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블로그는 뭐가 달라서 뜬 거야?

인지도와 방문자 숫자에서 여타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압도하며 블로거들에게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올블로그. 해마다 선정·발표되는 '올블로그 어워드'에서 '톱100 블로그'에 자신의 이름을 올린다는 건 나름의 성의를 다해 블로그를 운영해온 블로거가 누릴 수 있는 색다른 기쁨이다.

지난 한해 최고의 활동을 보인 블로거들에게 주어지는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서 자신의 이름과 글을 인터넷 세상에 널리 알린 '톱100' 블로거들.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는 것은 현 단계 '블로그'와 '블로거'의 내밀한 알맹이를 파악할 수 있는 유효적절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얼마 전 방명록에 오마이뉴스 기자분의 글이 올라왔다. '블로그와 블로거의 A에서 Z까지를 독자들에게 보여주자'는 의도로 계획된 기사의 인터뷰를 해달라는 것이었다. 총 8개 문항에 대한 것으로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 블로그의 성격, 블로거에 대한 정의 등을 묻는 서면 인터뷰였다.

따라서 지난 월요일 잠깐 시간을 내서 인터뷰를 작성했다. 그리고 언제 기사가 올라올지 궁금했다. 그러나 기사의 제목을 모르기 때문에 구글을 이용해서 가끔 오마이뉴스 사이트를 검색했다. 그러던 중 [파워 블로거 인터뷰] 내 블로그의 인기 이유는 바로 이것이라는 기사를 발견했다. 사진은 권력이다의 '시월하늘'님, badnom.com을 운영하는 'w0rm9'님, 그리고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의 인터뷰가 실린 기사였다.

엠파스에 잠깐 메인에도 잠깐 떴다고 하지만 보지 못했다. 그러나 기사의 제목은 구글에서 검색한 제목과는 달리 "저 블로그는 뭐가 달라서 뜬 거야?"였다. 이 기사에 실린 인터뷰 내용은 내가 올린 것과 거의 비슷했다. 다만 '필자'라는 표현이 '나'로 바뀐 정도인 것 같다. 기사의 일부와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다.

출처: 저 블로그는 뭐가 달라서 뜬 거야? - 오마이뉴스

인지도와 방문자 숫자에서 여타 메타블로그 사이트를 압도하며 블로거들에게 높은 지지를 얻고 있는 올블로그. 해마다 선정·발표되는 '올블로그 어워드'에서 '톱100 블로그'에 자신의 이름을 올린다는 건 나름의 성의를 다해 블로그를 운영해온 블로거가 누릴 수 있는 색다른 기쁨이다.

지난 한해 최고의 활동을 보인 블로거들에게 주어지는 '올블로그 어워드 2007'에서 자신의 이름과 글을 인터넷 세상에 널리 알린 '톱100' 블로거들.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본다는 것은 현 단계 '블로그'와 '블로거'의 내밀한 알맹이를 파악할 수 있는 유효적절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이유로 인터넷상에서 적게는 수천, 많게는 수만의 고정독자를 지닌 '스타 글쟁이(혹은, 사진쟁이 또는 평론가와 만화가)'로 활동하고 있는 '톱 100' 블로거와 접촉을 시도했다.

아래 서술된 그들의 답변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 블로그를 운영하면 느낀 슬픔과 기쁨, 향후 블로그와 블로거의 미래 등에 관한 파워 블로거들의 솔직담백한 견해를 담고 있다. 이를 더하거나 빼지 않고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 답변의 맥락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고스란히 옮긴다.

인터뷰의 대상이 된 블로거는 '사진은 권력이다'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시월하늘'(올블로그 톱100 블로그 1위), 'badnom.com'을 운영하는'w0rm9'(동일 사이트 5위),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를 운영하는 '도아'(동일 사이트 7위)다.

[도아] "기자와 블로거는 상호보완적인 관계"

  • 직업과 블로그를 시작한 시기,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의 명칭은.
    "나이는 마흔 둘이고, 프로그래머다. 내 블로그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는 는 2004년 6월에 시작됐다."

