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최고의 투자

한 6개월 만에 6천만원을 벌 수 있는 고수익 상품이 과연 어디에 있을까? 부동산을 빼면 이런 마술은 찾기 힘들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역시 부동산이 최고의 투자 상품인 셈이다. 물론 이런 현상은 원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은 현상이다. 그러나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다.

신혼은 전세

나는 개인 소유의 부동산을 가져본 적이 없다. 처음 살림을 차린 뒤 얻은 셋방이 아마 첫 부동산이었던 것 같다. IMF 때라 연립주택이기는 하지만 꽤 넓은 집(실평수 18평)을 셋방으로 얻었는데 아마 부동산에 대한 안목이 있었다면 한 이천만원 정도 더 주고 이 집을 샀을 것 같다.

그러나 부동산에 대한 안목도 없고 또 부동산 투기에 대해 못마땅해 했기 때문이 집을 사는 것 보다는 세를 얻는 것에 만족해 했다. 1999년 11월에 계약을 했고 2001년 10월에 우리가 살던 집이 재개발이 됐다. 또 전세 계약 기간이 거의 끝나는 상태라 다시 셋집을 얻어야 했다.

2년 동안 재산을 많이 모았다면 달라졌겠지만 회사를 운영하면서 오히려 빚만 늘은 상태였다. 1999년은 IMF 사태의 충격에 벗어나지 못한 시점이지만 2001년 10월은 IMF를 탈출해서 다시 경제가 살아나고 있는 시점이라 이전 전세금으로는 마땅한 집을 구할 수 없었다.

우엉맘: (눈물을 글썽이며) 오빠, 어떻해?
도아: 왜?
우엉맘: 이 전세금으로는 13평 짜리 옥상방 밖에 못구해.

처음 살던 집이 넓어서 이겠지만 이전 셋집 정도의 집을 구하려면 전세금의 배는 주어야 한다고 했다. 결국 서울을 고집할 것이 아니라 지방이라도 일단 집을 사고 보자는 쪽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결국 구한 집이 인천 삼산동의 아파트이다. 전세금으로는 이 아파트를 구할 수 없었지만 신한은행에서 계약 당일 부동산으로 와서 아파트 구입 대금의 일부(3천 5백만원)을 대출해 주었기 때문에 태어나서 처음으로 집을 살 수 있었다.

이 집에서 5년을 살았다. 그리고 작년에 충주로 이사왔다. 이사를 하려면 집을 팔아야 했기 때문에 부동산에 집을 내놓았다. 그런데 집값을 7천 5백만원도 받기 힘들다는 것이었다. 내가 집을 산 금액이 7천 5백이고 그동안 은행 이자를 낸 것을 생각하면 도저히 받아들이기 힘든 금액이었다.

결국 8천 백에 내놨지만 사겠다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이전에 아파트 값이 1억까지 오른적이 있고 삼산동 대단지 때문에 집값이 떨어진 것을 고려하면 1억까지는 충분히 오늘 것으로 보고 팔려던 집을 그냥 가지고 있었다. 역시 생각한 대로 작년 12월 부터 오르기 시작한 집 값은 이제 1억 3천까지 올랐다. 작년 10월과 비교하면 무려 6천만원 가까이 오른 셈이다.

부동산, 최고의 투자

한 6개월 만에 6천만원을 벌 수 있는 고수익 상품이 과연 어디에 있을까? 부동산을 빼면 이런 마술은 찾기 힘들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는 역시 부동산이 최고의 투자 상품인 셈이다. 물론 이런 현상은 원하지도 바람직하지도 않은 현상이다. 그러나 이렇게 될 수 밖에 없다.

작년 11월의 일이다. 부동산에서 전화가 왔다.

우엉맘: 오빠, 부동산에서 8천 백에 팔라고 하는데.
도아: 안판다고 해.

우엉맘: 8천 오백에 팔라고 하는데.
도아: 안판다고 해.

우엉맘: 이러다 8천에도 못파는 것 아냐?
도아: 어차피 1억까지는 가던 집이니까 1억까지는 무조건 올라.

집값이 움직이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내린 결정인데 지금도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기에 열중하는지 알 수 있었다. 우리나라의 부동산은 상당히 기형적이다.

보통 전세금은 집값의 70% 정도에 형성된다. 그런데 집값은 20억인데 전세값은 4억밖에 되지 않는 곳이 많다. 이 것은 '6억짜리 집이 20억에 거래'(14억이 거품)되고 있다는 얘기가 된다. 부동산 불패를 믿지 않는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몇년 전부터 우리나라는 부동산 버블이 터질 것으로 예측됐었다. 터져야 맞다. 부동산 버블이 터질만 하면 노무현 정부에서 규제책을 내놓았는데 이 규제책이 부동산 버블을 계속 막아왔다고 보는 편이 옳다고 본다.

그러나 나도 조만간 부동산 버블이 터질 것으로 본다. 특히 부동산에 대한 규제가 풀린다면 이런 현상은 더 가속화 될 것으로 본다. 6억짜리 집이 20억에 팔리고 있는 상황에서 터지지 않는다면 그것이 더 이상할 뿐이다. 예전에도 한번 얘기한 적이 있지만 적어도 부동산발상의 전환 필요하다*고 본다.

부동산은 공공재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불법 거래를 막기위해 각종 규제책을 내놓기 보다는 합법적인 거래만 허용하는 쪽으로 가는 것이 옳다고 본다. 물론 이 부분은 개인의 재산권 보호라는 것과 맞물리겠지만 우리 자본주의가 공산주의 이념을 도입한 수정 자본주의라는 점을 생각하면 이 방법이 반드시 불합리하다고 보지는 않는다.

이 법률의 첫번째 피해자가 내가 된다고 해도 부동산에 대해서는 불법 규제가 아니라 합법 허용으로 가는 것이 생산재의 예속으로 인한 빈익빈 부익부를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남은 이야기

은행에서 대출을 해본 사람은 알 수 있지만 자신의 부동산으로 담보 대출을 해도 더러운 꼴을 많이 당한다. 나도 비슷했다. 대출을 하면서 가장 기분좋게 대출받은 은행이 바로 신한은행이었다. 사지 않은 집에 대해 대출을 해주고 대출 상담을 해보면 정말 대접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던 은행이 신한은행이었다. 나중에 조흥은행과 합처져서 어떻게 바뀌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출을 받으면서 기분좋게 받았던 곳은 지금까지 신한은행은 한 곳뿐이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