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6일에 일이다. 우엉맘이 느닷없이 17일에 출근하는지 물어왔다.

우엉맘: 내일 출근할꺼야?
도아: 출근 해야지.

우엉맘: 제헌절인데.
도아: 요즘은 제헌절도 휴일이 아니잖아.
우엉맘: 아냐. (이와 를 가르키며) 제네들 학교에 안가는데.

요즘 사라진 휴일이 많아서 제헌절도 휴일이 아닌 줄 알았다. 그래서 찾아 보니 식목일은 2006년부터 휴일에서 제외되며, '제헌절은 2008년 부터 휴일에서 제외된다'것이었다. 주 5일 근무를 시행하면서 휴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제외한 것이라고 한다.

그러면 과연 제헌절을 휴일에서 제외하는 것이 과연 타당할까? 나는 아니라고 본다. 우리나라 정책의 대부분은 실효성을 염두고 두고 실행하기 보다는 저항이 없는 쪽을 염두에 두고 실행되는 때가 많다. 제헌절 휴일 제외도 이런 실행 편의주의때문에 내려진 결정으로 보인다.

이런 실행 편의주의의 희생물이 하나 더 있다. 바로 한글날이다. 한글날 역시 비슷한 논리로 휴일에서 제외됐지만 꼭 휴일에 포함해야하는 국경일 중 하나이다. 제헌절과 한글날은 모든 국민을 위한 날이다. 한글이 있었기에 0%에 가까운 문맹율이라는 기적이 가능하며, 제헌이 있었기에 오늘 날과 같은 민주주의 체제가 유지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굳이 휴일로 채택할 필요가 없는 기념일이 있다. 바로 크리스마스석가탄신일이다. 이런 얘기를 하면 양쪽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 돌을 맞을 수 있겠지만 우리 나라는 국교가 없기 때문에 특정 종교에 이런 혜택을 줄 필요는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기독교도와 불교도가 많기는 하지만 기독교도는 천주교를 포함해야 간신히 국민의 4분의 1을 넘고 불교도 비슷하다.

그러나 제헌절과 한글날 모든 국민을 위한 날이다. 제헌절과 한글날이 단지 국민의 4분의 1밖에 되지 않는 종교를 위한 날보다는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본다.

조금 이상한 현상이지만 크리스마스에 온 국민이 들떠있는 분위기도 마음에 들지 않는다. 같은 종교 휴일인 '부처님 오신 날이 불교도의 축제로 조용하게 끝난다'면 기독교를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크리스마스인데도 불구하고 '온 국가가 들떠 있다'. 예수와 산타, 연말, 그리고 상업주의가 맞물려 만들어낸 불협화음으로 보이는데 이런 크리스마스에 대해서는 아무른 이의를 달지 않는 것 같다.

따라서 나는 제헌절과 한글날을 휴일에서 제외하기 보다는 이런 종교적인 축일을 휴일에서 제외할 것을 제안한다. 물론 해당 종교의 반발은 심할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국민을 위한다면 국민의 날은 휴일로 두고 종교적인 휴일은 각 종교에서 알아서 챙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최선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렇게 하는 것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된 나라, 수많은 종교때문에 종교 천국으로 불리는 나라에서 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그림 출처: 태극기 게양하는 법

관련 글타래

글쓴이
author image
운영체제의 모든 것을 운영하고 있는 IT 블로거. IT 블로거라는 이름은 현재 시국때문에 시사 블로거로 바뀐 상태다. 그러나 나는 아직도 시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은 IT 블로거일 뿐이다. 컴퓨터, 운영체제, 시사, 가족, 여행, 맛집, 리뷰등과 살면서 느끼는 소소한 일상이 블로그의 주제이다. 왼쪽의 아이콘은 둘째 딸 다예가 그린 내 모습이다.
2007/07/18 06:05 2007/07/18 06:05
오늘의 글
인기있는 글
조회수 많은 글 | 베오베
댓글 많은 글 | 베오베

Trackback

Trackback Address :: https://offree.net/trackback/1031

  1. Subject : 이제 제헌절도 공휴일에서 빼냐?

    Tracked from 푸르른, 살아있는 2007/07/18 06:19 del.

