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뷰바에 추가된 재미있는 기능


다음 뷰바

다음 뷰바가 처음 등장했을 때 나온 이야기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딕바의 표절'이라는 이야기였고 또 다른 하나는 "원글을 퍼머링크를 살리고 트래픽을 분산한 좋은 방향에서 예전의 방식으로 회귀했다"는 이야기였다. 나 역시 이 두 가지 의견에 동의했었다. 그 이유는 '다음 뷰바'는 일단 '딕바'(Diggbar)와 너무 비슷했다. 반면에 내가 딕바에서 자주 사용하는 짧은 주소와 같은 유용한 기능은 없었다. <사진: 상해 뷰바. 다음 뷰바로 검색하다 찾은 사진. 상하이 뷰바라고 한다. 뷰바라는 이름 때문인지 의외로 상하이 뷰바 사진이 많다.>

목차

다음 뷰바

다음 뷰바가 처음 등장했을 때 나온 이야기는 두 가지이다. 하나는 언제 추천했을까

추천을 받은 시기를 시간별 또는 날짜별로 제공한다. 또 '누가 추천했을까' 탭을 이용하면 추천자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다음 뷰바의 조회수를 보니 또 이상한 아이콘이 보였다. 아이콘의 모양이 그래프인 것으로 보아 통계 아이콘으로 보였다. 확인하기 위해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자 글을 읽은 사용자의 연령대, 성별, 지역이 표시됐다. 이 기능은 새로운 기능은 아니다. 다음 뉴스에 이미 있는 기능이기 때문이다. 다만 이 기능이 이제는 뉴스뿐만이 아니라 블로그에도 추가된 것이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글에 따라 제공되는 통계는 글의 관심도에 대한 연령층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의외로 유용한 부분이 많다. 그래서 최근글인기글을 중심으로 이떤 성향의 사람들이 내 글을 읽는지 확인해 봤다.

인기글

최근글

처음 다음 뷰바가 등장했을 때 나 역시 마뜩치 않았다. 딕바를 표절했다는 의혹에서 알 수 있듯이 독창성이 부족했다. 또 퍼머링크를 숨기고 트래픽의 집중이 우려됐다. 그러나 오늘 다음 뷰바에 추가된 '추천 리포트의 기능'과 '글에 대한 연령대, 성별, 지역별 통계'를 보니 딕바를 표절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딕바를 한국적으로 토착화 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련 글타래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