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Coder

내가 사용하는 작티(Xacti) VPC-HD2000은 '1920x1080'의 완전한 HD 동영상을 지원한다. 이런 동영상을 화질이나 해상도를 바꾸지 않고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파일 크기를 줄이려고 하면 Umile 인코더를 사용하기는 조금 힘들다. 이럴때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코더로는 이 것만 있으면 나도 동영상 전문가, SUPER에서 소개한 Super가 있다. Super도 동영상 인코딩에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오늘은 Super와 비슷하며 Super 못지 않는 기능을 하는 MediaCoder를 소개할까 한다.

목차

MediaCoder

와 같은 '이동형 기기'(Mobile Device)가 보편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끄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바로 동영상을 다른 형식으로 바꾸어 주는 인코더(Encoder)이다. 인코더 중 가장 편한 것은 역시 Umile 인코더[1]이다. 다른 고민을 할 필요도 없고 국내에서 사용되는 '이동형 기기' 대부분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Umile 인코더는 범용성은 조금 떨어진다.

한 예로 내가 사용하는 () 은 '1920x1080'의 완전한 HD 동영상을 지원[2]한다. 이런 동영상을 화질이나 해상도를 바꾸지 않고 다른 형식으로 변환하거나 파일 크기를 줄이려고 하면 Umile 인코더를 사용하기는 조금 힘들다. 이럴때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인코더로는 이 것만 있으면 나도 동영상 전문가, SUPER에서 소개한 Super가 있다. Super도 동영상 인코딩에 아주 좋은 프로그램이다. 오늘은 Super와 비슷하며 Super 못지 않는 기능을 하는 MediaCoder를 소개할까 한다.

MediaCoder는 한글도 지원하지만 한글 언어 파일이 완전하지 않아 영어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 'MediaCoder'는 UI 모드로 'Simple', 'Nomal', 'Expert', 'Skin'을 지원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지만 'Expert' 모드를 사용하면 가장 다양한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드는 사용하는 것이 복잡하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Simple, Nomal, Expert 모드 보다는 Skin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낫다.


Export 모드와 Skin 모드

특징

다음은 MediaCoder 제작사에서 밝히는 MediaCoder의 특징이다. 읽어 보면 알 수 있지만 상당히 다양한 기능과 다양한 형식을 지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징
  • 오디오, 비디오 형식 대부분의 일괄 변환
  • 다중 쓰레드 설계로 다중 CPU에 최적화(쿼드 프로세서에서 평균 CPU 이용율은 90%이상)
  • 변환 매개변수를 통한 완전한 컨트롤
  • 대부분의 이동형 기기에 대한 간단한 UI(예: PSP, iPhone/iPod)
  • 단독 프로그램. 어떤 코덱과 스프릿터도 필요 없음
응용
  • 오디오/비디오 파일의 압축 개선 및 크기 감소
  • 오디오/비디오 변환(MP4 재생기, 휴대폰, PDA, PSP, VCD/DVD 재생기 등)
  • 비디오 파일에서 오디오 트랙 추출
  • 오디오/비디오 디스크 리핑
  • 손상 또는 부분적으로 내려받은 비디오 파일의 복구
형식

설치

설치하는 방법이 복잡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 긍정적인 답변(?) - 예를들어 'I Agree' - 을 한 뒤 'Next'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1. 내려받은 MediaCoder-0.n.0.nnnn.exe 파일을 두번 클릭해서 설치한다. 첫번째 화면에서 'Next' 단추, 두번째 화면에서 'I Agree' 단추를 클릭한다.
  2. 설치 폴더를 묻는 화면에서 적당한 설치 폴더를 지정한 뒤 역시 'Next' 단추를 클릭한다.
  3. 컴포넌트 선택(Choose Components)창에서 'Extra Decoders', 'XULRunner'를 체크한 뒤 'Next' 단추를 클릭한다[3]. 이 옵션은 추가적인 디코더와 정보를 위해 선택하는 것이다.
  4. 'Finsh' 단추를 클릭하면 'Internet Explorer'가 실행된다. 'Internet Explorer'에서 'Do not show this page on next startup'을 체크하고 'Start MediaCoder' 단추를 클릭한다. 이 옵션을 체크하지 않으면 항상 이 페이지가 먼저 표시되므로 꼭 체크하는 것이 좋다.

인코딩

초보자가 보기에는 꽤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은 간단하다. 또 각종 '이동형 기기'에대한 적당한 인코딩값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동형 기기에서 지원하는 동영상의 스펙을 몰라도 쉽게 인코딩할 수 있다. 각종 이동형 기기에 대한 인코딩 정보는 'Skin' 모드에서는 'Menu/UI Plugin' 메뉴를 클릭하면 나타난다. 또 그 이외의 모드에서는 오른쪽에서 다섯번째 아이콘(Access Media Transcoding Platform)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일반 모드(Normal Mode)나 전문가 모드(Export Mode)에서 인코딩을 하면 동영상의 일부(Picture탭의 Crop)를 잘라 인코딩할 수 있고 시간을 이용해서 시작점과 끝점을 지정(Time 탭)할 수 있기 때문에 동영상의 일부만 인코딩할 수 있다. 또 초보자가 사용하기에는 스킨 모드(Skinned Mode)에서 인코딩하는 것이 더 간단하다. 그러나 버그가 있기 때문에 스킨 모드에서 인코딩은 잘 동작하지 않는다. 따라서 여기서는 일반 모드에서 인코딩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1. 처음 설치하면 일반 모드이기 때문에 따로 바꿀 필요는 없다. 그러나 다른 모드로 설정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Options/User Interface Mode' 메뉴에서 일반 모드가 선택되었는지 확인한다.

  2. 가장 왼쪽의 '+ 단추'를 클릭해서 변환할 동영상을 선택한다.
  3. '파일(File)/프리셋 읽기(Load Presets)' 메뉴를 클릭한 뒤 적당한 프리셋을 선택한다. 프리셋은 %ProgramFiles%\MediaCoder\Presets에 저장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프리셋은 다음과 같다.

    archos.xml
    AVCHD-to-MP4.xml
    flv.xml
    h263-amr.xml
    h264-3gp-aac.xml
    h264-aacplus.xml
    ipodvideo.xml
    psp.xml
    wma.xml
    zen.xml
    

    예를들어 동영상을 용으로 변환하고 싶다면 'ipodvideo'를 선택하면 된다.

  4. 가장 오른쪽의 시작(Start) 단추를 클릭해서 동영상을 변환한다. 동영상을 변환하는 중에는 다음처럼 변환될 크기에 맞춘 미리 보기 창이 나타난다.

또 자주 사용하는 프리셋은 '파일(File)/프리셋 저장(Save as Presets)' 메뉴를 통해 저장한 뒤 나중에 읽어들여 동영상 변환에 사용할 수 있다.

관련 글타래


  1. 사용하기 쉽고 깔끔하다. 따라서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인코더이다. 그런데 내려받기를 ActiveX를 설치하는 심파일에서만 제공한다. 그 점이 조금 아쉽다. 
  2. 동영상 화질은 위즈웰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리뷰아침 바다 펜션과 사천진리 해수욕장을 읽어 보기 바란다. 
  3. RelevantKnowledge는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