    우리나라의 제도나 법령을 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 경우가 꽤 있다. 성추행/성범죄에 대한 처벌 수위도 그렇고, 공휴일의 선정 내용도 그렇다. 뭐, 사람으로서 당연히 하루라도 더 놀면 좋기는 ..

  2. Subject : 법정 공휴일을 보면 그 나라가 보인다.

    Tracked from 찍거나그리거나 2007/07/18 09:28 del.

    국군의 날 -> 90년 법정공휴일에서 제외한글날 -> 90년 법정 공휴일 제외식목일 -> 2008년 부터 법정공휴일에서 제외제헌절 -> 2008년 법정 공휴일에서 제외나라 꼴 참 잘 돼 간다.종교관련..

  3. Subject : 국경일과 공휴일을 다시 조정하자

    Tracked from 5월의 작은 선인장 2007/07/18 14:21 del.

    안녕~ 제헌절..... 우리나라의 7월의 유일한 법정 국경일인 제헌절이 올해를 마지막으로 공휴일에서 제외됐다. 이로서 5대 국경일 중에 공휴일이 아닌 날은 두 개(제헌절, 한글날)로 늘어나게 ..

Facebook

Comments

  1. 푸른꿈 2007/07/18 09:50

    이미 크리스마스는 상업적이든 아니든, 개인들과 많은 사람들의 축제로 자리잡았죠.^^
    (제 생일이기도 하고 ^^;)
    그래서, 크리스마스는 저항이 클테니 함부로 없앤다는 말 못할 겁니다.
    결국 쓰신대로, 국가로는 더 의미가 있지만, 저항성없는 날을 없앴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3:06

      예... 사실 석탄절과 성탄절은 필요없는 날입니다. 믿지 않는 사람에게는...

  2. 푸른가을 2007/07/18 10:15

    글은 잘 읽었습니다. 제목이 자극적인데요? (ㅎㅎ 농담입니다.)
    개인적으로 교회를 다니는(?) 사람으로서 반발할 만한 내용이기는 합니다만.
    이왕 국경일을 줄이자면, 도아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종교적 기념일을 줄이는 것이 합당하리라고 봅니다. 다만, 그에 따른 반발이 클 것을 알기 때문에 정부로써도 실행에 옮기지는 못하게 될 것 같군요.

    제헌절은 그렇다고쳐도, 한글날이 국경일에서 제외되었던 부분은 너무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3:06

      예. 저도 한글날은 무척 아타깝습니다. 제헌절 보다도.

  3. 김중태 2007/07/18 10:51

    말씀하신 것처럼 제일 먼저 없애야 할 날이라면 특정종교의 기념일인 성탄절과 초파일이죠. 국경일 기념 순위를 정하라면 저는 개천절, 한글날, 정부수립일, 현충일, 제헌절의 순서가 적절하다고 봅니다. 삼일절은 현충일에 포함이 가능하다고 보고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3:07

      저도 비슷합니다. 제헌절의 순위가 가장 낮습니다.

  4. 넹넹 2007/07/18 12:12

    "반면에 굳이 휴일로 채택할 필요가 없는 국경일이 있다." <-- 성탄절/석탄절은 국경일이 아닌 걸로 알고 있는데요. 국경일은 5개입니다. 공휴일이겠죠. 내용에 대해서는 크게 동감해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3:07

      예. 구분해서 쓴다고 썼는데도 문제가 있었군요. 수정해 두었습니다.

  5. Alphonse 2007/07/18 12:34

    적극 찬성합니다. ^^;

    perm. |  mod/del. reply.
  6. snowall 2007/07/18 13:15

    종교 기념일은 정말 공휴일에서 빼도 될 것 같군요. 아님 민주적으로 공평하게 모든 종교를 인정해서 다 쉬게 하든가. (종교 없는 사람으로서는 이쪽이 더...-_-;)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3:51

      저도 다 빼는 쪽에 찬성합니다. 다 인정하면 너무 많아서요.

