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페북, 트위터

최근 구글+가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덕에 트위터나 페이스북에서 구글+로 이동한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의 고민은 구글+에 글을 올리며 동시에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는 방법에 대한 것이었다.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버리고 구글+만 쓰자니 그동안 쌓은 인맥이 아깝고 모두 글을 올리자니 번거롭기 때문이다. 이 글은 구글+에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동시에 글을 보내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구글+ 짤방

구글+ 패러디

구글+(Google+)가 인기를 끌며 이런 패러디가 차고 넘친다. 그 많은 패러디 중 이 패러디를 올린 이유는 나중에 쓸 구글+에 대한 평가에 가장 가깝기 때문이다.

구글+(Google+)를 사용하는 중 잘아는 이스트라님의 구글+ 호출[1]이 있었다. 내용은 간단하다. 구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정리해 달라는 것이다. 구글 플러그인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 있었다. 반드시 필요한 확장 세개와 내가 사용하는 확장, 있으면 좋은 확장, 사람에 따라 필요한 확장으로 나누어 글을 쓰고 있었다. 그런데 글을 쓰다가 잠깐 술을 마시고 있는 사이 아이가 컴퓨터를 꺼버렸다. 이덕에 모두 날라갔다[2]. 이 때문에 약간 허망한 상태[3]였다. 그런데 '자빠진 김에 쉬어 간다'고 마침 이스트라님의 요청도 있고 구글+에서 트위터와 페북으로 동시에 글을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계속 올라와 총 2회에 걸처 구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확장에 대한 글을 쓰기로 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동시 글쓰기

구글+는 등장한지 얼마 되지 않은 서비스이다. 이 달초에 등장했으니 이제 시작한 지 3주정도 된 서비스이다. 그런데 가입자는 이미 2000만명을 돌파했다. 또 구글이 만든 서비스라서 그런지 구글+에 관련된 크롬 확장만 벌써 100여개 가까이 등장했다. 여기에 며칠 전에는 윈도용 구글+ 클라이언트까지 등장[4]했다. 다른 것은 몰라도 구글+가 웨이브나 버즈와는 달리 일단 초기 안착에는 성공한 듯 보인다.

구글+ 가입자수

구글+에 올라온 도표다. 지금은 링크가 기억나지 않아 출처를 링크하지 못했다. 7월 3일 시작된 구글+는 7월 18일 1800만명이 가입했다.

나 역시 지난 12일 부터 구글+를 사용[5]하고 있다. 짧은 시간에 워낙 많은 확장이 등장하고 또 이런 확장 중에 나름대로 괜찮은 확장이 보이면 구글+에 직접 글을 올려 소개하고 있다. 그런데 구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표명하는 것은 역시 구글+에 올리며 다른 작업없이 트위터와 페북으로 전송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난 지금까지 트위터페이스북을 사용하며 동시에 글을 올릴 때는 세어홀릭 확장(ShareHolic)을 이용해 왔다.

세어홀릭 서비스에서는 j.mp와 같은 짧은 주소 서비스(bitly)를 지원하며 bitly 서비스를 이용하면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동시에 글을 올리는 것이 가능[6]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아직 세어홀릭에서도 비틀리(Bitly)에서도 구글+는 지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실망할 것은 없다. 구글+가 워낙 인기이다 보니 매일 매일 새로운 확장이 등장하며 이런 확장 중 동시 전송 기능을 지원하는 확장이 있기 때문이다. 구글+를 쓰면서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에 글을 올릴 수 있는 확장은 상당히 많다.

먼저 Google+FacebookGoogle+Tweet라는 확장이 있다. 이 두개의 확장을 추가하면 다음 그림처럼 구글+ 도구 막대에 페이스북과 트위터 탭을 만들어 준다. 또 이 탭을 클릭하면 페이스북(Facebook)과 트위터(Twitter)의 내용을 확인하고 글을 올릴 수 있다. 그런데 이 두개의 확장은 구글+에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결합한 것일 뿐 글 하나를 쓰면 동시에 올라가지는 않는다. 또 트위터와 페이스북의 기능이 완벽하게 구현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장만으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사용하기에는 조금 불편하다.

구글로 간 트위터와 페북

이외에 구글+에 글을 올린 뒤 공유 옵션을 통해 따로 따로 페이스북(Facebook)이나 트위터(Twitter)에 글을 공유할 수 있는 확장, 트위터, 페이스북에 각종 SNS(Social Network Services)와 공유할 수 있는 확장도 있다. 그러나 이들 확장 모두 글을 올린 뒤 따로 공유해 주어야 하기 때문에 조금 불편하다.

Start G+

구글+를 사용하며 글을 자동으로 트위터(Twitter)와 페이스북(Facebook)에 전송하고 싶다면 Start G+ 확장을 사용하면 된다. 이 확장의 주요 기능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트위터, 페북 글 동시 전송

이 확장을 설치하고 구글+의 입력창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입력창에 트위터페이스북 아이콘이 만들어 진다. 이 두개의 아이콘 중 글을 보내고자 하는 서비스의 아이콘을 클릭하고 글을 쓰면 선택한 서비스에도 글이 전송된다. 모두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고 하나씩 선택할 수도 있다. 또 두개를 동시에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울러 트위터의 글자수 제한이 140자이기 때문에 글을 입력하면 입력한 글의 글자수까지 표시해 준다. 아울러 글에 그림이나 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짧은 주소로 바꿔 트위터로 전송해 준다.

