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증 만땅 언론사 광고

얼마 전 둥둥 떠다니며 본문을 가리는 '리얼클릭의 광고를 차단하는 글'을 올렸다.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뒤 정말 많은 RT를 받았다. 또 아직도 즐겨찾기 하는 사람이 많다. 원리는 간단하지만 상당히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키워드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다.

짜증나는 언론사 광고

얼마 전 둥둥 떠다니며 본문을 가리는 리얼클릭의 광고를 차단하는 글을 올렸다. 차단하는 방법도 아주 쉽다. DNS 조회에 사용되는 hosts에 광고 서버만 등록하면 된다. 그러나 효과는 아주 좋다. 화면을 둥둥 떠다니는 광고외에 부가적으로 다른 광고까지 차단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다음 그림은 본문을 가리며 나타났다 사라지는 플래시 광고를 제거하기 위해 한겨레신문의 광고 서버를 차단한 결과다.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광고 자체가 보이지 않는다.

한겨레신문 기사

반짝 나타나 사라지는 플래시 광고가 싫어 광고를 차단하다 보니 한겨레신문의 모든 광고가 차단됐다. 구글 확장이 차단한 것도 있겠지만 평상시 그대로 두는 광고까지 본문을 가리는 광고 덕에 차단한 셈이다.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린 뒤 정말 많은 RT를 받았다. 또 아직도 즐겨찾기 하는 사람이 많다. 원리는 간단하지만 상당히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효과 보다는 이런 광고에 짜증이 난 사람이 너무 많은 결과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 방법에도 한가지 문제점이 있다. 바로 '광고 서버의 주소를 알고 있어야 차단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IT에 대해 어느 정도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서버 주소를 알아내는 것은 상당히 쉽다. 그러나 초보자라고 하면 주소를 알아내는 것이 쉽지 않다.

키워드 광고 차단

그래서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라는 글에도 키워드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올라왔다. 이런 글이 올라 오는 이유는 아무래도 초보자는 이런 광고 서버의 주소를 알아내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국내뿐아니라 외국도 비슷하기 때문에 외국에는 아예 광고 서버의 목록을 hosts 파일로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다. http://www.mvps.org/winhelp2002/hosts.txt를 클릭해 보면 알 수 있겠지만 이 목록은 외국 광고 서버 목록이다. 이름만 hosts로 바꿔 <윈도 설치 폴더>\System32\drivers\etc 폴더에 저장하면 된다.

다만 이 서버 목록에는 국내 광고 서버는 거의없다. 따라서 이 목록을 사용해도 효과는 별로 없다. 외국 사이트를 자주 가는 사람에게 유용한 파일이다. 그런데 블로그에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라는 글을 올린 뒤 국내 광고 서버 목록을 업데이트 하는 프로젝트가 생겼다. @MoonSungWook님이 구글 닥스에 만든 문서를 통해 이제 국내 광고 서버의 목록도 갱신되고 있다. 프로젝트를 시작한 날는 한 10개 정도의 서버가 등록되어 있었는데 며칠 지난 지금은 약 500개가 가까운 서버 목록이 추가되어 있다.

hosts 거절 리스트[1]

며칠 만에 500여개의 서버가 추가되는 것[2]을 보며 그 동안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이 별 다른 수익 모델없이 지나치게 광고 위주로 운영되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아무튼 추가적인 광고 서버 목록이 필요한 사람은 다음 사이트를 방문해서 광고 서버를 확인해 보기 바란다. 또 해당 목록에 없는 광고 서버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광고 서버를 더 추가해도 된다. 마지막으로 hosts 파일에 대한 정보와 원리는 짜증나는 리얼클릭 광고, 어떻게 할까?라는 글과 이 글의 링크를 참조하면 된다.

다만 한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호스트 차단 목록을 모두 hosts 파일에 등록하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3]. 또 광고가 차단되는 대신 "호스트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메시지가 출력될 수 있다. 호스트 파일을 이용한 차단 방법이 호스트를 찾을 수 없도록 하는 것이므로 이 부분까지 처리할 수 없다. 이 부분까지 처리하려고 하면 Privoxy와 같은 프로그램이나 센스부족과 같은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 당연한 일인데 질문이 자꾸 들어와 추가한다.

호스트 파일

다음은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호스트 파일의 내용이다. 이전 글에도 있지만 난 광고도 사람에 따라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광고 차단 확장을 써도 글 읽는데 방해가 되지 않으면 굳이 차단하지 않는다. 한겨레신문, 경향신문처럼 좋아하는 매체는 아예 광고 확장을 끄고 사용한다. 따라서 차단한 내용은 많지 않다. 그러나 이정도만 차단해도 언론사 기사를 읽는 것이 무척 편해진다.

### 리얼클릭 차단
127.0.0.1       ade.realclick.co.kr hcimg.realclick.co.kr   click.realclick.co.kr

### 한겨레 플래시 및 키워드 차단
127.0.0.1       ad.hani.co.kr   script.contentlink.co.kr

### 데일리안 떠다니는 광고 및 키워드 차단, 배너 광고는 차단되지 않음
127.0.0.1   ad.mymediads.com    js.contextads.net   js.keywordsconnect.com  ad.imad.co.kr   nad.adtive.co.kr

아이폰 사용자라면 /etc/hosts 파일에 위의 내용만 추가해도 둥둥 떠다니며 본문을 가리는 광고 대부분을 차단할 수 있다. 또 이렇게 하면 모바일 사파리가 빨라지며 본문을 가린 광고 때문에 기사를 읽으며 짜증을 낼 필요가 없어진다. 다만 hosts 파일의 편집은 에서나 가능하다. 순정폰 사용자는 광고를 보며 사용할 수밖에 없다.

관련 글타래


  1. 거절 리스트 주소는 UO런치패드님 블로그로 바꾸었다. 
  2. 이 서버 목록은 사용자가 추가한 것이 아니라 UO런치패드님이 계속해서 갱신해 온 것이라고 한다. 자세한 내용은 호스트(hosts) 파일로 뉴스, 포털 사이트 광고 걸러내기을 보기 바란다. 
  3. 호스트 차단 목록에는 nprotect.com도 있다. 이 것을 추가하면 인터넷 뱅킹 이용시 문제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