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지론 중 하나는 고기가 맛있다면 '생고기가 가장 맛있다'는 것이다. 고기가 좋으면 양념을 해서 먹는 것 보다는 직접 구워 먹는 것이 맛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고기가 좋은 무엇을 해도 맛있다. 그래서 고기 장사는 얼마나 좋은 고기를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지가 관건인 셈이다. mepay님이 진행한 우리 먹거리 찾기 프로젝트는 이제 d&shop에서 판매될 정도의 궤도에 올랐다. 나도 d&shop에 판매하기 전에 삼겹살과 앞다리살, 등뼈를 받았다.

고기가 맛있다 보니 삽겹살은 구워먹고 쭈꾸미 불낙 삼겹을 만들어 먹었다. 등뼈는 돈족탕을 만드는 방법으로 만들어 먹었다. 이제 남은 것은 앞다리살. 따로 시키지도 않았는데 우엉맘이 돼지 불고기를 만들어 왔다. 바로 어제 점심때이다.

무슨 맛일까 싶어서 먹어 보니 역시 상당히 맛있었다. 쪽득 쪽든학 비게맛에 고소한 살코기 맛. 여기에 우엉맘의 솜씨가 더해져서 참 맛있는 점심을 먹었다. 결국 우엉맘에게 만드는 방법을 물어 보고 오늘은 도야지 불고기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준비물
돼지 앞다리살 500g(뒷다리, 목살 모두 가능). 파인애플 통조림 2쪽, 양파 4분의 1개, 배 4분의 1개, 마늘 3족, 생강 4분의 1톨, 간장 5~6 큰술, 물엿 1 큰술, 설탕 1 큰술, 참기름 1 큰술, 후추, 깨소금, 파
조리법
  1. 파인애플, 양파, 배, 생강, 마늘과 물 200cc를 넣고 간다. 파인애플은 돼지고기를 연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사용한다.
  2. 갈은 것을 체로 거른다. 체로 거르는 이유는 돼지고기를 구울 때 타기쉽고 지저분해지기 때문이다.
  3. 체로 거른 국물에 간장 5~6 큰술(입맛에 따라), 물엿 1 큰술, 설탕 1 큰술, 참기름 1 큰술, 후추 2분의 1 작은술, 깨소금, 파를 넣고 잘 섞는다.
  4. 전단계에서 만든 양념에 고기를 넣고 2시간 이상 재워둔 다음 후라이펜으로 잘 굽니다.

먹는법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