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49재

49재이지만 중계해주는 곳이 없어서 MBC 뉴스데스크에서 49재에 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흐느끼는 이희아양을 봤습니다. '언제나 낮은 자세로 국민을 대했던 한사람'. '작은 허물도 부끄러워 한사람', '모두가 예라고 할때 홀로 아니라고 했던 한사람'. 그가 그립습니다. 그래서 이희아양의 흐느낌을 보는 저도 눈시울이 가득합니다. 또 사무치게 그립습니다.

어제는 노무현 대통령의 '49재'였습니다. 벌써 49일이 지난 것을 보면 역시 세월이 약인가 봅니다. '노무현' 대통령을 추모하는 많은 사람들. 저는 노무현 대통령은 이들 가슴 속에 영원히 살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흐느끼는 이희아양

49재이지만 중계해주는 곳이 없어서 MBC 뉴스데스크에서 49재에 대한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흐느끼는 이희아양을 봤습니다. '언제나 낮은 자세로 국민을 대했던 한사람'. '작은 허물도 부끄러워 한사람', '모두가 예라고 할때 홀로 아니라고 했던 한사람'. 그가 그립습니다[1]. 그래서 이희아양의 흐느낌을 보는 제 눈도 눈시울이 가득합니다. 또 사무치게 그립습니다.

언제 다시 만날 수 있을까요?

다시 노무현 대통령과 같은 분을 만나면 '이제는 정치를 하고 싶습니다'. 더러워서 피한 정치, 단 한번도 꿈꾸어 본적이 없는 정치를 하고 싶습니다. 두들겨 맞고 엎어지고 깨져도 일어나고 그로 인해 또 다시 좌절하고 무너져도 더러운 정치판에 온몸을 던지고 싶습니다. 정직한 사람이 정치를 할 수 있는 세상, 그런 세상을 아이들에게 물려주고 싶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지나치게 깨끗한 정치가 싫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알고 있습니다. 그런 '깨끗한 정치가 우리나라에 가장 필요한 정치'라는 것을요.

얼마 전 중앙일보문재인이 '정치는 NO'라는 다섯 가지 이유라는 기사가 실렸습니다. 평생을 노무현친구로 살아 온문재인 변호사에 대한 글입니다. 부산시장 출마를 바라는 야권의 입장에 대한 문재인 변호사의 입장입니다. 중앙일보의 기사인가 의심할 정도로 의 이미지와는 다른 글입니다. 문재인 변호사는 이 기사에서 정치를 할 수 없는 5가지 이유를 들었습니다.

  1. 정치를 잘할 수 있지 않을 것 같아서
  2. 정치권에 가면 사람이 영 이상해지지 않습니까?
  3. 정치란 게 빚입니다.
  4. 정치란 게… 허망합니다.
  5. 정치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

모두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특히 "정치가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 같지 않습니다."라는 말이 가슴을 아프게 합니다. 이 말이 우리나라의 정치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자신도 행복하지 못하는 정치, 다른 사람도 행복하게 하지 못하는 정치. 그래서 저는 이런 '문재인' 변호사가 정치에 나섰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에도 생활비가 모자랐다는 '문재인 변호사'. 저인망식 수사로 386 의원들이 줄줄이 역겨도 역을 것이 없는 문재인 변호사. 정치를 못하면 어떻습니까? 사람만 이상해지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제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아니라 노무현의 계승자, 문재인이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바보가 되겠습니다!

서버린 수레바퀴를 밀고간 한 바보가 있었습니다.
그 바보 옆에서 묵묵히 같이 수레를 밀고간 바보가 있었습니다.
먼저 수레를 밀던 바보는 그 바보의 곁을 떠났습니다.
남은 한 바보가 계속 수레를 밀고있습니다.
이제 그 바보 옆에서 수레를 밀고 갈 바보가 되고 싶습니다.

나란히 가지 않아도(손병휘)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