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때 이명박 대통령을 지지한 사람 중에는 의외로 20대 청년층이 많았습니다. 이것을 보고 20대를 욕하는 분들도 종종 발견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런 20대를 노무현 정치의 최대 희생자라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바른 정치는 우습지만 '정치에 대한 무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작년 화두가 됐던 촛불을 가장 먼저 든 사람들은 청년도, 장년도 아닌 청소년이었습니다. 우리 청소년이 가장 먼저 촛불을 들 수 있었던 것은 이 들이 부정부패한 이명박 정부의 최대 희생자였기 때문입니다.

임금이 있는지 없는지 알지 못하도록 하는 것. 이것이 바로 요순 정치의 요체였다고 합니다. 민주주의에 대한 아무런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 이것이 바로 노무현 정치의 요체였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셨습니다. 지난 "5월 23일 봉하산 부엉바위에서 뛰어 내리셨다"고 합니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 부터 노무현 대통령의 사인까지 어느 하나 명확한 것이 없습니다.

오락가락하는 경찰의 수사는 오히려 의구심만 더 부추기고 있습니다. 경찰이 옷을 가져와 사진을 찍었다는 의혹이나 노무현 대통령이 돌아가신 당일 날 노무현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의혹도 있습니다. 여기에 노무현 대통령의 사저 도청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입니다. 그러나 경찰은 어느 하나 확실한 답변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노무현 대통령의 검찰 수사에 대한 국정조사 및 공개청문회를 청원하는 찬만인 서명 운동이 진행 중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를 이어받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최우선 과제이겠지만 노무현 대통령이 살아 생전에 격었을 고통과 밝혀지지 않은 의혹을 밝히는 것도 남은 우리가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 글을 보시는 분은 국정조사 및 공개 청문회 청원 서명 운동에서 국정조사 및 공개 청문회 청원 서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6월 3일부터 청원을 받기 시작해서 약 4천명 정도가 서명한 상태입니다. 또 청원 서명 운동을 될 수 있는한 모든 인터넷 게시판에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트 폐쇄로 플래시 삭제

플래시를 클릭하면 서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만 서프라이즈는 과거에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기 때문에 불여우나 크롬으로 접속하면 경고 페이지가 뜰 수 있습니다. 무시하고 계속 진행하면됩니다.

노무현 대통령에 대한 모든 회고 동영상 모음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