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자 수

2004년 6월 블로그에 첫 글을 올렸습다. 물론 이전 날짜로 등록된 글이 있지만 이 글은 블로그에 올린 첫글이 아니고 홈페이지에 있던 글을 옮긴 것입니다. 그리고 2005년 11월에 07에 20만을 돌파했습니다. 그동안 방문자 수에는 큰 관심은 없었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결국 100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처음 개설할 때 월 2000명 선이던 방문자 수는 올블로그에 가입한 2004년 11월 배로 급증했습니다. 그리고 다시 2005년 3월 배(8천명)로 증가했고, 2005년 4월 또 배(만6천명)로 증가했습니다. 그러그 2006년 3월 3만명을 돌파하고 요즘은 월 평균 6만명 정도 방문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 처음 블로그를 개설할 때에 비해 방문자 수가 많아진 것은 블로거가 증가한 것도 한 원인이겠지만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 사이트의 역할도 컷던 것 같습니다. 20만을 돌파할 당시까지만 해도 100만을 돌파하면 QAOS.com의 무료 가입 이벤트라도 진행하려고 했는데, QAOS.com의 무료 가입 시스템이 완성되지 않아 이번에도 이벤트없이 자축연으로 때워야 할 것 같습니다.

태터툴즈 날짜별 방문자

일별 방문자 수가 처음 블로그를 열었을 때 월별 방문자 수에 도달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글을 많이 올린 덕분인지 3천명을 넘은 경우도 있습니다.

TraceWatch: 날짜별 방문자

TraceWatch의 통계도 비슷합니다. 20만 히트를 달성할 때만 해도 3~400명 선이었는데 요즘은 한 서너배 정도 증가한 것 같습니다. 다만 예전에는 태터툴즈의 통계의 4분의 1 수준이었는데 태터툴즈의 통계가 강화된 것인지 2분의 1정도로 잡힙니다.

참조 URL의 순위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전체 순위는 여전히 홈 페이지가 1위 이지만 최근의 순위는 네이버가 1위입니다. 올블로그와 네이버의 계약으로 블로그 검색에 내 블로그가 뜨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올블로그는 보통 순위에 보이지도 않았는데 어제 나의 추천 글을 시험하면서 나의 추천 글에 여러 개의 글을 올린 덕에 2위로 올라 선것 같습니다.

TraceWatch: 로봇

로봇은 역시 야후가 부동의 1위입니다. 전체 로봇 방문의 50%를 차지했다. 구글이 30%로 뒤를 잇고 네이버는 단 2%에 불과합니다.

TraceWatch 브라우저

브라우저는 역시 Internet Explorer가 82%로 부동의 1위 입니다. Firefox가 8%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TraceWatch: 국가

방문 국가는 역시 한국이 75%로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미국, 중국의 비중이 꽤 됩니다. 검색엔진을 타고 들어왔다가 바로 가는 사람인지 동포인지 궁금하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일별 접속자는 역시 목요일이 가장 높고, 일요일이 가장 낮았습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