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적 정보 습득

케이블도 신청하지 않았고 IPTV도 신청하지 않았다. 이렇게한 이유는 케이블 TV를 신청하게 되면 아이들이 지나치게 TV만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집에서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유일한 프로는 EBS가 전부다. EBS도 8시까지만 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TV를 보는 시간은 많아야 하루 두시간 정도다. 이렇게 TV 시청을 제한하자 아이들은 TV 보다 책을 즐겨 읽는다. 즉, 시청을 제한하자 어렸을 때부터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는 방법을 익힌 셈이다

목차

능동적 정보 습득

흔히 아이폰(iPhone)의 단점 중 하나로 DMB가 없다는 것을 꼽는 사람이 많다. DMB에 목을 매는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드리는지 쉽게 알 수 있다. 그런데 난 TV를 거의 보지 않는다. TV를 잘 보지 않는 것은 가족 모두 비슷하다. 우엉맘도 노래는 알아도 그 노래를 부른 가수의 얼굴은 모른다. 그래서 동네 아주머니들은 우엉맘에게 "집에 TV가 없는지 묻는다"고 한다.

또 아이들도 비슷하다. 케이블도 신청하지 않았고 IPTV도 신청하지 않았다. 이렇게한 이유는 케이블 TV를 신청하게 되면 아이들이 지나치게 TV만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 집에서 아이들이 볼 수 있는 유일한 프로는 EBS가 전부다. EBS도 8시까지만 볼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아이들이 TV를 보는 시간은 많아야 하루 두시간 정도다. 이렇게 TV 시청을 제한하자 아이들은 TV보다도 책을 즐겨 읽는다. 즉, 시청을 제한하자 어렸을 때부터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는 방법을 익힌 셈이다[1].

이야기가 잠시 옆으로 샜다. 아무튼 TV를 가끔 시청하고 또 TV를 직접 보기 보다는 뉴스와 같은 시사 프로만 인터넷에서 내려받아 보기 때문에 TV는 밥을 먹을 때만 본다. 그러나 가끔 컴퓨터에 받아 둔 프로나 예전에 받아둔 드라마를 다른 곳에서 보고 싶을 때가 가끔있다. 이럴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어플이 Air Video이다. 가격도 상당히 착하다. 원래 3불이었지만 현재 2불로 할인 판매하고 있다. 따라서 오늘은 Air Video로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을 보는 방법을 설명하겠다[2].

Air Video 소개

'Air Video'는 아이폰용 어플인 'Air Video'와 '서버 프로그램'이 함께 제공되는 어플이다. 원래 3불짜리 어플이지만 현재 2불로 할인 판매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 어플은 컴퓨터에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한다. 그리고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을 3G 무선망이나 와이파이 무선망을 이용해서 스트리밍으로 동영상을 재생해 준다. 어플이 상당히 뛰어나기 때문에 동영상을 따로 변환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변환해서 동영상을 볼 수 있다.

최근 판에서는 영화 자막도 지원하며 한글도 지원하기 때문에 컴퓨터에 저장된 영화도 'Air Video'로 보는 것이 가능하다. 여기에 3G 망을 이용해서 동영상을 감상해도 뛰어난 화질을 제공한다. 또 방화벽 안쪽에 컴퓨터가 있어도 핀 번호를 이용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방화벽이나 공유기를 설정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다만 DRM이 걸려있는 동영상과 일부 동영상을 재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동영상 서버 설치 및 설정

Air Video 서버 설치

Air Video로 컴퓨터에 저장된 동영상을 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컴퓨터에 Air Video 서버를 설치해야 한다. 서버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모든 물음에 긍정적으로 답하면 된다. 윈도 프로그램을 상당히 많이 설치해 봤지만 'Air Vdeo 서버'처럼 설치 절차가 간단한 프로그램도 많지 않았다. 받은 파일을 실행한 뒤 'Next >' 단추를 클릭한다. 이어지는 화면에서 서버를 설치할 경로를 설정한 뒤 'Install' 단추를 클릭하면 끝이다.

Air Video 서버 설정

서버를 설정하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다. 'Shared Folders' 탭에서 동영상 폴더를 지정하고, 'Remote' 탭에서 'Enable Access from Internet'를 체크하면 끝난다.

  1. 'Shared Folders' 탭을 클릭한 뒤 아래 쪽의 'Add Disk Folder' 단추를 클릭한다.
  2. 동영상 폴더를 선택한 뒤 확인 단추를 누른다.
  3. 'Remote' 탭을 클릭한 뒤 'Enable Access from Internet'를 체크하고 이어 'Automatically Map Port'를 체크한다. 이때 표시되는 서버 핀을 기억해 두어야 아이폰에서 접근하기 쉽다.
  4. 서버를 실행하고 있는 중이 아니라면 Start Server 단추를 클릭한다.

Air Video 설정 및 시청

Air Video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아이폰 사파리로 위의 링크를 클릭하고 Air Video를 구매하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일단 Air Video를 설치했으면 빨간색 Air Video 아이콘을 터치해서 Air Video를 실행한다.

  1. 'Air Video'의 + 단추를 터치하고 'Enter Server PIN'을 터치한 뒤 'Server PIN'을 입력, 저장(Save)한다. 서버 PIN은 Air Video 서버의 Remote 탭을 클릭하면 알 수 있다.
  2. 핀을 검사하는 화면이 잠깐 뜬 뒤 서버가 나타나면 다시 '서버'를 터치하고 보고 싶은 동영상을 선택한 뒤 'Play with Live Conversion'을 터치한다.

