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뉴스는 스팸 전달자?


생계형 스팸

일반적으로 스팸 필터를 조금 엄격하게 적용하는 편이다. 따라서 글에 스팸이 달려 있는 때는 많지 않다. 그러나 휴지통을 확인해 보면 꽤 많은 사람들이 스팸을 달고 다닌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달린 "스팸의 IP 주소를 확인해 보면 최근에 부쩍 학교나 아파트에서 이런 스팸을 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기가 어렵고 마땅히 돈 구할 때가 없는 사람들이 쉬운 부업으로 스팸을 달고 다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런 알바는 얼마나 많이 다느냐에 따라 급료가 결정되기 때문에 본문을 계속 수정해서 달고,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오르면 득달같이 달려 들어 스팸을 다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블로거뉴스의 영향력이 커지다 보니 나타난 현상 중 하나가 스팸이다. 과거에는 베스트에 오른다고 해도 스팸이 붙은 때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블로거뉴스의 영향력이 커지고 종합 베스트와 같은 곳에 오르면 하루 트래픽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블로거뉴스의 베스트에 오른글에는 어김없이 스팸이 붙는다. 또 이렇게 붙은 스팸을 관찰해 보면 몇가지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할 수 있다.

수동 스팸

전자우편 스팸도 마찬가지고 댓글 스팸도 마찬가지지만 스팸이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자우편 스팸은 스팸만을 전문적으로 발송해 주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다. 또 전자우편 주소 역시 판매되고 있으며 생각없이

그림을 보면 알 수 있지만 첫번째 글이 차단을 당하자 두번째 글에서는 별표를 지웠다. 역시 차단되자 끝 부분의 그림을 지웠다. 또 차단되자 이번에는 본문의 주소를 지웠다. 먼저 이 그림을 보면 역시 "알바도 머리가 좋아야 한다"는 점이다. 삭제한 부분을 보면 알 수 있지만 별표, 하트 그림등 굳이 지울 필요가 없는 부분을 지우고 정작 차단에 사용되는 '조건.만남'은 그대로 남겨 두고 있다. 또 이런 스팸을 올린 뒤 화면을 잡아 두어야 알바비가 나오는 듯 내용을 바꿔가며 계속해서 올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지능적 댓글 스팸

이 블로그에도 '진화하는 스팸'에 대한 글이 여러 가지있다. 레퍼러를 이용한 스팸, 댓글 알리미에 의해서 달린 스팸

이 스팸도 상당히 자주 보는 스팸이다.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오른 글에는 대부분 붙는 스팸이기도 하다. 특히 댓글에 달리는 스팸은 그 특성상 블로그 주소를 쓴 댓글을 대상으로 하며, 잠시 관리하지 않으면 모든 댓글의 댓글로 스팸이 붙기 때문에 상당히 짜증나는 스팸이다.

이제 텍스트큐브의 댓글 알리미에도 스팸 필터를 적용해야 할 때가 온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생계형 스팸

일반적으로 스팸 필터를 조금 엄격하게 적용하는 편이다. 따라서 글에 스팸이 달려 있는 때는 많지 않다. 그러나 휴지통을 확인해 보면 꽤 많은 사람들이 스팸을 달고 다닌 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달린 스팸의 IP 주소를 확인해 보면 최근에 부쩍 학교나 아파트에서 이런 스팸을 다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기가 어렵고 마땅히 돈 구할 때가 없는 사람들이 쉬운 부업으로 스팸을 달고 다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런 알바는 얼마나 많이 다느냐에 따라 급료가 결정되기 때문에 본문을 계속 수정해서 달고, 블로거뉴스 베스트에 오르면 득달같이 달려 들어 스팸을 다는 것으로 보인다.

전기세 걱정없는 비스타에 달린 스팸. IP 주소지가 청주대학교이다. 청주대학교에서 짬을 내서 알바를 하고 있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요즘은 이처럼 대학교, 아파트 등에서 다는 스팸이 부쩍 늘었다.

아무튼 경기가 어려우니 스팸도 더 극성인 것 같다.

관련 글타래


Powered by Textc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