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는 귀신, 내정은 등신

친일파와 뉴라이트가 국부라 칭송해 마지 않는 인물이 있다. 바로 이승만이다. 당시 이승만에 대한 단적인 표현 중 하나는 "외교는 귀신, 내정은 등신"이었다. 외교에는 탁월한 수단을 발휘하지만 민심은 전혀 읽지 못하는 이승만을 꼬집은 것이다.

시민 잡는데는 귀신, 범인 잡는데는 등신

우리시대 검경[1]의 참모습

친일파와 가 국부라 칭송해 마지 않는 인물이 있다. 바로 이승만이다. 당시 이승만에 대한 단적인 표현 중 하나는 "외교는 귀신, 내정은 등신"이었다. 외교에는 탁월한 수단을 발휘하지만 민심은 전혀 읽지 못하는 이승만을 꼬집은 것이다.

시민 잡는데는 귀신, 범인 잡는데는 등신

같은 논리로 우리나라 검경을 표현하는데 이 보다 정확한 말은 없다. 멀리 볼 필요도 없다. 얼마 전 발생한 군포 여대생 실종 사건을 보면 된다. 시민을 망루로 몰고[2], 경찰 특공대를 투입, 총 6명이 죽고 수십명이 부상을 당했다. "죄없는 사람들이 죄를 지을 것에 대비해서 전격적으로 진행한 작전"[3]이라는 것이 경찰측의 변명이다.

반면에 군포 여대생 실종 사건은 용산참사와는 전혀 다르게 전개됐다. 군포 여대생의 실종도 처음에는 가출로 처리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뒤 가족들이 공개 수사를 요구했지만 뒤 늦게 공개 수사로 전환[4]했다. 지난 1월 17일 방영된 뉴스 후에서는 군포 여대생 실종 사건과 그 이전에 발생한 '경기 서남부 실종 사건'의 연관성을 들며 경찰이 상당히 많은 유사점이 발견된 이 사건들과 연계하지 않은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더우기 군포 여대생 실종 사건이 일어나기 40일전에 실종된 주부는 군포 여대생이 실종된 지점과 고작 8분 거리 였지만 역시 두 사건을 서로 연계[5]하지 않았다. 아울러 사건이 발생한 컴포터존 내에 전과 8범의 범인이 살고 있었지만 이런 사람을 용의 선상에 조차 올려 두지 않았다고 한다.

용산참사와 군포 여대생

이 두 사건에서 알 수 있는 우리시대 경찰의 모습은 "시민 잡는데는 귀신, 범인 잡는데는 등신"이다. 그리고 이 오명을 우리나라 검경이 벗기는 힘들어 보인다. 특히 이명박 정권이 등장하면서 '정권의 개'로 전락한 검경의 대국민 신인도 회복은 사실 불가능한 꿈이라는 생각이 든다.

관련 글타래


  1. 나는 경찰과 검찰을 모두 견찰이라고 부른다. 다만 일선에서 땀흘리며 정직하게 자기 업무에 종사하는 경찰분과 MBC PD 수첩의 수사를 거부하며 결국 옷을 벗은 이 땅의 몇 안되는 양심있는 검사분까지 매도하려는 것은 아니다. 
  2. 나는 SBS를 그리 신뢰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에는 KBS 보다는 SBS를 즐겨 본다. 어제 방영한 그것이 알고 싶다도 비슷하다. 다른 방송에서는 다루지 못하고 있는 철거민의 실상을 가장 근접하게 다루고 있다. '그것이 알고 싶다'에는 기존의 철거와는 다르게 경찰이 아래쪽에서 위로 철거민을 몰았다는 주장이 나온다. 
  3.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이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연출한 뒤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이제 이명박 정부의 코드가 된 것 같다. 
  4. 경찰측 주장은 가족이 공개 수사를 요청한 시점이 주말이라 그 다음 주 공개 수사로 전환했다고 한다. 
  5. 경찰 주장은 "연관성이 없다"였다. 그러나 이런 연쇄 범죄는 대부분 컴포트존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거리 자체가 가장 큰 연관성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