다음은 'Air Video'로 '후+'[4]를 시청하는 화면이다. 화면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상당히 깨끗하다. 3G로 시청을 해도 비슷한 화질이 나온다. 또 큰 동영상을 아이폰 해상도에 맞춰 전송하기 때문에 실제 전송되는 전송량은 원본 동영상에 비해 줄어든다. 물론 전송될 동영상의 화질을 Air Vdieo 서버와 Air Video 어플에서 설정할 수 있다.

Air Video로 시청한 후+

왼쪽 두개의 화면은 Air Video로 후+를 시청하는 중 잡은 화면이다. 빨리 움직이는 장면을 잡은 것이라 조금 흐릿하지만 실제 영상은 이보다 깨끗하다. 또 마지막 화면은 Air Video가 변환한 동영상을 선택했을 때 나오는 화면이다. 변환된 동영상이 있으면 변환하지 않고 바로 볼 수 있다.

세부 설정

Share Folders
'Air Video'로 접근할 수 있는 폴더를 추가하는 탭이다. 폴더(Add Disk Folder), 재생목록(Add iTunes Playlist)를 추가할 수 있으며 등록된 폴더나 재생 목록을 삭제(Remove Selected)할 수 있다.
Conversion
'Air Video' 어플에서 동영상을 선택한 뒤 'Convert' 단추를 누르면 이 탭에 현재 변환 중인 동영상 목록이 나타난다. 이렇게 변환된 동영상은 원래 동영상 폴더에 같은 이름의 M4V 확장자로 저장된다.
Settings

Air Video 서버의 부가적인 항목을 설정한다.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 Start at Login: 윈도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Air Video 서버를 시작한다. 이 옵션은 선택해 두는 것이 좋다.
  • Require Password: Air Video 어플로 Air Video 서버에 접속할 비밀번호를 설정한다. 핀 번호만 알면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에 올린 동영상이 개인적인 동영상이라면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 Disable Startp Notification Bubble: 시작시 알림 영역에 Air Video 서버가 시작됐다는 풍선 도움말을 표시하지 않는다.
  • Listen on Custom Port: 기본 포트(45631)가 아닌 다른 포트를 설정한다. 보안에 신경이 쓰인다면 포트를 바꾸는 것도 한 방법이다.
  • Video Conversion: 변환될 동영상의 해상도를 설정한다.
Remote
Air Video 서버를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반드시 설정해야 하며, 'Enable Access from Internet'를 체크하면 Air Video 어플에서 서버를 찾을 수 있는 핀 번호가 표시된다.
Subtitles

Air Video는 서버 측에서 동영상에 자막을 입혀 변환한 뒤 동영상을 Air Video 어플로 전송한다. 따라서 영화를 보며 자막까지 한글로 보고 싶다면 다음 처럼 설정해야 한다.

  • Subtitle Font: 자막에 사용할 글꼴을 선택한다. 이 글꼴을 영어 글꼴로 설정하면 자막이 깨져 나타난다. 따라서 꼭 한글 글꼴로 설정해야 한다.
  • Default Encoding: 자막 파일의 기본 인코딩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UTF-8이지만 UTF-8로 되어 있는 자막은 많지 않으므로 Korea (KS C 5601)로 설정한다.
  • Preferred Languages: 자막이 다국어를 지원할 때 우선 사용할 언어를 설정한다. 한글 자막을 원한다면 그림처럼 Korean을 가장 먼저 두면 된다.
Logs
Air Video를 이용 동영상을 변환/전송하고 있는 상태가 나타난다. 실시간 변환, 변환등의 로그를 제공한다.

남은 이야기

Air Video에 대한 내용을 트위터에 올리자 여러 가지 의견이 달렸다. 먼저 Air Video를 사용하려면 PC를 항상 켜두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Air Video를 사용해도 PC를 항상 켜둘 필요는 없다. 요즘 대부분의 PC는 WOL(Wake On Lan)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즉, PC를 꺼두었다고 해도 아이폰 사파리로 PC를 켜고 그때부터 Air Video를 사용하면 된다. 다만 Air Video 서버에서 꼭 암호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두번째로 토런트를 이용하면 원하는 PC에서 영상을 받아 Air Video로 보는 것도 가능하다. 토런트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μTorrent에서 웹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 웹 UI 중에 아이폰 UI도 있기 때문에 꼭 아이폰 어플을 사용하듯 PC의 토런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즉, PC에 μTorrent를 실행해 두었다면 아이폰으로 토런트 커뮤니티를 검색, 원하는 동영상을 내려 받을 수 있다. 이 부분은 시간이 되면 QAOS.com에 올리도록 하겠다.

관련 글타래


  1. 목동 살 때 케이블을 신청했었다. 자기 전 심심해서 케이블을 보다 밤을 샌적도 있다. 이때 얻은 깨달음이기도 하다. 
  2. 비슷한 어플로 OrbLive도 있지만 OrbLive는 10불로 Air Video에 비해 너무 비싸다. 
  3. 현재 AirVideo HD가 출시됐으며 가격은 5.99불이다. AirVideo에 비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됐으며 개발사도 AirVideo HD만 지원한다. 
  4. 후+는 콘팅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방송국 시사/교양 프로 일부는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