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쉬운 조합형

개인적으로 나는 한글 표준이 완성형이 아니라 조합형이 됐다면 훨씬 더 많은 한글 무료 글꼴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완성형 글꼴을 만드는 것 보다는 조합형 글꼴을 만드는 작업이 훨씬 더 수월하기 때문이다. 물론 비트맵 글꼴을 만드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최소 2000여자, 최대 만여자를 만들어야 하는 완성형 보다는 최대 수백자의 글꼴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간단하기 때문이다. 물론 글꼴의 완성도는 조합형 보다는 완성형이 나을 수 있다. 그러나 글꼴의 다양성을 고려하면 자소 단위로 글꼴을 만드는 조합형에 비할바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쉬운 조합형

개인적으로 나는 한글 표준이 완성형이 아니라 조합형이 됐다면 훨씬 더 많은 한글 무료 글꼴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완성형 글꼴을 만드는 것 보다는 조합형 글꼴을 만드는 작업이 훨씬 더 수월하기 때문이다. 물론 비트맵 글꼴을 만드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최소 2000여자, 최대 만여자를 만들어야 하는 완성형 보다는 최대 수백자의 글꼴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간단하기 때문이다. 물론 글꼴의 완성도는 조합형 보다는 완성형이 나을 수 있다. 그러나 글꼴의 다양성을 고려하면 자소 단위로 글꼴을 만드는 조합형에 비할바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무튼 작년 한글날을 기념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을 찾아 봤다. 그런데 의외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한글 글꼴은 정말 많았다. 그래서 지금까지 소개한 한글 무료 글꼴은 45개 글꼴에 250여종이 넘는다. 최근에 소개한 헤움 글꼴은 마음에 들지 않은 글꼴이 없을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다. 이 때문에 '헤움 숲'을 현재 (iPod Touch)에서도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전에 소개한 무료 한글 글꼴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

한글날을 기념해서 올린 글이다. 총 22개의 글꼴(트루타입 72종 웹 글꼴 48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디컴즈의 23종 웹 글꼴과 김제시체, 전라북도체
  2. 백묵폰트의 가을입체, 신세대체, 수진체
  3. 소야폰트의 소야날림, 소야얼음, 소야꼬마등 13종의 웹 글꼴
  4.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 글꼴
  5. 은바탕, 은필기등 총 24종의 은글꼴
  6. 초롱테크의 견명조, 세명조등 총 25개의 글꼴
  7. 폰트포유의 개인이 개발한 3종의 글꼴과 9종의 웹 글꼴
  8. 네이버의 나눔글꼴
  9. 네이버의 네이버사전체
  10. 다음의 다음사전체
  11. 다음의 다음체
  12. 윤디자인의 독도체
  13. 폰트릭스의 독도체
  14. 이철수씨의 목판체
  15. 서울시의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16. 엽토체
  17. 연세대의 연세체
  18. 조선일보의 좃선체
  19. 포티의 포티체
  20. 한겨레신문의 한겨레결체
  21. 윤디자인의 한글상상체
  22. 화이트데이체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는 한글 글꼴들!!!를 쓰면서 링크를 찾지 못한 글꼴을 추가한 것이다. 총 5개의 글꼴(43 종)을 소개하고 있다. 반가운 것은 과거 넷스케잎에서 사용했던 글꼴도 있다는 점.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총 31종의 아시아 폰트
  2. 총 4종의 백묵글꼴
  3. 총 5종의 은진체
  4. 넷스케잎의 비트스트림
  5. 스카우트 연명체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요즘 신문 사이트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리바탕을 개발한 에서 리눅스용으로 개발, 배포하는 무료 글꼴이다. 리눅스 사용자라면 꼭 내려받아 사용하기 바란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또 하나의 무료 한글 폰트, 렉시 굴림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

PC 통신 시절 발표되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던 글꼴이 바로 문체부체이다. 당시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글꼴이 거의 없는 상태였기 때문에 상당히 큰 호응을 얻은 글꼴이다. 여기에 이전부터 알고는 있었지만 내려받기 링크를 몰라 추가하지 못했던 순천향체를 추가했다. 총 3개의 글꼴(11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옥션의 옥션고딕체
  2. 순천향대학교의 순천향체
  3. 문화체육부의 문체부체(9종)
130종 이상의 무료 한글 폰트 받기

무료 한글 글꼴에 대한 관심이 많은 것 같아 계속해서 찾아 봤다. 그런데 찾으면 또 나온다. 그래서 찾은 한글 무료 글꼴이다. 총 7개의 글꼴(20종)을 소개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클릭하면 된다.

  1. 신영복 옆서체
  2. 윤디자인 손글씨(8종)
  3. 일산병원체
  4. 초코 마우스체
  5. 한글아씨(7종)
  6. 한길체
  7. 한난체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

앗! 무료 한글 폰트가 이렇게 많다니 2에서 소개한 문체부체는 숫자, 영어, 약물등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한글 글꼴만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특정 운영 시스템에서 메인 글꼴로 사용하기 힘들다. 이런 문제점 때문에 문체부 글꼴을 Ken Lunde님가 개량한 글꼴이 문화부체이다. 심볼문자와 한자를 추가하여 만든 변형 문체부 글꼴로 보면된다. 여기에 나눔 글꼴을 배포한 네이버에서 개발자를 위해 나눔고딕 코딩 글꼴을 또 내놨다.

