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맹도 할 수 있는 Warning.or.kr 우회


HTTPS 차단과 웹툰계 네이버, 밤토끼

얼마 전 부터 HTTPS를 사용하는 사이트 접속이 차단되고 있다. HTTPS에 대한 차단은 '웹툰계 '라고 할 수 있는 '밤토끼'에 대한 차단 요청으로 시작된 조치라고 한다. 그러나 설사 HTTPS를 차단해도 아주 손쉽게 우회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PC, 공유기, 스마트폰에서 Warning.or.kr 차단을 우회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HTTPS 차단을 쉽게 우회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또 다른 차단 방법이 등장할 것이다. 그러나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창과 방패의 싸움은 유사이래 계속되왔던 게임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목차

누가 더 바보일까?

인터넷에서 '바보', '차단'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하다 발견한 짤방이다. 원래는 귀여운 동물들의 일상을 보여주는 영상의 한 컷인데 Warning.or.kr이 하는 행동과 너무 비슷해서 첫 머리에 올렸다.

누가 더 바보일까?

얼마 전 가끔 가던 모 공개 토런트(Public Torrent)에 공지가 올라왔다. 토런트 주소가 바뀌었다는 공지였다. 그러나 바뀐 주소로 접속하지 않았는데 문제없이 접속되 좀 의아하게 생각했다1. 그러나

  • '<카드 이름> 속성' 창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를 클릭하고 '속성' 단추를 클릭한다.
  •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 속성' 창에서 '다음 DNS 서버 주소 사용'을 클릭한다.
  • '기본 설정 DNS 서버'와 '보조 DNS 서버'를 다음 중 하나로 설정하고 '확인' 단추를 클릭한다. 기본과 보조에 같은 업체 주소를 사용해도 되고 다른 업체 주소를 사용해도 된다. '기본/보조'에 서로 다른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업체

    hosts 파일을 이용한 우회
    따로 설명하지 않았지만 'hosts' 파일을 이용해서 HTTPS 차단을 우회할 수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주소를 IP로 바꾸기 위해 DNS 서버로 질의를 보내기 전 사용자 컴퓨터의 hosts 파일을 먼저 조회하기 때문이다. hosts 파일에 '차단된 사이트 주소'와 'IP'를 추가하면 Warning.or.kr 차단을 우회할 수 있다. 또 hosts 파일에 광고 사이트 주소를 등록해서 광고를 차단할 수 있다. 아울러 자주 가는 사이트 주소를 등록해서 DNS 조회 없이 바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4. hosts 파일에 대한 정보와 활용은 다음 두 글을 참조하기 바란다.



  •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