  • 블로그를 시작한 계기는.
    "나는 QAOS.com이라는 운영체제 커뮤니티를 올해로 12년째 운영중인 운영자다. 처음에는 개인적인 운영체제에 대한 관심사 때문에 개인 홈페이지로 시작했다. 그러나 회원이 계속 증가하면 QAOs.com의 공영성을 주장하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래서 홈페이지에 있는 개인적인 글을 모두 2004년 6월 블로그로 옮기면서 블로깅을 시작하게 됐다."

  •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자긍을 느낀 적이 있다면? 반대로, 기분 나쁜 체험도 해봤을 것 같은데.
    "내 글을 좋게 평가해주는 다른 블로그의 글을 우연히 읽었을 때 기분이 좋다. 대부분 비슷하지 않을까 싶지만 악플이 달릴 때는 곤혹스럽다. 글도 읽지 않고 악플을 달며 심지어 살해 협박까지 하는 사람도 있었다."

  • 관심 영역은 어떤 분야인가? 그리고, 블로그를 통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IT 전문'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IT 관련 글은 대부분 QAOS.com에 올리고 있다. 블로그에는 '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라는 이름처럼 신변잡기가 주를 이룬다. 내가 추구하는 것은 삶의 재미다. 내 주변의 재미있는 이야기, 내 주변의 관심 가는 이야기, 그리고 나와 내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내 삶과 주위 사람들의 삶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 당신은 블로거가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소통을 지향한다는 점은 블로거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러나 나는 소통보다는 자유를 지향한다. 사고의 자유, 표현의 자유. 제도권 언론에서는 할 수 없는 자유스러움이 내가 지향하는 부분이다."

  • 기사와 블로그 그리고, 기자와 블로거를 비교하는 여러 이야기들이 있다.
    "상호보완적이라고 본다. 기사(기자)가 전체적인 평균을 볼 때 블로그(블로거)보다 더 전문적이다. 그러나 기자에 비해 블로거가 훨씬 많다. 이것은 최고-최하라는 기준으로 볼 때 블로거의 글이 기자의 글보다 훨씬 전문적일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게 아닐까.

    또 기사는 편집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제에 대한 접근이 블로거와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한 예로 '한화 김승연 회장 사건'이나 S병원 사건'은 제도권 언론에서 거의 다루지 못했지만 블로그를 통해 이슈화된 뒤 제도권에서 다루어졌다. 이런 면에서 보면 기사(기자)와 블로그(블로거)는 당분간 상호보완적 관계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 향후 블로그와 블로거는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나갈 것이라고 보는지.
    "외국의 경우 블로거의 영향력이 상당하다고 들었다. 반면에 우리나라는 블로그스피어의 규모도 작고 아직까지 그 정도의 영향력을 발휘하는 블로거가 많지 않다. 그러나 블로그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면 언론이나 포털사이트 못지 않은 일인미디어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 마지막으로 자신의 블로그가 인기 있는 이유를 뭐라고 생각하는지.
    "'올블로그의 톱100'에 들었다고 인기 있는 블로그는 아니라고 본다. 선정의 문제점 때문이다. 선정과정은 여러 요소를 고려하고 있지만 가장 큰 요소는 '추천'이다. 그런데 이 추천에 맹점이 있다. 한 예로 최고의 추천인 7개의 추천을 받는 글을 연달아 7개 작성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보다 힘들다. 그러나 1개의 추천을 받는 글을 49개 작성하는 것은 아주 쉽다. 글을 49개 쓰고 모두 자신이 추천하면 된다.

    자신이 추천한 글에 대한 가중치가 다르다고 해도 어느 정도 인맥이 있고 글을 많이 쓰면 '올블로그 톱100'에 오르는 것은 가능하다. 따라서 인기가 있다기보다는 시스템에 맞는다는 표현이 더 적합한 것 같다. 다만 내 글을 좋아하는 분들은 일단 어렵지 않은 글(신변잡기), 글을 읽을 때 짧은 호흡(보통 짧은 문장으로 글을 씀), 까칠한 글(방문자가 하지 못하는 말을 대신해주는 글)을 좋아하는 듯도 하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