  1. 문화부체(5종)
  2. 나눔고딕 코딩
고어 입력이 가능한 한글 무료 폰트

찾으면 또 나오는 무료 한글 폰트를 올린 뒤 이 글에 댓글로 올라온 사이온지님의 제보로 찾은 글꼴이다. 역시 가장 큰 소득은 고어 입력이 가능한 새굴림과 굴림 옛한글 자모다. 보통 옛한글 자모를 입력하려고 하면 아래아 한글과 같은 워드프로세서를 이용해야 하지만 이 글꼴을 이용하면 다른 프로그램(특히 웹 사이트)에서 옛한글 자모를 입력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총 3개(4종)의 글꼴을 소개한다.

  1. 새굴림과 옛한글 자모
  2. 정음체
  3. 맑은 고딕
찾아도 찾아도 나오는 무료 한글 글꼴

중앙일보체는 제목용 고딕체 4개, 제목용 명조체 3종, 본문용 명조체 1종을 제공한다. 중앙일보체는 신문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명조체까지 신문용 서체로 제공된다. 따라서 신문용 서체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상당히 유용한 서체이다. 성동구체는 성동구청에서 배포하는 서체로 일반 명조체와는 달리 정사각형의 틀을 벗어난 서체를 제공한다. 직지체와 코레일체는 글꼴의 모양이나 내려받는 방법, 설치방법에 조금 어려움이 있으므로 본문을 읽고 필요한 사람만 설치하기 바란다.

  1. 중앙일보체
  2. 성동구체
  3. 직지체
  4. 코레일체
아기자기한 26종의 무료 글꼴, 헤움

헤움 글꼴은 헤움 고딕, 헤움 명조, 헤움 병아리, 헤움 바위꽃등 총 26종의 글꼴을 제공한다. 또 각각의 글꼴은 대부분 하나 이상의 변형 글꼴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공되는 TTF 파일의 수는 61개에 달한다. 또 헤움 병아리, 헤움 완두콩등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아기 자기하며 특이한 글꼴을 제공한다. 따라서 서점과 같은 작은 업체에서 안내판을 만들 때 상당히 유용하다. 서태지체는 서태지의 글씨체를 기반으로 서태지 컴패니에서 2001년에 공개한 글꼴이다.

  1. 헤움글꼴
  2. 서태지체
한글 무료 폰트, 너무 많아 걱정

QuarkXPress용 글꼴은 윈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트루타입 글꼴(TTF: TrueType Font)가 아니라 오픈타입 글꼴(OTF: OpenType Font)이다. 예전부터 알고 있었지만 맥용만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소개하지 않았다. 그런데 확인해 본 결과 윈도용도 제공하고 있으며 고딕Y, 명조Y, 제목1, 제목2, 고딕S, 명조S등 6개의 글꼴을 제공한다. 또 네이트 사전체는 네이버 사전체, 다음 사전체와 마찬가지로 네이트 사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글꼴이다. 중국어의 병음과 간/번체자를 포함한 한중일 확장한자, 한글 고어를 지원한다.

  1. QuarkXPress용 글꼴
  2. 네이트 사전체

오늘 소개하는 글꼴

QuarkXPress용 글꼴

QuarkXPress는 전산사식에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지금은 윈도용도 나와있지만 예전에는 맥용만 있었던 프로그램이다. QuarkXPress용 글꼴은 원래 QuarkXPress 6.5 한글판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오픈타입 글꼴이다. 이 글꼴을 안지는 꽤 오래됐지만 소개하지 않은 것은 이 글꼴을 윈도에서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무료 글꼴을 찾다 다시 방문해 보니 윈도용 오픈타입 글꼴도 제공하고 있었다.

제공하는 글꼴은 고딕S, 명조S, 고딕Y, 명조Y, 제목Y1, 제목Y2로 총 6가이지다. 원래 글꼴의 이름은 KoreaS고딕이지만 읽기 쉽게 고딕S로 바꿨다. 딱히 마음에 드는 글꼴은 없지만 제목Y1, 제목Y2는 ()의 글꼴로 사용해도 괜찮을 것 같았다.

고딕S

명조S

고딕Y

명조Y

제목Y1

제목Y2

네이트 사전체

네이트 사전체네이버 사전체다음 사전체와 마찬가지로 네이트 사전에서 사용하기 위해 만든 글꼴이다. 중국어의 병음간/번체자를 포함, 한중일 확장한자, 한글 고어를 모두 지원한다. 따라서 글꼴 파일의 크기는 상당히 크다. 네이버 사전체나 다음 사전체 보다 크다. 글꼴은 굴림 계열로 보인다. 아주 마음에 드는 글꼴이라기 보다는 한글 고어를 지원하는 서체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