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삼성의 전 법무팀장이었던 김용철 변호사의 충격적인 고백이 있었다. 삼성에서 직원의 차명계좌를 이용해서 엄청난 규모의 비자금을 관리하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김용철 변호사의 계좌에도 50억원대의 현금과 주식이 들어 있으며, 이 것은 삼성에서 조성한 비자금의 일부라고 한다.

이러한 주장에 대해 삼성은 "얼마 전까지 우리 돈을 받던 사람이다"라고 양심 고백을 폄하하고 지인의 재산 운용에 사용된 계좌라며 억지 주장을 필치고 있다. 이정도의 일이라면 사회에서 받을 충격파가 상당할 것 같은데 의외로 우리 사회는 아주 조용하다.

삼성은 우리 나라 경제를 좌지우지 하는 초거대 기업이다. 그런데 이 삼성에는 두 가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초거대 기업에 위상에 맞지 않는 짓을 아주 자주한다는 점이다. 두번째 삼성이 이런일을 해도 언론에는 거의 보도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이정도의 사안이라면 시사에 관심이 없는 아주머니들이라고 해도 "어머 삼성이 비자금 조성했데" 정도는 나와야하는데 그런 얘기가 전혀 들리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 2일(29일, 30일) 수구 언론이라고 하는 조중동의 기사 중 삼성에 관한 기사를 조사해봤다.

먼저 조선일보이다. 약 520개의 기사가 올라왔으며, 삼성에 관련된 기사는 무려 17개에 이른다. 17개의 기사 중 비자금에 관한 기사는 8개로 절반을 차지한다. 또 사설에까지 삼성 비자금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비자금에 대한 기사를 상당히 비중있게 다룬 것으로 보인다.

  1. 정의구현사제단 "삼성 前간부, 비자금 조성 양심선언"
  2. 삼성그룹 "비자금 관리 사실무근"
  3. 삼성 프린터, 해외 B2B사업 대박났네
  4. 삼성석화 경영권 편법 승계 의혹 논란
  5. 삼성 차명계좌 비자금설, 풀리지 않는 의문은?
  6. 前 삼성 법무팀장 김용철 변호사, 왜 삼성에 등 돌렸나?
  7. 정문건 삼성硏 부사장, 서울시 싱크탱크 이끈다
  8. 삼성重의 힘! 3Q 영업익 1324억..9배
  9. 삼성전자, 유럽서 G800 등 전략폰 공개
  10. 삼성전자, 6대 新성장엔진 공개
  11. 삼성전자 "시장의 생각만큼 나쁘지 않다"
  12. 삼성전자 주우식-미래에셋 박현주가 만나면?
  13. 삼성그룹 '차명계좌 비자금' 논란
  14. 삼성 전 간부의 '차명계좌 폭로' 풀스토리
  15. 삼성전자 "회사 컨디션 좋고 미래도 있다"
  16. 삼성 임원들의 돈방석과 가시방석
  17. 사설 삼성의 이상한 비자금 이야기

기사를 보면 역시 조선일보 답다는 생각이 든다. 이 기사의 제목만 보면 조선은 삼성에 관한 기사도 아주 균형있게 다룬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일단 다른 언론사에 비해 삼성에 대한 기사가 너무 많다. 그리고 그런 기사 중간 중간에 삼성 비자금에 관한 기사를 끼워넣은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실제 종이 신문에는 어떻게 편집됐지 자못 궁금하다. 그러나 열독율 1위라는 조선일보 답게 기사의 양도 충분하고 기사의 질도 나은 것(?) 같았다.

다음은 중앙일보. "삼성 기관지"라는 별명 답게 삼성에 대한 좋지 않은 기사는 아예 실리지 않았다. 양일간 약 570개의 기사가 올라왔으며, 이 중 삼성에 관련된 기사는 5개였다.

  1. 삼성전자 프린터 유럽서 4만 대 계약
  2. 바둑 '제 12회 삼성화재배 세계바둑오픈' 숨어 있는 최대 변수
  3. SK, 롱런하려면 삼성 벤치마킹 해라
  4. 바둑 '제 12회 삼성화재배 세계바둑오픈'구리의 수읽기
  5. 김영옥, 종료직전 역전 3점포…국민은행, 삼성생명 꺾고 연승

사안의 중요성을 따지면 삼성의 프린터 수출이나 바둑보다는 훨씬 중요한 것 같은데 역시 삼성의 기관지 답게 삼성에 불리한 기사는 단 하나도 실리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짝퉁 조선일보라는 동아일보. 29, 30일 양일간 올라온 기사의 수는 조선, 중앙 보다는 훨씬 많은 770개였다. 이중 삼성에 관한 기사는 총 3개로 이 중 두개가 삼성 비자금에 관한 기사였다.

  1. 삼성그룹 "비자금 관리 사실무근"
  2. 前 삼성법무팀장 "삼성그룹이 내 계좌로 50억 비자금"
  3. 여자농구 국민은행, 삼성생명 꺾고 2연승

중앙일보와는 달리 사안의 중요성을 생각할 때 다루지 않을 수 없었던 내용인 듯 삼성에 관한 기사를 다루고 있다. 다만 재미있는 것은 동아일보는 비자금 폭로 기사보다는 삼성측 해명 기사가 먼저 올라왔다.

반면에 한겨례에 올라온 기사는 조중동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일단 29, 30일 양일간 올라온 기사는 조선, 중앙과 비슷한 540개 정도 였으며, 이중 삼성에 관한 기사는 모두 14개로 조선일보 다음으로 삼성에대한 기사가 많았다. 이 기사들 중 삼성의 비자금과 무관한 기사는 단 한개였고 나머지는 삼성 비자금과 관련된 기사였다.

  1. 단독 "내 계좌에 삼성 비자금 50억 이상 있었다"
  2. 정의구현사제단 성명서 "삼성그룹과 검찰은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3. 삼성 비자금 실체 철저히 규명해야
  4. 삼성 비자금 전모 밝힐 기회…검찰 의지에 달렸다
  5. 촉각 곤두세운 검찰 "단서 나왔으니 수사 불가피"
  6. 삼성-은행쪽 공모없인 개설 불가
  7. "삼성 구조본, 전 임원 계좌에 비자금 50억 운용"
  8. 삼성·검찰 태도 지켜보며 고소·고발 여부 결정할것
  9. 삼성 "계좌주 재무팀 임원"->"직장동료" 김변호사 "비자금 감추려 꼬리자르기"
  10. '삼성 비자금' 계좌 의혹에 우리은행 어수선
  11. "전직 핵심이 입 열다니..." 발칵 뒤집힌 삼성
  12. "삼성, 역기능 임계점 달했지만 자정능력 없다"
  13. 삼성전자, '2012년 매출 150조ㆍ이익 20조' 달성 비전제시
  14. 우리은, 한일은행 때부터 삼성 주거래은행

조중동과 한겨례의 시각이 다른 것을 알고 있었지만 막상 삼성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니 다른 정도가 아닌 것 같았다. 조중동은 감처주려는 기색(조선은 기사의 내용에서)이 역력하지만 한겨례는 오히려 이 사건을 즐기는 듯한 기색이 역력했다.

관련 글타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