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김두관이라는 사람을 잘 모른다. 노무현 대통령을 지지하는 사람 중에서 그 나마 조금 안다고 할 수 있는 사람이 유시민 전장관, 이해찬 전총리 정도인 것이다. 한명숙 전총리도 검찰의 부당한 수사를 받지 않았다면 참여정부의 총리 정도로만 기억에 남았을 것 같다. 정치에 나름 관심이 있었던 나도 노무현 정부시절 정치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 같다. 그만큼 노무현 대통령의 정치는 "나와 다른 노선이기는 해도 걱정할 필요는 없었다"는 이야기다.

이번 지방선거는 야권연대의 압승으로 끝났다. 어제 이미 두개의 글로 소개했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여기 저기 지역주의가 사라지는 소식도 들린다. 김해에서 한나라당 출신이 단 한명도 당선되지 못한 것이나 전라도에서 광우병 장관 정운천이 18%가 넘는 지지를 받은 것, 안희정, 이광재 도지사의 탄생 모두 이런 징후다. 그러나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김두관 전장관이 한나라당의 안방에서 당당히 경남도지사로 당선된 일이다.

김두관 전장관이 경남도지사로 당선되기 전까지 내가 아는 김두관에 대한 정보는 '작은 노무현', 고졸, 이장, 군수, 장관이 전부였다. 장관 재임시절 한나라당에서 "고졸 출신", "이장 출신이 감히"와 같은 비아냥을 한 것을 기억하고 있지만 김두관 전장관에 대한 정보는 거의 무지하다고 할 수 있다. 김두관 전장관이 경남도지사에 당선되고 경남도지사로 당선되기 까지의 역정을 보니 노무현 대통령과 정치적 역정이 상당히 비슷하는 생각이 든다.

김두관 장관은 경남 남해 출신으로 이장, 군수를 거친 뒤 장관으로 재임했다. 노무현 대통령이 추구한 '학벌없는 사회'의 결과다. 그러나 김두관 장관은 한나라당의 해임 건의안으로 7개월만에 장관에서 해임된다. 2004년 17대 총선, 2008년 18대 총선, 2002년과 2006년에 도지사에 출마했지만 역시 낙마했다. 김두관 전장관이 출마한 지역 남해와 경남이다. 이 지역을 고수한 이유도 노무현 대통령과 같다. 바로 지역주의 타파다.

2008년 당내 지역주의 비판하며 탈당해서 무소속의 길을 걸어왔다. 또 경남도지사가 됐지만 여전히 무소속으로 남겠다고 한다. 김두관 장관이 '작은 노무현'으로 불린다면 유시민 전장관은 노무현의 경호원, 노무현의 적자로 불린다. 그러나 유시민 전장관은 열린우리당, 개혁당, 민주당, 참여당으로 당을 바꾸고 출마지를 대구, 경기로 바꿨다. 두 사람 모두 노무현의 사람들이지만 김두관 전장관의 정치가 더 선이 굵어 보인다.

어제 트위터에서 경남도민일보를 다니다 현재 100인닷컴을 운영하고 있는 김주완 기자님의 글, 김두관 당선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을 보게되었다. 이 글을 읽다 보니 전혀 모르고 있던 김두관 당선자에 대한 또 다른 모습이 보인다.

김두관 당선자는 스스로를 일러 "많이 알고 있거나 정책이 풍부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라면서, 대신 "다른 사람들 말을 귀담아 듣고 현장을 눈여겨 보는 편입니다"라고 했습니다.

김두관 당선자는 또 "민선 남해군수 시절에 '아이디어 단체장'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라면서 "그러나 제가 머리가 좋아서가 아니라 다른 많은 사람들이 얘기해 주는 아이디어를 새겨들었기 때문입니다"라 했습니다.

모든 정치인들은 공약을 내세운다. 따지고 보면 도토리 키재기인 공약, 그것도 지키지 못할 공약을 남발한다. 그리고 이런 공약이 더 우수하다는 것으로 홍보하며, 여기에 승부를 건다. 그러나 김두관 장관은 자신을 "잘 알지 못하며, 정책이 풍부하지 않은 사람", 대신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고 현장을 눈여겨 보는 사람"으로 스스로를 평하고 있다. 여기서도 일반 정치인과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 보여진다.

여기에 오늘 또 김두관 전장관에 대한 소식이 하나 들린다. 바로 축하 화환 대신에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쌀을 보내달라는 공지다. 김두관 당선자의 홈페이지에는 공지를 통해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여러분의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이 축하화환을 보내고 계십니다. 축하하는 마음을 꼭 전하고 싶으신 분께서는 쌀로 보내주시면 불우이웃을 돕는 일에 더 유용하게 사용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난 글에도 있지만 이번 지방선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최선이 아닌 차악을 선택했다. 나도 역시 최선이 아닌 차악을 선택했다. 그러나 김주완 기자님의 글이나 김두관 장관의 홈페이지 공지를 보면 적어도 경남도민은 차악이 아닌 최선을 선택한 것처럼 보인다. 아울러 우리 모두 차악이 아닌 최선을 선택할 날을 위해 7.28일 보궐선거도 꼭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