  7. 운드 2007/07/18 13:49

    일본처럼 일요일에 낀 국경일은 월요일로 넘겨주는 센스는 안해주나요?
    주5일제 일부직종에만 해당되는 내요인데...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3:53

      내년부터는 1인 이상의 모든 사업장에 주 5일제가 적용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사업주는 벌금을 물어야 합니다.

  8. 천재고양이 2007/07/18 15:12

    맞는 말씀입니다.
    공휴일을 없엔다면...
    제헌절, 한글날 들을 그대로 두고 크리스마스와 부처님오신날이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주 5일 하지 않은곳도 아직 많은데...() 공휴일이 없어지는 것이 안타깝네요....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5:29

      내년부터는 1인 이상의 모든 사업장으로 확대한다고 하니 아마 적용 대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9. miriya 2007/07/18 16:39

    일본은 해피먼데이법이라는 아주 센스있는 법이 있지요.
    휴일도 엄청 많고-_-; 전 도아님 의견에 슬쩍 반대합니다.
    힌두교랑 이슬람교도 하나씩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해요 ㅋㅋㅋㅋ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6:41

      휴일이 너무 많아져도 안됩니다. 왜 일요일이 있는지 생각하셔야죠. ㅋㅋㅋ

  10. 너른호수 2007/07/18 16:56

    그렇다면 종교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365개의 서로 다른 종교를 만들고, 그 탄신일을 공휴일로 한다면,.. ^^;;;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6:58

      예. 그러니 그냥 없애는 것이 나은 것 같습니다.

  11. 농우 2007/07/18 17:04

    옳은 말씀입니다. 휴일이 더 늘어난다고 해서 일의 능률이 떨어지는건 아닐겁니다. 주5일제라는게 그런 전제가 있어야 시행가능한 것이겠구요. 굳이 5일제 한다고 중요한 날들을 없애버리는건 참 어처구니 없지요. 특히나 한글날은 저거...쩝...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7:36

      예. 저도 제헌절은 없애도 되는데 한글날은 살렸으면 좋겠습니다.

  12. w0rm9 2007/07/18 17:13

    글 내용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무교인 저도 예전부터 했던 생각이죠. 왜 특정 종교의 날에 쉬는걸까? 하고요.

    그리고 주5일제가 중소업체에서도 잘 지켜질지 의문이네요. 너무 자기네들 생각만 하는건 아닌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7:37

      직원을 주말에 일을 시키면 수당을 지불해야 합니다. 당장은 받지 못해도 퇴사할 때 제소하면 무조건 줘야 합니다. 따라서 생각이 있는 업체라면 쉬 주말 근무를 시키지는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13. solette 2007/07/18 17:23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행정편의주의때문에 정작 중요한 날이 공휴일에서 밀려나고, 꼭 필요하지 않은 공휴일이 살아남아 있는 것은 확실히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제헌절도 그렇지만 한글날은 정말 아쉽다는 생각입니다.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가능한 공휴일인데 말이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7:38

      예. 저도 제헌절 보다는 한글날이 아쉽습니다. 저 역시 제헌절은 순위가 뒤거든요.

  14. ㄴㄴㄴㄴ 2007/07/18 17:28

    안됩니다 크리스마스 쉬는날 빠지면 부처님 오신날도 빠지잖아요 ㅠㅠ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7:39

      두개 없애고 두개 생기는 것이니까 큰 상관은 없을 듯합니다.

  15. 율동공원 2007/07/18 18:46

    글 잘 읽었습니다.
    저도 도아님의 의견에 동의 합니다...
    평일에도 많은 기념일이 있지만 달력을 자세히 들여다 보지 않으면
    무슨날인지도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태반이었습니다.
    그렇지만 달력에 일요일을 제외한 빨간 색 숫자로 되어 있는 날은
    무슨 날인가 해서 다시한번 더 보게되며 어떤 날인지도 비교적
    잘 알고 지나가게 되지만 점점 이렇게 되면
    기념일 자체에 대한 의미가 잊혀지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듭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8 19:14

      예. 특히 한글날처럼 의미있는 날이 기억속에서 사라진다는 것은 정말 안타깝더군요.