Start G+

구글+ 확장 중 기능 개선 속도가 가장 빠른 확장 중 하나이다. 이외에 Google+ Tweaks의 기능 개선도 눈에 보일 정도로 빠르다.

다만 아직 페이스북으로 여러 장의 그림을 보내는 기능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또 가끔 페이스북으로 글을 보내지 못할 때도 있다. 아울러 버그가 조금있고 화면 새로고침에도 문제가 조금 있다. 그러나 이 부분은 곧 개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그림 하나나 링크 하나를 올리면 페이스북에 직접 올리는 것과 거의 비슷하게 올라간다. 여기에 트위터 멘션, 쪽지 알림페이스북 알림[7]까지 추가되면 좋을 것 같다. 평상시 구글+를 사용하다 알림이 있을 때만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사용하면 되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까지 나온 확장 중 동시 글쓰기에 가장 적당한 확장이다.

트위터, 페북 스트림 통합

이 확장을 설치하면 트위터의 타임라인(Timeline)과 페이스북의 뉴스피드(News Feed)를 구글+의 스트림에 통합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스트림에 포함시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스트림에 통합은 가능하지만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물론 이렇게 스트림에 통합해서 보고자 하는 사람이 있을 수있다. 그러나 팔로어가 많으면 트위터만 해도 읽기 힘든데 이 세가지를 동시에 읽을 수 있을 사람이 있을까 싶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스트림에 통합하는 것은 '옵션'이라는 점이다. 가끔 'Start G+'을 설치하고 스트림에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함께 나타나 지웠다는 사람이 있다. 또 여기에 한술 더떠서 "통합되기 때문에 짜증난다"며 지우라는 사람까지 있다. 그런데 스트림 통합은 기본적으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라는 점이다. 이 옵션을 바꾸는 방법은 간단하다.

  1. 먼저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로그인하고 도구막대의 아이콘을 클릭한다.
  2. 'Merge Feed in Main G+ Stream'라는 옵션의 체크를 지운다.

    Start G+ 페이스북, 트위터 옵션

트위터, 페북의 서클화

이 확장을 설치하면 구글+의 스파크 아래로 FacebookTwitter라는 서클 비슷한 항목이 생긴다. 이 유사 서클을 클릭하면 구글+ 스트림 부분에 '페이스북의 뉴스피드'와 '트위터의 타임라인'이 표시된다. 물론 구글+ 서클처럼 동작하기 때문에 두개가 동시에 표시되지는 않는다.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나는 이 유사 서클을 이용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올라온 내용을 확인한다. 트위터는 어차피 팔로어가 많아 눈에 보이는 것만 확인한다. 또 페이스북은 올라오는 내용이 많지 않아 가끔 확인해도 큰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또 이 유사 서클 스트림에서 직접 댓글을 달거나 리트윗하는 것도 가능하다. 사용자 RT를 지원하지 않으며 트위터나 페이스북의 모든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간단한 답변외에 할 수 있는 작업은 많지 않다. 그러므로 다른 기능은 트위터나 페이스북에 직접 접속해서 글을 작성한다. 이 유사 서클도 트위터와 비슷하게 멘션, 쪽지등의 확인이 가능하면 더 좋을 것 같다.

구글+의 트위터

설치한 확장이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구글+ 화면과는 조금 다르게 보일 수 있다. 그림처럼 트위터를 클릭하면 스트림에 트위터가 표시되며, 여기서 응답, 리트윗등의 기본적인 작업을 할 수 있다.

설치 및 사용

설치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Start G+를 클릭하고 나타난 화면에서 '설치'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따라서 설치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하지 않겠다. 일단 확장을 설치하면 다음 그림처럼 '구글+ 도구막대' 왼쪽으로 'F(페이스북)'와 'T(트위터)'라는 아이콘이 만들어 진다. 이 두개의 아이콘을 차례로 클릭하고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로그인하면 도구막대의 아이콘은 페이스북과 트위터 프로필로 바뀐다. 다만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구분하기 위해 아이폰에 작은 f, t가 새겨지는 것이 다르다.

로그인 전과 후

로그인할 때 한가지 주의할 것이 있다. 일단 아이콘을 클릭하면 로그인 창이 나타난다. 페이스북은 먼저 큰창에 'F log in'이라는 작은 아이콘이 나타나며 이 아이콘을 클릭해야 페이스북에 로그인할 수 있다. 일단 페이스북이든 트위터든 로그인 하면 또 다시 창이 나타나며 이 팝창이 저절로 닫힐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강제로 닫으면 로그인이 안될 수 있다. 한번 로그인에 성공하면 자동으로 로그인하며, 다시 로그인하는 과정은 자동으로 수행된다.

프로필 옵션

일단 로그인에 성공한 뒤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여러 가지 링크가 나타난다.

