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의 폭로에도 덜덜 떠는 언론

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조선일보 실명과 사장 성을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폭로했다. 특히 이종걸 의원은 "그 분 정도면 공적 인물이기 때문에 사생활 부분에 대한 것이라도 프라이버시권이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면서 "특히 내 발언을 보도한 언론 매체는, 형법에 의해 면책될 수 있다"고 까지 했다[출처: 프레시안]. 그러나 언론사 대부분 조선일보와 '사장 방씨'의 실명을 공개하는 대신 "XX일보, 스포츠XX"처럼 조선일보의 실명을 감추고 있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의 장자연 리스트에 대한 폭로가 있기 전까지 가장 궁금했던 점이 하나 있다. 바로 박연차 리스트에 대해서는 특검까지 이야기한 민주당이 "장자연 리스트에 대해서는 왜 침묵하는가"하는 점이다. 용산 철거민을 진압하기 위해 경찰특공대를 파견하고, 박연차 리스트에 오른 정재계 인사가 줄 소환되고 있다. 그런데 오로지 장자연 리스트에 대해서는 경찰이나 여권, 야권 모두 침묵하고 있다.

특히 경찰은 "문건에 실명이 거론되고 있다", "관련 문건을 확보했다"고 하다가 "원본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했다. 또 "실명을 모두 밝히겠다"고 하다가 "사법처리 대상자만 공개하는 것"으로 입장을 바꿨다. 여기에 "관련자를 소환 중이다"라고 하다가 다시 "소환하려다 하지 않았다"고 입장을 또 바꾸었다. 시민 잡는데에는 귀신인 경찰이 범인 잡는데는 등신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보여 준 셈이다.

이런 상황에 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조선일보의 실명과 사장 방씨의 성을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폭로했다. 특히 이종걸 의원은 "그 분 정도면 공적 인물이기 때문에 사생활 부분에 대한 것이라도 프라이버시권이 떨어진다고 봐야 한다"면서 "특히 내 발언을 보도한 언론 매체는, 형법에 의해 면책될 수 있다"고 까지 했다[출처: 프레시안]. 그러나 대부분의 언론사에서는 조선일보와 '사장 방씨'의 실명을 공개하는 대신 XX일보, 스포츠XX처럼 조선일보의 실명을 감추고 있다.

대부분의 언론사에서 이런 보도를 하는 이유도 따지고 보면 간단하다. 국내에서 막강한 언론권력을 휘두르고 있는 조선일보의 협박이 통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이종걸 의원의 폭로에 대해 조선일보 경영기획실장의 이름으로 공문을 보냈다. 이외에 국회에 "보도에 참고 바랍니다"라는 문건을 돌렸다. 이 문건에는 "본건과 관련해, 근거 없는 허위 사실을 보도하거나 실명을 적시, 혹은 특정할 수 있는 내용을 보도하는 것은 중대한 명예훼손 행위에 해당되므로, 보도에 신중을 기할 것을 당부 드린다"고 적고 있다.

명색이 언론사이면서 이 정도의 협박에 꼬리를 내리는 것도 이해가 되지 않는다. 여기에 진보매체로 평가받는 한겨레신문, 경향신문도 실명을 숨기는 것을 보면 조선일보가 대단하기는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일제시대에는 친일매국으로 명맥을 유지하고, 박정희, 전두환 독재시절에는 독재찬양으로 명맥을 유지한 조선일보다. 이제 제국주의도 가고 독재정권도 사라졌다. 그리고 이 자리를 이제는 조선일보라는 썩은 언론권력이 차지하고 있다.

천황폐하에 충성을 다짐하는 조선일보

독재찬양에 열을 올리는 조선일보

장자연 리스트에 당당히 이름을 올린 조선일보 사장 방씨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