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맘의 드라마

나는 드라마를 즐겨보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드라마는 대부분 애 엄마가 원하는 것을 본다. 요즘 방영중인 드라마중 애 엄마가 즐겨보는 드라마는 파리의 연인과 황태자의 첫사랑이다. 일단 이 두 드라마는 거의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다.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사랑 싸움이라는 점도 그렇고 가난한 집의 약간은 왈패같은 여자가 재벌가의 며느리가되는 일종의 공주 만들기라는 점도 같다. 더욱이 두 남자의 관계가 서로 인척간(파리: 삼촌과 조카, 황태자: 형제)이라는 점도 같다.

나는 드라마를 즐겨보지 않는 편이다. 따라서 드라마는 대부분 애 엄마가 원하는 것을 본다. 요즘 방영중인 드라마중 애 엄마가 즐겨보는 드라마는 파리의 연인황태자의 첫사랑이다.

일단 이 두 드라마는 거의 같은 형식을 가지고 있다.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사랑 싸움이라는 점도 그렇고 가난한 집의 약간은 왈패같은 여자가 재벌가의 며느리가되는 일종의 공주 만들기라는 점도 같다. 더욱이 두 남자의 관계가 서로 인척간(파리]: 삼촌과 조카, 황태자: 형제)이라는 점도 같다.

이 두 드라마의 한가지 차이점은 아마 시청률일 것이다. 파리의 연인50%에 육박하는 시청률로 시청률 1위(전국: 1위, 수도권: 1위)에 올라있다면 황태자의 첫사랑10%대로 간신히 20위권(전국: 순위없음, 수도권: 19위)에 턱걸이 하고 있다.

동일한 형식에 동일한 내용의 드라마가 이렇듯 다른 결과를 초래하는 이유는 뭘까?

먼저 파리의 연인을 보자. 파리의 연인의 연기 중심축은 삼각관계인 박신양(기주), 김정은(태영), 이동건(수혁)이다. 이들 각자의 역할은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익히 잘알고 있을 테니까 이들의 연기에대해서만 한번 얘기해보자.

박신양(기주). 연기력이 아주 뛰어난 배우라고 보지는 않는다. 그러나 극중 역할에는 너무 잘 맞는 것 같다. 연기력 때문인지 아니면 배역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세 사람중 가장 잘 어울린다.

김정은(태영). SBS 드라마의 가장 큰 문제점은 연기자들의 과장된 연기이다. SBS에서 장길산이라는 뛰어난 원작을 각색, 방영하고 있지만 이 작품이 인기를 끌지 못하는 이유는 장길산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배우들이 촌티나는 과장된 연기를 일삼고 있기 때문이다. 김정은(태영)의 연기 역시 조금 과장되었다. 그러나 이 것은 과장된 연기라기 보다는 원래의 인물설정 같다.

이동건(수혁). 얼마전 까지는 이름없는 가수였다. 가수 인지도 몰랐다. 세친구에 처음 나왔을 때는 그저 연기못하는 연예인 정도로 알고 있었다. 요즘 파리의 연인에서는 그림자 역할(사랑하는 여인을 바라 볼 수 밖에 없는 역할)로 나오는데 이동건(수혁)의 연기 역시 봐줄만 하다. 특히 그가 가수였다는 점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

파리의 연인은 특출난 연기자의 빼어난 연기는 없을지 모르지만 주인공 세 사람이 배역에 녹아나는 충실한 연기를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면 황태자의 첫사랑은 어떨까. 황태자의 첫사랑 역시 연기의 중심축은 차태현(건희), 성유리(유빈), 김남진(승현)이다.

차태현(건희). 차태현의 코믹 연기는 여전히 진가를 발휘하고 있다. 그나마 수도권에서 20위권내에 드는 이유는 아마 차태현의 코믹 연기 덕일 것이다(물론 황태자하고는 거리가 멀다).

성유리(유빈). 지질이도 노래못하는 여성 4인조 그룹, 핑클의 멤버중 아마 노래를 제일 못하는 가수 일 것이다. 얼굴만으로는 더 이상 가수 활동이 힘들어 연기자로 전향했지만 연기 역시 책을 읽는 건지 연기를 하는 건지 분간이 가질 않는다. SBS의 천년지애에 나올 때처럼 동화책을 읽는 분위기에서 성인 소설을 읽는 분위기로 연기가 조금 바뀌긴 했지만 지금도 여전히 책을 읽고 있다(동화책 읽는 것은 우영이가 더 잘한다).

김남진(승현). 얼마전 MBC에서 방영한 드라마(회전목마)에서 처음 보았다. 그때도 연기를 참 못한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지금은 더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 주인공으로 쓰고싶다면 연기 학원이라도 보내 연기 수업을 시킨 후에 투입해야 하지않을까? 책도 못읽는 연기자를 드라마의 중심축으로 발탁한 MBC는 드라마 왕국은커녕, 드라마를 만들 자격이 있는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게한다.

파리의 연인과는 달리 황태자의 첫사랑에는 연기자가 없다. 차태현(건희)의 코믹 연기만으로 극을 끌어가고 있다. 차태현(건희)에게 공주를 그려달라고 하다가 차태현(건희)이 싫다고 하자 울음을 터트린 지희의 연기가 오히려 성유리(유빈)의 연기보다 낫다.

이글은 모두 내 생각이다. 물론 내 생각과는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한가지 분명한 것은 인기있는 드라마는 인기있는 이유가 있고, 인기없는 드라마는 인기없는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연기자의 연기력이든 다른 이유이든.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