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둥 떠 다니는 짜증나는 광고
나는 광고를 그리 싫어하지 않는다. 어떤 광고는 정보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글을 쓴 이유는 간단하다. 언론사를 방문하면 졸졸 따라다니며 표시되는 광고 때문이다. 과유불급이라고 언론사 광고가 지나치게 짜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쓴 글이다. 모든 광고를 다 차단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짜증나는 언론사 광고 대부분을 차단할 수 있다.
짜증나는 언론사 광고
이 글은 언론사를 방문하면 본문을 가리며 둥둥 떠다니는 광고가 보기 싫어 쓰기 시작한 글이다. 난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별로 없다. 따라서 크롬(Chrome)을 사용하며 광고 확장을 사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따로 차단하지는 않는다. 또 세상에 공짜가 없기 때문에 기사를 읽으며 광고를 보는 것 역시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에 광고는 사람에 따라 광고가 아니라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흥미 있는 광고는 방문해서 읽어 보기도 한다.
그런데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와 같은 글을 쓴 이유는 간단하다. 이런 모든 것을 고려한다고 해도 '둥둥 떠다니며 본문을 가리는 광고가 너무 짜증이 나기' 때문이다. 이 글의 제목을 리얼클릭으로 한 이유도 간단하다. 주로 방문하며 본 언론사의 광고 대부분이 리얼클릭의 광고였기 때문이다. 이렇게 떠다니는 광고는 PC(Personal Computer)일 때는 본문을 가리는 정도에서 끝난다. 즉, 불편해도 닫기 단추만 클릭, 광고를 지우면 글은 읽을 수 있다. 물론 일부 광고는 크롬을 지원하지 못해 이 닫기 단추가 동작하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러나 아이폰(iPhone)과 같은 스마트폰(Smart Phone)은 이야기가 조금 달라진다. 일단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은 PC에 비해 CPU의 성능이 크게 떨어진다. 따라서 이런 광고가 나타나면 스마트폰의 브라우저가 버벅거린다. 여기에 화면 해상도가 떨어진다. 따라서 이렇게 떠다니는 광고의 작은 X단추를 터치해서 광고를 지우는 것이 쉽지 않다. 구글처럼 모바일 광고가 따로 제공된다면 이런 문제는 상당히 줄어든다. 그러나 우리나라 언론사나 광고사 모두 스마트폰 사용자에 대한 이런 배려는 없다.
이렇다 보니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라는 글을 올린 뒤 아이폰에도 적용하는 방법을 묻는 질문이 많았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탈옥한 아이폰에서는 가능하다.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에서 사용한 방법은 '기본적으로 DNS 조회를 hosts 파일로 우회함으로서 광고 서버를 찾을 수 없도록 하는 팁'[1]이다. 따라서 **hosts 파일을 사용하는 모든 운영체제,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한다. 따라서 윈도, 리눅스, 맥을 비롯 스마트폰 운영체제에서 까지 사용할 수 있다.
시스템에 따른 hosts 파일의 위치
윈도: %SystemRoot%\System32\drivers\etc\hosts
리눅스: /etc/hosts
맥: /private/etc/hosts (/etc/hosts)
IP와 DNS, DNS 서버에 대한 기초 지식이라는 글에서 설명했지만 hosts 파일은 DNS를 조회할 때 일차적으로 참조하는 파일이다. 일반적으로 윈도, 유닉스를 불문하고 /etc
폴더에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만 문제는 일반 운영체제는 관리자 권한만 있다면 얼마든지 hosts
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보안을 위해 기본적으로 시스템 파일에 접근할 수 없다. 따라서 이 파일을 편집하기 위해 탈옥(Jailbreak)이나 루팅(Rooting)을 해야만 가능하다. 따라서 탈옥된 아이폰이라면 다음 절차에 따라 쉽게 광고 서버를 차단할 수 있다.
탈옥된 아이폰이라면 텔넷이나 SSH로 아이폰으로 접속해서 편집할 수 있다. 또 토탈코맨더(Total Commander)를 사용하고 있다면 T-Pot이라는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hosts
파일을 PC로 가져온 뒤 편집할 수 있다. 이외에도 삼바 서버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러나 간단한 편집이라면 이런 방법 보다는 아이파일(iFile)을 이용해서 직접 편집하는 것이 더 편하다. 따라서 여기서는 아이파일(iFile)을 이용해서 편집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아이파일(iFile)에 대한 정보는 펌웨어를 3.1.3으로 속이기 II를 보기 바란다.
'iFile'을 실행한 뒤 화면 왼쪽 위의 경로 단추를 터치해서 '루트'로 이동한다.
/etc
폴더로 이동한 뒤hosts
파일을 터치하고 'Text Viewer'를 터치한다.화면 왼쪽 위의 'Edit' 단추를 터치한 뒤 파일 끝에 다음 내용을 추가하고 'Save' 단추를 터치한다.
### 리얼클릭 차단 127.0.0.1 ade.realclick.co.kr hcimg.realclick.co.kr click.realclick.co.kr ### 한겨레 플래시 및 키워드 차단 127.0.0.1 ad.hani.co.kr script.contentlink.co.kr ### 데일리안 떠다니는 광고 및 키워드 차단, 배너 광고는 차단되지 않음 127.0.0.1 ad.mymediads.com js.contextads.net js.keywordsconnect.com ad.imad.co.kr nad.adtive.co.kr
아이폰을 다시 시작한 뒤 언론사 사이트에 접속하면 다음 그림처럼 본문을 가리는 둥둥 떠다니는 광고가 사라진 것을 알 수 있다. 또 모든 광고를 차단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겨레신문을 제외한 다른 언론사의 배너 광고는 그대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짜증나는 모든 광고를 차단하자!에서 설명한 모든 호스트 차단 목록을 등록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모든 호스트를 등록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는다. 호스트 파일에 모든 사이트를 등록하는 것 역시 부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 이 팁을 적용하면 '호스트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뜰 수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