ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