프로필 옵션

  • Multi-Tweet when over 140: 트위터 프로필에만 나타나는 옵션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140자 이상은 여러 개의 트윗으로 쪼개 전송한다.
  • Show Updates in Main G+ Stream: 해당 서비스를 스트림에 표시할 것인지 말것인지를 설정한다.
  • Show Feed Undermeath Sparks: 왼쪽 사이드 막대 스파크 아래에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서클을 표시할 것인지를 설정한다.
  • Feed last updated: 마지막으로 페이스북/트위터에 접속한 시간을 표시한다. 페이스북인 경우 아래쪽에 페이스북 알림이 표시된다.
  • Re-Check Login Status: 버그나 여타의 문제로 확장이 잘 동작하지 않을 때 해당 계정을 다시 인증한다.
  • Sign out: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로그아웃한다.

Start G+ 옵션

또 프로필 아이콘 옆의 전원단추처럼 생긴 아이콘을 클릭하면 Start G+의 설정 메뉴가 나타난다. 각 옵션이 의미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Start G+ 옵션

  • Completely Disable Facebook Features: 페이스북 기능은 완전히 끈다. 페이스북 계정이 없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선택한다.
  • Completely Disable Twitter Features: 트위터 기능을 완전히 끈다. 마찬가지로 트위터 계정이 없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선택한다.
  • Turn On Gmail Notifier: Start G+는 G메일 알람 기능도 지원한다. 따라서 사용하는 G메일 계정과 구글+ 계정이 있다면 켜고 사용하는 것도 괜찮다. 구글 앱스 사용자에게는 불필요한 옵션이다.
  • About version
  • Get Help!

간단한 사용법

위에 기능을 설명하면서 사용법을 간단히 설명했다. 따라서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그러나 위의 글을 읽고도 헛갈려 하는 사람을 위해 사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글을 올리기 위해 '입력' 창을 클릭한다. 그러면 입력창 아래로 'f', 't'라는 아이콘이 나타난다.
  2. 글을 동시에 보낼 서비스를 선택한다. 하나씩 선택해도 되고 두개를 동시에 선택해도 된다.
  3. 동시에 보낼 서비스 중 '트위터'가 있다면 '문자수'에 유의해서 입력하고 '공유' 단추를 클릭한다.
  4. '공유' 단추를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오른쪽으로 풍선 도움말이 나타난다.
  5.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확인해 보면 글이 정상적으로 전송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트윗과 페북의 앱 이름을 확인해 보면 알 수 있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140자 이상'을 보내면 글이 잘려서 날라간다. 트위터긴글 서비스처럼 구글+의 링크를 짧은 주소로 함께 보내주면 좋을 것 같다. 그런데 이 방법에는 몇가지 문제가 있다. 구글+는 글을 쓸 때 공개 범위를 지정할 수 있고, 비공개인 경우 의미가 없다. 두번째는 의외로 긴글 서비스를 싫어하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Start G+에서 지원하는 글을 쪼개 보내는 방식이 더 나은 것 같다. 다만 글을 쪼개 보낼 때는 트윗에 번호를 붙여 주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두번째로 글에 그림이나 링크가 포함되어 있으면 그림의 링크나 글의 링크도 트위터로 전달된다. '짧은 주소가 차지하는 글자수가 20자'이고 공백이 있기 때문에 실제 링크나 그림이 있을 때 '입력할 수 있는 글자수는 119자'로 보면 된다. 짧은 주소는 자체 주소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비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낫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은 기능이 비슷하기 때문인지 구글+에 올린 글과 거의 비슷하게 올라간다. 다만 아직 버그 때문에 여러 장의 그림을 보내면 일부 정상 동작하지 않는다.

이상으로 Start G+를 이용해서 구글+에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글을 동시에 보내는 방법을 알아 봤다. 원래는 꼭 필요한 확장에 대한 설명을 쓰려고 했는데 글이 길어지다 보니 동시에 보내는 방법으로 일단 마무리하고 이어서 구글+ 사용에 꼭 필요한 확장이라는 글로 나머지를 채우기로 했다. 요즘 상황을 봐서 오늘 올리기는 힘들 것 같다. 아무튼 기대하기 바란다.

관련 글타래


  1. 이 링크는 구글+ 사용자가 아니면 읽지 못할 수도 있다. 
  2. 원격으로 연결한 컴퓨터를 로컬 컴퓨터로 알고 종료한 것이고 어찌된 일인지 자동 백업이 꺼져 있어서 방법이 없었다. 
  3. 지지난 주의 일이다. 요즘 개인적인 사정 때문에 글을 자주 올리지 못한다. 
  4. 구글+ 모바일을 불러오는 간단한 클라이언트다. 기능적으로 너무 미약하며 설치용량이 크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블로그 구독자 중 구글+를 사용하고 싶은 사람은 반드시 리더로 해당 글을 읽고 댓글을 달아 주기 바란다. 
  6. 페이스북 어플 중 Selective Tweet을 이용하면 올린 트윗 중 선택적으로 페이스북에 보낼 수 있다. 
  7. 페이스북 알림은 얼마 전 부터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