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우치

대통령께서는 오랜 가뭄 끝에 이 강토에 단비를 내리게 하고 떠나시더니
돌아오시는 오늘은 지루한 장마 끝에 남국의 화사한 햇빛을 안고 귀국하셨습니다.

가히 비바람을 부르고 구름을 타고 나른다는 전우치가 따로 없다. '땡전뉴스'를 보는 대학생들 모두 어이가 없다는 표정이다. 하도 어이가 없어서 웃는 학생까지 있다. 내가 봐도 정말 어이가 없다. 그러나 나는 저런 뉴스를 뉴스로 알고 자란 세대다. "위대하신 우리의 영도자, 전두환 각하".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 이 기사는 조선일보 특집 기사다.

요즘은 올림픽 주간이다. 올림픽을 좋아하는 사람은 올림픽 중계를 보는 것이 좋겠지만 올림픽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사람은 볼것이 별로 없다. 이렇다 보니 예전에는 관심이 없던 드라마나 다큐에 까지 관심을 가지게 된다. 또 이미 본 드라마를 다시 보는 때도 많다. 시트콤 워킹맘이 최근에 다시 본 드라마이다.

그러다 전두환전우치로 등장하는 땡전뉴스를 보게되었다. 바로 KBS에서 방영한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1부"이다. 임시 정부로부터 역산하면 건국 90년, 48년을 기점으로 하면 건국 60년이지만 김대중 대통령까지는 공화국의 대통령이 아니라 이름만 바꾼 제왕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최초의 인간의 얼굴을 한 대통령, 노무형 대통령이 등장하지만... 그런데 이 다큐에 과거 5공확국 시절 방영된 땡전뉴스가 나온다.

대통령께서는 오랜 가뭄 끝에 이 강토에 단비를 내리게 하고 떠나시더니

돌아오시는 오늘은 지루한 장마 끝에 남국의 화사한 햇빛을 안고 귀국하셨습니다.

가히 비바람을 부르고 구름을 타고 나른다전우치가 따로 없다. '땡전뉴스'를 보는 대학생들 모두 어이가 없다는 표정이다. 하도 어이가 없어서 웃는 학생까지 있다. 내가 봐도 정말 어이가 없다. 그러나 나는 저런 뉴스를 뉴스로 알고 자란 세대다. "위대하신 우리의 영도자, 전두환 각하". 아직도 기억이 생생한 이 기사는 조선일보 특집 기사다. 아무튼 이 다큐멘터리의 끝에는 현재 세종대왕에서 세종으로 열연하고 있는 배우 김상경의 대통령에 대한 생각이 나온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이명박 대통령은 꼭 한번 되세겨 볼만한 이야기였다.

정치하시는 분들이 착각을 안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니까 자기가 믿고 있는 백성, 국민을 위한 생각이라는 것이 나만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반문해봤으면 좋겠어요.

전두환이 전우치가 된 땡전뉴스

김일성 우상화와의 차이점은?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