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없다. 나도 재미있게 본 책이다. 이 책의 내용을 기초로 쓴 글이 Mother Fucker의 나라 일본이다. 당시에는 책의 내용을 액면 그대로 믿고 쓴 글이지만 글을 쓰고 난 뒤에는 전여옥이라는 사람에 대한 의구심 때문에 낚인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봤다.

Mother Fucker의 나라 일본이라는 글의 덧글로도 이미 언급했지만 전여옥이 쓴 일본은 없다는 르포 작가 유재순씨의 글을 표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재순씨의 하품의 일본인 서문에서

"내가 그동안 발로 뛰며 취재했던 내용과 자료들이 그 책에 반 이상이 그대로 복사판처럼 나와 있었기 때문이다. 물론 그 저자가 취재하지 않은 것은 당연지사. 그 책에 나오는 그 현장에 가서 인터뷰를 하고 취재를 한 사람은 바로 나였으니까"

라고 전여옥의 표절을 비난하고 있다. 사실 이 사건의 개요을 알고 싶다면 내 글 보다는 한겨례신문사의 기사, "전여옥 [일본은 없다], 르포작가 취재내용 도용" 판결을 읽어 보는 것이 좋다. 사건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고 재판 결과에 대해 "너무나도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어 항소한다"는 전여옥 측 주장까지 다 나오기 때문이다. 당연한 결과를 황당하고 어처구니 없다고 하니 전여옥에게 이번 표절 사건의 책임을 묻는다면 뭐라고 답할지 궁금해졌다.

도아: 이번 표절 사건은 누구 책임일까요?
전여옥: 당연히 노무현이죠.

도아: 아니 표절은 전의원이 하셨는데 왜 책임은 노무현이 져야하죠?
전여옥: 그 사람이 대통령이 되지 않았으면 이런 일이 일어 났겠어요.
전여옥: 모다 그사람 탓이지.

이러지 않을까?

관련 글타래