  16. 미리내 2007/07/18 20:29

    전전으로 동의합니다.

    perm. |  mod/del. reply.
  17. 가가멜 2007/07/18 20:53

    아무튼 휴일이 하나씩 줄어든다는 것은 모두에게 비극입니다.^^*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9 07:58

      주5일제로 가면 큰 상관은 없을 듯합니다.

  18. 독자 2007/07/19 00:46

    맞는 말이기는 하지만... 국민적 저항이 클 것 같습니다.
    특히 크리스마스를 공휴일에서 제외한다고 하면 기독교 신자뿐만 아니라, 기업 및 자영업자들이 더 강력히 반대할 것 같네요.
    사실 크리스마스는 연말연시와 맞물려 엄청난 대목이죠. 그 거대한 상업적 축제의 날을 없앤다면 과연 가만히 있을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9 07:59

      공휴일에서 제외한다고 해도 영업에는 큰 지장은 없을 듯 합니다. 발렌타인 데이를 생각해보면 쉬울 것 같군요.

  19. 은빛늑대 2007/07/19 04:03

    그런데 따지고 보면 일요일도 공휴일이 아닌 게 맞네요. 주일이라고 노는 거니까요 -_-;;
    이거야 워낙 오래 전부터 있었던 거라 종교적인 색채는 없다고 봐도 되겠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19 08:00

      예. 초기에는 주일이었죠. 지금은 휴일로 인식되고 있고요.

  20. 늑대소년 2007/07/20 00:40

    님의 글에 동감입니다. 관련해서 네이버에 올라온 뉴스에도 관련된 동일한 의견의 덧글을 남긴적도 있었는데....님의 포스트에 달린 덧글 때문에 저도 덧글을 쓰게 되는군요.
    많은 주장 중에 "주5일 혜택 못받는 사업장은 어떻하냐?" 라고 했는데...근로기준법 상으로도 휴일은 설,추석연휴와 근로자의 날 만 휴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빨간날도 그냥 취업규칙상의 휴일로 보는 회사가 많으니 그런가 본데...휴일 아닙니다. 식목일 휴일일 당시...제가 아는 어떤 회사는 그날이 휴일이 아니라 전직원들이 모여 나무심으로 가는 행사했다는 기억도 납니다...
    5대기념일이라고 말씀하신분도 있는데...정확히는 국가 4대 기념일이죠. 3.1절, 현충일, 제헌절,광복절...사실 이 국가 4대국경일이 일부 신도들에 의한 종교기념이 앞선다는데 심히 우려 되네요....적어도 4대기념일은 건들지 않는게....대신에 종교기념일 휴무가 필요한건지...
    크리스마스를 공휴일로 제외하면 반국민정서? 도대체 특정종교인들의 축제가 왜 반국민 정서가 되는지...(휴일이 줄어드는걸 싫어하는 것이겠지요)
    무슨 크리스마스를 연인들이 떡치는 날로 인식해서 그런 논리가 나온건진 모르겠지만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0 08:36

      "연인들이 떡치는 날"이라는 부분이 인상적이군요. 그러나 국교가 없는 나라에서 굳이 종교 기념일을 휴일로 할 필요는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21. 다꺼 2007/07/21 08:17

    도아님 의견에 200% 동의합니다.
    한 나라의 국경일이라는 것이 그 날이 가지는 의미를 생각해 보는 날인데...
    안타깝네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1 12:03

      예. 부질없는 종교일은 휴일이고 중요한 날은 휴일에 끼지도 못하니까요.

