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 10, 한영 전환도 못하는 '버그 덩엉리'
버그 덩어리 윈도 10과 한영 전환
2015년 윈도 10을 깔고 며칠 사이에 문제점 또는 버그를 100여개 넘게 찾아냈다. 지금은 고처진 버그도 있겠지만 네트워크 드라이브 문제로 인한 메모리 누설 문제는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이런 고질적인 문제외에 얼마 전 부터는 갑자기 한영 전환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했다. 혹시 다른 언어가 추가됐나 싶어서 설정을 확인했지만 한국어 하나만 있었다. 결국 인터넷을 검색해서 해결 방법을 찾았다. 그런데 그 해결 방법도 좀 황당했다. 이 글에서는 내가 겪은 수없이 많은 윈도 버그 중 일부를 소개하고 한영 전환이 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적었다.
버그 덩어리 윈도 10
윈도 10(Windows 10)은 문제가 많은 운영체제다. 더 정확히 얘기하면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버그 덩어리'라고 생각한다. 윈도 10을 사용하면 발생하는 문제는 정말 차고 넘친다 자동 복구 메시지
갑자기 자동 복구 메시지가 뜬다. 가볍게 해결될 수도 있지만 포맷 외에 다른 답이 없을 정도로 심각할 때도 있다.
시스템 복원 실패
윈도 7(Windows 7)은 어떤 상황이라도 복구할 수 있는 시스템 복원 실패
복구가 되지 않아 시스템 복원을 시도했지만 이것도 실패. 윈도 10에서 제공하는 어떤 복구 옵션로도 복구할 수 없었다.
메모리 부족
그런데 이런 문제는 정말 차고 넘친다. 갑자기 한영 전환이 되지 않았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경험한 문제인지 모르겠다. 그러나 검색해 보면 이런 고충을 호소하는 사람이 꽤 많다. 또 해결책도 좀 황당하다. 따라서 이 부분도 윈도 10에 있는 넘치는 버그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아니라면 이런 황당한 방법이 해결책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아직 글을 올리지 않았지만 디스크 100%, 메모리 100%에 대한 해결책도 황당하기는 마찬가지다. 메모리 부족
메모리가 16G인데 시시때때로 메모리 부족 메시지가 뜬다. 메모리가 부족하면 그래픽 카드의 메모리까지 치고들어가는지 이런 메시지가 뜨면 그래픽이 깨진다. 결국 다시 부팅하는 것 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다른 언어가 설치될 때 나타나는 메뉴라 제어판 이나 설정을 확인해 봤다. 그러나 한국어 하나만 설치되어 있어도 이런 한영 전환 문제가 발생했다. '골때린다'고 표현할 수 밖에 없는 문제지만 최근 윈도 10을 판올림한 사용자라면 이미 겪어봤을 문제다. 그런데 더 웃긴 것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설치된 언어 외에 다른 언어를 하나더 추가한 뒤 다시 삭제하는 것이다. 이것이 마아크로소프트 사용자 포럼에 올라온 답변이었다.
해결법
조금 웃기는 답변이지만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일단 시도해 봤다. 그런데 정말 된다. 그러나 사용하다 보면 한영 전환이 안되는 문제가 또 발생한다. 그러면 또 '언어 추가/삭제'해야 한다. 이런 걸 운영체제라고 생각하니 웃기지도 않았다. 아무튼 윈도 10은 정식 발매판이 아니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의 운영체제는 서비스팩 2를 정발로 봤다. 서비스팩 2전까지는 베타로 본다. 그런데 윈도 10은 아직 '알파'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팁을 적용하면 다음 그림처럼 알림 영역의 한/영 전환 아이콘이 정상적으로 바뀐다. 문제는 이 방법 역시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점이다. 자주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윈도 10을 쓰다 보면 가끔 발생한다. 이때는 이 방법을 통해 추가/삭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