見猿聞か猿言わ猿( みざるきかざるいわざる)

어제 올린 '미네르바' 체포의 노림수는 공안정국이라는 글에서 설명한 것처럼 검찰의 '' 체포로 아고라 경제방에서 활동하던 많은 경제 논객들이 이고라 경방에 올린 자신의 글을 지우고 모두 사라지고 있다. 아고라가 그토록 활성화될 수 있었던 것 중 하나는 바로 아고라가 가지고 있는 익명성이다. 즉 관계자가 아니라면 필명만으로 그 사람이 누구인지 알 수 없다. 그런데 ''는 검찰에 의해 전격 체포됐다. 그 이유는 다음에서 '미네르바'의 신상 정보를 넘겼기 때문이다[1].

아무튼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에서 활동하는 많은 경제 논객들이 속속 자신들이 올린 글을 지우고 사라지고 있다. '필립피셔'는 아고라 경방의 글을 모두 삭제했고 블로그도 폐쇄한 상태다. 따라서 '필립피셔'까지 체포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아고라를 중심으로 꼬리를 물고 있다. 또 '그러수만있다면'은 자신이 올린 모든 글을 삭제하고 三猿(삼원)이라는 글 한편만 남겨 두었다[2]. 그런데 이 삼원에 포함되어 있는 사진이 아주 절묘하다.

다른 말이 필요없다. 신공안정국에 살아 남는 방법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않음

관련 글타래


  1. 현행 전기통신법은 경찰이 수사를 위해 인적정보를 요청하면 응하도록 되어 있으며 이에 응하지 않으면 서버를 압수한다고 한다. 따라서 대부분의 업체에서는 경찰의 요청이 있으면 바로 제공한다고 한다. 이 부분은 법에 문외한인 내가 이야기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 
  2. 오늘 오전까지 글이 남아 있었지만 현재는 세마리 원숭이를 뜻하는 三猿(삼원)도 사라진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