  22. Canal 2007/07/29 01:31

    좋은 의견입니다.
    추가수당을 받을수 있는 날이 추가되겠네요
    그리고 국민 모두를 위한 날은 추가되어야 하지요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7/29 09:16

      종교적인 휴일은 없애고 국민을 위한 날을 집어넣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3. 이천풍 2007/08/20 02:22

    천도교(또는 동학) 계열에서는 "부처님 오신 날"이 축일입니다. 부처님을 기리는 것은 아니고요. "해모수"가 태어난 날이라네요. 부처, 그러니까 고타마 싯타르타는 4월 8일에 태어났는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물론 해모수가 그날 태어났는지도 모르고요. 그네들 종교에서 그렇게 믿고 있을 뿐이죠.
    하지만....
    도아님과 같은 이유로 역시 국가 경축일에서 제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 사람들이 알면 저를 잡아서 때려 죽이려 할 지도... ^^a)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7/08/20 10:51

      세계 교조의 기념일은 비슷한 때가 많습니다. 비슷한 날(때로는 같은 날)을 종교마다 서로 다른 해석으로 달라지는 때가 많더군요.

  24. yolly 2008/05/02 10:38

    약간 다른 관점에서 말씀드립니다.
    첫째 휴일 system 개념에서... 국가공휴일이 왜 생겨났을까요? 팍팍한 1주일, 1년의 생활중에
    전국민에게 어떤 활력소가 되는 리프레쉬 개념도 있는것 같습니다.
    두번째, 전세계적 휴일 공조 이유도 있겠구요.
    마지막으론, 우리나라 휴일 개념이 일본의 것중 들여온 부분이 있다는 점 (또한 일본은 물론 영국...)
    첫째로 보면, 휴일은 짧은 나들이를 다녀올 수 있는 봄/가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여름, 겨울은 방학/휴가가 있죠) 또한 되도록 1년 넓게 골고루 퍼져 있으면 좋죠.
    그런 의미에서 10월의 휴일들 (국군의 날, 한글날)은 추석연휴가 시작되면서 날짜 조정 받은거죠
    제헌절은 아마도 7월에는 여름방학/휴가가 넉넉히 있기에...
    물론 12월도 겨울방학 아니냐? 1/1 있지 않냐? 하겠지만, 11월~12월 2개월 연속 휴일이 없다면?
    1/1은 전세계적 동조이고... 그래서, 겨울 semi 연휴 만들수 있고...
    초파일은 크리스마스에 대한 비슷한규모의 불교도에 대한 배려? (아님 꺼꾸로 일 수도...)
    일본 휴일 보면, 천황 관련 휴일 빼곤 우리와 똑같더라구요. 이걸 일제잔재라 해야할지,
    기후가 비슷한 이웃국가로서 당연한 것인지...

    perm. |  mod/del. reply.
    • 도아 2008/05/02 10:57

      첫째 휴일 system 개념에서... 국가공휴일이 왜 생겨났을까요? 팍팍한 1주일, 1년의 생활중에 전국민에게 어떤 활력소가 되는 리프레쉬 개념도 있는것 같습니다.

      예. 그런 개념도 있지만 주 목적은 경축하는 의미가 더 큽니다. 즉, 휴일은 국가적인 경축으로 진행하고 개인적 기일은 알아서 챙기면 됩니다. 참고로 크리스마스는 세계적인 경축일이 아닙니다. 동양에서는 우리나라만 노는 기념일에 불과합니다.

  25. 썰렁맨 2009/08/25 11:43

    저도 대찬성합니다. 길게 적었는데 위에서들 언급하신 내용이라 불필요한 반복은 필요없는 것 같아서 지웠습니다.
    그렇다고 저 무신론자나 종교 부정론자 절대 아닙니다.
    아니면 아예 하루 '종교의 날'로 억지로(?) 통합해 버리는 건...안되겠군요. 대한민국은 무종교의 자유도 보장되어 있으니까요.

    perm. |  mod/del. reply.

(옵션: 없으면 생략)

글을 올릴 때 [b], [i], [url], [img]와 같은 BBCod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