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올린 글에서 알 수 있듯이 국산 도구가 출시됐다. 바로 iFree이다. iFree는 Jailbreak부터 프로그램 설치, 백업/복구까지 한번에 할 수 있는 Jailbreak 도구이다. 아울러 기능이 강력하며 아주 편하다. 그래서 iFree로 시스템을 한번에 복구할 수 있는 복구팩까지 배포하고 있다. 그런데 를 사용하다 보니 몇 가지 문제가 있었다.

  1. 너무 잘 죽는다
    '소스'를 선택하고 '열기' 단추를 클릭하면 거의 100% 죽는다. iFree - 한큐에 복구하기라는 글 쓸 때는 한, 두번 정도는 동작하는데 요즘은 거의 죽는다. 따라서 프로그램 설치는 Source 탭의 주소를 프로그램 설치 탭에 입력하는 방법을 통해 설치했다. 이 문제는 상당히 여러 사람이 격고 있는 불편으로 생각되지만 아직까지 고처지지 않고 있다.

  2. 호환성이 없다
    iFree를 사용하다 보니 조금 이상한 점이 있었다. '기타/부분 백업 & 복구'를 이용하면 음악, 사진, 동영상이 백업되지 않았다. 또 글을 입력하던 도중 백스 페이스 키를 누르면 한 글자가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글이 다 지워저 버렸다. 마치 백스페이스를 계속 누르고 있는 듯한 현상이다. 이 문제가 때문인지 아니면 다른 이유 때문인지 정확하지는 않지만 iFree로 Jailbreak하기 전에는 경험해 보지 못한 현상이었다. 또 iFreemoleskine을 설치하면 죽는 현상도 발생했다. 이 경우 Installer에서 moleskine을 삭제한 뒤 다시 설치하면 정상 동작한다.

    결국 iFree로는 Jailbreak만 하고 안정화와 사용자 폴더 통합은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Cydia Installer를 설치하면 BossTool로 해야하는 안정화를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iFree로 Jailbreak한 뒤 바로 Cydia Installer를 설치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iFree의 모든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오류 메시지를 토해내고 엉뚱한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는 메시지를 출력한다. 프로그램을 백업하면 파일 전송에 실패했다며 중지됐다.

  3. 부분 복구가 소용없다
    복구팩을 이용해서 복구한 뒤 부분 복구를 이용해서 내가 설정한 데이타를 백업/복구했다. 그런데 이런 방법으로 부분 복구를 한 뒤로는 메일에 접근은 가능하지만 새 메시지를 불러오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결국 복구팩을 이용해서 복구하고 부분 복구는 사용하지 않고 있다.

  4. 검색 기능이 없다
    iFree - 한큐에 복구하기에서 설명했지만 프로그램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없다. 따라서 여러 프로그램을 한번에 설치할 때는 iFree로 설치하는 것이 좋지만 프로그램을 찾아 설치할 때는 Installer를 통해 설치한다.

를 이용해서 안정화를 하면 iFree가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는 의 안정화 기능만 사용하고 사용자 폴더 통합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 기능적으로 문제점을 적기는 했지만 iFree는 지금까지 나온 Jailbreak 도구 중 가장 편리한 도구였다. 특히 복구팩을 만들어 복구하는 방법은 정말 편했다. 이 복구팩 덕에 아무런 꺼리낌없이 iPod Touch를 판올림/판내림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아직까지 ZiPhone과 같은 Jailbreak 도구를 사용하고 있는 사람은 꼭 iFree를 사용해 보기 바란다. 사용법도 상당히 간단하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